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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다단 그라우팅 및 강관 다단 그라우팅의 구조적인 검토


         공  법


 구  분

FRP 다단그라우팅

강관 다단 그라우팅

공법 개요

터널굴착 전에 고강도 FRP관 또는 강관을 굴착방향 전방에 Umbrella 형태로 배열, 설치하고 그라우트재를 지반내에 압력주입하여 보강재와 주변지반을 일체화시켜, Beam Arch를 형성하는 공법으로 지반보강효과 및 차수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공법.

보 강 재

고강도 FRP관 (ø60mm, t=5.0mm)

탄소강관 (ø60.5mm. t=3.7mm)

최대 휨강도

9.2 ton

2.1 ton

휨  강  도

시 험 결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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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문헌 : ① FRP보강 그라우팅공법의 설계기법 연구(서울대학교 지반공학 연구실)

              ② FRP보강 그라우팅공법의 개발(한국지반공학회)

보강재의

파괴형상

(휨강도시험

/하중재어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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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입 재

FRC 2호 + 시멘트 + 혼화제(조강)

시멘트 + 규산소다

강관다단

그라우팅 후

붕 락 현 상

(00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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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인

검토결과

․ FRP(Fiberglass Reinforced Plastic)의 원래 재질은 취성이 큰 재료이나 신기술 (건교부 제 287호)로 지정받은 FRP 다단 그라우팅 공법에 사용되는 FRP관은 UDMat+Filament winding 방법으로 특수 제작된 고강도관으로서 휨강도 시험결과(위 도표참조) 강관과 같은 허용변위 범위내에서 강관보다 2배이상 큰 강도를 발휘하는것으로 나타났으며, 잔류강도 22mm의 변위에서도 강관의 최대 휨강도보다 2배 이상(4ton이상) 큰 것으로 나타나 터널 보강재로서 강관보다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 강관은 연성인 재료이나 파괴시에는 연성의 거동을 거의 나타내지 않은 상태에서 강관이 절단되는 파괴 형태가 실내시험 결과(사진참조)와 현장 붕락구간(사진참조)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반면에 FRP관은 비록 취성인 재질의 특성을 갖고 있으나 큰 휨강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터널 보강재로서 강관보다 우수하여 유럽 전지역에서는 FRP관을 터널 보강재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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