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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검단신도시, 경기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 검단신도시 : 철도 2건, 도로 9건 등 (2조8천3백억) ≫

 - ‘15년까지 인천도시철도 1․2호선 연장(14㎞)
 - 대곡동~행주대교간 등 9개 노선(60.7㎞) 신설․확장

≪ 송산그린시티 : 철도 1건, 도로 10건 등 (1조4천3백억) ≫
 - ‘18년까지 원시~송산간 복선철도 건설(5.8㎞)
 - 동서진입도로 등 10개 노선(32.9㎞) 신설․확장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12월 16일「제66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 국토해양부장관) 심의를 거쳐 검단 신도시(총 2조 8천3백억원)와 송산그린시티(총 1조 4천3백억원)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①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ㅇ ‘친환경 대중교통 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2015년까지 인천도시철도 1․2호선을 신도시까지 연장하고, 환승역은 업무․상업․문화 기능이 어우러진 환승센터로 개발하는 한편, 대중교통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하여 철도역 인근 등에 자전거 도로망(130㎞)을 건설한다.

   *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계양-신도시, 10.9㎞) : 13,332억원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완정사거리-신도시, 3.1㎞) : 2,808억원

 ㅇ 서울 방면으로 원활한 접근을 위해 대곡동~국도39호선간 도로(10.2㎞, 6차로, 3,068억원)를 건설하고, 서울시내 간선 도로의 지․정체 완화를 위해 강변북로 확장사업(성산대교~반포대교, 11.9㎞, 8→12차로)과 월드컵대교 신설사업(2.0㎞, 6차로)에 대하여 사업시행자가 516억원을 부담한다.

  - 인천방면으로의 원활한 중․장거리 통행을 위해 원당~장수간 도로(20.7㎞) 건설을 위한 용지비 1,279억원을 부담하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접속도로(1.33㎞) 신설도 추진한다.

   * 원당~장수간 민자도로(20.7㎞, 5,724억원) : 인천시 시행
   * 인천공항고속도로 접속은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협의․시행

  - 또한, 검단, 양촌 등 배후산업단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총 3,828억원을 투입하여 신도시내 드림파크로(쓰레기 수송도로)의 외부 이전 등 총 6개 노선(14.6㎞)을 건설하여 주변 도로망을 체계적으로 정비한다.

  - 아울러, 주요 간선도로의 소통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총 2,494억원을 투입하여 대곡동-국도39호선간 도로, 드림파크로 대체도로, 행주대교 남단 등 주요 교차로를 입체화한다.


 ㅇ 검단신도시는 우선 1지구에 대하여 금년 12월에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10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15년 입주할 계획임에 따라, 주변 광역교통시설을 2015년까지 완료하여 입주민의 교통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검단신도시 조성계획≫

ㅇ 검단신도시(사업시행자 :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도시개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부지면적 18,109천㎡
   (1지구 11,180천㎡, 2지구 6,929천㎡)에 총 9만2천세대, 인구 23만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사업비 약 14조원을 투입,
   조성하여 2016년 사업을 준공할 예정이다.

ㅇ 검단신도시는 우수한 도시경관 및 자족성 확보를 위해 특화구역 및 디자인관리구역을 지정하여 수도권 서북부
   중심도시로의 위상을 확립하고, 에너지 저소비형 도시조성을 목적으로 화석에너지 이용률 제로의 에너지 자족 시범
   단지(제로 에너지 타운, 27만㎡)를 조성할 계획이다.

   * 특화구역(113만㎡) : 비스타폴리스, 캠퍼스타운, 리버파크타운

   * 디자인관리구역(478만㎡) : 배매산구역, 대곡천~나진포천구역, 도심중심구역, 계양천신기천구역, 복합커뮤니티구역


②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ㅇ 서울 주변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 등을 위해 신안산선, 소사~원시선과 연계한 원시~송산간 복선철도(5.8km, 2,920억원)를 2018년까지 건설하고,

  - 송산역은 철도․버스․BRT 등의 환승센터로 개발하는 한편, 생활형 자전거도로(150km)를 건설하여 주변 수변공간과 조화된 ‘저탄소 녹색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ㅇ 송산그린시티~수원 천천동까지 경기 남부지역의 동서 고속화도로망 구축을 위해 동서진입도로(6.6㎞, 6~8차로, 2,821억원)와 송산~천천간 도로(9.9㎞, 4차로, 2,567억원)를 2013년까지 건설한다.

   * 송산-천천간 민자도로는 화성시 시행(사업시행자 1,000억 부담)

  - 남북방향으로의 교통축 형성을 위해 송산~시화MTV간 도로(2.5㎞, 4차로, 2,455억원)와 송산~지방도 305호선 연결로(5.1㎞, 4차로, 1,068억원)를 2016년까지 건설하고, 제2외곽순환 및 시흥~평택 고속도로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사업지구 남측에 고정IC도 신설한다.

  - 또한, 사업지 주변에 있는 주요 간선도로(국도 77호선 등)의 병목구간 해소 등을 위하여 총 3,831억원을 투입하여 6개 노선(8.8㎞)을 건설하여 지역 연결성을 강화함에 따라 주변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ㅇ 송산그린시티는 2010년 상반기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10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14년부터 단계별로 입주할 계획임에 따라, 주변 광역교통시설도 단계별 입주계획을 감안하여 최대한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입주민에게 보다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송산그린시티 조성계획≫

ㅇ 송산그린시티(사업시행자 : 한국수자원공사)는 안산의 시화멀티테크노벨리와 연계한 산업․주거․관광의 복합단지로써  
   부지면적 55,815천㎡에 총 6만세대, 인구 15만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 5조9천억을 투입․조성하여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한다.

ㅇ 송산그린시티는 다른 택지지구와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동북아 경제권 성장에 따른 서해안 벨트의 거점지역에 위치하
    는 입지적 장점을 살려 전체 면적의 약 17%(9.4㎢)에 마린리조트, 테마파크, 사이언스파크 등 관광과 레저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ㅇ 또한, 도심 중앙에 주운수로(5.8㎞)를 설치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리버택시(River Taxi), 곤돌라와 같은 수상교통
    을 도입함으로써 수로변 녹지의 Green Network와 Blue Network가 연계되는 친환경․녹색 관광도시로 계획하였다.

  * 주요도입기능 : 마린리조트, 테마파크, 골프장, 사이언스파크, 에듀타운, 생태주거단지

  * 토지이용계획 : 주거용지(10.5%), 상업업무용지(2.3%), 학술연구용지(4.2%), 관광․레져용지(16.8%), 산업용지(1.0%),
    공공시설용지(65.2%)



□ 국토해양부는 금번 검단신도시 및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주요 광역교통시설 사업들이 설계, 착공 등의 절차를 거쳐 차질 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신도시 입주민에게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ㅁ 인천검단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면




ㅁ 시화Ⅱ단계(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





출처 :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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