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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 기본계획 변경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건설 본격추진 -
- 동북아 허브를 넘어 세계 초일류 공항을 지향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8일 사업완료시기(당초 2015년) 2년 연장, 공항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한 제2여객터미널의 교통시설 체계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 기본계획 변경(안)」을 확정․고시 하였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동북아 주요 공항과의 허브화 경쟁과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15년까지 약 4조원을 들여 제2여객터미널 신설, 항공기 계류장 확충, 연결철도 설치 등을 포함한 「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 기본계획」을 2009년에 이미 수립한 바 있으나,

ㅇ 이후 전세계적인 경기침체, 유럽 재정위기 등에 따라 국내․외 항공시장의 여건이 변화된 현실과

3단계 사업의 기본설계를 통해 변경된 사업내용을 이번 기본계획 변경에 반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사업기간, 사업규모 및 사업비 등도 현실화하게 되었다.

□ 이번에 변경되는 3단계 건설사업의 주요내용을 보면,

ㅇ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국내․외 항공수요 증가세가 둔화되는 추세를 반영하여 사업 완료투자시기를 2015년에서 2017년으로 조정함으로써, 투자재원의 효율적 집행을 도모하는 한편,

ㅇ 제2여객터미널은 설계공모에 따라 당초 계획의 일부가 조정되고 기본설계 결과공항이용객, 항공사, 상주직원 등의 의견을 수하여 공항운영상 제기된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용자 편의시설 위주로 확충된다.

ㅇ 제1여객터미널에서 제2여객터미널까지의 철도 이동 소요시간을 5분 이내로 단축시키는 동시에 분산되어 있던 철도역사, 버스터미널, 주차장 등의 교통시설을 한곳에 집중 배치하여 공항이용객의 편의성서비스 질을 제고함으로써 주변 공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기반조성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제2여객터미널 인근에 공항이용객 및 종사자의 업무․편의 시설인 국제업무지역(IBC-3) 을 배치하여 공항의 배후 지원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제2여객터미널에 첨단 에너지기술태양광, 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도입함으로써 저탄소 친환경 터미널로 건설된다.

□ 국토해양부 관계자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은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하여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며, 이를 통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기간중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여객 수요에도 대비 계획이다.

□ 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국제공항은 연간 여객처리능력이 44백만명에서 62백만명으로, 화물처리능력은 450만톤에서 580만톤으로 증가되어 동북아 허브공항을 넘어서 세계 초일류 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ㅇ 건설기간 중 약 8만개의 일자리약 7조 8,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3조 3,0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어 경기부양 효과에도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2여객터미널 전경






인천공항 3단계 건설 사업         :  첨부물 참조

주변 경쟁공항의 공항 건설 계획  :  첨부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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