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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수도권과 강원(춘천)지역의 수송수요에 대처

ㅇ 사업기간 및 사업비 : 1997~2011, 2조6,049억원(공정률 62%)

사업내용 : 경춘선 망우~춘천간 81.4km 단선 ⇒ 복선전철화(18개역)


고속화 필요성

현 계획상 `10년말 개통시에는 일반형전동차(15편성 120량, 89분소요) 좌석형전동차(7편성 42량, 59분소요)
    운행하고,
`11.5월부터는 좌석형 2층차량(7편성분 14량)을 좌석형전동차에 2량씩 증량 운행할 계획

ㅇ 그러나, 막대한 사업비 투자에 비해 시간 단축효과가 크게 개선되지 않는 등 속도 경쟁력이 미흡하여 이용률 저조,
  
 지역 간 교통수단 으로서의 역할에도 한계 
   
이용시간 단축을 통한 편의 제고와 승용차와의 경쟁이 가능토록 속도 향상 필요


고속화 추진방향

차량도입 가능시기 등을 감안 당초 계획한 ‘10년말 개통 시에는 일반형 전동차로만 우선 개통

* 현재114분(평균속도 47km/h) ⇒ 89분(56km/h) : 25분 단축

2011년 말에는 좌석형열차(최고속도 150km/h, 7편성 56량)를 시속 180km급의 고속형(좌석)전동차(EMU-180)
   대체 투입하여 수요가 많은
거점역 중심으로 운행 : 서울~춘천 40분대 소요

ㅇ현재 미착수한 전차선, 신호 등 일부시설을 보완․변경하여 고속운행이 가능토록 추진


[시설 및 차량 개선사항]

분 야

개 선 사 항

노반․궤도분야

- 승강장 안전펜스 설치(12개역)
- 분기기 성능개선(탄성분기노스가동분기교체)

전차선․전력분야

- 자동장력조정장치 등 일부 설비 성능향상
- 주변압기 용량 증대 (30/40MVA 60/80MVA)

신호분야

- 지상4현시 신호 외에 ATP * 추가시공

차량분야

- 좌석형 전동차 속도변경(EMU150km/h
 
EMU180km/h열차로 변경 7편성 56량)

*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 자동열차 방호장치
* EMU : Electric multiple unit (동력분산 방식의 전기열차)


경춘선 고속화 효과

고속형(좌석)전동차(최고속도 180km/h, 평균속도120km/h)를 투입하여 고속화가 완료되는 ’11년말에는
   40분대로 운행

※ 철도건설선 고속화 실행계획수립 연구용역(’07~’08 한국교통연구원, 철도기술연구원)

    비용편익비율(Benefit/Cost) : 2.75(1이상이면 경제성 있음)
   
수요증대(일 16,297명 → 18,021명 1,724명 증가, ‘11년 기준), 관광활성화 등 지역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


□ 추진
계획

고속화 실행 세부방안 마련 및 추진을 위한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및 관련분야 전문가 합동TF구성․운영(‘09.3)
    
- 철도건설규칙개정, 차량투입방안마련 및 운전취급규정 개정 검토, 인프라개선의 규모 결정 및 세부설계 방향 결정

인프라개선 규모 결정 및 세부설계 검토 착수(’09. 4월)

차량 도입 시운전 착수(’11.10월), 운행개시(’11.12월)


□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계획






+

경춘선에 투입할 고속형(좌석)전동차(EMU-180)




국토해양부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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