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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까지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교통 SOC건설에 총 146조원이 투자된다.


 특히 원주-강릉 복선전철, 인천공항철도 연계시설 확충, 국도 6호선·59호선, 광주-원주 민자 고속도로 건설에 집중 투자되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간교통망 구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이와 같은 내용의 향후 5년간(‘11∼’15)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의 교통 SOC에 관한 투자계획인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을 국무회의에 보고(9.20)하고 9.21일 고시한다고 밝혔다.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은 금년 초 발표된 20년단위 장기적인 국가 교통시설 투자계획인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01∼’20)」을 토대로 수립되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이다.


 금번 제3차 투자계획은「저탄소 녹색교통체계」구축을 위해 철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그간 미흡했던 교통수단간 연계성·통합성·투자효율성을 강화하는 교통체계 구축 등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녹색교통체계 구축 확대, ▲ 단절없는 연계교통망 확충으로 네트워크 효율성 제고, ▲ 부문간 효율적 스톡조정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 첨단기술을 활용한 교통시설 이용효율성 증대, ▲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국제교통물류 역량 강화를 5대 주요 추진전략으로 하고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각 분야별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수립하였다.


 - (도로) 투자효율 중심의 간선도로망 구축을 위해, 완공 및 지정체 혼잡개선, 타교통수단과의 연계성, 기존 시설 운영 효율화 중심 투자(640개 사업)


 - (철도) 철도의 속도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고속철도 적기 완공 및 일반철도의 고속화를 통한 전국 고속화철도망 구축(고속·일반·광역철도67개 사업, 도시철도 27개 사업)


 - (공항) 글로벌 항공강국 실현을 위해 중추, 거점공항의 적기 시설 확충 중심으로 투자하여 국제경쟁력 확보 추진(8개사업)


 - (항만) 물류와 레저, 문화가 함께하는 고부가가치 항만 건설을 위해 부산항 등 물류허브항만과 권역별 거점항만 중심 육성 추진(51개 사업)


 이를 위해 ‘11∼’15년간 총 146조원이 국비, 지방비, 민간투자 등을 통해 투자될 예정이다. 부문별로는 도로 49.3조, 철도 49.4조, 공항 2.2조, 항만 20.2조, 도시철도 8.4조 등이 투자되어, 제2차 계획에 비하여 철도에 대한 투자가 대폭 증가되었다.

 * 철도에 대한 투자금액 및 비율: (2차) 30.5조원, 25.9% (3차) 49.4, 33.9%


 금번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11∼’15)은 관계부처 차관 등으로 구성된 국가교통위원회(위원장: 국토부장관)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었다.


제3차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안)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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