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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



1. 플랜트관리

     • 플랜트 : 자동계량방식의 배치식 플랜트 및 본현장에 공급할수 있는 전용 플랜트를 선택


2. 재료관리

  가. 골재

     • 규격별 분리저장 및 이물질 혼입여부 확인
     • 소성변형 방지를 위해 골재 합성 입도 #4, 8, 30, 200체의 통과율이 시방입도 범위 중 중앙값 이하 관리
     • 비에 젖은 골재의 건조기간을 감안하여 2~3일간 생산이 중단되지 않도록 우수침입으로 부터 보호될수 있는 골재보관 시설 구비 확인

  나. 석분

     • 젖은 상태 및 덩어리진 것 사용금지


3. 혼합물 관리

  가. 생산

     • 시험요원을 플랜트에 고정 배치하여 온도, 혼합시간, 혼합물 품질 확인
     • 현장 배합을 실시하여 시방배합에 합성입도, AP량, 재료온도 및 혼합 시간 결정 등을 수정

  나. 운반

     • 온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덮개설치 및 현장 도착 온도 120~160℃ 정도로 관리하며, 현장에서 혼합물 온도
        를 수시 확인
     • 적재시 재료분리 방지를 위해 덤프를 전, 후 이동하여 산모양 적재 금지


  다. 포설

     • 포설장비는 라인 센서가 부착된 피니셔 및 콜드죠인트 최소화를 위해 2차선 포설 피니셔를 선택
     • 기계고장에 의한 작업중단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포설전 사용장비를 일체 점검
     • 편구배 구간은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직선 구간은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길어
        깨쪽에서 도로 중심선 쪽으로, 종단 방향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포설
     • 평탄성 확보를 위해 센서로 두께 조절시 여러번 나누어 조절하고, 센서 감도보다 포설 속도가 빠르지 않게 작
        업
     • 교량 죠인트 부위는 포설전에 모래 등을 채워 혼합물이 혼합되지 않도록 주의
     • 노견측은 난간으로 인해 물고임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파이프 부근 및 노견측 포설시 유의하여 시공


  라. 다짐

     • 다짐전 선형, 평탄성, 표면상태를 점검하고 불량부분 수정후 다짐
     • 이음부부터 다짐을 시작하며 낮은 곳에서 높은 쪽으로 다짐
     • 동일지점 정지, 회전 및 갑작스런 다짐선 변경으로 인한 포설 혼합물의 이동 금지
     • 다짐후 24시간 이내, 상온시 까지 교통개방 금지
     • 가로 죠인트는 상층과 하층 서로 1m 이상, 세로 죠인트 이음 위치는 최소 15cm 이상 어긋나게 시공
     • 일일 마무리(이음부) 위치에서는 소요두께를 확보할 수 있는 각목을 설치하여 마무리하고, 익일 포설시 각목
        을 제거 택코팅을 철저히 하여 신구 혼합물이 밀착되고 이음부가 평탄하게 시공


3. 기타 유의사항

    ① 아스콘 공급원은 포장시행 1개월전 사업소 승인을 득하고, 배합설계는 감독원 입회하에 실시토록 하며, 공급원 승인시 배합설계 결과를 첨부

     ② 본포장 시공전 시험 포장 계획서를 사업소에 제출하여 승인을 득한후 시행하며, 시험포장 결과에 따른 시공상 문제점 및 대책을 검토하여 본 포장 시공계획을 수립 시행


     * 시험 포장 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 일시, 위치, 시공평면도, 시공 장비 및 투입인원
         시험항목 및 시험기구 준비현황, 현장배합표, 콜드빈 골재 유출량 결과
         하트빈 배합비 결과, 혼합시간 시험결과


     ※ 참고문헌
       ▪ 고속도로공사 일반시방서 :  P112 ~ 125, P145 ~ 155
       ▪ 고속도로 건설공사 특별시방서(‘96. 11) :  P501 ~ 511
       ▪ 고속도로 사지 54(‘97. 8. 30) :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연구.  P199 ~ 216
       ▪ 고속도로공사 시공 및 품질관리 지침서(Ⅱ) :  P357 ~ 388
       ▪ 소성변형 최소화를 위한 아스팔트 혼합물 관리지침 시달 (도연기 17201-12158, ‘96.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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