반응형


강원‧경북권 국가기본도(1/5천 수치지도 등) 수정 추진

- 디지털 항공사진(지상해상도 25cm) 이용한 품질 개선 -


강원도 및 경북지역(울릉도, 독도 포함)의 국가기본도(1/5천 수치지도 등)가 수정‧갱신될 예정이다.

국토지리정보원(원장 : 김경수)은 「지도수정‧갱신계획」에 따라 매년 권역별로 국가기본도(1/5천 수치지도 등)을 수정‧갱신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강원‧경북권역에 대한 수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10년 국가기본도 수정계획 >


특히, 금년에는 디지털 항공사진(지상해상도 25cm)을 이용한 제작방식을 일부지역(강원도 북부)도입함으로써,

기존 아날로그 항공사진(지상해상도 40cm)을 이용한 제작방식에 비해 지형지물의 위치 및 묘사정확도가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09년 기 제작한 「항공레이져를 이용한 등고선 제작」성과를 국가기본도에 적용함으로써, 예산절감 효과와 함께 신기술의 활용도를 넓혀가고 있다.


국가기본도는 우리나라 모든 지도의 근간이 되는 지도로서, 국토개발, 대규모 건설공사 등 국토관련 계획수립 및 시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내비게이션 및 인터넷 포털 등의 기반지도 형태로 일반국민들에게 서비스 되고 있다.

ㅇ 또한, 국가지리정보유통망(www.ngic.go.kr)을 통해서 최신의 국가기본도(수치지도 등)를 온라인으로도 구입할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우리나라 지도제작 대표기관으로서 우리국토의 정확한 측량과 지도제작, 그리고 신속한 공급을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나아가 다양한 고품질 공간정보 구축과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1) 국가기본도란 전국에 대해 일정한 축척(1/5천)과 정확도로
제작된 지도
2) 지도수정․갱신계획(‘07.02.21) : 전국을 2개 광역권 및 4개 일반권역으로 구분하여 각각 2, 4년 주기로 갱신
3) 지상해상도 : 이미지의 한 화소(pixel)가 표현 가능한 지상면적(가로 × 세로)

4) 항공레이저 측량 : 항공기에 레이저측량장비를 장착하여 레이저를 지표면에 발사하고 그 반사파의 도달 시간을 정확히 측정함으로써 지표면의 3차원 위치를 측량




국토해양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