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적용범위 

이 규준은 충전장치를 이용하여 굵은골재 최대치수가 25mm이하인 고유동 콘크리트의 간극 통과성을 시험하는 방법에 관하여 규정한다.
  

2.  시험용 기구 

2.1 충전장치는 표면이 평평한 재료를 사용하여 그림 1.1 (a)및 (b)에 표시된 것과 같은 크기의 U형 또는 Box형의 용기로서 충분히 강한 것으로 한다.
2.2 충전장치의 중앙부에는 그림 1.1 (a)또는 (b)에 나타낸 것과 같이 이형봉강을 배치하여 유동장해를 가지는 구조로 한다.
2.3 충전장치의 중앙부에는 홈을 설치하고 유동장해를 설치하여 경계판 및 개폐 가능한 판을 삽입하는 것에 의해 A실과 B실로 나뉘는 구조로 한다.
2.4 유동장해를 통과한 후의 콘크리트 굵은골재량을 측정할 경우에는 유동장해 근방의 B실 측에 그림 1.1에 나타낸 것과 같은 시료채취용의 개폐 입구를 설치하는 구조로 한다.
2.5 충전장치 이외에 투입용 용기(5정도), 상면 마무리용 스트레이트지, 측정용 자, 스톱워치, 습포 등을 준비한다.


  그림 1.1 충전장치의 형상 및 유동장해 
 
 
 
   그림 1.2 충전높이 Bh측정방법 
 

3.  시험 

3.1 충전장치를 수직으로 설치하고 윗면이 수평이 되도록 한다.
3.2 충전장치에 경계판을 꽃아 넣는다.
3.3 용기내면, 경계판 및 유동장해를 습포로 닦는다.
3.4 경계판을 닫은 상태에서 용기의 A실에 콘크리트시료를 넣는다. 여기에서 다짐봉에 의해 다짐 또는 두드림 등을 하지 않고 A실의 상부까지 연속적으로 유입시킨다.
3.5 금속제의 자 또는 흙손 등을 사용하여 여분의 시료를 없애고 스트레이트지 등으로 용기 윗면에 맞추어 고르게 한 후 그대로 1분간 정치시킨다.
3.6 경계판을 한꺼번에 열고 그림 1.2에 나타낸 것과 같이 콘크리트가 유동장해를 통과하게 하여 B실로 유동하여 B실에서의 충전이 정지할 때까지 정치시킨다.
3.7 용기의 B실에서 그림 1.2에 나타낸 것과 같이 밑면으로부터 충전된 콘크리트 윗면까지의 높이를 자를 사용하여 1mm까지 측정하고 이것을 충전높이(mm)로 한다. 여기에서 용기의 폭방향으로 양끝단 및 중앙부의 3곳을 측정한다.
3.8 경계판을 연 직후부터 B실에서의 충전이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을 스톱워치로 1/10초까지 측정하고 이것을 충전시간 (초)로 한다.
3.9 유동장해 통과 후의 굵은골재량을 측정할 경우에는 그림 1.2에 나타낸 것과 같이 B실의 유동장해 근방에 설치한 시료채취용 입구로부터 시료를 채취하고 KS F 2411(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씻기분석시험방법)에 의해 굵은골재량 (g)를 측정한다.
  

4.  결과의 계산 

4.1 충전시간
충전시간 Btime(초)의 측정결과를 소수점 이하 1자리까지 구한다.
4.2 충전높이 
충전높이 Bh(mm)의 3곳의 평균값을 소수점 이하 1자리까지 구하여 정수로 표시한다.
4.3 유동장해 통과 후의 굵은골재를 측정한 경우에는 KS F 2411(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씻기분석시험방법)에 준하여 유동장해 통과 후의 단위굵은골재량 (kg/㎥)을 산출하고 동시에 다음 식에 의해 시방배합에 있는 단위굵은골재량과의 질량비를 산출한다.
굵은골재 질량비 = mG/mG0 
여기서 mG : KS F 2411에서 산출한 유동장해 통과 후의 단위굵은골재(kg/㎥)
mG0 : 시방배합의 단위굵은골재(kg/㎥)
  

5.  보고 

보고에는 다음의 사항 중 필요한 것을 기재한다.
(1) 콘크리트 배합 
(2) 콘크리트 온도 
(3) 슬럼프 플로우
(4) 500mm 플로우 도달 시간 
(5) 사용한 충전장치의 종류
(6) 유동장해의 종류 
(7) 충전높이 Bh 
(8) 충전시간 Btime 
(9) 계산상 장치의 최대충전높이
(10) 유동장해 통과 후의 단위굵은골재량 및 굵은골재량비 mG/mG0 


토목공사 표준일반시방서 中 에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