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2년, 서울 전역이 도심 속에 물 흐르는 수변문화공간으로 변모

서울시, 한강 뱃길 안양천, 중랑천까지 연다

- 안양천은 고척동 돔 야구장까지 / 중랑천은 군자교와 동대문구까지 연결
- 수상버스, 수상택시 타고 출퇴근 가능. 버스·지하철과의 환승 시스템도 갖춰
- 안양·중랑천 강변 자체를 생태·문화·관광 기능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 뱃길 조성과 함께 한강 지천 오염요인 동시 제거. 한강 수질 건강하게 회복
- 서남권·동북권 르네상스 사업과도 병행, 서울을 센강 뛰어넘는 수변도시로
- 2012년, 한강 4대 특화지구 완료+플로팅 아일랜드 오픈+한강뱃길 지천연결

□ 오는 2012년이면 서울 전역이 도심 속에 물이 흐르는 수변문화공간으로 변모한다.

□ 서울시는 한강의 2대 지역하천인 안양천과 중랑천에서 한강까지 연결되는 뱃길을 열어 서울 시내를 파리 센 강변, 베니스강과 같이 생활·문화·관광 등이 어우러진 수변도시로 본격 재탄생시키기 위한「한강지천 뱃길조성계획」을 23일(화) 발표했다.

○ 총 사업비는 뱃길 조성에 1,960억 원, 수변문화공원 조성에 480억 원이 투입되며 안양천과 중랑천 뱃길은 2012년에 완공될 예정.

□ 이번 계획의 주요 골자는 안양과 중랑천을 ▲ 카약, 카누와 같은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대개조하고 ▲한강까지 연결되는 지역하천 뱃길 조성, ▲이를 통해 서해 연안 관광시대를 맞는 광역 수상교통기반을 활성화하는 것.


<집 앞에서 수상버스나 수상택시 타고, 물살가르며 출퇴근하는 시대 개막>

□ 우선 핵심적으로 서울시는 한강 뱃길을 안양천, 중랑천과 각각 연결, 하나 되는 물길을 만든다. 이렇게 뱃길이 열리면 ‘내 집 앞에서’ 수상버스나 수상택시를 타고 용산이나 여의도로 출퇴근하는 수변중심도시가 본격 개막된다. 또 배를 타고 인천 앞바다까지도 이동하는 영화 같은 일상도 현실화 될 전망이다.
  - 수상버스는 한강 유람선과 비슷한 규모로 폭 7.0미터, 길이 25미터로 150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수상택시는 8명이 탈 수 있는 규모로 제작된다.

□ 지역하천의 뱃길 수위는 한강과 같게 해 막힘없이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그리고 안양천의 운항구간은 구로구 고척동에 건립 예정인 돔 야구장까지 7.3㎞이고, 중랑천은 잠정적으로 군자교까지  4.9㎞ 구간을 설정하되, 운항구간이 다소 짧으므로 설계과정에서 지역 여건과 하천경관 등을 고려하여 상류 지역인 동대문구까지 연결, 추진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수상교통의 접근성을 높이고 여의도, 용산과 같은 도심지역으로도 쉽게 갈 수 있도록 시내버스나 지하철 등과 연계한 환승할인을 적용하고, 선착장과 지하철역 간 셔틀버스도 운행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안양천 선착장에 대해선 구일역과 고척 돔 야구장에 보행녹도(Green Way)를, 중랑천 선착장은 군자교 상부에 버스승차장을 만들어 셔틀버스를 운행, 환승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 서울시는 동북권 르네상스의 실행과 함께 상류지역에는 각 구별로 1개소 이상씩 나루를 설치할 계획이다.


<안양/중랑천 강변 자체를 생태?문화?관광 기능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서울시는 지금까지 활발히 이용되지 못했던 안양·중랑천을 따라 생태?문화?관광 등의 기능을 불어 넣어 강변 자체를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멀리가지 않고도 수변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 시는 ▲카약, 카누와 같은 수상스포츠 시설을 만들어 물놀이 천국으로 조성하고 ▲문화, 공연 등을 위한 야외무대와 극장을 짓는다. ▲또 체육시설, 산책로, 자전거길, 레스토랑 등의 기반 인프라도 확충한다.

□ 특히 수상버스가 이르지 못하는 안양천 가산디지털단지역 일대와 중랑천의 창동역, 성북역, 장안교 일대 등에는 문화와 레저가 어우러진 수변문화 공원을 조성해 기능을 보완한다.


<물놀이 천국 만들기 위해 ‘먹는 물 수준’으로 수질도 대폭 개선>

□ 물놀이 천국을 위한 필수 조건인 뱃길의 수질도 ‘먹는 물 수준’으로 대폭 개선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중랑물재생센터의 고도처리수를 먹는 물 수질 기준에 적합할 정도로(수영 등 직접접촉 가능 3ppm 이하) 여과시켜 중랑천에 하루 20만 톤 이상 추가 공급하고, 2011년부터는 안양천에도 안양 물재생센터의 고도처리수가 공급될 예정이다.

□ 서울시는 맑은 물이 흐르면 안양·중랑천이 가족단위로 나와 도심 속에서 물장구칠 수 있는 소중한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 하천에 풍부한 물이 흐르면 한여름 주변 기온을 최대 3.6℃까지 떨어뜨려('03.6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이 ‘청계천 복원 전후의 대기환경보고서’) 도시 열섬화 현상이 완화, 촉촉하고 시원한 도시로 변화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서남권·동북권 르네상스 사업과도 병행, 서울 전반을 센강 뛰어넘는 수변도시로>

□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안양천 중랑천 뱃길조성사업을 하천 주변 개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서남권, 동북권 르네상스 사업과도 병행, 서울 시내 전반을 센 강이나 베니스강을 뛰어넘는 수변도시로 조성해 나가는데 주력한다는 야심찬 포부다.

□ 또한 이번 기회에 그동안 오염물질이 잔뜩 퇴적된 지천의 하구를 준설하고, 한강과 소통시켜 수질오염을 개선함으로써 생태적으로 건강한 하천을 회복하게 된다.

□ 송경섭 서울시 물관리국장은 “안양천과 중랑천에 뱃길이 열리고 국제여객선 운항이 시작돼 아라뱃길을 통해 서해로 나아갈 수 있게 되면 서울은 세계적 항구도시로 거듭나는 실질적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국제여객터미널, 선착장 조성 등의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에도 탄력을 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 올 9월 한강 4대 지구 특화사업이 모두 완료되고 2010년 4월 인공섬 플로팅 아일랜드가 오픈하는데 이어 2012년 한강뱃길이 지역하천까지 연결되면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 전역이 도심 속 수변문화공간으로 본격 변모할 것으로 전망돼 주목된다.



서울시 보도자료(09.06.23)





안양·중랑천 뱃길 ‘오세훈판 운하’ 논란
서울시, 2440억 투입… “환경파괴·경제성 낮다” 비판

....

녹색연합·한강운하백지화서울행동 등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은 서울시 계획에 “황당하고 졸속적”이라고 지적했다. 박창근 관동대 교수(토목공학)는 “순서가 잘못된 전시행정의 표본”이라며 “서울시는 수질오염 개선을 이야기하는데 오염물질 유입을 차단하고, 환경 기초시설을 관리하면 자연스럽게 물은 깨끗해진다”고 말했다

- 중략 -

... “경인운하·한강운하에 이어 지천까지도 운하로 만들겠다는 ‘운하 과대망상증’에 사로잡힌 서울시의 터무니없는 졸속 계획”이라며 “서울시는 타당성도, 구체적 계획도 없는 낭만적인 수사로 서울시민을 현혹하고 있다”고 비판...


관련기사 :
경향신문 전문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