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용산-여수 5시간대 3시간대로 빨라져
-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 105일 개통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전북 익산에서 전남 여수까지 180.3 전라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완공됨에 따라 105() KTX 운영개시 함께 개통식을 갖는다고 발표하였다.

개통식은 여수엑스포역 광장에서 개최되며,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을 비롯하여 장광근 국토해양위원장, 박준영 전남도지사, 김완주 전북도지사 등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하여 개통을 축하할 계획이다.

* 여수엑스포역은 복선전철 개통과 함께 여수역에서 여수엑스포역으로 역명 변경


이번 개통으로 200만명이 거주하는 전주, 남원, 순천, 여수 등 전라선권 KTX 운행 확대됨에 따라 전국 주요도시가 반일 생활권 되어 지역경제활성화되고 주민교통환경 크게 향상전망이다.

기존에는 용산~여수간 새마을호 5시간 15이 걸렸으나, KTX 운행에 따라 1시간 43분 단축3시간 32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110(편도 5) 운행하며, 내년까지 시속 200이상으로 고속화 사업을 완료하면 2시간 18분 단축된 2시간 57분에 운행하게 된다.


익산에서 여수까지 이어지는 전라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18,128억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으로 2001년 착공한 이후 11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1930년대 단선철도로 개통한 전라선은, 신리~순천 구간 복선화 사업을 1988년 착수하여 2004년 완료하였고, 익산~여수 복선전철화 사업을 2001년 착수하여 일부 단선구간의 복선화와 더불어 180.3 전 구간을 전철화하여 개통하게 되었다


익산신리 구간(35.1) 철도건설사업 최초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시행하여, 전주 도심 통과구간은 철도로 인한 지역단절 방지 및 향후 도시개발이 용이하도록 반지하구간으로 건설하였고, 만경강교전주 한옥마을상징하는 기와모양으로 형상화하여 주변지역과의 조화를 도모하였다.

또한 여수엑스포역승강장태양광 발전설비 설치하여 자체전력공급가능친환경 건물로 시공하였으며, 여천고가 엑스포 개최도시에 걸맞게 최첨단 토목공법을 적용한 강아치교 형태설치하는 등 철도 현대화와 더불어 자연과 어우러진 명품철도를 건설하였다.


특히, 여수엑스포역은 여수 박람회장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전라선 철도 수도권에서 박람회장까지 가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전라선 복선전철의 개통으로 호남광역경제권남해안권 선벨트철도수송서비스획기적으로 개선됨은 물론, 군산, 익산, 전주, 남원, 순천, 여수권의 연계교통체계강화되어 광양항 및 여천국가산업단지 철도물류 수송효율증대될 전망이다.

또한 전라도 지역의 풍부한 관광,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 활성화 및 정부의 국토균형발전 정책에 따른 지역발전 촉진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시공 현황


만경강교


여수엑스포역(그림 우측) 및 건설중인 철도홍보관 조감도(그림 좌측)


국토해양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