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Gabion 옹벽의 특징   

Gabion은 아연도금한 철선 또는 아연 도금후 PVC Coating 처리된 철선을 중복되게 꼬아서 만든 육각형 mesh형태의 자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규격의 상자형으로 제작한 철망태로써 내부식성, 내산성, 내구성이 월등하며 어떠한 시공조건이나 환경조건에서도 적응력이 뛰어나고, 환경친화적 구조물을 구축하는 공법이다.
 

2. Gabion 옹벽의 장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유연성(Flexibility)  
    GABION의 뛰어난 장점은 유연성에 있다. GABION의 중복 꼬임 유각 mesh구조는 파괴되지 않고 여러 형태의 침하를 견뎌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구조물이 불안정한 지반 위에 있거나 파도나 조류의 영향으로 지반이 약해질 수 잇는 지대에 위치하고 있을 때 특히 중요한 사항이다.

    2) 강도(Strength)  
    GABION의 철선 Wire 유각 Mesh의 강도와 유연성은 토압이나 흐르는 물이 가하는 힘을 견디고 흡수해 버린다.

   3) 투수성(Permeability)  
    자연배구가 되기 때문에 GABION 구조물에서는 수압이 발생되지 않는다. 배수 및 지지기능을 혼합한 능력때문에 사면 안정성 작업에 이상적 구조물이 된다.

  4) 내구성(Durability)  
    GABION은 토압을 견뎌낼 수 있는 무거운 중량체이므로 이것의 효능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지 않고 증가한다. 그것은 미세한 먼지가 공극을 채우고 식물의 활착에 따라 조합력이 더욱 향상되기 때문이다

  5) 경제성(Econoimy)  
    GABION 설치작업은 여러 이유로 강성체나 반강성체인 구조물보다 훨씬 경제적이다
ㆍ 관리가 필요없다
ㆍ GABION 공사는 간단하고 숙련된 노동력이 필요하지 않다.
ㆍ 현장이나 근처 채석장에서 채움돌을 쉽게 얻을 수 있다.
ㆍ 최소한의 기초 다지기로 족하며, 표면상태는 적당히 평탄하기만 하면 된다.
ㆍ 자체 배수성으로 배수시설비용이 필요 없다.

  6) 생태학(Ecology)  
    GABION에서는 자연 상태 적응력이 크며 활착식물이 생성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켜 기존의 환경을 보존해 줌으로써 조경상 아름답고 자연적 구조물들을 제공하여 준다.
  

3. Gabion 옹벽의 적용범위  


자연채취가 가능한 소재와 오염환경에 강한 아연도금철선을 사용함으로써 Gabion 적용 구조물은 인공적인 콘크리트 구조물의 단순한 형상에서 벗어나 기존 자연 환경 친화적 구조물을 제공한다.


 

반응형

'토공/가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장타설(FDS) 격자블럭  (0) 2008.08.02
개비온(Gabion)옹벽의 시공  (0) 2008.07.10
돌망태 (Mesh Gabions) 옹벽 시방서  (2) 2008.07.09
돌쌓기  (0) 2008.07.09
표토 활용 설계  (0) 2008.07.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