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에코팔트 소개

  ECOPHALT-환경 친화적인 아스팔트인 에코팔트는 포장체가 약 20%의 공극을 갖는 개립도 아스팔트 혼합물로 이루어 졌으며, 외국에서는 Porous Asphalt, Drain Asphalt, Silent Asphalt등으로 불리운다. 

아스팔트 첨가재(DAMA)를 사용하는 에코팔트는 하절기 소성 변형을 억제하고 동절기 취성 파괴를 감소시켜 포장 내구성을 현저히 향상 시킨다.

우천시는 빗물이 포장체내에 흡수, 배수 되므로 수막현상 및 물보라의 발생이 없으며 노면 미끄럼 저항을 증대시켜 빗길 교통사고를 감소시킨다.

또한 차량 주행시 소음이 포장체의 공극에 의해 감소하며, 첨가재로 폐타이어 고무가루(CRM)등을 사용하므로 폐자원 재활용효과도 있다.

다양한 기능을 갖는 에코팔트는 도로 이용자에게 쾌적한 주행성을 제공하는 고급포장공법으로 환경 친화적이며 인명을 중시하는 도로 개념의 상징으로써 우리나라의 도로 수준을 한 차원 발전시킬 수 있는 기능성 포장이다.

에코팔트는 건설 교통부로부터 신기술(제206호/1999)로 지정받은 선진 공법이다.


[일반 아스팔트] [에코팔트]


 - 빗길수막, 물보라 발생
 - 타이어 마찰소음 발생
 - 불투수포장(밀입도)
- 수막, 물보라 현상 제거
- 차량주행 소음감소
- 무수한공극/포장체내/배수
- 기능성 고급포장


제조특징

  에코팔트 혼합물은 기존의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설비 그대로 이용하여 생산이 가능하며, 열가소성 비닐로 포장된 분말형 아스팔트 첨가재(다마:DAMA)를 플랜트믹서내에 직접 투입, 생산 할 수 있다. 

에코팔트는 개립도 혼합물로 밀입도에 비해 혼합시간 및 온도관리를 약간 상향관리하는 특징이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에코팔트 혼합물 규격에 따른다.



시공특징

  에코팔트 혼합물의 시공은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시공 조합장비를 그대로 이용하며 다짐시 진동을 가하지 않는다.

에코팔트 혼합물은 개립도로서 밀입도에 비해 온도저하가 빠르므로 온도관리에 특히 유의하여야 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에코팔트 시공 규격에 따른다



2. 공법의 개요 / 특징 / 적용범위


공법의 개요

  에코팔트는 포장체가 약 20%의 공극을 갖는 개립도(開粒度) 아스팔트 혼합물로 이루어 졌으며 왹구에서는 porous Asphalt, Drain Asphalt, Silent Asphalt등으로 불리운다.

아스팔트 첨가재(DAMA)를 사용하는 에코팔트는 하절기 소성 변형을 억제하고 동절기취성 파괴를 감소시켜 포장 내구성을 현저히 향상 시킨다. 우천시는 빗물이 포장체내에 흡수, 배수되므로 수막현상 및 물보라의 발생이 없으며 노면 미끄럼 저항을 증대시켜 빗길 교통사고를 감소시킨다.

또한 차량 주행 소음이 포장체의 공극에 의해 감소하며, 첨가재에는 폐타이어 고무가루(CRM)등을 사용하므로 폐자원 재활용효과도 있다.

이렇게 여러가지 기능을 갖는 에코팔트는 도로이용자에게 쾌적한 주행성을 제공하는 고급포장공법으로 환경 친화적이며 인명을 중시하는 안전한 도로개념의 상징으로써 우리나라의 도로수준을 한 차원 발전시킬 수 있는 기능성 포장이다.

에코팔트는 건설교통부로부터 신기술(제206호/1999.10)로 지정받은 선진화된 공법이다.


공법의 특징

1) 포장체가 약 20%의 공극을 갖는 개립도 포장으로 소성변형을 방지하며 내구적인 기능성 포장이다.
2) 빗물이 포장체 내에서 공극을 통해 배수되므로 수막현상 및 물보라의 발생이 없어 빗길 교통사고를 현저히 감소시킨다.
3) 빗길 노면 미끄럼 저항을 상당히 증가시켜 교통안전을 도모한다.
4) 포장체의 공극에 의해 차량 주행소음을 현저히 감소시킨다.
5) 별도의 추가시설 투자 없이 기존의 가열혼합 아스팔트 콘크리트 생산설비를 이용하므로 어느 곳에서나 첨가재인 다마(DAMA)만 준비하면 에코팔트의 생산이 가능하다.
6) 열가소성 비닐로 포장된 분말형 아스팔트 혼합물 첨가재 (다마:DAMA)를 플랜트 믹서안에 직접 투입하는 간편한 건식공법(Plant-mixtype)이다.
7) 기존의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포설 및 다짐 장비를 사용하여 시공한다. (죠인트 다짐을 제외하고는 진동다짐은 하지 않음)
8) 차도에 에코팔트 포장을 시공시는 필히 불투수층 위에 시공하여야 하며 배수처리에 유의하여야 한다.
9) 에코팔트는 개립도 혼합물로써 시공시 온도관리 및 조인트 처리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10)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에코팔트 공사 특별 시방서'에 따른다.


적용 범위


1) 고속도로, 산업도로 등 소성변형 심한 지역
2) 경사로, 커브길 등 노면 미끄럼방지를 요하는 지역
3) 주택가, 학교, 병원, 공원 인근도로 등 차량 주행 소음 감소를 요하는 지역
4) 보도, 자전거도로, 단지내 포장등 수목 식생을 위한 침투성 포장을 요하는 지역 등



출처 : (주)아진토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