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개요
 SGR(Space Grouting Rocket System)공법은 ø40.5mm의 이중관 주입 로드로 소정의 깊이까지 천공한 후 급결 주입재와 완결 주입재를 복합 주입하여 지반내 공극을 충진하는 공법으로 기타의 주입공법에 비해 양호한 차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급결 주입재는 지반내 대공극을 충진하여 다음 단계에 주입되는 완결주입재가 목적범위 밖으로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며 완결 주입재가 겔화 되기 전까지 액상을 유지하여 미충진 미세공극으로 침투된다.특수한 선단장치(Rocket)에 의해 주입관 선단에 공간을 만들고 이 공간을 통해 저압으로 이중관 복합주입을 하며, 차수벽, 연약지반개량, 기초보강 등에 적용할 수 있다.

2. 공법특징 (2SHOT 방식)
- 천공후 로켓발사로 유도주입을 위한 유도공간을 형성한 후 복합주입을 하게 된다.
- 유도공간을 이용한 이중관 저압 주입이다.
- 3조식 교반기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급결성(shot gel time 6-12sec), Medium Gel Time(50-90sec) 및 완결성(Long Gel Time 60sec-15mim)그라우트의 연속적이고 복합주입이 쉽게 된다.
- 그라우트 주입 중에는 주입관의 회전이 없으므로 Packing 효과가 크고 매 단계마다 확실한 그라우팅이 된다.
- 유도공간을 만든 후 그라우트를 복합 주입함으로써 지반융기를 막을 수 있다.
- 자연상태의 토립자는 교란되지 않고 전체 대상지층의 간극수만 치환하게 된다.
- 중저압 침투주입 (4-8㎏/㎠)이므로 지하시설물이나 주변 구조물에 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시공순서

(1) 천공

- 지반개량에 필요한 위치에 보링머신(BORING MACHINE)의 이동, 설치가 완료되면 이중관 롯드의 내관으로 착공수를 압송시켜 계획심도까지 착공한다.

(2) 천공완료
- 계획심도까지 착공이 완료되면 보링머신의 이중관 롯드의 외관으로 착공수를 보내면서 롯드를 1단계만큼 인발하면 특수 선단장치(ROCKET)가 돌출하여 자연히 실린더 형태의 공간이 형성되며, 이때 1단계의 길이는 로켓이 돌출되는 길이와 같은 상태로 맞춘다.

(3) 주입개시
내관과 외관을 통하여 주입한다. 필요에 따라서 급결성 주입재와 완결성 주입재를 반복으로 주입하는 복합주입을 실시한다.

(4) S.G.R 시공
이중관 롯드 속으로(급결형 6-10초, 완결형 60-120초를 표준) 급결성, 완결성 주입재를 저압 주입한 후 50cm씩 상승시키면서 계획된 주입 상한선까지 시공한다.

(5) 시공완료
주입 상한선까지 주입이 완료되면 이중관 롯드를 인발하여 천공수를 이중관 롯드 내부로 보내 청소한 후 다음위치로 이동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