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1.08.24 09:14

전기삼투-샌드드레인 복합공법





본 기술은 기존의 전기삼투 공법과 샌드드레인 공법을 조합하여 빠른 속도로 지반강도를 증진시킬 목적으로 개발된 지반개량 기술이다. 모래기둥에 음전극봉을 삽입시켜 배수층을 만들고 그 주위에 양전극봉을 설치하고 성토하중을 재하한다. 이는 간극수의 이동 및 배출을 촉진시켜 빠른 압밀침하를 유발한다.

전기삼투-샌드드레인 복합공법은 기존의 샌드드레인 공법에 비하여 압밀침하기간의 단축과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배수층의 개선으로 상대적으로 고른 지반강도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일정한 압밀침하를 유발하여 침하량을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래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모래기둥에 음전극봉을 삽입시켜 배수층을 만들고 그 주위에 양전극봉을 설치하고 성토하중을 재하한다. 이는 간극수의 이동 및 배출을 촉진시켜 빠른 압밀침하를 유발한다.



<전기삼투-샌드드레인 복합공법 개념도>

이 기술과 관련하여 전기삼투 하중드레인 압밀장치 및 방법(1998), 토목섬유를 이용한 전기삼투 하중드레인 압밀장치 및 방법(1998), 전기삼투 압밀공법 및 압밀배수장치(1999)에 관한 3건의 특허와 압밀해석 프로그램인 skeofea(sun-kyong electro osmosis finite element analysis)를 등록하였다. skeofea는 유한요소기법을 이용하여 전기삼투 압밀해석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하학적인 형상(전극간거리, 전극길이 등)과 전기특성(전기삼투 투수계수, 전기전도도, 전압경사 등)을 모두 고려하여 해석할 수 있으며, 단계별 성토하중의 적용과 통전시점을 임의로 결정하여 현장조건을 모사할 수 있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