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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사업비 : 약 4조 386억원(추정 사업비)

합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40,386

71

684

1,654

5,024

9,642

13,949

9,362

*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B/C : 1.23) ㅁ (사업기간) 2009~2015(7년)


ㅁ 사업내용 : 제2 여객터미널 건설, 여객
화물 계류장 및화물터미널 확충 등
    * 여객 : 4,400→6,200만명/년, 화물 : 450→580만톤/년


※ 3단계 확장 주요내용

            구 분

1, 2단계

3단계

비 고

  여객터미널

T1 ↔ 탑승동A
(44 백만명)

T2 일부
(18 백만명)

62 백만명

  화물터미널

450만톤

130만톤

580만톤

  계 류 장

여객 108개소
화물 36개소

여객 65개소
화물 21개소

여객 173개소
화물 57개소

  랜드
  사이드

철 도

김포 ↔ T1

서울 ↔ T1 ↔ T2

설계 후 확정

진입도로

왕복 8차로

왕복 6~8차로

설계 후 확정

연결도로

해당사항 없음

T1 ↔ T2(4차로)

설계 후 확정

주차장

11,410면

5,911면

설계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ㅁ 사업규모
                                                                                                                                  (단위 : 천㎡)

               구분

2단계까지

3단계

최종단계
(완료후)

부 지 조 성

21,292

1,105

47,428

활 주 로

3본

-

5본

여객터미널

496

350

1,146

탑 승 동

166

-

166

화물터미널

258

27

471

여객계류장

2,437

648

4,398

화물계류장

737

418

1,940

교 통 센 타
(제2철도역사 포함)

250

25

480

저가항공사
터미널

-

-

78

항공기정비고

91

별도

266

기 내 식

63

별도

311

우 편 시 설

28

별도

42

국제업무지역

495

3,274

3,769

 교

연 결 도 로

-

제1 터미널 ↔

제2 터미널

설계결과 반영

연 결 철 도

-

제1 터미널 ↔

제2 터미널

설계결과 반영

주) 인천대교(40.2㎞, 6~8차선) 및 인천국제공항철도(61.0km)는 민자사업으로 별도 추진 중

 

주요 경쟁공항 시설 확장 현황

- 개발계획
ㅇ 동북아 국가에서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허브공항을 선점하기 위해 공항확장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시설확장 규모

구 분

現 시설현황(용량)

개 발 계 획

('09~'15)

여 객
터미널

화 물
터미널

활주로

북 경
공 항

78백만명
(3개)

180만톤

60만회
(3본)

∙제2북경공항 건설 (0.7~1억명 규모)
∙화물터미널 확장

푸 동
공 항

60백만명
(2개)

420만톤

40만회
(3본)

∙제3여객터미널 및 위성터미널(0.2억명)
∙제4,5활주로신설
∙화물터미널 확장(180만톤 규모)

홍 콩
공 항

70백만명
(2개)

500만톤

32만회
(2본)

∙제2여객터미널 확장 (12백만명 규모)
∙C급 소형항공기전용 터미널(5백만명)
∙제3활주로 신설 (누계 49만회)

창 이
공 항

68.7백만명
(3개)

350만톤

36만회
(2본)

∙제4여객터미널 (20백만명 규모)
∙제3활주로 검토중

간사이
공 항

25백만명
(1개)

140만톤

23만회
(2본)

∙제2여객터미널신축
∙제3활주로(3,500m)
∙화물터미널 확장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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