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C/R 관리


   가. 원석 관리

1) 원석은 물성시험을 통하여 구조물용, 포장용, 선택재료등 사용되는 품질기준에   따라 구분, 보관토록하고 표토 및 풍화암등 품질기준에 맞지 않는 것은 반입   되지 않도록 한다.

2) 원석은 Cursher Hopper에 투입이 용이하도록 적정한 크기(약 60㎝)로 소할한다.

3) 광물의 성인에 의해 혼합물의 내구성 및 내화학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시멘트   콘크리트 혼합물용으로 사용할 경우 알카리 골재 반응(KSF 2545, 2546)을      검토하고,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의 골재로 사용할 경우는 피막 박리 시험 및 수침 마샬잔류 안정도 시험을 실시하여 내구성을 판단한후 사용토록   한다.


   나. Crusher 관리

1) 크라샤 설치는 설계용량 이상으로 한다.

2) 원석의 암질을 감안하여 적합한 성능의 Crusher로 2차이상 Crushing할 수 있도록 한다.

3) 1, 2차 Crusher를 조합했을 때 2차 Crusher의 용량이 1차 Crusher 용량보다 작은 경우 생산능력 저하 및 편평 세골재가 대량 생산될 우려가 크므로 2차 Crusher 용량이 더 큰 것을 설치한다.

4) 소요부지는 골재의 입경별 생산 및 적치를 감안하여 충분한 면적을 확보토록 한다.

5) 원석투입시 토사 및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장치(그리지리)를 설치하여야  한다.

6) 스크린에 쇠사슬을 설치하여 골재생산시 진동으로 인한 토분 및 돌가루가 제거 되도록 한다.

7) 크라샤 파쇄판을 수시로 점검하여 마모된 것은 교체하여 편평세장 골재의 생산을 방지한다.

8) 선택보조기층재 생산을 위한 모래 Hopper를 별도 설치한다.

9) 크라샤 사양서 및 배치도면은 비치한다.

 


   다. 생산골재 관리

      1) 재료분리를 방지하기 위해 입경별로 생산하고 합성하여 사용토록 한다.

      2) 골재 최대 입경에 맞는 스크린을 설치하고 시험생산을 실시하여 입도 및 편평 세장율이 시방에 적합하도록 크라샤 유격을 조정․관리 한다.

      3) 골재는 재료분리가 되지 않도록 사다리꼴형으로 야적하고(원추형으로 쌓지 말것) 야적 상단에서 생산된 골재를 쏟아부어 야적하면 재료분리가 심하게 발생되니(특히 선택재료용 및 보조기층용 골재) 반드시 하단에서부터 야적하여 쌓아 올린다.

      4) 선택재료용 및 보조기층재 생산시 모래의 혼합율이 미달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2. B/P장 설치 및 관리

   가. B/P 및 Silo 용량

      1) B/P : 공종별 설계용량 이상을 갖는 시설규모로 설치하되 생산능력 부족시는 추가 설치한다.

      2) Silo : 동일구조물에 동일시멘트를 사용하기 위하여 silo 는 2기 이상을 설치하고  시멘트 공급의 차질을 감안한 충분한 용량이어야함.

   나. Batch Plant 설치시 유의사항

      1) Batch Plant는 시간당 공칭 생산능력이 설계이상이어야 한다.

      2) 전자 감응식 설비를 갖춘 중앙통제실 설치(냉, 난방 장치)하고 각부분별로

         모니터를 설치하여 통제 및 운영이 되도록 한다.   

      3) 중앙통제실과 B/P 기기는 기초를 분리시켜 콘크리트 생산시 중앙통제실이

         진동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할 것.

      4) 자동 기록 장치 부착

      5) 골재 투입빈 4개설치 및 빈별 칸막이 설치(스크린 설치)

      6) 개량 장치 검정(공인 기관)

      7) 혼화제 저장 탱크를 설치하고 교반장치를 설치한다.

      8) 콘베어 벨트 지붕 설치

      9) 강제식 믹서 설치

     10) Cememt Silo는 방습, 방온, 동파 방지장치 설비를 갖출것(2중벽 또는 차광막)

     11) 물탱크에 차광 및 방진시설을 설치하고 특히 한중콘크리트 타설시 가열장치를 설치한다.

     12) 표준추 비치(무게 20㎏, 수량 10개 이상)

     13) 플랜트 사양서 및 배치도면 비치

     14) 세골재 OVER SIZE 제거를 위한 진동체 설치

     15) 자동 표면수 측정기 설치

     16) mixer truck은 서중콘크리트 타설시 온도상승을 방지하기 위하여 드럼에 단열 냉각장치를 설치

     17) 플랜트 설치 전 수질검사 시행

     18) 세륜 및 세차시설 완비

     19) 폐기물처리 시설

     20) 환경관련 법령의 제반시설


   다. 배치 플랜트 관리시 유의사항

      1) 교반 날개(Tip), Liner 마모상태 점검

      2) 계량장치 오차기준 ±(물 1%, 시멘트 2%, 골재 3%)

      3) 믹서 혼합시간 측정은 KSF 2455의 단위 용적 중량치 시험에 의하여 결정

      4) 골재의 현장 수정 배합은 1일 1회 시행

      5) 혼화제는 물에 희석하여 주입해야 한다.

      6) 혼화제 탱크는 분사상태가 양호하도록 수시로 물로 씻어내고 혼화제가 바뀔경우 완전 청소후 사용

      7) 혼화제 계량조의 용적 측정은 표준 프라스크 눈금과 비교하여 측정

      8) 콘크리트 생산시 최초 배치는 Mortar 재료를 투입하여 충분히 혼합하여 버린다.

      9) 믹서의 회전외주 속도는 1m/sec를 표준으로 한다.

     10) 매일 작업 개시전 표준추에 의한 계량장치 이상 유무를 확인후 생산


   라. 골재 적치장(도면참조)설치시 유의사항

      1) 적치장 바닥은 배수처리가 원활하도록 구배를 주어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바닥 부분의 토분혼입 및 수분 침투 방지

      2) 각 입경별 골재 혼입을 막기위한 칸막이 설치(콘크리트벽 또는 H빔에 의한 토류벽 이용)

      3) 직사광선, 눈, 비 방지용 지붕설치 또는 천막 등을 이용한 덮개시설을 하여 적절하게 골재를 보호하도록 한다.

      4) 야적 골재는 최소 15일 사용량을 저장

5) 적정 높이의 콜드빈 칸막이를 설치하여 입경별 골재가 혼입되지 않도록 할 것.

      6) 강우 및 빙설에 의한 습윤침투방지 및 먼지 등의 혼입을 방지하기 위한 덮개(천막 : 포리텍스) 설치

      7) 골재의 원추형 적치는 재료분리가 발생될 우려가 있으니 사각형으로 적치

      8) 모래의 함수비변화(콘크리트 생산중 새로반입되는 모래사용등)로 인하여 콘크리트 슬럼프 관리가 어려우므로 모래야적장을 2개를 설치 사용모래와 반입모래로 구분

      9) 배수가 원활히 되도록 배수로 설치 및 함수비 관리에 철저

     10) 스프링쿨러를 설치하여 서중콘크리트 관리 및 세척사의 염분함량을 저하시키도록 할 것

     11) 골재장에서 이물질 혼입 방지

        。 B/P장 골재 투입빈(페이로다 활동 구간) 주위와 골재 야적장 전체 바닥 부분

        。 원석 적치장 바닥 부분

        。 크라샤를 인접하여 설치할 경우에는 골재 쇄석시 각 입경별 골재가 떨어지는 바닥 전체 부분


   마. 콘크리트 생산 관리

      1) 시험 가동

         기계 장치의 원활한 가동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시험 가동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후 실제 생산토록 한다.

      2) 현장 배합 수정

       ① 조․세골재의 혼합정도와 수분함량을 생산시 1일 1회 이상 측정하여 균질한 콘크리트가 생산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우천시는 함수량 시험을 1일중 생산 개시전과 오후 2차례 시험하여 배합에 반영시킨다.

       ② 혼화제 희석에 사용된 수량은 단위 수량의 일부이므로 물 투입시 감한다.
          (혼동을 피하기 위해 희석비율을 하나로 정하여 사용한다.)


      3) 재료투입 순서와 혼합시간

       ① 재료 투입순서         

          골재   →   시멘트   →   물, 혼화제

                     (혼화재)

                 ↑            ↑

               (혼합)        (혼합)

       ② 혼합시간 : 재료투입 완료후부터 경과한 시간을 말함
                    ․일반적으로 1분 ~ 1분 30초

      4) 생산후 관리

       ① 정해진 빈도에 압축강도 또는 휨강도 시험용 공시체를 제작하여 7일, 28일 강도에 대한 시험을 실시한다.(표준양생 실시) 다만, 특수 목적용 콘크리트 사용되는 것은 3일, 강도를 시험하여 현장 작업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② 관리도 작성 : 생산되는 콘크리트의 종류별로 슬럼프, 공기량, 압축강도(인장강도)에 대한 시험결과를 X - R 관리도 등을 이용 관리하여 품질관리 상태를 파악하고 시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5) 기    타

       ① 재료 확보 : 공사 추진계획에 의거 사용 재료의 수급관리가 필요하며 저장량은 최소한 공정 추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② 체계 확립 : 현장 시험실, B/P 시험실간의 업무 연락사항과 배합수정을 위한 시험결과 및 조작실과의 배합 수정표 전달 시행 사항의 일원화, 효율화가 되도록 체계를 현장 여건에 따라 수립하고 그에 관한 기록이 관리되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