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방법(KSF 2405)-1979 (1992확인)

Testing Method for Compressive Strength of Molded Concrete Cylinders

1.적용범위  이 규격은 성형된 콘크리트 원통의 압축 강도 시험에 대하여 규정한다.(1)
(1) 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는 방법은 KS F 2403(시험실에서 콘크리트의 압축 및 휨 강도 시험용 공시체를 제작하고 양생하는 방법)과 KS F 2404(현장에서 콘크리트의 압축 및 휨 강도 시험용 공시체를 제작하고 양생하는 방법)에 따른다.

2.시험 기구  시험기는 4.2에 규정하는 재하 속도를 내는데 충분한 용량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시험기에는 견고한 면을 가진 두개의 강제 가압판(2)이 장치되어 있어야 한다. 그 중 하나는 공시체가 놓일 평면인 것이다. 가압면은 0.25mm이상의 요철이 없어야 하며, 신품인 가압판은 그 요철이 0.12mm 이하이어야 한다. 구면좌에 달려 있는 가압판의 최대 지름은 표1에 주어진 값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구의 중심은 가압면의 중심과 일치하여야 한다. 만일, 구의 반지름이 가압면의 반지름보다 작으면 밖으로 나온 가압면의 부분은 두 반지름의 차보다 큰 두께를 가져야 한다. 가압면의 지름은 적어도 구의 지름만큼은 커야 한다. 가압면은 하중을 받을 공시체 표면과 적어도 크기가 같거나, 오히려 약간 커야 한다. 가압면의 지름이 공시체의 지름보다 13mm이상 클때는 중심을 쉽게 맞추기 위하여 가압면에 동심원이 생겨져 있어야 한다. 가압파의 가동부는 구면좌에 꼭 붙어 있어야 하며, 가압면이 자유롭게 회전하고, 어느 방향으로나 조금씩 경사지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2) 콘크리트의 압축시험에 사용되는 가압면의 경도는 KS B 0806(로크웰 경도 시험 방법)의 HRC 60이상인 것이 좋다.

3.공시체
3.1 공시체의 수는 3개 이상이어야 한다.

3.2 습윤양생을 한 공시체의 압축시험은 양생실에서 꺼낸 즉시 하여야 한다. 공시체를 습윤 양생실에서 꺼내 시험할 때까지는 젖은 마포나 모포로 덮어서 습기를 보호하여야 하며, 공시체는 반드시 습윤 상태에서 시험하여야 한다. 시험하기 전에 공시체의 지름을 최소 0.25mm까지 측정하여야 하며, 공시체 높이의 중앙에서 서로 직교하는 두 방향의 지름을 측정하여 평균한 것을 공시체의 지름으로 한다. 이 평균 지름은 공시체의 단면적을 계산하는데 사용하여야 한다. 캐핑을 포함한 공시체의 높이를 최소 2.5mm까지 측정하여야 한다.

4.시험 방법
4.1 공시체의 올려 놓기  구면좌로 된 가압판 바로 밑에 있는 시험기의 대나 또는 압판 위에 평평한 가압판을 놓는다. 위, 아랫부분 가압판과 공시체의 지압면을 깨끗이 닦고, 공시체의 아랫부분 가압판 위에 올려 놓는다. 이 때, 공시체의 축이 윗부분 가압판 구좌의 중앙에 똑바르게 오도록 하여야 한다. 구면좌로 된 가압판을 공시체 위에 접촉시키려 할 때는 손으로 그 가동부를 조용히 회전시켜서 고르게 접촉되도록 하여야 한다.

4.2 재하 속도  하중은 충격을 주지 않도록 계속적으로 가하여야 한다. 나선식 시험기에 있어서는 기계를 천천히 돌려서, 가압판이 매분 약 1.3mm의 속도로 움직이게 하여야 한다. 수압식 시험기에 있어서는 하중을 매초 1.5~3.5kg/
cm2 이내의 일정한 속도로 가하여야 한다. 최대 하중의 절반까지는 하중을 빠른 속도로 가하여도 무방하다. 공시체는 파괴되기 직전에 항복하므로, 이때 시험기의 조종장치를 조절하여서는 안된다.

4.3 하중을 공시체가 파괴될 때까지 가압하고, 시험중에 공시체가 받은 최대 하중을 기록하여야 하며, 또 콘크리트의 파괴 상태와 겉모양을 기록하여야 한다.

5.계 산  공시체의 압축 강도는 시험 중에 공시체가 받은 최대 하중(3)을 3.에 기술한 공시체의 평균 단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이때, 압축 강도를 1kg/cm2 의 정밀도까지 구하여야 한다.
(3) 유효 숫자 3자리까지 읽어야 한다.

6.표시 방법  표시할 때는 다음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1) 공시체의 번호
(2) 지름(표준형이 아니면 높이도 기재한다.)(cm)
(3) 단면적
(4) 최대 하중(t)
(5) 압축강도(kg/
cm2)
(6) 파괴된 형태(다만, 공시체가 정상적 파괴 형태인 원추형으로 파괴되지 않는 경우)
(7) 공시체 및 캡의 결함
(8) 공시체의 재령
(9) 양생 방법 및 양생 온도
(10) 기타


관련규격 :

KS B 0806 로크웰 경도 시험 방법
KS F 2403 시험실에서 콘크리트의 압축 및 휨 강도 시험용 공시체를 제작하고 양생하는 방법
KS F 2404 현장에서 콘크리트의 압축 및 휨 강도 시험용 공시체를 제작하고 양생하는 방법


제정자:공업진흥청장
제정:1964년 12월 3일
개정:1979년 12월 22일
확인:1992년 7월 6일
공업진흥청 고시 제92-386호
원안 작성 협력자 : 한국산업표준심의회 토목부회
심의부회 : 한국산업표준심의회 토목부회(회장 변근주)
 이 규격에 대한 의견 또는 질문은 공업진흥청 산업표준국 건자재물류표준과(503-7932)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또한, 한국산업규격은 산업표준화법 제7조의 규정에 따라 5년마다 한국산업표준심의회에서 심의되어 확인,개정 또는 폐지됩니다.

한국표준협회 발행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