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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교량ㆍ지하철 내진1등급 만든다
- 한강교량 20개소, 진도 7~8까지 견딜 수 있도록 내진보강 완료
- 서울 지하철 5~8호선 내진1등급 충족, 1~4호선 평가 후 보강 계획


□ 서울시는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한강교량(본교) 20개소 모두 지진에 안전한 교량으로 내진보강을 완료하였고, 지하철 5~8호선 전 구간 내진 1등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 한강교량 접속교 및 램프, 지하철 1~4호선은 내진성능상세 평가 후 성능이 부족한 곳을 추가 보강할 계획이다.

<서울시 한강교량 내진보강>

□ 서울시가 관리하는 20개 한강 교량 중, 1996년 이후 건설된 10개 교량은 건설부터 내진설계가 반영되었다,
 ○ 1996년 이전에 건설되어 내진설계가 미 반영된 10개 교량중 지진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된 천호, 올림픽, 반포대교는 ‘09년까지 내진 1등급교로 업그레이드하여 한강교량의 내진을 보강하였다.

 ○ 내진성능 만족 교량(20개소)

구   분

내진설계 반영교량

내진성능 만족 교량

내진성능 보강 완료 교량

개   소

10

7

3

시설물명

 가양, 마포, 서강,

 성수, 양화, 잠실,

 청담, 한남, 행주,

 광진교

          원효, 동작, 한강,

 동호, 영동, 성산,

 잠실철교

천호, 반포, 올림픽


 ○ 현재, 한강의 26개 교량 중 강동대교ㆍ김포대교(한국도로공사)와 한강ㆍ당산철교(철도공사), 팔당대교(하남시), 방화대교(신공항하이웨이)등 6개를 제외한 20곳을 서울시가 관리하고 있다.

□ 한강교량 접속교 및 램프의 내진보강공사는 2010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 한강교량과 연결된 접속교 및 램프중 내진성능이 부족한 7개 교량(동작,원효,동호,천호,성산,영동,잠실철교)중 4개 교량(동작,원효,동호,천호)은 2009년 하반기 내진보강공사를 발주하여 2010년 6월 완공예정이며,
 ○ 3개 교량(성산,영동,잠실철교)도 2010년 상반기 발주하여 2010년말 완공하게 된다.
 ○ 접속교란, 한강제방내 교량(본교)과 주택지내 도로와 높이차이가 있을 경우 연결하기 위한 교량을 말하며,
 ○ 램프는 올림픽대로 등과 같이 한강교량에 진출ㆍ입하는 도로의 교량시설을 말한다.

□ 서울시에서는 5년주기로 한강교량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진단시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여 지진에 대한 안전성도 함께 평가하고 있다.

<지하철구간 내진보강>

□ 현재 건설중인 지하철 9호선 전구간 39.5km(운행중인 1단계 25.5km 포함)와 3,7호선 연장 13km, 우이~신설 경전철 11.4km 등 지하철 구조물에 대하여는,
 ○ 2005년 국토해양부 제정『도시철도내진설계기준』에 따라 내진1등급의 내진성능을 적용하고, 진도 7~8의 강진에도 안전성이 확보되도록 설계와 시공을 하여 1,000년 재현주기 규모에도 붕괴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 현재 운행중인 1~8호선 연장 304.5km 중  내진설계 반영구간인 당산철교, 청담대교, 동묘앞역, 용두역(동대문구청)과 지하철 5~8호선 전구간을 포함한 163km는 내진성능을 확보하였으며, 1~4호선 141.5km는 내진성능 상세평가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 건설 당시 내진성능기준이 없어 설계에 적용하지 못했던 5~8호선은 ‘09년도에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내진성능상세 평가용역’을 실시한 결과 전구간이 모두 내진 1등급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 또한 서울메트로의 1~4호선 141.5km에 대하여는 현재 ‘내진성능상세 평가용역’ 시행중으로 '10년 6월까지 평가를 완료하여 내진 성능 보강이 필요한 경우 내년부터 예산을 확보하여 연차적으로 보강을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 내진1등급이란, 지진 발생시 구조물의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하여도 구조물의 본래의 기능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는 범위이거나, 이로 인한 손상으로 대규모 2차 피해가 초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성능수준을 말한다.


교량받침 시공전

 

교량받침 시공후

받침형 전단키 시공전

 

받침형 전단키 시공후

래핑 보강전

 

래핑 보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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