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내 최장 도로터널 배후령 마침내 개통, 세가지 기록 갱신

- 국내 최장터널(5.1km), 최초 피난터널 설치, 최첨단 방재설비 설치 -
    ※ 3대 기록수립(The longest, The first, The newest)


□ 국내 최장 배후령 터널 임시개통이 오는 3월 30일 오후6시에 이루어져 이 지역을 운행하는 운전자들은 차량으로 배후령 터널을 통과 할 수 있게 된다.

 
 ㅇ 영서북부의 새희망길을 열게 될 배후령 터널 임시개통은 그동안 ‘마의 고갯길’이라는 오명을 벗어 던지고 지역의 대표적 랜드마크의 기능과 더불어 수도권 시대의 개막이라는 희망을 가져오게 됐다.

□ 국도5호선 신북-북산(배후령) 개량공사는 ‘04년 2월 공사를 착수하여 8년여에 걸쳐 사업비 총 2,180억원가 투입되었으며, 배후령 터널은 국내 최장 터널, 국내 최초 보조터널, 최첨단 방재설비 도입이라는 타이틀로 우리나라 건설사의 새로운 기록으로 남게 됐다.
 
 ㅇ 배후령 터널의 길이는 5.1km로, 현재 국내 도로터널로서는 최장인 능동터널(밀양시~울산시 울주군)보다 500m 더 길다.
 
 ㅇ 또한 터널내 비상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사람과 차량이 대피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피난대피 터널(폭 5m)이 도입됐다.
 
 ㅇ 그리고 배후령 터널에는 평소에 공기를 공급하다 화재시엔 유독가스를 배출하는 ‘횡류식 환기시스템’을 국내 최초 도입되었고, 200m마다 설치된 폐쇄회로 영상장치를 통해 차량사고 등을 감지하여 경보를 내리는 ‘영상유고 감지설비’, ‘자동화재 탐지설비’ 등 각종 첨단 방재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 배후령터널의 임시개통으로 춘천에서 양구까지 운행시간이 기존에 준공된 웅진리와 수인리 구간을 포함하여 약 53분이 단축됨에 따라
 
 ㅇ 영서북부지역과 수도권의 접근성이 개선되어 화천․양구 지역은 수도권과 1시간대, 전국적으로는 반나절 생활권에 들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무엇보다도 도로폭이 좁고 굴곡인 심한 기존도로가 개량됨으로서 교통사고 위험성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임시개통을 기념하는 행사를 3월 30일 오후 2시에 춘천시 신북읍 배후령 터널 시점에서 시행 예정이며, 김한영 교통정책실장이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 주민 대표자 등 2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