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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내용 : 전라선(익산여수간) 복선전철(199.1km180.3km)

익산~신리 복선전철(35.1km, ’07~’11, 5,654억원)

신리~순천 복선전철화(110.5, ’02~’11, 5,026억원)

순천~여수 복선전철(34.7km, ’01~’11, 7,448억원)

* 전라선 개량사업(신리순천 복선화 110.5km, ’88’04, 10,882억원)


사업기간 : 2001~ 2011(11)


총사업비 : 18,128억원(전라선 개량 포함 29,010억원)


사업효과

전라선 권역(전주, 남원, 순천, 여수지역) KTX운행으로 국가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균형 발전 도모

전국 반일 생활권 형성으로 국민 생활수준 향상

광양항 및 여천국가산업단지 등의 화물수송능력 증대와 물류비

2012여수 세계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


<단계별 운행시간 비교(용산~여수)>

구 분

차 종

운행시간

단축시간(누계)

비고

현 재

새마을

5시간 15

-

 

전라선완공('11)

KTX-산천

3시간 32

1시간 43

 

고속화완공(’12)

KTX-산천

2시간 57

2시간 18

200/h 이상

호남고속완공('14)

KTX-산천

2시간 28

2시간 47

 

철도연장 단축

익산여수 : 199.1㎞ → 180.3(18.8단축)

용산익산 : 236.6㎞ → 230.1(6.5단축, 호남고속철도 완공시)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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