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S.S 공법
 

1.개    요
  M.S.S(Movable Scaffolding System)공법이란 교량의 상부구조 시공식 동바리를 사용하지 않고 거푸집이 부착된 특수한 이동식 비계를 이용하여 한 경간씩  (Span By Span) 시공해 나가는 공법을 말한다.
 
2.공법의 종류
  초기에 개발된 방식으로 중앙에 이동보가 위치하고 이동보 양쪽에 비계보가 위치하는 것으로서 비계보  2개는 거푸집을 지지하며 비계보의 이동은 중앙의 이동보를 사용하는 3개보 방식과 비계보가 이동보 역활을 같이 하므로써 별도의 이동보가 필요없는  2개보 방식이 있다. 또한 2개보 방식에는 비계보 이동시 지지점이 최대  3개가 되어 브라킷은 최소 3Set(6개)가 필요하며  브래킷 이동은 크레인을 이용하는 3개 비구동 브래킷방식과 브래킷에 구동 장치를 부착하여 브래킷  이동을 자동화 시킨 2개보 브래킷 방식, 그리고 2개  구동브래킷 방식에서 전,후 보조보를 제거시키고  이동식 비계의 앞부분에 두개의 비계보를 연결시켜 주는 전방 가로보와 1개의 구동 브래킷을 사용하는  1개 구동 브래킷 방식등이 있다.
 
3.M.S.S의 구조 및 시공방법

  3.1 M.S.S의 구조
   가. 형식 : 2개보 3개 비구동 브래킷 방식
   나. 이 방식은 Support Type(하부 이동식)으로써
    1. 교각에 지지대로 사용되는 Bracket
    2. 비계에 해당하는 Main Box Girder
    3. 거푸집 등의 3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Hydraulic Jack을 이용하여 전진, 후진 구동이 가능하도록 Main Girder와 거푸집을 상하, 좌우 조정이 용이하도록 고안된 기계화 System이다.
   다. Span 50m용 M.S.S의 총 길이는 114m로, 이중 Main  Girder는 하중을 받는 Steel Box Girder로 66m이며,  이동을 위한 Truss Girder가 양측으로 24m씩 48m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