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고(System Height)  지점에서 전차선과조가선간의수직높이차

◎가공보호선(Overhead Protection Wire)  ACAS 93㎟나전선으로전차선과조가선사이에설치되는전선

◎가공선(架空線, overhead line)  전력의 배전용또는송전용으로사용하는전선로. 지중케이블을매설한지중선식에대하여그구조가가공식인것. 즉, 전주또는철탑에전선로를가설한것. 가공선로또는가공전선로.

◎가공전차선(架空電車線, overhead trolley line, trolley wire)  궤도의 상공에가설하여전기차에전류를급전하는전선. 이선의하면을트롤리폴또는팬터그래프(pantograph)가접동(摺動)하여집전한다. 집전자와의접촉으로일어나는마모또는손상에지탱할수있도록경동선, 카드뮴동선등이사용된다.

◎가도교(架道橋, over road bridge)  도로 위를 가로질러놓은철도교로용도에의한교량분류중의일종이다. 이종류의다리는가도교및그설치도로의종단선형에의해건축노면이제한되고밑도로의건축한계에따라가도교의하단이제한되므로통과높이가낮아지는것이많다.

◎가동K자크로싱(可動K字轍叉, movable center frog crossing)  K자크로싱의일종으로차량의주행시주행레일의결선부를없애고이선진입을막기위해4개의가동레일과2개의팔자형(八字形) 레일에의해구성된것을말하며번수가넓은경우에사용된다.

◎가동크로싱(可動轍叉, movable frog, continuos rail frog.)  크로싱의 일부가움직이도록되어분기부에서궤간선의결선부를없게하여차량통과시소음과진동을적게하고차륜이안전하게주행하도록한크로싱으로주로고속열차가운전되는선로에사용된다.

◎가동구간(可動區間, movable section.)  장대레일 구간에서온도변화에따라레일이신축하는부분을가동구간이라한다. 가동구간의길이는도상저항력, 레일온도변화등에따르며통상장대레일양단의약100 m가된다. 도상저항력을일정하게하면가동구간의길이는la = AE? △t/r가된다.

◎가동노스크로싱(可動鼻端轍叉, movable nose rail frog, swing-nose crossing)  크로슨 노스일부가좌우로이동할수있는구조로되어있어노스의선단부가양측윙레일측면에밀착하여결손부분을차량의진행방향으로개통시키고연결시켜차량통과를원활하게한다. 이경우타측윙레일에서는완전분리가된다.

◎가동둔단크로싱(可動鈍端크로슨, movable stub crossing.)  천이 포인트라고도 하며깎아다듬지않은전단면그대로의단척레일을사용한둔단식가동크로싱으로일단은크로싱의교점위치에서제자리회전만이가능케하고타단은좌우로이동이가능하여차량의진로방향으로개통시켜연속된레일위를주행할수있도록한것이다. 이경우다른방향의레일은단척레일의길이만큼완전분리되어절선부분을발생케한다. 따라서신호의오동작이나열차운전부주의로사고를발생시킬염려가있다. 가동둔단식은가동하는단척레일부분에충격을많이받아보수가곤란하므로근래에는잘사용하지않는다.

◎가동브래키트(Cantilever)  H형강주에취부되어전차선및조가선을지지하기위한설비

◎가드레일(護輪軌條, guard rail.)  본선으로 곡선중높은축제또는구배구간에서열차의탈선을방지하고또는만일열차가탈선했을때사고를최소한으로방지할목적으로주로본선레일내측또는외측에본선레일과평행하게소정의간격으로설치한레일. 보통레일또는형강을사용하며사용목적에따라다음과같은종류가있다. 탈선방지가드레일, 교상가드레일, 건널목가드레일, 안전가드레일, 포인트가드레일.

◎가드레일설치(護輪軌條設置, laying of guard rail)가드레일의 설치를종류별로보면다음과같다.

1. 탈선방지가드레일: 본선로의반경이300 미터미만의곡선, 급구배와곡선이결합하는개소또는축대가높아서열차탈선의경우피해가클것으로인정되는개소, 곡선과곡선이경합하는개소,기타특히필요하다고인정되는개소에는위험이큰쪽의반대쪽에본선레일과같은종류의레일을후렌지웨이의폭이80 밀리미터너비로부설하고그양단은2 미터이상의길이를깔대기형으로구부려서종단을본선레일에대하여200 밀리미터이상의간격이되도록한다.

2. 교상가드레일: 교량위에서차량이탈선했을경우일주하여교량아래로전락하지않도록유도시키기위하여개상식교량침목을사용하는트러스교판형교및전장18 미터이상교량, 곡선중에있는교량, 10 ‰이상구배중에있는교량, 열차가진입하는쪽에반경600 미터미만의곡선이연립되어있는교량에설치하며설치방법은본선레일양측의궤간내방에본선레일과같은종류의레일로플렌지웨이간격을200~250 밀리미터로하며양측레일의끝을2 미터이상길이에서깔대기형으로구부려두가드레일을이어붙여서부설한다.

3. 건널목가드레일: 건널목에본선레일과같은높이로보판을부설하거나, 포장 을하며, 후렌지폭을65 미리미터에슬랙을가한치수로본선레일외방으로약450 미리미터보판을깔아부설한다.

4. 안전가드레일: 본선로등에낙석,또는강설이많은개소에위험이큰쪽반대쪽의궤간내방에본선레일과같은종류의헌레일을본선레일에대하여200~250미리미터의간격으로, 양단부에서본선레일에대하여300미리미터이상의간격으로2미터이상의길이에서깔대기형으로구부려야한다.

5. 포인트 가드레일: 레일마모가심한곡선분기기등의포인트부에는텅레일마모방지용포인트가드레일또는포인트프로텍타를후렌지웨이폭이65 mm + 슬랙의치수로부설한다.

◎가로패킹(橫木, cross packing)  패킹은 교량거더상에서면맞춤또는캔트설치, 동상보수, 교대의파라쾻또는개거의콘크리트면상에직접침목을부설할때, 레일면의높고낮음이생겼을때, 도상으로정정할수없는경우, 레일과침목사이또는구조물과침목사이에나무판자의패킹을삽입하여정정하는것으로레일과직각방향으로부설하는패킹을말하며, 부설하는방법에따라가로패킹, 세로패킹,건너패킹이있다.

◎가상구배(假想句配, virtual grade)  철도선로에 있어서실제로부치는구배외에운전계획상필요한가상의구배로제한구배, 표준구배,평균구배,보조구배등이있다.

◎가설승강장(假設昇降場, temporary platform)   여객과 화물을취급하기위한본승강장을확장하거나선로이설등을위하여일시적으로사용하기위하여가설한승강장.

◎가속도저항(加速渡抵抗, acceleration resistance)  열차가 가속할때필요한여분의견인력에대한저항.

◎가스압접(가스壓接, gas pressure welding)  산소, 아세칠렌, 또는프로판가스등으로접합할두금속재료의끝부분을가열용융시키면서양모재를가압하여용접시키는방법. 철도에서는장대레일을위한레일용접방법으로사용되고있으며크로스벗트법과오픈벗트법이있으나국철에서는레일의양단부를처음부터밀착시켜가열하는크로스벗트법이사용되고있다.

◎가스절연개폐장치(Gas Insulated Switchgear)  옥내에 변전소용으로사용조건하에서전상상태의개폐뿐만아니라사고, 단락등의이상상태에있어서도선로를안전하게개폐하여계통을적절히보호하는SL6가스로절연된복합개폐장치

◎가스 차단기(Gas Circuit Breaker)  공기 대신에절연내력과소호능력이뛰어난불활성가스인6불화황의압축가스를이용하는차단기.

◎간선(幹線, trunk line)  철도망중 주요선로를말한다. 수송량이많은선로이다.

◎간이역(簡易驛, simple station)  역장을 배치하지아니하고간이한설비로여객또는화물을취급하는역으로배치간이역,무배치간이역, 운전간이역으로구분된다.

◎감속신호(減速信號, reduced speed signal)  신호현시의 일종으로,다음신호기에정지신호또는경계신호의현시가있을때현시하는신호이다. 다음신호기의확인거리가짧을경우에사용한다.

◎강색철도(鋼索鐵道, cable railway, rope railway)  차량에 동력차를붙이지않고,지상에서감아올리는와이어로프(鋼索)에의하여상방향으로견인하는방식의철도. 보통철도및톱니레일철도(abb-system railway)로서는오르지못하는급경사선로에이용되고있다.

◎강심알루미늄연선(Aluminum Cable Steel Reinforced)  인장강도가 큰강선또는강연선의주위에꼬아서만든도선으로가공송전선로건설에주로사용된다.

◎강우검지장치(Rainfall Detector)  강우량을 측정하는장치로측정된강우량에따라중앙통제센터의종합사령자가열차의운행속도를감속키기거나열차운행을중지시킴(약20km간격으로설치)

◎강화노반(强化路盤, reinforced road bed)  우수침투에 의한노반의강도저하와분니발생을방지하고열차통과시탄성변형량을소정의한도내로하기위하여입도조정쇄석또는수경성입도조정고로슬래그로서지지력을크게한노반이다

◎개못(犬釘, dog spike)  레일을 침목에고정시키는못으로두부가?자형으로구부러져레일저부를누르도록되어있으며그형상이개머리를닮아개못이라한다. 개못의길이는침목에박은후못의첨단이침목하단면에서15 mm 정도가되는것이좋다.보통레일의궤간내외측에八자형으로4개를박는다.

◎개집찰소(開集札所, wicket)  개집찰소는 개찰구와집찰소를합쳐서부르는말이다.개찰소는개표소로집찰소는집표소로용어가개정되었다. 따라서개찰소는여객이지정된열차에승차하기위해승강장으로들어가는입구를말하며집표소는여행을마친여객이도착한역에서소지한승차권을역무원에게내고나가는장소이다.

◎개·집표구안내게시기(Ticket Gate Indicator, TGI)  자동개·집표기 상단에벽면부착식으로설치하며, 개·집표구번호, 개표상황, 통로및승강장번호등을표시하는장치

◎객실환기구 자동개폐장치(Bicon System)  열차가 터널진출입시객실승객의이명(耳鳴)현상을방지하기위해외부의압력과동일해지는일정한시간동안외부와공기순환을위해설치한환기구의개·폐를자동으로제어하는장치

◎객차(客車,passenger car)  철도차량의 일종으로여객또는소화물을우송하기위하여제조된차를말하며새마을호,무궁화호,통일호,비둘기호,침대차,식당차,우편차,소화물차등이있다. 국유철도운전규칙의정의로는여객화물및우편물을운반할수있는구조로제조된차량이다.

◎객차(Passenger Car)  여객을 수송하기위한차량으로승객설비를갖춘차량

◎객차조차장(客車操車場, coach yard)  객차의 세척, 입환,재편성등을목적으로설치된조차장.

◎갠트렛트궤도(갠트렛트軌道, gantlet track)  복선중의 일부단구간에한쪽선로가공사등으로장애가있을때사용되며,포인트없이2선으로크로싱과연결선으로되어있는특수선로를말함.

◎거리표(距離標, distance post)  선로제표의 일종으로열차운행의안전과선로보수의편의를도모하기위하여선로의기점으로부터종점방향으로거리를표시하는표로서노반머리좌측에1km 마다세우는km 표와그중간에200 m 마다세우는m 표가있다.

◎건널목(踏切道, grade crossing, railroad crossing, railway crossing, level crossing)  철도선로가 도로와평면적으로교차하는부분으로도로교통을용이하게하기위하여궤도부분또는선로부지내를나무,콘크리트,석재등으로포장하고필요에따라통행자의주의를끌도록경계표를설치한다. 교통량에따라보안설비를하며그설비의종류에따라제1,2,3종등으로나누며보안설비로안전을보장하기힘든경우또는도로망등의관계로입체교차로하는경우가있다.

◎건널목가드레일(踏切道護輪軌條,guard rail for railroad crossing)  사람과 차량이횡단하는건널목에통행이편하도록본선레일과같은높이의레일을궤도내측에부설한레일로차륜의윤연로를보호하도록부설하며직선구간에서본선레일과호륜레일의두부내측간거리는65 mm가표준이며곡선궤도에서는65 mm + s 로부설한다.

◎건널목경보기(踏切道警報器, crossing signal (or warnings), bell and flaser signal)  열차의 접근을건널목통행자에게알리고통행정지를예고하는장치로궤도회로에의하여자동적으로음향,색,빛등에의하는방법과혹은양자를병용하는방법등이있다. 음향에의하는방법은전종,부자등이있고시각에의하는방법은적색섬광이널리사용된다.

◎건널목경표(踏切道警標, crossing warning sign)  선로 통행자나도로운전자에게건널목의위치를알려경계심을고취시키고열차운전의안전을도모하기위해철도건널목에설치하는건널목표지의일종이다.

◎건널목교각(踏切道交角, intersection angle of railway crossing)  철도와 도로가교차하는각도.

◎건널목방호설비(踏切道防護設備, protection device for railway crossing)  건널목에서 일반통행자가보통도로에서와같이통행할수있고열차운전에도하등의지장이없도록하기위하여건널목에설치되는모든설비. 궤간내에설치하는가드레일,도로면과레일면을일치시키기위하여궤도내외에까는부목,부석,포장등.

◎건널목보안설비(踏切道保安設備, safety appliance for railway crossing)  열차의 운전을원활이함과동시에건널목통행의안전을위하여설치하는건널목표지,건널목차단기등의모든설비를말하며국철에서는건널목교통량에따라건널목을1 ~ 3 종으로분류하고이에알맞는보안설비를달리하고있다.

◎건널목사고(踏切道事故, railway crossing accident)  건널목에서 발생한모든건널목을말한다.

◎건널목예고표(踏切道豫告標, approaching sign of railroad cross)  건널목이 있음을알리는건널목표지의일종. 건널목표

◎건널목차단기(踏切道遮斷機, crossing barrier, crossing gate)  열차 또는차량이건널목을통과할때도로차량및통행자의안전을도모하기위하여건널목을차단하는장치로왕복식,미다지식,승강식등의종류가있다.

◎건늠선(亘線, cross over, 건넘선)  병행하는 두선의선로간에열차나차량을건너가게하기위하여2조의분기기로서연결시킨선로. 싱글크로스오버,시서스크로싱,다이아몬드크로싱,싱글슬립스위치,더블슬립스위치등이있다.

◎건축한계(建築限界, structure gauge, track clearance construction gauge)  차량이 선로를안전하게통행할수있도록궤도상에일정한공간을유지시키기위하여설정한한계를말한다. 철도건설규칙에서각종건조물은이한계내에만들지못하도록제한하고있다.국유철도건설규칙에서는폭4.2 m 높이5.15 m 를기본한계로정하고곡선구간에서는W=50,000/R 만큼확대하도록하고있다. (R:선로의곡선반경m, W:확대량mm)

◎건축한계축소표(建築限界縮小標, special limitation on track clearance)  규정된 건축한계보다축소되어있어무개차,유개차,장물차의활대품적재와운전을주의시키기위하여터널교량등의건축한계축소구간에세우는표지.

◎검사피트(檢査피트, inspection pit)  차량 하부주행장치를검사하기위하여사람이밑으로들어가서검사할수있도록선로가운데를파서만든검수시설.

◎검사선(檢査線, inspection track)  차량을 정기적으로검사하기위하여사용되는측선을말하며, 유효장은최장열차장으로하고전장에검사피트를설치하여차량하부검사를하기위한선로이다.

◎검차고(檢車庫, shed for inspecting cars)  역. 조차장구내의측선중평상시검차를위하여사용되는선로에지붕이설치되어비. 눈등기후에영향을받지않고작업할수있도록만든시설.

◎게이지블럭(게이지블럭gauge block)  p.c 침목용체결장치의일종으로,레일저부와스프링크?간에설치되어궤간을조절할수있으며레일로부터의횡압을받는다. 레일탄성체결장치부속품의일종으로P.C 침목에사용되며레일좌우에1 개씩사용되어궤간의확보와궤간조절용으로사용된다.

◎게이지스트러트(게이지스트러트, gauge strut)  궤간의 축소를방지하는기재로, 주로크로싱부에사용된다.크로싱부는가드레일이차륜을유도하여이선진입을방지하고, 노스레일을보호하며, 그때가드레일과이것을설치한주레일이크로싱축으로이끌려크로싱부의궤간이축소된다. 이것을방지하기위하여크로싱윙레일복부와가드레일복부를누르도록설치되어있다. 궤도회로구간에쓰이는것은절연된것을설치해야한다

◎게이지 타이로트(게이지타이로트, gauge tie rod)  궤도의 종침목구간이나분기기입구에서궤간확대방지를위하여사용되는궤재로양쪽레일저부를잡아주는부품과이들을연결하는로트로구성되어있으며자동신호구간에서는좌우레일을전기적으로절연하는구조로하여야한다.

◎격벽재(Dividing Material)  특고압 케이블과저압케이블을분리시키기위해공동관로중앙에설치되는일종의벽

◎견인력(牽引力, tractive power,tractive force.hauling capacity)  기관차가 주행하면서당겼다밀었다하는작업, 즉견인작업에서작용하는힘을말한다. 견인력의크기는동륜에걸리는하중의크기에따라다른견인력계수를곱하여구한다.

◎견인시스템(Traction System)   제어신호에 따라차량을추진하거나정지시키는시스템으로차륜, 전동기, 추진장치, 제동, 방향제어및부속장치들로이루어짐

◎견인전동기(Traction Motor)  열차를 주행하기위해구동하는전동기로직류직권전동기, 동기전동기, 유도전동기등이있으며, 경부고속철도차량의경우3상동기전동기를사용

◎견인정수(牽引定數, nonal tractive capacity)  기관차 형식에따라선별(線別),운전속도별로끌수있는최대차중률(화차1 량: 43.5 톤, 객차1량: 40 톤)로표시한량수.

◎견인특성(牽引特性, traction characteristics)  동력차가 객화차를끌어당기는힘의특성상그차량이가지는독특한성질.

◎경간(Span)  전철주와 인접한전철주사이의거리

◎경감계수 (Reduction Factor)  유도전압을 저감시키는정도를나타내는계수

◎경계 설비(警戒設備,equipment of boundary)  선로 내에일반인, 가축이들어오는것은위험하고열차운전상지장을주므로운전보안을위해선로연변에적당한경계설비를한다. 경계설비는담장(울타리)을설치하는것으로목조, 철제, 철근콘크리트, 벽돌, 블럭, 생울타리등이있다.

◎경계신호(警戒信號, restricted speed signal)  열차운전시 다음상치신호기에정지신호의현시가있을때경계신호기에현시가있게되는데경계신호가현시되면정지신호의현시가있는지점까지시속25 키로미터이하의속도로운전할수있다. 다음에상치신호기의설치가없을때는열차의정차할위치까지진행할수있다.

◎경두레일(硬頭레일, head hardened rail)  레일 두부의재질이열처리에의하여다른부분의재질보다견고하게되어있는레일로급곡선부궤도에사용된다.

◎경량객차(輕量客車, light weight passenger car)  열차운용 효율을늘이고자객차의중량을가볍게만들어1개열차에많은량수를견인할수있도록만든객차.

◎경사타이플레이트(傾斜타이플레이트, canted tie plate)  레일을 궤간안쪽으로경사시키기위하여쓰이는타이플레이트로레일의마모를적게하고차량의동요를적게할목적으로사용한다.

◎경합탈선(競合脫線, derailment due to complex of causes often interminate)  탈선사고의 원인으로서는운전속도,재하의상태,차량및선로의정비상태등의각인자가있다. 이들인자의개개에관하여안전확보를위한제한이나보수기준치가정해져있어,단독으로는각인자가충분한안전한계에있더라도몇인자가경합하여우발적으로발생하는탈선을말한다.

◎계기용변압기(Potential Transformer) 고전압을직접측정이불가하므로이기기를통해 2차정격 을110V로사용하는변압기

◎계기용변류기 (Current Transformer)  회로의 전압이높거나또는전류이상이생겨커지면작접측정이불가능하므로이기기를통해2차측전류를검출하여 측정 할 수 있도록 한 기기

◎계단형 홈(階段形홈, stepped platform)  화물 적하장의형상이계단형으로된홈을말하며적하완료시입환하기에편리하나, 매계단으로인하여화물적치장소의폭원이감소되는단점이있다.

◎계중대(計重臺, track scale)  화물의 중량을화차에적재한채로무게를달고화차의자체무게를차인하여화물의적재량을산출하는기계로보통정지상태에서계중하나열차운행중에서행하여계량하는전자식도있다.

◎고가철도(高架鐵道, elevated railway,aerial railway.overhead railway)  고가식으로 부설된철도로구조에의하여분류하면축제식(築堤式),구조물식(構造物式),현수식(懸垂式)이있다. 고속철도및도시철도의일환으로서특히대도시에서는통근, 통학용의대수송기관으로서필요하다.

◎고망간강크로싱(高망간鋼크로싱, high manganese steel crossing)  보통레일로 된크로싱은노스레일선단부에차륜이격돌하여심한마모로수명이단축되므로보통레일보다망간성분을높여수명연장을강구한크로싱이다. 내마모성이강하여보통레일로만든크로싱보다수명이5배정도된다. 균열의진행은극히느리며대부분의균열은용접수리가가능하다. 주강의단일체이므로차량동요가적고보수노력이절약되고내구년한이길어중요선에사용된다.

◎고속철도(高速鐵道, high speed railway rapid trnasit railway)  열차가 주요구간을시속200 키로미터이상의속도로주행하는철도로서건설교통부장관이지정고시하는철도. (한국고속철도공단법)

◎고정(콘크리트)도상(固定(콘크리트)道床, fixed (or concrete)ballast)  콘크리트 도상이라불리기도하며철도궤도의도상에있어서도상자갈또는쇄석을이용하지않고노반상에직접으로설치되는콘크리트구조의고정도상.

◎고정축간거리(固定軸間距離, rigid wheel base)  둘 이상의차축을갖는불요성대차에장치된일군(一群)의고정축중최전위의것과최후위의것과의차축중심간의수평거리. "고정축간거리"는일반적으로궤간보다작지않도록하고있으며우리나라국철에서는4.75 미터이하로규정하고있다.

◎고정축거(固定軸距, rigid wheel base)  "고정축간거리"로용어개정→고정축간거리

◎고정축거(Rigid Wheel Base)  1개의대차에서앞쪽차축중심과뒤쪽차축중심간의수평거리

◎고정 크로싱(固定크로싱, rigid frog,rigid crossing)  구조에 따른크로싱의한종류로크로싱각부가고정되어차량이어떤방향으로진행하던지결선부를통과하여야하므로차량의진동과소음이크고승차감이좋지않다.

◎고탄소강레일(高炭素綱레일, high-carbon steel rail)  탄소강 레일의내마모성을증가시킬목적으로탄소의함유량을늘여제작한레일로보통레일의탄소함유량이0.60-0.75 %이나고탄소강레일은0.85 % 정도까지쓰여지고있다.

◎곡선내방분기기(曲線內方分岐器, double curve turnout in same direction.turnout on inside of a curve)  곡선궤도에서 분기선을곡선내측으로분기시킨분기기.

◎곡선당김금구(Steady Arm)  전차선 지지및편위를주는데사용되는금구

◎곡선분기기(曲線分岐器, curved turnout)  궤도의 분기기의일종으로기준선이곡선으로되어있는것을말한다. 분기선이곡선의어느쪽으로분기하느냐에따라내방분기기, 외방분기기로나누어진다

◎곡선외방분기기(曲線外方分岐器, double curve turnout in opposite direction.turnout on outside of a curve)  곡선궤도에서 분기선을곡선외방으로분기시킨분기기

◎곡선부 확대(曲線部擴大, increment of width at curves)  철도차량은 자동차와달리2개또는3개의차축을대차에강결시킨고정차축으로구성되어있어이것이곡선을통과할때전후차축의위치이동이불가능할뿐더러차륜내는플랜지(foange) 가있어곡선부를원활하게통과하지못한다. 그러므로곡선부궤도에서는직선보다궤간을확대시켜야한다이를곡선부확대라하며슬랙(slack)이라고도하고곡선의내측레일을궤간외측으로확대한다.

◎곡선보정(曲線補正, curve compensation)  선로의 구배중에곡선이있을때에는열차의저항은구배저항이가산되므로이경우에는곡선저항과동등한구배량만큼최급구배를완화시켜야한다. 이경우곡선을구배로환산하여구배의보정을하는것을곡선보정이라한다. 이보정은선로의상태차량의구조,열차의편성과속도등에따라다르다. 일반적으로GC=600/R식이이용되고있다. 여기서GC:보정량(%) R:곡선반경(M)

◎곡선저항(曲線抵抗, curve resistance)  열차가 곡선부를통과할때원심력에의하여차륜과레일간에마찰저항및내.외궤의레일길이의차이로인한마찰등이생기는데이들저항을총칭하여곡선저항이라한다. 곡선저항은곡선반경cant,slack,대차의구조, 특히고정축간거리, 레일의마찰및운전속도등에따라다르다.

◎곡선정정계산기(曲線整正計算機, curve lining calculator)  궤도 곡선부의선형을보정하기위하여사용하는계산기.

◎곡선표(曲線標, curve post)  차량이 곡선부궤도를주행할때기관사가곡선반경에규정된속도로운전할수있도록궤도의곡선시종점에세우는표지의일종이다. 표면에곡선반경을표시하며이면에Cant 및slack 을기입한다.

◎공기저항(空氣抵抗, air resistance)  열차가주행할때전면에는공기와마찰하고두부에는진공을생기게하면서운행하게되는데이공기로인하여열차에저항을주는것을공기저항이라한다.

◎공기제동(Air Brake)  차량에서 생산한압축공기를공기관을통해전열차에보내어공기력으로차륜을제어하여열차를정지시키는제동방식

◎공사열차(工事列車, work train)  철도선로 또는이것에부수되는시설물의수리, 개축, 건설을할때또는사고복구를위하여필요한재료를수송할목적으로운전하는철도자체의업무용임시열차를말한다.

◎공장인입선(工場引入線, industrial line)  공장에서 생산되는물건이나원자재를화차로수송하기위하여기존선로에서공장까지선로를건설하여차량을운행할목적으로건설된선로를말한다.

◎공장선(工場線, industrial track)  공장내에서 화차및차량을운행할목적으로공장부지내에건설된선로를말한다.

◎공장시험(Factory Test)  설계성능이 입증된차량및제작부품에대해설계입증시험항목중주요판정항목을선정하여제작되는제품일부를무작위선정·시행하여제품성능을확인하는시험

◎공전(Slip)  열차출발 혹은가속시열차의견인력이점착력보다클때차륜이레일위에미끌리는현상

◎공전홈(空轉홈, wheel burn)  동력차가 상구배운전중또는평할선운전및출발시중량이과다하거나레일면이수분강설등으로미끄러워동륜이레일위제자리에서헛바퀴가돌아생긴레일표면의흠.

◎공차중량(Empty Weight)  승객, 승무원및화물을적재하지않고물, 연료, 모래, 공구류등을적재하지않은상태에서의차량중량

◎과선교(跨線橋, overbridge,overpass,over-line bridge)  철도선로를 건널수있도록만들어진교량으로교면의높이는교량의접속부분의종단선형에의하여결정된다. 종류에는과선도로교, 과선선로교, 과선인도교등이있음(일명구름다리)

◎과주보호구간(Overlap Section)  차량의 제동성능저하, 기관사의과실등의이유로열차가정지위치를초과하여정지하더라도이로인한사고를방지하기위하여설정한여유구간

◎관광철도(觀光鐵道, seenic railway)  주로 관광목적을갖는이용자에게교통을제공하는철도.

◎관절대차(Articulated Bogie)  2대의차량이연접되는부위에대차1개를사용하여2대의차량을지지하는대차

◎관통식 정차장(貫通式停車場, through station)  주로 시종점역의형태에의한분류로서선로에서착발본선이정차장을관통한것으로주요건조물은선로의측방에설치된다.

◎관할구역표(管轄區域標, territorial jurisdiction boundary post)  관할하는 구역을알리기위하여건식한표.

◎광궤(廣軌, broad gauge)  궤도는 그궤간에따라광궤와표준궤간및협궤로구별되고있다. 궤간이1,435 mm의것은표준궤간이라하고이것보다넓은것은광궤, 좁은것은협궤라한다.

◎광궤철도(廣軌鐵道, broad gauge railway)  궤도는 그궤간의크기에따라광궤철도와표준궤간철도및협궤철도로구별된다. 궤간이1,435 mm의것을표준궤간철도라하고, 이것보다넓은것은광궤철도, 좁은것은협궤철도라한다.

◎광산철도(鑛山鐵道, mining railway)  철도의 수송목적에의한분류할때주로광물수송을위하여부설된철도를말한다.

◎광역통신망(Wide Area Network, WAN)  넓은지역(전국망)에있는컴퓨터또는전송장비등을통신회선으로연결한망

◎교각(交角, angle of intersection)두개의측선(側線)이이루는각이며보통후시선을기준으로우회관측한전시방향의각. 이에는진행방향을향하여우측각과좌측각이있다. 노선측량에서는먼저측선의연장선과해당측선이만드는각을말한다.

◎교량가드레일(橋梁護輪軌條, bridge quard rail)  교량위 또는교량부근에서차량이탈선할경우차량이교량아래로떨어지는중대한사고를방지하고탈선차량을본선쪽으로유도하여사고피해를최대한으로억제키위하여본선레일의내측또는외측에일정간격으로교량전장에걸쳐중고레일을부설한것.

◎교량보판(橋梁步板, foot floor or bridge)  철도교의 무도상교량에보수요원및점검요원의통행을위하여궤간중앙에설치한통로의일종이다.

◎교량침목(橋梁枕木, bridge tie)  철도교의 무도상교량에서교형상에부설한침목. 보통침목에비하여두께넓이, 길이등의모든치수가크고침목배치간격도좁게부설한다.

◎교량침목갱환(橋梁枕木更換, renewal of bridge tie)  철도교의 무도상궤도에부설되어있는교량침목이부식되었거나열차하중을지지할수있는기능을상실했을때신침목으로교환부설하는것. 침목전체를교환하는방법과부식되었거나기능을상실한것만교환하는방법이있다.

◎교상장대레일(橋上長大軌條, long rail on bridge)  철도 교량상에부설된장대레일을말하며장대레일부설을위하여교량의동적인구조검토는물론거더교대및교각의강도에대하여검토하고강도가부족한경우보강하여야한다.

◎교외철도(郊外鐵道, suburban railway)  철도를 부설지역에의한기술상으로구별하였을때시가에서교외에이르거나또는시가의외곽을연결하는철도로근교철도(近郊鐵道)라고도한다.

◎교점(交點, point of intersection)  단심곡선(單心曲線)에서두직선이교차되는점을교점(I.P)이라한다. 즉교각을이루고있는점을말한다.

◎교차정차장(交叉停車場, crossing station)  정차장을 선로망상의위치에의한분류명칭의일종으로2 이상의노선이교차하는지점에설치된정차장.

◎구교(溝橋, culvert)  구교는 일반적으로경간이1 m 이상이고전장이5 m 미만을말한다. 개거와암거가있으며개거는소규모의교량형식이고암거는함구교와아치구교가있다.

◎구교표(構橋標, culvert sign)  구교의 교대배면에구교명, 경간등을표시한것.또는함거등의위치를표시한표

◎구내(構內, yard track)  정차장 구역내를말함.정차장은일정범위가있으며상.하의양장내신호기를설치한지점간의구역또는그것이없을때는정차장구역표간의지역이정차장의구내가된다.

◎구배표(勾配標, grade post, gradient post)  선로구배의 변환점에세우는것으로표지판양면에구배를표시하는숫자를기입하며구배의상,하의방향을표시하여기관사에게운전의편의를제공한다.

◎국유철도(國有鐵道, government railway, state railway, national railway)  국가가 소유경영하는철도를말한다.

◎국유철도건설규칙(國有鐵道建設規則, constructional preseription of korea national railroad)  철도법 제3조의규정에의하여국유철도의건설및차량기구의구조에관하여필요한사항을정하고있다. 교통부령제552호(1977. 2.15)

◎군용철도(軍用鐵道, military railway)  군인 또는군수물자의수송을전담하기위하여부설한철도.

◎궤간(軌間, gauge, track gauge)  궤도에 있어한레일과마주보는레일과의거리를말하며궤간은레일두부면으로부터아래쪽16 mm(고속철도, 도시철도14 mm)점에서상대편레일두부의동일점까지의내측간최단거리를말한다.

◎궤간측정(軌間測定, gauge measure)  좌우레일의 궤간거리를측정하는것. 즉궤간에대한틀림은레일두부면에서하방16 mm(고속철도, 도시철도14 mm)내의레일내측간의거리로표시한다. 궤간틀림이큰경우는주행차량이사행등을일으키며궤간이크게확대되었을때는차륜이궤간내로탈선하게된다.

◎궤간내(軌間內, intertrack space)  궤도에서 좌.우측레일간의내측부분을말한다.

◎궤간선(軌間線, gauge line)  하나의 선로에대하여좌우궤간을나타내는선을말하고레일두부의내측에있어서레일면하16 mm(고속철도, 도시철도14 mm)의위치에상정된다.

◎궤간정정(軌間整正, gauge adjusting)  궤도에서 궤간의허용틀림치수를벗어났을때규정치이내로바로잡는것.

◎궤간틀림(軌間틀림, gauge irregularity)  궤간이 규정된치수를벗어나있는궤도의상태.

◎궤간확대(軌間擴大, gauge widening)  궤도에서 궤간치수가규정치수보다넓어져있는상태.

◎궤광(軌광, track panel, track frame track span, track skeleton)  레일에 침목을체결한것으로사다리모양의형상으로되어있는것.

◎궤광갱신작업(軌광更新作業, renewal work of track panel)  선로 보수방식중궤광을새로운궤광으로바꾸는작업으로정기수선방식으로할경우일정주기마다궤광전체를교환하는작업.

◎궤도(軌道, track, rail track)  레일과 그부속품, 침목및도상으로구성되며견고한노반위에도상을일정한두께로포설하고그위에침목을일정간격으로부설하고침목위에두줄의레일을소정간격으로평행하게체결한것으로노반과함께열차하중을직접지지하는역할을하는도상윗부분을총칭하여궤도라한다.

◎궤도강화(軌道强化, strengthening of track stracture, track strengthening)  선로에서 궤도부분즉도상, 레일및그부속품과체결장치를열차의고속화중량화나횟수등에대응하여도상두께,레일의크기등을크게하여하중에대한지지력을높이는것.

◎궤도갱신(軌道更新, track renewal)  선로보수 방식중궤도를새로운궤도로바꾸는것으로정기수선방식을할경우일정주기마다궤도를교환하는것으로궤도의전부또는대부분의궤도를일거갱신하여강한궤도를만들기위한것일반적으로는일정시간선로를폐쇄하여중기계를장비한이동작업반에의하여행하여진다.

◎궤도검측차(軌道檢測車, track inspaection car,track recording coach, track geometry car)  궤도의 틀림상태를측정하는기계장비의일종. 컴퓨터소프트웨어방식으로고속으로운행하면서거리, 고저, 방향, 궤간, 수평, 비틀림, 속도시설물을검출해내며궤도의동적틀림을측정하여보선작업자료제공의효과를갖고있다. 견인방식에따라자주식과피견인식이있다.

◎궤도계수(軌道係數, track coefficient)  궤도를 단위Cm 침하시키는데필요한압력궤도역학에서궤도강도를계산하는데필요한계수임. a를침목간격,D를레일받침체침하계수,E를레일강의탄성계수,I를레일의단면2차모멘트라하면궤도계수r은다음식으로계산됨r= 6EI / a³D

◎궤도관리(軌道管理, track management)  궤도 틀림을정비한도이내로모두정비하여열차안전운전에지장이없도록궤간, 수평, 면마춤,줄마춤,궤도재료등이정상상태로유지되도록궤도를관리하는것.

◎궤도구조(軌道構造, track structure)  궤도를 구성하는제요소의총칭으로도상, 침목, 레일및그부속품으로된보편적구조를일반궤도구조라하며콘그리트도상구조,직결궤도,완전직결궤도등을특수궤도구조라한다.

◎궤도낮추기(軌道下路, lower of track, track depression track lowing)  선로의 레일면을낮추는것.도로와의평면교차를피하기위하여입체교체화하는경우교차점부근의지형조건에따라선로를저하시켜야하는경우가있음. "하로" "궤도내림" 이라고도함.

◎궤도들기(軌道上路, lifting (raising) of track track elevation, upper of track)  궤도의 레일면을들어높이는것. 열차운행하중에의하여궤도가침하되었거나,총다지기를할때도상두께를증가할때또는도로와의평면교차에있어서안전확보등을위하여레일면의높이를높이는것. 「양로」「궤도올림」이라고도함.

◎궤도보수(軌道補修, maintenance of track)  궤도를 일정정비기준에의해결점이없는상태로유지하는것.궤도는열차또는차량의운전및바람, 비, 눈등의영향을받아, 틀림을일으키거나손상되기때문에항상이를수리하여결점이없도록보수할필요가있다.일반적으로궤도보수라고하는것은궤도및이에직접부대되는노반건조물의보수를의미한다. 따라서궤도보수는협의의보선또는보선작업과갖은뜻을같는다.

◎궤도보수검사(軌道保守檢査, inspection for railway maintenance)  정기적으로 궤도전반에걸쳐서보수상태, 열차동요등에대한검사로궤도틀림이나동요등을고속궤도검측차등에의해검사를하는궤도틀림검사,좌우상하열차동요가속도를측정하는열차동요검사,레일이음매유간을검사하는유간검사,각종궤도재료가적절한상태로사용되고있는지의여부, 또는각종보수작업이각각의재료에대해서도적정하게유지되고있는지여부를확인하는작업검사가있다.

◎궤도보수작업(軌道補修作業, work of track repair)  궤도틀림은 궤간, 방향, 수평, 평면성, 고저등이있으나이러한궤도틀림을정정하여궤도틀림을양호한상태로유지하기위한작업으로, 작업의종류로서는궤간정정,면맞춤,총다지기,줄맞춤,이음매처짐작업,레일버릇정정,유간정정,침목위치정정작업등이있다.

◎궤도부담력(軌道負擔力, bearing of track)  궤도가 구조상으로안전하게견디는열차하중으로나타낸궤도강도의척도를말한다. 일반적으로레일의크기, 침목의치수및배치간격, 도상두께에의하여부담력이결정된다.

◎궤도부설(軌道敷設, laying of rail track, track construction)  노반상에 침목을배열하고레일을부설한후도상자갈을살포, 다지기를하여궤도를만드는작업을말하며, 콘크리트궤도는궤광을조립조정후콘크리트도상을타설하여부설한다.

◎궤도수용력(軌道收容力, standing capacity of track)  궤도를 이루고있는궤도재료, 궤도구조등의정도로열차하중이나차량하중을수용할수있는능력

◎궤도용 수준기(軌道用水準器, track leveller)  선로에서 좌우레일의수평틀림, cant량을측정하는데사용된다. 게이지를좌우레일위에놓고중앙부에있는기포의다이얼을조정중앙에맞추어눈금판의수치로수준틀림또는cant량을측정한다.

◎궤도틀림(軌道틀림. track irregularity (or disorder defect, distortion)irregalarity of track)  

궤도의 궤간, 수평, 방향, 고저, 평면성등의틀림. 선로는일반적으로흙노반위에레일과침목을스파이크등으로체결한궤광을도상바라스트로고정한구조이다. 이와같은궤도는열차의반복하중에의해궤도의각부특히도상부분에각종변위와변형이발생한다. 이것을궤도틀림이라한다.

◎궤도틀림지수(軌道틀림指數, index of disorder of track,index of track irregularity)  선로에서 어느한정구간에대한궤도틀림양부의상태를표시하는지수. 각각의궤도틀림을측정하는경우,일정치이상의틀림이몇% 존재하는가를나타내는수치(p치)를말함. p치는,궤도틀림의분포곡선에일정한계선±a mm 를그어이것을초과하는틀림의비율(%)로표시하고있다.일부에서는궤도연장500 m의측점수n에대한±3 mm를초과하는개수f를기록하여p=f/n×100 으로p치를산출하며궤도의보수관리에이용된다.

◎궤도중심선(軌道中心線, center line of track)  궤도를 부설할때필요한중심선을말하며궤도상의타시설물과연관관계를갖고있다.

◎궤도침하(軌道沈下, subsidence of track)  열차운행으로 인하여도상이나노반이연약한곳에서궤도가침하되는현상. 노반의연약으로인한노반침하와도상연약으로인한도상침하가있다.

◎궤도중심(軌道中心, track center, center of track)  좌우레일 간의중심으로궤도를부설할때필요하며궤도상의타시설물과연관관계를갖고있다.

◎궤도중심간격(軌道中心間隔, distance between track centers, distance center to center of track)  병렬하는 두개의궤도중심선간의거리. 양궤도상을운행하는차량의접촉을피하고,보선기타작업에따른대피에지장이없도록정해진것이다. 국유철도건설규칙에는정차장외에두선을병설하는궤도의중심간격은4 m 이상으로하고3선이상의궤도를병설하는경우에는각인접하는궤도중심간격중하나는4.3 m이상, 정차장내에서의궤도의중심간격은4.3 m이상으로하게되어있다. 정차장내의중심간격은가공전차선지지주,신호기,급수주등을설치하여야하는경우, 필요에따라적당히확대하고, 곡선구간에있어서는건축한계확대치수50,000/R 의2배이상을확대하여야한다.

◎궤도정비기준(軌道整備基準, instruction for track maintenance)  궤도에 틀림이생겼을때미리정비하도록정한기준을말하며, 궤도틀림이정비기준치에도달하였을때또는기준치미만이라할지라도틀림이급진적으로일어날때는서둘러서정비하여야하며, 궤도의신설,개량및궤도정비공사등을시행하였을때의작업마감기준은미리정한기준치범위내에들어야한다.

◎궤도정정(軌道整正, adjustment of track lining of track, re-alignment of track, re-lining of track)   철도선로 궤도틀림이정비기준치에도달하였을때또는기준치미만이라할지라도틀림이급진적으로일어날때에는기준치범위내에들도록고치는것을말함.

◎궤도절연(軌道絶緣, track insulation)  궤도회로를 구성하고레일을전기적으로분리시키기위하여레일이음매부에절연물을설치하여궤도회로를절연시키는것.

◎궤도정규(軌道定規, standard repulation of track)  철도선로 시공기면윗부분, 즉궤도부분의도상두께,폭,경사,침목의두께,길이,레일궤간등각부분의주요치수를도시한것.

◎궤도임시철거및복구(軌道臨時撤去및復舊, temporary removal and reconstruction of track)  철도교량 침목이나거더등을갱환하거나궤도밑에시설물등을설치하고자할때궤도를임시철거하고소정의작업이완료된후궤도를원래대로복구하는것.

◎궤도재료(軌道材料, track material, track component)  궤도를 구성하는재료. 도상자갈, 침목, 레일, 이음매판, 이음매판볼트, 스파이크, 와셔, 타이플레이트, 레일앵커, 기타체결물등이있음.

◎궤도임시철거(軌道臨時撤去, temporary removal of track)  철도교량 침목이나거더등을갱환하거나궤도밑의시설물등을설치하고자할때궤도를임시로철거하는것.

◎궤도임시들기및복구(軌道臨時揚路및復舊, temporary upper and reconstruction of track)  궤도재료 갱환, 궤도가소정의높이보다내려왔을때일시적으로궤도를들어올려소정의작업을완료한후복구하는것.

◎궤도임시받침(軌道臨時受工, temporary support of track)  궤도가 수해등의재해로도상부분이유실되고궤광만사다리모양으로남아있을때궤광을새들,레일빔등으로임시받침을하는것. 임시받침으로열차를서행으로개통시키고본복구공사를하게된다.

◎궤도응력(軌道應力, track stress)  열차하중에 의하여궤도를구성하는레일,침목,도상에생기는응력.

◎궤도이설(軌道移設, moving of track)  부설되어 있는궤도를선로개량,기타조건으로위치를바꾸어부설하는것.

◎궤도역학(軌道力學, track dynamics)  철도공학의 일부분으로궤도를대상으로하는역학이다. 일반궤도는열차하중에의한파괴와자연현상에의한파괴를항상받고있는것으로서, 상시보수하지않으면안되는성격을갖고있다. 궤도역학은궤도각부가받는부담및그것에의해서생기는파괴의원인을탐구하여,주어진수송조건에대하여열차의주행안정성을일정한수준으로유지하는것으로궤도의구조와보수방법을어느정도조합하는것이가장경제적인가를아는것이목적이다.

◎궤도연장(軌道延長, track length)  부설된 궤도(철도선로)의실측길이의합계. 전체궤도를1본으로연결한길이를말한다. 궤도연장의산정은본선,부본선에서는궤도본수에그구간의선로연장을곱한다. 또한측선에서는부설궤도의실측길이를합하여구한다.

◎궤도회로(軌道回路, track circuit)  철도신호 보안장치의일부분. 궤도의일부를전기적으로구획하여레일을전기회로로이용하는것. 열차또는차량에의하여궤도계전기를제어토록하여열차또는차량의유무를확인하며또는열차에정보를전한다.

◎궤도회로(Track Circuit, TC)  레일을 전기회로의일부분으로사용하여선로위의열차위치를검지하고열차주행에필요한연속정보를차상으로전송하는장치

◎궤도회로장치(軌道回路裝置, track circuit)  

궤도레일에 전기회로를구성하여차량의차축에의하여레일전기회로를단락또는개방함에따라교류,직류,임펄스,가청주파수및코드식으로구분하며또열차에대하여정보를전송하는장치.

◎귀빈실(貴賓實, special room)  열차를 이용하는귀한손님의이용을위하여주요역마다마련된장소.

◎규소강레일(硅素鋼레일, silicon steel rail)  실리콘을 재료로하여제조한특수레일. 일반적으로규소를증가하면강도는올라가지만취약(脆弱)하여균열이쉽게발생하므로특수용도를위하여서만사용된다.

◎균형속도(均衡速度, balanced speed, equilibrium speed)  철도에서 동력차의견인력과열차의각종저항이상등(相等)하여등속운전(等速運轉)을할때의속도. 견인력이이들저항보다클때에는열차는가속되며적을때에는감속되지만서로같게되면등속운전을하게된다.

◎균형캔트(均衡캔트, balanced cant, equilibrium cant, balanced super levation)  

어떤 열차속도에대하여횡방향원심력또는구심력이발생하지않도록설정한캔트.

◎근거리통신망(Local Area Network, LAN)  근거리내의 다수의독립된컴퓨터가빠른속도의물리적통신채널을이용상호통신을하는네트웍을말한다.

◎급사설비(給砂設備, sanding facilities)  철도선로의 급구배선이나누수가심한구배의터널내에서기관차의바퀴와레일간의마찰력이떨어지므로이마찰력을크게하고점착력을보충하기위해기관차가이지점을통과할때모래를살포하는데이모래를건조시키고기관차에공급하는설비.

◎급수설비(給水設備, water facilities)  동력차,객차,용수및구내용수를위하여설비한시설로저수로(water tank),급수주(stand pipe)호스(water hors) 등의설비로되어있다.

◎급유설비(給油設備, oiling facilities)  디젤기관차와 동차등에연료유를공급하는시설. 저유조(貯油槽), 유조(油槽), 급유관(給油管) 등으로이루어져있으며저유조는7일간의사용량을저장할수있는용량으로하고가능하면방화를위하여지하매설로하는것이좋다.

◎급유선(給油線, oiling track)  

디젤기관차와 동차등동력차에급유하기위한선로로,급유시설에접근하여부설된선로를말한다.

◎급전구분소(Sectioning Post, S/P)  변전소간 상구분, 전압강하의보상을목적으로급전구간구분또는연장을위한개폐설비를시설하는곳

◎급전선(Feeder Wire)  ACSR 288㎟나전선으로전차선및단권변압기에전력을공급하는전선

◎급탄설비(給炭設備, coaling facilities)  증기기관차에 연료인석탄을공급하는설비.

◎기계다지기(機械다지기, mechanical tamping)  궤도보수 작업의일종으로, 도상자갈궤도의다지기작업을인력다지기가아닌전용다짐기계로다지는기계화작업. 다짐기계는멀티플타이탬퍼(multiple tie tamper), 핸드핼드타이탬퍼등이있다.

◎기계쇄정법(機械鎖定法, mechanical locking)  철도신호기의 일부분으로정차장구내에설치한연동장치(聯動裝置, interlicking)에열차의운행과차량의입환을안전하고신속하게하기위하여신호기,전철기등의서로간을기계적으로연관시켜작동하도록만든장치. 연쇄(連鎖)하는정자의스트로크(strock)사이에다른정자의운동을저지하기위하여기계적으로쇄정하는방법임.

◎기계신호기(機械信號機, mechanical signal)  기계신호 구간에사용하는신호기로장방형(長方形)의완목(arm)을신호기주에설치하여주간에는완목의위치,상태,색깔에따라신호를현시하고,야간에는완목에달려있는신호기등(信號機燈),유리의색채에따라신호를현시하는것으로주신호기(主信號機)와종속신호기(從屬信號機)에사용한다.

◎기관차고(機關車庫, engine shed)  동력차의 유치또는검수를위하여기관차사무소에설치한건물로장방형차고, 원형차고, 부채꼴형차고등의형식이있다.

◎기관차(機關車, engine,locomotive,power unit)  동력을 발생하는원동기를장치하고다량의객,화차를견인할수있도록제작된차량.

◎기관차키로(機關車키로, locomotive kilometers)  각종 동력차의자력운전키로의총칭으로열차를견인할때는물론구배선에있어서의보조,정차장구내에있어서의차량입환기관차, 단독또는기관차와의중련운전(重連運轉)에의한것등모든자력주행키로를포함한주행키로이다.

◎기대선(機待線, engine waiting track)  기관차를 바꾸어달기위하여열차가착발하는본선근처에서기관차가일시대기하는측선임.

◎기본레일(基本레일, stock rail, line rail datum rail)  분기기의 포인트부를구성하는주요한레일이다. 텅레일이밀착하는레일로포인트부에서는레일브레이스를사용하여체결된다. 고속용분기기의기본레일은, 텅레일선단부분의마모나손상을적게하기위하여, 텅레일의접촉하는부분의두부하부를절삭하여, 텅레일단부의두께를두껍게하는구조로한다.

◎기적표(汽笛標, whistle post)  건널목,교량,급곡선선로에대하여열차의접근을알려통행인에게주의를환기시키기위한표지로서열차진행방향으로400 m 이상전방좌측에세운다.

◎기준레일(基準레일, base rail)  궤도보수나 궤도를표시할때기준이되는레일. 직선구간에서는시점쪽에서종점쪽을향하여좌측레일, 곡선구간에서는내측레일을기준으로한다.

◎기준선(基準線, base line)  1 개의선로가2 개의방향으로갈라질때주로많이사용되는선로로주로직선측선로가기준선이된다.

◎기회선(機廻線, engine run-round track)  기관차를 바꾸어달거나기관차를회송할경우정차장구내에서기관차전용의통로로사용하는측선.

◎긴노스레일(張鼻端軌條, long nose rail)  궤도 분기기에사용되는조립크로싱에서노스부분이긴노스레일과짧은노스레일로구성되는데이중긴노스레일을말함.

◎깬자갈도상(碎石道床, crushed stone ballast)  궤도의 구성재료의일종으로사용되는도상재료중깬자갈로만들어진도상.

◎끌림검지장치(Dragging Equipment Detector)  열차하부 부속품이이탈되어매달린상태로주행하는차량으로인하여레일사이에설치된각종시설물파손등을사전에예방하기위하여설치하는장치

◎끝닳음용접(끝닳음鎔接, build-up welding(of rail end), re-surfacing by welding on rail end)  궤도의 구성재료의일종인레일의이음매부는결선부충격으로인한끝닳음이발생하게되는데이때끝닳음부분을용접봉을사용하여살붙이기용접을시행하고연마하여레일본래상태로하는용접.


◎나사스파이크(螺犬釘, screw spike)  궤도에서 레일을침목에체결하기위한스파이크의일종으로몸통이나사모양으로된것으로침목에나사식으로박아레일을체결하는것. 보통스파이크보다지지력이2배정도이며스크류스파이크라고도한다.

◎낙륜탈선(落輪脫線, derailment due to wheel dropping)  궤도를 운행중인차량의차륜이레일에서떨어져선로를벗어난것.

◎낙석덮개(落石덮개, tunnel for falling ston)  선로에 큰돌이떨어져열차운행에지장을줄우려가있는비탈면등에옹벽으로낙석을방지하기곤란할경우터널모양의덮개를설치한것. 이시설은낙석을완전히방지할수있으나공비가비싸옹벽이나철책으로방지할수없을때설치하며아치형, 지주슬래브형, 피암터널형이있다.

◎낙석막이옹벽(落石防止擁壁, retaining wall against for falling stone)  낙석이 선로로굴러떨어질것을방지할목적으로콘크리트옹벽으로된낙석붕괴방지시설. 낙석과함께토사등이낙하하여형강, 책(柵) 등으로막을수없을때나낙석물이크고작은것이있어서철망으로는뚫릴염려가있을때유효함.

◎낙석방지(落石防止, prevention against falling stone)  낙석이 선로로굴러떨어지는것을방지하는것으로낙석방지시설로는낙석옹벽, 낙석방지책, 낙석방지망,낙석방지림등이있음.

◎낙석방지망(落石防止網, peevention net against falling stone)  낙석붕괴 방지시설의일종으로작고유리된돌이많거나풍화가심하여소규모의낙석이나붕괴가예상되는절개지비탈면에설치하는철망.

◎낙석방지책(落石防止柵, prevention fence against falling stone)  낙석붕괴 방지시설의일종으로절개지비탈면이나성토비탈면부근에설치하여낙석을방지하기위한방호책(防護柵).

◎낙석주의표(落石注意標, signboard for falling stone)  선로연변의 깎기구간에서낙석이있으면열차운행이위험하므로기관사에게전도를주시시키고선로순회자에게주의를환기시키기위한표.

◎낙중시험(落重試驗, drop hammer test,drop test)  레일의 기계적성질을파악하기위한시험방법의일종. 일정간격의지점에서지지된레일위에소정의무게의추를소정의높이에서낙하시켜파단상태를본다.

◎난청해소용설비(Equipment for Shadow Area and Dead Spot, FSADS)  터널, 산간지역등전파도달사각지대에설치하여서울~부산간어느장소에서도통신이가능토록설치되는설비

◎내궤(內軌, inner rail)  선로의 곡선부에서내측에부설된레일을말함.

◎내연기철도(內燃機鐵道, diesel railway)  디젤기관 및가솔린기관을원동기로한기관차로운행되는철도.

◎냉장차(冷藏車, chill car, freezer car, refrigertor car)  화차의 일종으로생선이나야채등을부식되지않게운반하도록냉장시설이되어있는차량

◎네트워크 망관리시스템(Network Management System, NMS)  컴퓨터 또는전송설비등을망으로구성하여구성관리또는성능유지보수등을관리하는시스템

◎노반(路盤, road bed, subgrade)  천연의 노반을가공하여도상및궤도를직접지지하는시공기면이하를말하며주로흙으로되어있으나최근쇄석또는콘크리트등도많이사용된다.

◎노반부담력(路盤負擔力, braring capacity of road bed)  본선 노반의부담력은다음의표준할하중과속도로주행할수있는것을표준으로한다.

  1급선L-22, 150k/h

  2급선L-22, 120k/h

  3급선L-18, 80k/h

  4급선L-18, 70k/h

◎노반압력(路盤壓力, road bed pressure)  침목위의 하중이도상을통하여노반상에수직으로작용하는힘

◎노스(鼻端, nose, point of crossing)  분기기를 구성하는크로싱부에서서로교차하는부분의윤연로를확보하기위한궤간선의결선부로서코같은모양의선단부

◎노스레일(鼻端軌條, nose rail)  크로싱를구성하는V자형의레일로서긴노스레일및짧은노스레일이있으며간격재와조합하여크로싱을조립한다

◎눈날림 방지설비(雪飛防止設備, defensive structure against snow drift)  짙은 안개와같이시야를방해하고또선로상에눈이쌓여서열차운전에지장을주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설치한시설

◎눈사태 방호설비(雪沙汰防護設備, defensive structure against avalanche, defensive structure againist snow-slide)  산비탈의 적설이동계말에서춘계초에표면이고결되어동결되어있을때지열로눈과지면사이에서마찰력이감소하여눈사태가발생하여막대한피해를받게되는데이것을방지하기위하여설치한시설


◎다이아몬드크로싱(菱形輟叉, diamond crossing)  두선로가평면교차하는개소에사용하며직각또는사각으로교차하도록부설된분기기

◎다중화기(Mutiplexer, MUX)  한 개의전송루트에복수의독립된정보를다중전송하는장치

◎단권변압기(Auto Transformer)  급전용 주변압기2차측55kv를고속철도차량운전에적합한전압(25kV)으로변성시켜전차선에전기를공급하는변압기로써전압강하및통신유도장해를경감시키는역할도겸함

◎단로기(Catenary Switch)  전차선로의 전기적구분개소에서전력을급·단전시키는개폐기

◎단로기(Disconnecting Switch)  부하전류를개폐시키지않고기기점검등을위하여회로의격리또는접속변경을위한개폐기

◎단분기기(單分岐器, single track)  가장 일반적인기본형분기기로서직선에서적당한각도로좌우로분기하는분기기

◎단부 열처리레일(端部熱處理軌條, end-hardened rail)  레일 끝닳음을방지하기위해이음매충격이발생하는레일끝부분을열처리하여경도를높게한레일

◎단선(單線, single track)  한개의 선로로부설되어열차운전에사용하는선로

◎단책형 이음매판(短冊形繼目板, flat splice bar)  구형 단면의강판으로제작되어레일두부에서저부로힘의전달이유효한구조로되어종방향의서로다른레일을체결하는장치

◎단척레일(短尺軌條, shorter rail)  레일 길이에의한분류중길이가25m 미만인레일

◎답면(Wheel Tread)  차량의 바퀴(차륜)부분중열차주행시레일면과직접접촉하는부분

◎대지고유저항(Earth Resistivity)  대지면의 실제고유저항값

◎대차(臺車, bogie frame, chassis)  차량의 주행장치를구성하고있는테두리로서차축, 볼스타스프링이한묶음으로되어있다.

◎대차(Bogie)  철도차량이 레일위를주행할수있도록차체전체를받치고직접주행하는장치들의구성체

◎대피선(待避線, relief track)  정차장에서 열차를대피시킬목적으로부설하여놓은선로로서후속열차가선행열차를추월할필요가있을때또는열차밀도가높아서선행열차가출발하기전에후속열차를진입시킬필요가있을때화물열차의조성과정리로화물열차를장시간역에정차시킬필요가있을때등을위해설치한선로

◎대합실(待合室, waiting room)  정차장에 있는여객설비로서열차를기다리거나휴식을취하기위하여설치한시설

◎대향 분기기(對向分岐器, facing turnout)  열차가 분기기를통과할때분기기전단으로부터후단으로진입할경우를말한다.

◎대향승강장(對向昇降場, opposite platform)  형상에 의한승강장의분류로서선로를사이에두고양쪽을마주보고설치된홈으로홈한쪽에열차를발착시킬수있는본선로가설치된것

◎더블슬립 스위치( 兩側旦線附交叉,double slip switch)  2개의선로가평면교차는장소에4방향으로진행이가능하도록설치한분기기의일종

◎데이터단말장치(Data Terminal Equipment, DTE)  인간의 언어를기계적언어로변환하거나반대의기능을수행하는장치로보통변복조장치를말한다.

◎데이터통신채널(Data Communication Channel, DCC)  통신장비간 데이터통신에필요한데이터의전송을위한채널

◎델타선(Y track, delta track)  차량의 방향을전반대로전환시키기위하여삼각형(선로Δ:델타)모양으로설치한선로

◎도상(道床, ballast)  레일 및침목으로부터전달되는열차하중을넓게분산시켜노반에전달하고침목을소정위치에고정시키는역할을하는궤도재료로서자갈도상과콘크리트도상으로대별된다.

◎도상갱환(道床更換, ballast renewal, replacement reballasting of track)  열차하중과 다지기작업등으로자갈이깨어지거나토사가혼입되면자갈의강도가약화되고배수가불량하게된다. 이러한경우소정의체가름을하거나새로운도상으로교체하는것을말한다.

◎도상계수(道床係數, ballast coefficiemt)  도상의 강도를표시하는데궤도역학적인계산에사용되는계수로서도상재료가양호할수록, 다지기가충분할수록노반이견고할수록큰값이된다

◎도상단면(道床斷面, ballast profile or section)  침목 저면의압력을될수있으면균등하게노반에분포시키는데필요한도상두께와길이방향의도상저항을확보하기위한침목마구리로부터도상어깨가지의어깨폭. 또한열차의진동에따른도상붕괴가일어나지않을정도의물매를둔시공기면위에형성되어있는도상의단면을말한다.

◎도상두께(道床厚, depth (or thickness) of ballast)  당해 선로구간의열차중량과속도, 통과톤수, 등급에따라침목하면으로부터시공기면까지의높이를말하며보수작업등선로조건에의하여결정된다.

◎도상보충(道床補充, addition (or refilling) of ballast)  열차하중에 의하여개어지거나유지보수등으로도상자갈이부족하여도상자갈을살포하거나또는국부적으로많은개소에서적은개소로운반하여보충하는것을말한다.

◎도상압력(道床壓力, ballast pressure)  열차하중에 의한침목에서도상으로전달되는힘으로도상의위치에따라압력이다르다.

◎도상어깨폭(道床肩幅, width of ballast shoulder)  도상의 윗폭끝부분에서침목단부까지의거리

◎도상유실(道床流失, fiowing down of ballast)  선로의 침수도는폭풍우, 해안가의해일등으로인하여도상자갈이유실되는현상

◎도상작업(道床作業, ballast work0  도상자갈의 살포, 도상다짐, 선로양로등의도상에관계되는제작업을하는것을말한다.

◎도상저항력(道床抵抗力, resisting force of ballast)  도상자갈 중의궤광을궤도와평행또는직각방향으로수평이동하려할때침목과자갈사이에생기는최대저항력

◎도상전압(道床轉壓, ballast rolling)  하부도상을홀더등으로다지는것

◎도상종저항력(道床縱抵抗力, longitudinal resistim force of ballast)  도상자갈 중의궤광을궤도와평행방향으로수평이동하려할때침목과자갈사이에생기는최대저항력

◎도상 체가름기(道床체가름機, ballast screening machine)  도상자갈 채석장에서자갈의대소입자판별에사용하는체가름기계

◎도상 침하곡선(道床沈下曲線, ballast sinking curve)  열차의 반복하중에의한도상의이완에따르는수직침하곡선의곡선

◎도상횡저항력(道床橫抵抗力, lateral resisting force of ballast)  도상자갈 중의궤광을궤도와직각방향으로수평이동하려할때침목과자갈사이에생기는최대저항력

◎도선장치(導線裝置, trans-track carrier)  도선차, 즉화물을실은손수레를그대로대차위에올려놓고본선궤도를횡단하여홈상간을이송하는장치로서대차의바닥은승강장의바닥면과같은높이로하고한쪽승강장에는도선차를유지하기위하여다자형으로파서장소를마련하는장치이나평면장치이므로위험성이있다

◎도시간 철도(都市間鐵道, interurban railway)  주요 도시간의교통소통을위하여설치한철도

◎도시단위통신망(Metripolitan Area Network, MAN)  대도시 정보통신망으로넓은지역에분산된건물및기관들의컴퓨터를연결하여전송서비스를목적으로한지역정보통신망을말함

◎도시차폐계수(Screening Effect)  도심지역의 접지된구조물등에의한통신선의차폐효과

◎도착선(到着線, arrival track)  정차장에서 열차의도착을주목적으로부설된선로로객차조차장과화차조차장의선군의한종류. 조차장에서는도착선에서도착검사를하고견인기관차를입환기가바꾸어단후제동관의연결,해체등작업을한다. 도착선의수는그정차장에서취급되는열차의회수와도착선에서의작업시간등에의해결정된다. 도착선의유효장은도착열차의최대길이에열차과주거리를감안하여확보되어야한다.

◎돌방입환(突放入換, push and pull shunting)  동력차로 추진하여이동중차량을훼방하는것

◎동기디지탈계위방식(Synchronous Digital Hierarchy, SDH)  디지털 시스템들이네트웍에서동기클럭을획득하여각시스템들이공통된기준클럭으로운영되는디지털계위방식

◎동력객차(Motorized Car)  차량의 공간을동력장치를탑재한구역과승객이탑승할수있는승객설비구역으로나누어져동력차와객차의기능을동시에수행하는차량

◎동력차고(動力車庫, running shed)  외연기관 및내연기관이나전기적에너지를이용하여동력을발생하는차량을보관하는장소

◎동력식 전환기(動力式轉換器, mechnical switch)  중요한 선에사용되며전기적인동력에의하여작동되는전철기로수동식전철기에대한개념이며전기식과진공식이있다. 전기전환기는진동기의회전을화차또는크랭크등의왕복운동으로전환시켜포인트를전환하는장치

◎동력차(Power Car)  동력 및제어장치를갖추고차량(객차)과연결또는단독운행하는차량의총칭

◎동력차견인효율(動力車牽引效率, tractive effect of locomotive)  동력차 킬로를환산객화차킬로로나눈값, 동력차의견인환산량수를나타내는계수

◎동륜(動輪, driving wheel)  동력을 전달하는장치인모타또는연결봉이설치된차륜

◎동차고(動車庫, railcar shed)  동차의 검사, 수선및수용을하기위하여설치한차고

◎두단식 정차장(頭端式停車場, stub station, dead-end station)  착발 본선이막힌종단형으로된정차장을말하며정차장의주요건조물은선로의종단쪽에설치된다

◎두부 열처리레일(頭部熱處理軌條, head-hardened rail)  급곡선부에는 편마모로인한갱환주기가잦아레일의두부를열처리하여경도를높인레일. 곡선외측에부설하여수명을연장시키고있다.

◎둑식차막이(둑식車止, standed siding)  선로의 종점에있어차량의일주를방지하기위해서설치하는설비를말하며, 안전측선에서사용하는경우에는자갈을덮고흙으로둑모양을만드는방식

◎둔단 포인트(鈍端轉轍器, stub switch0  구조에 다른포인트의한종류로구조가간단하나열차가분기선에진입할때레일의결선간격은열차에충격을주므로최근에는잘사용하지않는다.

◎드로퍼(Dropper Wire)  BZ 12㎟나전선으로전차선과조가선사이에설치되는전선

◎등렬식신호기(登列式信號機, position light signal)  등의 점등배열에의하여열차의운전조건을표시하는신호기

◎디젤기관차(디젤機關車, diesel locomotice)  디젤유(경유)를연료로사용하는내연기관의동력을이용하여열차를견인하는동력차

◎디젤전기기관차(디젤電氣機關車, diesel electric locomotice)  디젤유를 연료로사용하여기관을구동발전기를회전시켜발생된전기를견인전동기에보내주면전동기가돌아차륜을돌게하는기관차로서일명디젤기관차라고한다.

◎디젤전기기관차(Diesel Electric Locomotive)  디젤유(경유)를연료로사용하여발생한동력으로구동발전기를작동시켜발생된전기를견인전동기에보내주면전동기가회전하므로써연결된차륜을회전케하는동력차

◎디지털 클럭공급장치(Dogital Office Timing Supply Equipment, DOTS)  표준클럭을 상위국으로부터수신후하위국으로공급하여통신망의동기를유지할수있도록하는장치

◎디지털 회선분배장치(Digital Cross connect System, DCS)  디지털 신호와음성급채널들을신호의변환(A/D,D/A)없이직접전자적으로회선을분배하여접속연결하는장치

◎뜬 스파이크(浮犬釘, loose spike)  레일을 침목에고정시키는스파이크가침목의부패또는곡선부외궤에작용하는원심력등으로지지력상실등으로솟아올라있는것.


◎랏치전환기(랏치轉轍器, switch stand with ratch handle)  랏치가 달린손잡이를잡고레버를이동시키는것으로건늠선에서관련된2조이상의포인트를1개의레버로동시에개폐때사용한다.

◎레일(軌條, rail)  열차하중을 침목과도상을통하여넓게노반에분포시키며평활한주행면을제공하여주행저항을적게하고차량의안전운행을확보하는역할을하는것을말한다.

◎레일갱환(軌條更換, rail renewal(or renewing), renewal of rail, rerailling)  레일의 훼손, 마모, 부식이심할때또는궤도강화를목적으로레일을다른레일로갱환하는것. 서울지하철에서는레일교환이라한다.

◎레일갱환기(軌條更換機, rail change, rail replacer)  레일 작업용기계의일종. 궤도상에직각으로높은1개의철간상부에재래레일을밀어내는로울러를, 하부에신품레일을집어넣는로울러를또한갱환기가재래레일상을활주할수있도록로울러를설치한것으로신구레일의교체가동시에될수있는기계.

◎레일거더(軌條桁rail girder)  여러 개의레일로교량의상부구조물등으로사용하기위하여만들어사용하는것. 수해응급복구등주로임시구조로사용된다.

◎레일경좌(軌條傾座, tilting of rail, cating installation of rail)  레일이 열차의하중에의하여올바른부설위치에서한쪽또는바깥쪽으로경사진것을말한다.

◎레일굴곡기(軌條屈曲機, rail bending device)  레일 작업용기계의일종. 레일굴곡기는레일의휨또는버릇교정분기기의간격붙임등에사용되며3점분지, 4점분지식2종류가있다

◎레일 내부응력(軌條內部應力, rail bender internal rail stress)  레일 내부에생긴응력을말하며, 잔류응력도이에해당된다.

◎레일내측면(軌條內側面, gage-side of rails, gaiding surface, inner edge)  부설되어 있는레일의궤간안쪽면, 즉차륜의플랜지가닿는쪽인레일두부의안쪽면을말한다.

◎레일단면(軌條斷面, cross section of rail, rail section, rail profile)  레일 한쪽끝의형상

◎레일 단면측정기(軌條斷面測定機, rail profile recorder)  보선작업시 측정용기계장비의일종으로레일의단면형상특히마모상태를조사하기위하여레일의실물과같은크기의단면을기록지에기록하는것. 이결과는투명체로만든신품레일의단면과대조하여레일의단면감소를조사하고단면기록은레일두부만을하는경우와전덤면을하는경우가있다.

◎레일도유기(軌條塗油機, Rail Head Lubricator)  레일과 차륜의마모를방지하기위해서레일에도유하는기구를말하며이는한쪽편의마모가심한곡선부에설치하는방법과차량에설치하는방법또는인공으로직접도유하는방법등이있음

◎레일 두부(軌條頭部, rail head)  차륜과의 접촉면을포함한레일의머리부분.

◎레일두부유괴(軌條頭部流潰, flow of rail head)  레일이 열차의반복하중을받아서두부정부의일부가궤간내측으로찌그러지는형상

◎레일두부 좌궤(軌條頭部挫潰, crushing of rail head)  레일이 열차의반복하중을받아서두부정부의일부가압좌되어서얕아지는현상.

◎레일마모(軌條磨耗, wear of rail, wearing of rail, abrasion of rail)  차륜이 레일위를주행할때생기는마찰로생기는레일의닳음.

◎레일면(軌條面, top of rail level, plane of tops of running rail)  차륜이 접촉하여주행하는면

◎레일박힘(軌條박힘, railcut on sleeper)  레일이 열차하중으로인하여침목에박히는현상

◎레일버릇(軌條避, warp of rail)  레일을 운반, 보관, 하화등각종유지관리및작업중레일이구부러지거나휨등이생겼을때이를오래방치했다가바로잡고자할경우원래의휨상태대로변형하려는성질.

◎레일버팀쇠(軌條支材, rail brace)  레일 체결부의강도가불충분하면레일에작용하는횡압에의해개못의솟아오름및못구멍의확대등이일어나궤간틀림을일으키며, 레일에작용하는횡압력은곡선에서크고특히타이플레이트를사용하지않는곡선부에서레일의경좌현상을가져오게되므로레일을궤도의외방에서지지할필요가있는데이지지물을말한다.

◎레일복부굴곡(軌條腹部屈曲, deformation web of rail)  레일의 복부가휘어진변형

◎레일복진(軌條匐進, rail creepage, rail creeping)  부설되어 있는레일이궤도의방향으로이동하는것. 온도신축, 차륜회전, 이음매충격, 제동력, 레일의파상운동등이원인이다.

◎레일본드(軌條接續銅, rail bond)  레일에 신호전류, 전차전류를통하게하기위하여레일의이음매부에설치하는것으로서동선또는철선을레일에설치하는것.

◎레일부설(軌條敷設, rail laying)  침목 위에레일을올려놓고레일을침목에체결하는일을말한다.

◎레일부속품(軌條附屬品, rail accessories)  레일을 연결또는체결하는데사용되는부속품을말한다.

◎레일부식(軌條腐植, decay of rail erosion of rail)  레일을 보관또는사용중온도, 천후, 열차의배설물등으로인하여풍화되고부식되는것

◎레일빔(軌條珩, rail beam)  레일을 같은길이로절단하여몇개로묶어서제작한빔을말한다.

◎레일삭정(軌條削正, re-profilling of rail)  레일의 후로, 마모, 또는끝닳음발생시레일연마기로절단또는삭정하는것을말한다

◎레일압력(軌條壓力, pressure between rail and tie rail pressure)  레일로부터 침목에가해진압력

◎레일앵카(軌條앵카, rail anchor)  레일의 밑부분에부착되고침목에지지되어레일의미끄러짐을방지하는쇠붙이

◎레일온도검지장치(Rail Temperature Detector)  레일신축에 영향을미치는레일온도를검지하는장치

◎레일운반기(軌條運搬機, rail carrier)  레일을 제작하기위하여제작된기구

◎레일 유간게이지(軌條遊間게이지, joint clearance gauge)  레일은 기온의변화에따라신축하므로레일이음매부에는적당한유간을두어야하는데이유간을측정하는기구

◎레일이음매(軌條繼目, rail joint)  레일의 길이에는일정한한도가있어서이음양쪽끝방향의단부를연결한부분,

◎레일장출(軌條張出, bucking of rail)  온도상승에 의해레일이팽창하여그압축력이횡저항력보다커져서궤광이횡방향으로급격히부풀어나오는현상.

◎레일저부(軌條底部, rail base, rail flange, rail foot)  레일 바닥면을말하며침목과접촉하는면

◎레일전환(軌條轉換, rail shifting, turnning of rail)  레일두부 한쪽의마모, 부식등으로사용가치를상실한레일의내구년한을연장시키기위하여부설한상태에서180°방향전환하는것

◎레일절단기(軌條切斷機, rail sawing device)  레일작업용 기계의일종. 레일절단기는각종이있으며개소린엔진에크랭크장치, 활톱장치레일잠금장치및냉각수탱크로구성되어후레임1단을힌지로하여레일을절단하는것과절단틈대신고속회전하는그라인더를사용한절단기가있다

◎레일절손(軌條切損, rail brealagec, rail break, rail rupture)  레일이 완전히부러지거나또는절손되게하는대횡렬이발생하는것으로내부결함이원인으로되며경질레일에서많이일어난다

◎레일중량화(軌條重量化, use of heavier rails)  경량레일을 중량레일로교환하는것을말한다.

◎레일진체(軌條振替, rail tranfering)  레일두부 한쪽의마모부식등으로사용가치를상실한레일의내구년한을연장시키기위하여부설된레일을좌우측을서로바꾸어부설하는것.

◎레일천공기(軌條穿孔機, rail drill, rail drilling machine)  레일작업용 기계의일종. 레일의이음매구멍을뚫는기기. 동력식천공기는1축식및2축천공식의두종류가있고개소린엔진, 감속장치, 천공위치의조정장치, 후레임천공드릴로구성되어있다

◎레일체결(軌條締結, rail fastening)  개개의 레일을서로연결시키는것으로이에는이음매판볼트, 와셔, 너트등의자재가소요된다.

◎레일체결장치(軌條締結裝置, clamp of rail, rail fastening device)  레일을 침목또는다른레일지지구조물에결속시키는장치

◎레일축력(軌調軸力, axial force of rail)  레일의 길이방향으로작용하는힘

◎레일탐상기(軌條探傷機, rail detect detector, rail flaw detector instrument)  보선작업시 측정용기계의일종으로레일위를밀어서이동하면서레일을탐상검사하는것으로안내차륜부의가대(架臺)위에실리콘트란지스터를사용한초음파탐상기, 탐촉자, 물탱크등이적재되어있다.

◎레일탐상차(軌條探傷車, rail defect detector car)  초음파 탐상법으로레일을탐상하는것으로탐상시는20 km/h, 회송시65km/h로주행하며차체하부좌우의측정틀에는안내차륜, 이음매검지기, 접동(摺動)탐촉차(35°, 70°,수직) 회전탐촉자가붙어있다. 차내에는탐상장치, 기록대, 디젤발전기가적재되어있고사진현상용의암실이설치되어있다.

◎록크너트와셔(lok nut washer)  열차진동과 레일의고주파진동에의한이음매부의긴체력을감소시키는너트의이완을방지하기위하여사용하는와셔를말한다.

◎리드(誘導, lead)  분기기에서 한쪽방향으로열차를유도하기위하여설치한설비.

◎리드곡선(誘導曲線, lead curve)  분기부에서 리드부에생기는곡선.

◎리드길이(誘導長, lead length)  분기기에서 텅레일선단부터크로싱부의노스레일선단까지의거리.

◎리드반경(誘導半徑, radious of lead curve)  리드부에 생기는곡선반경.


◎마모방지레일(磨耗防止軌條, antiwear of rail)  급 곡선부외궤레일의두부내측은차륜에의한마모가심하므로곡선내궤의내측에마모를방지하기위하여부설한레일.

◎막자갈도상(沙石道床, sand and gravl ballast)  모래가 섞인체질하지않는것으로수해응급, 특별선, 건설선에서노반이안정되지않아도상침하의우려가있을때한하여사용한다.

◎망간크로싱(망간鋼轍叉, managaness crossing)  분기기의 크로싱전체를1개의고망간주강으로만든크로싱

◎망간강레일(망간鋼軌條, managaness steel rail)  망간(Mn)을10~15% 정도함유시킨레일로서내구년한이길며마모가심한곳에주로쓰임.

◎망관리시스템(Network Management System, NMS)  구축된 네트워크상의모든자원들이제대로작동하고있는지를관리하는전산시스템

◎멀티풀타이탬퍼(multiple tie tamper)  궤도정정 작업용보선장비로선로도상의면, 수평, 줄마춤및다지기를동시에실시할수있는기계장비로서마티사, 작슨식, 프라서식등이있다

◎메시 접지(Mesh Earthing)  이상전압 발생시대지로흘러보내기위해매설된여러가닥의지선으로이루어지고한지선을제외하더라도개구회로로되는것.

◎면틀림(irregularity in longitudinal level)  한쪽 레일의길이방향(궤도의길이방향)의높이차이를말하며고저틀림이라고도한다.

◎모노레일철도(單軌條鐵道, monorail railway)  1본의궤도형(pc형또는강형)위를고무타이어또는강재의차량에의해주행하는철도

◎모시계(Master Clock, MC)  사령실에 설치하여종합사령실의신호제어장치와각역사의사무실에통일된시각을알려주는장치

◎모자형포인트(帽子型轉轍機, switch with full-web section point rail)  모자형의 특수한단면을가진형강을깍아다듬은첨단레일을사용하여부설한포인트

◎모자형첨단레일(帽子型尖端軌條, full-web section switch point rail)  모자형의 특수한단면을가진형강을깍아다듬은레일

◎목침목(木沈木, wooden tie)  레일을 소정위치에고정시키도록지지함과동시에차륜의하중을넓게도상에분포시키기위해레일밑에깔아놓은목재궤도재료로서분기부, 교량및급곡선부에는목침목으로충당하고있다.

◎목침목궤도(木沈木軌道, wooden tie track)  목침목을 사용한궤도

◎몰드변압기(Mold Transformer)  전력공급장치로서 기름이아닌에폭시수지로절연한변압기

◎무개차(無蓋車, gondora car, open wagon)  화차의 일종으로뚜껑이없는화차

◎무도상궤도(無道床軌道, ballastless track, track without ballast)  침목 및레일등으로만구성되어있고자갈이없는도상으로된궤도.

◎무절연궤도회로(Electrical Joint, JES)  궤도회로를 구성하는방식의하나로레일을물리적으로절단하지않고전자기적인방법으로인접궤도회로와분리하여회로를구성

◎문형빔(Portal Beam)  역구내, 건넘선등선로가많은곳에서전철주를세우기불가능곳에사용되는지지물

◎미터표(미터標, meter post)  거리를 알아보기위하여200m마다건식한제표

◎민자역사(民資驛舍, joint station(with people), popular ststion)  철도 경영자이외의외부자가공사의일부또는전부를출자하여역본체를건립하고그일부를출자자가이용하는역.


◎바라스트레규레이터(ballast regulator)  도상작업용 보선장비로자갈정리작업을하기위한기계로서설포한자갈을스스로달리면서고르게밀어표준도상단면의형상을정리하는데필요에따라도상이부족한곳에는도상표면의많은개소의자갈을밀어소운반도가능하며브러쉬로레일저부, 체결부, 침목상면의청소까지시행하는장비이며시간당작업량은1,000 m에이른다.

◎바라스트콤팩트(ballast compactor)  침목과 침목사이및도상어깨의표면다지기를하여침목을도상내에고정시키고도상저항력을증대케하는장비로작업시침목상면의청소까지함

◎바라스트크리너(ballast cleaner)  도상작업용 보선장비로자갈치기작업을하기위한기계장비로서궤도상을천천히달리면서침목하면을통하여연결시킨스크레이퍼체인을회전하면서긁어올린자갈을선별하는진동스크린과선별된자갈을따로반출하는2종의컨베이어로구성되어있고30 ~ 240 m/h의속도로주행하면서자갈을쳐서교환한다. 종류는스위스마티사의8CB5와오스트리아프라서의RM62 형식이우리나라에쓰이고있다.

◎반위(反位, reverse position)  포인트는 임의방향으로진로를개통시킬수있으나상시개통되어있는방향의반대로개통되어있는것

◎반자동 신호기(半自動信號機, semi-automatic signal)  자동폐색 구간에서는출발이나장내신호기를자동으로제어하되필요에따라수동으로제어할수있는신호기

◎반향곡선(反向曲線, reverse curve)  곡선의 방향이서로다른두개의인접한곡선을말하며곡선의방향이급변하여차량의원활한운행을기하기어려우므로양곡선사이에는상당길이의직선을삽입하여야한다.

◎발뢰신호(發雷信號, detonating signal)  천후상태로 정지신호를확인하기어려운경우또는예기치않는지점에열차를정차시키는경우뇌관의폭음으로서현시하는정지신호를말한다.

◎발염신호(發炎信號, fusee signal)  예고치 않는지점에열차를정차시키는경우신호염관의적색화염으로현시하는정지신호.

◎발전제동(Rheostatic Braking)  열차운행시 주행(Powering)이외의타행(Coasting)중에견인전동기의회전력을이용하여견인전동기를발전기로변환시켜얻는힘을제동력으로변환시켜사용하는방식

◎발착선(發着線, departure and arrival track)  열차의 발착에사용하는목적으로설치되어있는본선.

◎방부침목(防腐沈木, treated sleeper)  목침목의 수명을연장하기위하여주약가공시킨침목.

◎방설림(防雪林, snow forest)  선로나 철도시설물에눈날림을방지하기위하여선로연변에심은나무로나무종류는기후, 지질등사정에따라다르나방설효과가크고겨울철에잎이무성한삼나무, 편백나무, 적송, 흑송, 노송나무등이많이쓰인다.

◎방설설비(防雪設備, defensive structure against wave)  선로는 적설, 눈사태, 눈날림등으로안전운행을저해하는요인을사전에방지하기위하여설치한시설및설비

◎방파설비(防波設備, defensive structure wave)  해안 및호안등에서파도또는해일등에의한선로나철도시설물의훼손을방지하기위한설비.

◎배전선로(Distribution Line)  고속철도 안전운행을위해시설되는제설비(신호, 통신기계실, 터널설비등)에전원을공급하기위하여고속철도용변전소에서부터변성설비(수배전설비) 까지22kV-△방식으로포설되는케이블

◎배향분기기(背向分岐器, trailing turnout)  주행하는 열차가분기기후단으로부터전단으로진행할때배향이라하며운전상안전도로서배향분기기는대향분기기보다안전하고위험도가적다.

◎백게이지(back gauge)  크로싱의 노스레일과가드레일의플랜지웨이간의간격을말하며노스레일선단의원호부와답면과의접점에서측정한거리.

◎범세계예약시스템(Gloval Distribution System, GDS)  陋翩怜?/FONT>, 철도간또는항공사와철도간의승차권을다른나라에서도상호예약이가능하도록지원해주는시스템

◎변전소 (Substation)  한국전력 변전소로부터전기를공급받아열차운전및부대설비사용에적합한전원을공급하기위한전압으로바꾸는곳

◎병렬급전소 (Parallel Post)  변전소와 급전급전소사이에단권변압기를설치하여선로의상선과하선을전기적으로연결시켜전차선로의전압강하방지및인접통신선로유도장해경감을목적으로시설한설비

◎보관창고(保管倉庫, storage house)  화물설비의 일종으로화물을보관하는창고.

◎보관차(보기車, boggie car)  철도차량의 주행장치일종으로한틀이2축이상의축을묶는소형대차를말한다.

◎보선(保線, maintenance of way)  철도선로는 항상열차하중과기상조건의변화로점차변상되어가므로철도영업상열차운행에지장이가지않도록선로를유지보수하는것.

◎보선사무소경계표(保線事務所境界標, permanent of way, maintenance of way, maintenance of track, railway maintenance)  서로 다른보선사무소의경계를표시하기위하여건식하는표

◎보수요원(補修要員, maintenance member, maintenance workman)  선로 등을보수하는직원을말하며보선원등이있다.

◎보수조직(補修組織, maintenance of organization)  선로 등을보수하기위한조직을말하며보선사무소, 보선분소, 선로반등이있다.

◎보안장치(保安裝置, safety device)  열차의 안전을유지하기위하여설치한시설로서폐색장치, 신호장치, 연동장치, 전철장치, 건널목경보장치등의종류가있다.

◎보정구배(補正勾配, compensated grade, compensating grade)  구배중에 곡선이있을때에는열차의저항은구배저항이가산되므로이럴경우에는곡선저항과동등한구배량만큼최급구배를완화시키기위하여곡선저항을선로구배로환산하여그값만큼실제의구배에서차인한구배를말한다.

◎보조구배(補助勾配, assisting grade)  보조 기관차구배, 구배가급하여보조기관차를사용하여야하는구배.

◎보조도상(補助道床, sub-ballast)  수송량이 큰선로에는도상의두께를크게해서압력을노반에균등하게분포시키기위해또는연약지반, 습지등에서배수를충분히하기위해서보조도상하부에두께20~30cm 정도의자갈, 석탄재, 호박돌등을깔아놓은것을말한다.

◎보조전원장치(Auxiliary Power System)  차량의 제어, 조명, 냉난방등과같이견인력발생을제외한보조전원을공급하는장치

◎보통궤도(普通軌道, common track)  레일과 그부속품, 침목및도상으로구성되며견고한노반위에도상을일정한두께로설치하고그위에침목을일정간격으로부설하여침목위에두줄의레일을평행하게체결한것으로노면과함께열차하중을직접지지하는역할을하는궤광과도상을총칭한다.

◎보통역(普通驛, ordinary station)  여객과 화물을동시에취급하는역으로운전상의모든설비가되는것이일반적이나운전시설이없는소규모역도있다

◎보통침목(普通沈木, common tie)  보통궤도에 일반적으로사용하는침목으로침목의기본

◎복 분기기(複分岐器, double turnout)  하나의궤도에서3 또는2 이상의궤도로분기할수있도록설치한설비

◎복복선(複複線, four-track line, guadruple line, guadruple track)  4개의궤도로구성되어있는선로

◎복선(複線, double track, double line)  2개의궤도로구성되어있는선로

◎복선구간(複線區間, double track territory)  2개의궤도로구성되어있는각지역간구역

◎복진(匐進, crecping, rail creepage)  열차의 주행과온도변화의영향으로레일이종방향으로이동하는현상

◎복진방지장치(匐進防止裝置, anticreeper)  열차의 주행과온도변화의영향으로레일이전후방향으로이동하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설치한장치로서레일과침목간, 침목과도상간의마찰저항을크게하는방법이있음.

◎복합레일(複合軌條, compound rail)  레일두부에한하여내마모성이큰특수강을사용하여제작한레일로서두부에고탄소, 크롬강을복부, 저부에는저탄소강을사용한것으로내마모레일은보통레일의약6배의내구력이있다.

◎본드이음매(본드繼目, bonded joint)  레일을 자동신호기의전기회로로사용할경우또는전철구간에있어서레일을전차전류의귀선으로이용할때보통이음매구조로는전기저항이크므로레일의양단을동선으로연결하여전기적으로완전히접합시킨이음매

◎본배선반(Main Distribute Frame, MDF)  전송장비 또는교환설비와사용자사이에위치하여케이블의분배및접속을용이하게하기위한단자대를말한다.

◎본선(本線, main line)  열차의 운전에상용할목적으로설치한선로

◎본자노이음매판(본자노繼目板, bonzano splice plate)  앵글 이음매판중앙에서앨글하부플랜지를다시연직방향으로꾸부려보간한이음매판으로서강도는크나이음매부도상작업이불편함

◎부가가치통신망(Value Added Network, VAN)  임대한 통신회선에컴퓨터등을이용한부가가치를첨가하여이용자에게판매하는고도의통신망판매서비스

◎부동구간(不動區間, unmovable section)  장대레일의 온도신축에관하여는양단부각100m 정도를제외하고는중앙부에서는거의신축하지않고축력만이변화하는부분을말함

◎부본선(副本線, auxiliary main track, subsidiary main track)  본선중주본선이외의선로를말함

◎부정기열차(不定期列車, irregular train)  정기열차가아니며여객또는화물수송수요의증가에대비하기위하여부정기적으로운행하는임시열차.

◎부족캔트(不足高度, insufficient cant, insufficient superlavation)  내측레일을기준으로외측레일을높게하여원심력과중력과의합력선이궤간의중앙부에작용하도록하여야하나열차속도에비하여캔트가부족한것을말한다.

◎부착식철도(附着式鐵道, adhension type railway)  차륜과레일간의마찰즉점착력에의하여차륜이주행하도록부설한철도

◎부채형차고(扇形車庫, annular shed)  기관차의검사, 수선및수용을하기위한차고로서부채모양을한것을말하며, 다수의기관차수용에편리하나전차대의고장시다수의기관차가출입이안되는결점이있다.

◎분기부대곡선(分岐附帶曲線, second curve of turnout, turnout curve(behind crossing))  분기기 내곡선및분기기후방에생기는곡선

◎분기가드레일(分岐護輪軌條, crossing gaurd rail)  차량이 대향분기를통과할때크로싱의결선부에서차륜의플랜지가다른방향으로진입하거나노스의단부를손해(損害)시키는것을방지하고차륜을안전하게유도하기위하여반대측주레일에부설하는레일

◎분기기갱환(分岐器更換, turnout renewal, turnout repiacement)  분기기 재료의마모및열차운전에위험한정도로손상되었거나변형되었을때이를갱환하는것

◎분기군(分岐群, group of point)  분기기가 여러개설치되어있는무리(群)

◎분기기(分岐器, turnout, switch and frog, switch and crossing, point and crossing)  열차 또는차량을한궤도에서다른궤도로전환시키기위하여궤도상에설치한설비

◎분기기도중전환(分岐器途中轉換, throwing over the switch under the train)  열차가 분기기를통과하는도중에분기기의포인트를전환하는것으로열차의탈선사고등이발생한다.

◎분기기동정(分岐器動程, throw of a point rail)  분기기의 포인트부에서분기기의열차통과방향을전환할때텅레일이이동하는거리

◎분기기번호(分岐器番號, turnout number)  크로싱에서 분기기의완급의정도를나타내는번호

크로싱번호= 노스길이/ 크로싱후단의열린폭= 1/2 cosθ, θ=크로싱각

◎분기기보수(分岐器保守, point resistance)  분기기를 항상양호한상태로유지하고보수하는것

◎분기기 시단(分岐器始端, point of switch)  분기기의 시점을나타내며통상텅레일첨단부앞의이음매부를말한다.

◎분기기전환장치(分岐器轉換裝置, switch throwing of turnout level box, switch box)  열차 또는차량을한궤도에서타궤도로전환시키기위하여궤도상에설치한장치로서분기기의텅레일등을전환시킨다.

◎분기기종단(分岐器終端, end of turnout, heel of frog)  분기기의 끝부분을말하며통상적으로크로싱의후단부를말한다.

◎분기기작업(分岐器作業, maintenance of turnout)  분기기는 선로에서가장취약한부분이며구조상으로복잡하고많은재료로조립되어있기때문에열차가진동이심하여열차속도및안전상저해요인으로작용한다. 그래서항상양호한상태로보수정비하는작업을말한다.

◎분기기저항(分岐器抵抗, point resistance)  열차가 분기기를통과할때받는저항

◎분기선(分岐線, track on turnout side, turnout track)  궤도의 분기개소에있어서본선측의기준선에대하여분기되는쪽의선로

◎분기정차장(分岐停車場, branch of station, juction station)  본선에서 타방향지선으로갈라지는지선에위치한역

◎분기침목(分岐沈木, switch sleeper, switch tie)  분기기에 사용하는특수한침목으로보통침목보다형상이나치수가크다.

◎분니(噴泥, pumping of track)  노반속에 물주머니가생겨열차하중에의하여간극수가노반의흙과같이도상으로올라오는현상으로열차진동에의한승차감이저하된다.

◎분니현상(噴泥現狀, Water Pump)  노반 또는도상내에혼입한토사가빗물또는지하수등으로인하여진흙이되어열차통과시하중에따라도상내에서도상표면으로분출되는현상. 이분니개소는보수비용이많이들며침목손상, 도상오염등궤도에악영향을주며운전보안상에도불리하다.

◎분니대책공법(噴泥對策工法)  분니발생 원인은노반의토질, 도상및노반의배수상태, 열차하중의크기, 통과톤수, 열차속도등이조합하여발생되는것이다. 분니대책공법은분니를일으키는요소인물, 흙, 하중중한가지를제거하는것이좋다. 분니대책공법은①도상두께증가공법②도상갱환공법③배수환경정비④노반치환공법⑤노반면피복공법등이있다.

◎불연속정보(Intermitent Information)  케이블 루프를통해차상으로전송되는불연속정보로서여기에는터널진출입, 선로전환, 기존선구간진출입, 전차선사구간통과, 차량내기밀장치의동작등이포함된다.

◎불연속정보전송루프(Intermitent Transmission Loop, ITL)  열차에 불연속정보를전송하는장치로궤도안쪽에설치되는케이블루프를말함

◎불요전자파(Radio Frequency Interference, RFI)  기기 동작시발생되는원하지않는방해전자파

◎불용레일(不用軌條, Scrap rail)  레일은 외력의반복작용과레일내부의결함등으로인하여사용불능상태로되는데이사용불능상태의레일을말한다. 사용불능상태는훼손, 마모, 부식의3요인에의하여결정하게된다.

◎블럭침목(短枕木, block tie)  좌우레일에 별도로부설하는블럭형상의침목으로레일을지지하는것을말한다. 일반철도에는잘사용하지않지만이것을콘크리트에매입하여직결궤도로사용하는콘크리트도상궤도에사용하는경우가있다.

◎비동기전송방식(Asynchronous Transfer Mode, ATM)  전송방식의 일종으로써데이터, 음성, 화상등의복합정보를53바이트길이의셀로나누어비동기적으로전송하는방식

◎비상제동(Emergency Braking)  열차운행중 비상시실제열차가정지하는때까지의거리(제동거리)를최소로하기위해사용하는제동방식

◎비탈면보호(斜面保護, Slope Protection)  지질이 불량한지대에건설된선로에서비탈면이무너지지않도록보호하는것을말한다. 비탈면보호방법으로는맹배수공, 수평보링공등으로지하수를배제시키거나옹벽, 석축설치, 떼입히기등적극적인방법이있다.

◎빗형홈(치형홈) (齒形홈, toothed platform)  화물의 적재장소와하화장소와의연결이편리하도록빗살과같은형상으로만든승강장을말한다. 소급화물의중계홈으로주로이용된다.


◎사구간(死區間, dead section)  전철의 구분장치의일종으로변전소와구분소및직,교류접속개소에설치하여서로다른전기를구분하는구간이다.

◎사구간(Phase Break)  변전소 및급전구분소에서2조의평행개소로이루어지는전기적구분장치

◎사설구내교환기(Private Branch Exchange, PBX, PABX)  역 등에설치하는자가통신설비로일정구역내에통신회선을제공하는자동교환기

◎사유철도(私有鐵道, Private railway)  철도의 소유자즉경영주체가개인인경우를말한다.

◎사인반파장완화곡선(一半波長緩和曲線, sine curve)  완화곡선 선형의일종으로캔트및곡율체감을사인곡선의반파장형상으로한것을말한다.

◎사태방지(沙汰防止,prevention for land slide)  자연사면(自然斜面)에발생하는사태등대규모붕괴의방지공에는사면형상변경공법, 배수공, 침수방지공, 구조물에의한공법등이있으며, 사면의안정도를높이기위하여시공한다.

◎사행동(蛇行動, snake motion Hunting Motion)  원추 답면을갖는차륜이레일위를주행하는경우에철도차량에서발생되는좌우진동의일종이다. 사행동은자유사행동과강제사행동의2종류가있다. 자유사행동은직선구간에서도아연적으로일어나는것으로통상한계속도이상에서차체에격한정상적인횡진동을수반한다. 강제사행동은레일의곡율에따라강제적으로일어나게된다.

◎사행동(Snake Motion)  철도차량은 주행중차륜과레일의상호작용, 선로조건등에따라상,하,좌,우진동과흔들림이발생하게되는데이러한현상은차량의진행방향으로볼때뱀이기어가는형상과같다하여사행동이라함

◎살붙이기용접(肉盛鎔接, buildup welding)  이음매 부에서충격에의한레일표면의마모부분을정상적인레일단면으로형성하기위해용접하는것.

◎삼각선(三角線, delta track)  델타선 참조.

◎삼레일철도(三軌條鐵道, 3rd railway)  제3레일참조.

◎삼정이음매법(三挺繼目法, three tie joint)  레일이음매의 침목지지방법으로침목3정이이음매를지지하도록한것이다. 현접법과지접법을병용한것으로침목3정을동일강도로유지하기곤란하며이음매판이다른것보다긴것을사용한다.

◎삼지분기기(三枝分岐器, three throw turmout)  1 궤도를1 개의포인트에서3 방향으로나누는분기기를말한다. 주요한궤도를중심으로하여좌, 우편개분기기를합쳐놓은것과같다. 2 조의포인트, 3틀의크로싱으로되어있다. 조차장의분별선시점쪽에부설하여능률을향상시킬수있다.

◎상대식승강장(相對式乘降場, Separate platform)  홈이 선로를사이에두고상대로설치한홈을말한다.

◎상례작업(常禮作業, ordinary work)  선로차단 공사에의하지아니하고선로의정비및보수를하는일상적인선로작업을말한다.

◎상본선(上本線, Up main track)  상행 열차를운전하기위하여건설된본선.

◎상선(上線, Up track)  상행 열차를운전할목적으로건설된선로.

◎상시유도종전압(Normal Induced Longitudinal Voltage)  전력선의 정상운전시에통신선에유도되는종전압

◎상치신호기(常置信號機, fixed signal)  일정한 장소에고정설치되어있는신호기로서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신호부속기가있다. 주신호기는장내, 출발, 폐색, 유도, 입환, 엄호신호기가있고, 종속신호기는원방, 통과, 중계신호기가있으며, 신호부속기는진로표시기가있다.

◎상판(床板, bed plate)  분기부에서 침목과분기기사이에깔아놓는판으로분기부를통한열차하중을침목에분포시키기위해사용된다.

◎상호식이음매(相互式繼目, alternate joint)  한쪽 레일의이음매가다른쪽레일의중앙부에있도록배치한이음방법으로이음매부통과시궤도와차량이받는충격과소음이적고열차의진동이적으나상대식이음매방식보다침목이더소요됨.

◎색등식신호기(色燈式信號機, Colour Light Signal)  신호기의 현시방법을색에의하여현시하는신호기.

◎생력화궤도(省力化軌道, manpower saving track)  레일, 침목, 도상으로구성된유도상궤도에비해보수노력을저감할수있는구조로된궤도의총칭을생력화궤도라한다. 여기에는건설선시공을전제로하여슬래브궤도, 침목직결궤도, 강교직결궤도, 콘크리트도상궤도등이있고기설선시공을전제로하여포장궤도, 진충도상궤도가있다.

◎서행신호(徐行信號, slow speed signal)  열차 서행을해야하는구간을통과하려는열차에대하여서행할것을지시하는신호이다.


◎서행예고신호(徐行豫告信號, slow speed approach signal)  진행하려는 열차의전방에서행신호가현시되어있음을예고하는신호이다.

◎서행운전(徐行運轉, slow operation)  열차 서행참조.

◎서행해제신호(徐行解除信號, slow speed release signal)  서행 구역을벗어나는열차에대하여서행이해제되었음을지시하는신호기이다.

◎선로(線路, way and constructure, permanent way)  철도 선로라함은열차또는차량을운행하기위한전용통로의총칭이며, 궤도와이것을지지하는데필요한기반을포함한다. 즉, 레일, 침목, 도상및기타부속품으로구성된궤도와노반, 선로구조물을의미한다.

◎선로검사(線路檢査, track inspection)  선로검사의 목적은선로의실태를정확하게파악하고그결과를토대로하여합리적인선로보수및관리를하여안전한열차운전을확보하는데있다.

선로검사의종류는그목적에따라궤도보수검사, 궤도재료검사, 선로구조물검사및선로순회검사, 신설및개량선로검사로분류한다. 그방법및주기는선로검사규칙에따른다.

◎선로개량(線路改良, track inprovement)  열차 속도향상또는승차감개선등을위하여기존선의상태를좋게개선하는것으로선형개량, 선로구조개량을포함한다.

◎선로건설(線路建設, railway construction)  선로를 새로이부설하는것을말한다. 즉, 종래철도선로가없던그지점간을연결하여철도를부설하는신선건설과기설철도의수송능력증가를위해선로를증설하는것을말한다.

◎선로관리도(線路管理圖, control map of track)  선로를 관리하기위한도면을말한다. 주로곡선, 구배, 구조물등선로의구조및환경상태를표시하고작업상태, 검측상태를표시하여관리한다.

◎선로건조물(線路建造物, structure in railway)  선로구조물 참조.

◎선로구조물(線路構造物, sturctures in roadway)  철도선로는 천연지반위에각종장애물을제거하고노반을축조하는데지반의기복에대하여는깍기와돋기를하고하천, 수로도로등과교차개소는교량을구축하며, 산악에서는터널을설치하는바이것을총칭하여선로구조물또는선로건조물이라한다.

◎선로등급(線路等級, class of road way, class of track)  선로의 중요도를나타내는척도이다. 선로의건설과보수에있어서는수송량과열차속도에따라열차의등급을정하고그등급에해당하는선로구조로하여경제적인건설과유지보수를한다. 국철에서는1 ~ 4급선까지4 등급으로구분하며그내용은국유철도건설규칙에규정하고있다.

◎선로매몰(線路埋沒, track burying)  산사태 혹은비탈면유실등에의하여선로가토사에묻혀열차운행이곤란하게되는경우를말한다.

◎선로반(線路班, track maintenance gang)  선로보수를 담당하고있는자들의작업단위구성체를말한다.

◎선로반경계표(線路班警戒標, boundary post of track maintenance gang)  선로반의 담당경계에관내임을표시하는제표이다.

◎선로방비(線路防備, roadway defence)  선로내에 사람, 동물및기타장애물의침입을금지할목적으로설치한설비로서경계설비, 비탈면보호설비, 낙석방지설비, 지활방지설비등이있다.

◎선로변제어모듈(Trackside Functional Module, TFM)  선로변의 신호장치를제어/감시하기위한장치로서, TFM-PM(선로전환기용), TFM-UM(신호기용, ATC장치와인터페이스용)으로구성된다

◎선로순회(線路巡廻, track patrol)  

1. 선로는열차운행에따라수시로변형, 파손되며그상태를매일혹은수시로파악할필요가있다. 선로를주기적으로도보혹은열차를승차하여선로상태를파악할목적으로관찰하고소보수를시행하는것을선로순회라한다.

2. 선로순회를담당관내상위자가지시하는구역을도보로순회하거나열차에첨승하여순회함을말한다.

선로연장(線路延長, route kilomders, route length)  철도선로의 길이를말하며분기부의경우포인트선단, 선로종단의경우차막이를기준으로한다.

◎선로용량(線路容量, carrying capacity, track capacity)  일정 선로상에서의하루에운행가능한열차회수를말하며선로용량은단선과복선, 폐색방식, 선로의상태, 역간거리, 운전속도등에따라다르며용량을초과하여열차를운행하게되면열차지연및선로보수에어려움이발생한다. 산출방식으로는단선구간y = 1440/ a + b + c x 일정률(단, a = 상행운전시분, b = 하생운전시분, c = 취급시간)

◎선로유효장(線路有效長, clearance)  정차장 내에서열차를정지하기위한선로, 또는차량을유치하는선로에있어서인접선로에지장을주지아니하고열차또는차량을정지유치시킬수있는길이를말한다. 보통은선로의양단에있는차량접촉한계표사이의거리를말하지만출발신호기가설치되어있는선로에서는출발신호기까지의길이를말한다. 본선유효장은그구간을운전하는최장열차길이에필요한여유길이를더한것으로한다.

◎선로작업(線路作業, railway work)  선로에서 시행하는모든작업의총칭으로선로유지작업, 재료교환작업, 선로보강작업을말한다. 선로유지작업이란궤도틀림작업, 도상다지기, 체결장치보수, 이음매보수등선로를양호한상태로유지하기위한작업이다. 재료갱환작업은레일, 도상, 침목등궤도재료가부식, 파손, 손상된경우교환하는작업이고선로보강작업은열차속도및열차하중증대, 보수비절감을위해레일중량화등선로강도를높이는작업을말한다.

◎선로작업표(線路作業標, work mark of railway)  선로보수 작업원의작업위치를기관사에게알려주의를환기시키며, 열차에대향하여약200m 밖에세워야하고400m 전방에서기관사가알아볼수있는위치에건식한다.

◎선로장애(線路障碍, railway obstruction)  선로장애는건축한계를범하거나또는범할우려가있어열차운행에지장이되는경우로서①선로내에긴말뚝을박는경우②선로를횡단하여높고, 무거운물건을이동할경우③도중에서내리기어려운중량물을트로리로운반하는경우④암석토사등을선로부근에서무너뜨리는경우⑤전차선, 조가선, 급전선등의단선및그지지물의도괴, 추락등의경우를말한다.

◎선로전환기  열차또는차량을한궤도에서다른궤도로연결시키기위하여설치한궤도상의설비(同) 전철기.

◎선로전환기(Point Machine, PM)  선로가 분기되는곳에설치하여열차의운행진로를변경하는데사용되는장치

◎선로제표(線路諸標, railway post)  선로상태를 표시하는표지를말한다. 철도선로에는열차승무원에게곡선, 구배등의운전상필요한선로조건을알리고, 보선작업원에게필요한지식을주며일반공중에게용지경계, 건널목등의위치를알려주는선로제표를선로변에설치한다.

◎선로종별(線路種別, class of track)  선로의 중요도에따라간선과지선으로구분할수있는데이것을선로종별이라한다. 국철에서엄격히구분되어있지는않다.

◎선로지장(線路支障, track failure)  선로에 대한상례작업과대형기계보선작업선로차단공사및트로리사용또는기타부득이한사유로인하여열차및차량운행에지장을받거나혹은서행시킬필요가있는선로의상태를말한다.

◎선로차단(線路遮斷, track blocking)  선로의 보수작업, 선로절체또는선로전환공사등의경우에는열차가통과하면열차탈선등의우려가있게되는데이를선로차단이라한다.

◎선로차단공사(線路遮斷工事)  선로를 일시절단하거나장애하여열차운전에적합하지아니한상태에있게하는공사및이에따르는작업을말한다.

◎선로일시사용중지  궤도갱신, 분기기갱신등대규모차단공사는열차운전상간에작업을하지못하고일정시간동안열차통행을중지시키고작업을해야한다. 이렇게일시적으로선로사용을중지시키는것을선로일시사용중지라한다.

◎선상역(線上驛, over track station)  선로 위에설치한역을말한다.

◎설계성능입증시험(Qualification Test)  차량 및제작부품이계약요건에적합하게설계되었는지를검증하는시험

◎설정온도(設定溫度, laying(setting) temperature)  자유 신축의상태에있는장대레일의레일체결장치를규정된체결력으로체결하여레일을고정한때레일온도를설정온도라한다. 설정온도는중위온도보다±5℃정도이내가원칙이나통상20 ~ 30℃가허용온도범위이다. (고속철도는22℃~ 28℃).

◎설정유간(設定留間, laying joint gap)  자유신축 상태에서정척또는장척레일을부설할때일정유간을두고레일체결장치를체결레일을고정할때유간을설정유간이라한다.

◎섬식승강장(島式乘降場, island platporm)  승강장의 형상에의한분류로홈의양측에서열차가발착할수있도록배치된것. 이형식의홈은대향식홈에비해용지비, 건설비가적게들고감시비및영업상유리하다. 광장과접근이곤란하고선로에곡선이들어가며승객이과선교나지하도를이용해야하는결점이있다. 또한상하행열차가동시에발착하는경우홈이혼잡해진다.

◎세굴계(洗掘計, scour meter)  교각등의 부근하상의세굴현상을실측하는기기를말한다. 주요한형식에따른종류는중추식, 전기저항식, 수압식, 초음파식, 레일강하식등이있다.

◎세로홈(縱홈, longitudinal platform)  승강장의 일종으로화물적하장(화물홈)에사용된다. 자동차와트레일러류를자주시켜하차시키는데사용되는것으로적하선종단에선로방향(종방향)으로설치한다.

◎세로패킹(longitudinal packing)  교량상에서 캔트를설정하거나동상보수시레일면조정을위해사용하는패킹중15cm 이하일때사용하며그치수는두께15 cm 이하, 폭은레일바닥폭, 길이는침목폭이상의것을말한다.

◎세차선(洗車線, washing track)  차량의 차체를세척하기위하여측선으로객차, 전차, 동차등여객차량을세척하는것이대부분이나가축차용화차를세척하기위한측선도있다.

◎속도제한(速度制限, limit speed)  열차속도를 선로조건상타구간에비하여낮추어야하는경우를말한다. 일시적으로속도를낮추는서행과구별된다.

◎속도제한표(速度制限表, speed control post)  속도제한 구역의시단에건식된표시로서열차승무원(기관사)으로하여금열차속도를제한하도록알리는역할을함. 선로상태가비정상적일경우열차속도의제한을표시하며열차진행방향의좌측소정의위치에세운다.

◎속도충격율(速度衝擊率)  차량이 주행하는경우에궤도면의부정(이음매단차, 유간, 고저틀림, 레일파상마모등) 차량의동요, 캔트의불균형, 다이야프랫트등에의해윤중은동적으로증가하는데이경향은속도에따라증가한다. 속도에따른윤중의증가경향을표시한것을속도충격율이라한다.

◎속도향상(速度向上, in crease in train speed, speed up)  여객 서비스를개선하고수송력을증대할목적으로열차속도를향상시켜운행시간을단축하는것을말한다. 속도향상을위해서는선로보강, 차량및동력차개량, 전철화등이있다.

◎쇄석도상(碎石道床, crushed stone ballast)  깬자갈을 재료로사용한도상을말한다.

◎쇄정전철기(鎖錠轉撤器, locked points)  전철기가 선로의한쪽으로개통되어타선로의진입을못하도록고정시켜놓은전철기.

◎수동식전철기(手動式轉撤器, manual switch)  수동(인력)에의해전환하는전철기로서추달린전철기, 표지전철기, 랏치달린전철기가있다.

◎수동신호기(手動信號機, manual signal)  인력에 의하여레바를조작하여신호를현시하는신호기로서도선등을이용하여기계적으로조작하는것이다.

◎수동차단기(手動遮斷機, hand operated gate)  인력에 의하여차단기암을상승, 강하시키는건널목차단기를말한다.

◎수선선(修繕線, repair track)  차량의 수선작업을수행하는측선을말한다.

◎수시수선방식(隨時修繕方式, method of routine repair work)  궤도보수 방식의일종으로정기수선방식에대응한것을말한다. 수시로궤도를점검하여불량한궤도를보수하는것으로선로반에서시행하는궤도보수작업이대부분이방식이다.

◎수신호(手信號, flag hand signal)  인력으로 신호기혹은신호등을이용하여신호를현시하는것으로대용수신호기, 통과수신호기, 임시수신호기등이있다.

◎수익관리전산기(Yield Management Server, YMS Server)  주어진 운임구조와운전시간아래에서예약및발매상황에따라수입극대화를위하여좌석할당량을조정하는전산기

◎수준기(水準器, track leveller)  수평 게이지참조.

◎수준표(水準標, bench mark post, bench mark drop pit)  수준 측량의기준이되는점이며, 기준면에서의높이(標高)가정확하게구하여지고있어선로의표고를재정하는기준이되며, 보통선로연변우측에약1 ~ 4 km마다설치하는표지.

◎수평게이지(水平게이지, cross level gauge)  수평 틀림량을측정하는게이지.

◎수평틀림(水平틀림, irregularity in cross level)  좌우 레일의높이차이를말한다. 곡선부에서캔트가있는경우는설정한캔트량에대한증감량을말한다. 수평틀림의부호는직선부에있어서기점을뒤로하여좌측레일을기준으로우측레일이높은경우를+ , 낮은경우를- 로하고곡선부에서설정캔트보다큰경우+ , 작은경우를- 로한다.

◎수평열(水平裂, horizontal split head)  레일 길이방향으로레일저면과수평하게발생한손상을말한다. 수평열은발생한위치에따라두부수평열과복부수평열로나눈다. 두부수평열은대부분레일단부에서발생하며재질적결함과레일에가해지는충격으로기인되고복부수평열은재질적결함으로기인한다. 대부분장기사용레일에서피로에의해발생한다.

◎슬랙(擴度, slack)  철도차량의 구조상고정축거를갖게되므로곡선부에서는자유롭게방향전환이곤란하게된다. 이것을용이하게하기위하여궤간을넓히게되는데이것을스랙이라한다. 일반적으로곡선의내측레일을궤간외측으로확대한다.

◎스위치타이탬퍼(switch tie tamper)  분기부의 특수한구조에대하여도상다지기작업을시행하는장비로서대형보선장비의일종이다. 보통궤도정정작업이가능하며다짐봉을경사시킬수있다.

◎스크류스파이크(screw spike)  나사못 참조.

◎스트로크(動程, stroke, maximum expansion)  신축이음매의 텅레일, 기본레일의설계가동량은상판에대하여각각±a mm, ±b mm인경우2x (a+b)를신축이음매의설계스트로크라한다. 일반으로a와b는같게되므로설계스트로크가250mm인경우평레일, 기본레일모두각각의가동량은±62.5 mm가된다.

◎스파이크(犬釘, spike, dog spike)  개못 참조.

◎스파이크해머(spike hammer)  개못(스파이크)를박을때사용하는대형의핸드해머로서중량약4 kg 정도의긴형상으로되어있다.

◎스프링포인트(스프링轉轍器, spring point, spring switch)  강력한 스프링의작용으로평상시는교통이빈번한방향으로개통되어있으며개통되지않은방향에서차량이배향으로나오는경우첨단레일을벌리면서나오게된다.

◎스켈톤(skelton)  정차장내에 있어서배선도및평면도를제작하는경우분기기기의실제의형상에따라도시하기가극히어려워일반적으로비교적간단한현도법으로표시한다. 이중가장간략화된방법으로선형을분기기류의위치, 길이, 방향을표시하는그림을스켈톤이라한다. 스켈톤의현시방법은궤도중심선을표시하는방법이다.

◎슬래브궤도(스라브軌道, slab track)  공장에서 제작된콘크리트슬래브를강고한노반에거치하고슬래브노반과의사이에간극조절재를주입한궤도구조를말한다. 이궤도는침목이필요없이슬래브위에레일을직접체결한다.

◎승강장(乘降場, platform, (同) 여객홈)  여객이 열차에타고내리기위하여또는소화물적하에편리하게하기위하여선로에평평하게설치한장소

 종류는1) 용도에따라여객홈, 수소화물홈, 우편물홈, 열차홈, 전철홈, 열차.전동차병용홈등이있고         2) 승강장의형상에따라대향식홈, 섬식홈, 빗형홈, 쐐기형홈등으로분류한다. 승강장의길이         는최장열차의길이보다10 - 20 m 길게하고그폭은그역에서동시에발착하는여객열차의수         와1개열차당승차인원수에따라승강객의집합면적과하차객의유동폭을고려하여결정한다. 국         철에서는본선사이에있는것은5 m이상, 기타는2 m 이상으로한다. 높이는고상식과저상식         이있으며전동차구간에서는고상식으로한다.

◎승강장옹벽(乘降場擁壁, retaining wall for platform)  승강장은 선로보다높은데궤도와인접하여수직으로옹벽을쌓는다. 이것을승강장옹벽이라한다.

◎승강장유효장(乘降場有效長, useful length of platform)  열차가 정지하여승객또는화물의승강할수있는유효길이를말하며열차정지목표가있는경우열차정지목표부터후단승강장끝까지, 출발신호기가있는경우출발신호기로부터후단승강장끝까지, 없는경우는승강장전길이를의미한다.

◎승강장지붕(乘降場지붕)  여객이 열차에승차또는하차할때비, 눈등을막기위해승강장위에설치한지붕.

◎승월분기기(乘越分岐器, runover type turnout)  분기선이 본선에비하여중요하지않은경우또는분기선을사용하는회수가드문경우에본선에는2개의기본레일을사용하고분기선에는한쪽은보통첨단레일을사용하고한쪽은특수형상의레일을사용하여궤간외측에설치한다. 따라서본선레일의강도는분기부전후와같으며분기선에진입할때에는본선의레일변과턱이진크로싱부에서본선을승월하여분기선에진입한다.

◎시가철도(市街鐵道, street railway)  시가지의 도로에부설된철도를말한다.

◎시공기면(施工基面, formation level)  노반의 윗표면. 궤도를직접지지하는노반은천연지반의경우도있지만일반적으로자연의지반에흙은더돋거나혹은깍아서만드는데이러한구조를각각성토, 축제, 절취라한다. 노반표면은시공기면이라고도하며건설공사의기준이되는높이이다. 노반표면은배수를고려하여3%를표준으로하는배수횡구배를둔다. 시공기면의폭은노반치수중중요한것으로선로등급, 궤도구조, 작업성및안전성등에따라결정한다.

◎시분할다중접속(Time Division Mutiple Access, TDMA)  일정한 시간간격의펄스열을서로중복되지않도록시간측상에차례로배열하여다중전송하는방식

◎시샤스 크로싱(交線크로싱, double crossover, scissors crossing)  2조의건넘선을교차하여중복시킨것으로4조의분기기와1조의다이야몬드크로싱을조합한구조이다.

◎신뢰도(Reliability)  열차 실제운행조건하에서의도된기간동안설계조건내에서고장없이운행할수있는정도를확률적인표기를통해표현하는방법

◎신축이음매 (伸縮繼目, expansion joint, expansion device)  장대레일 접속에사용하는이음매의일종으로장대레일의신축량을텅레일을사용한신축부에서처리하도록한것이다.

◎신축량(伸縮量, expansion length)  장대레일 단부의가동구간신축량은도상종저항력이일정하면가동구간길이ℓe 의자유신축량ℓe .β.ㅿt 의1/2이된다. 즉, 레일단부의신축량ㅿℓ은

                                A.E.(β.ㅿt)²

ㅿℓ= 1/2 ℓe.β.ㅿt = ────────

                                    2r

이다. 레일각부의신축량은, 레일축력이단부로부터의거리에비례하므로역으로신축량은반비례한다.

◎신호(信號, signal)  열차의 운행조건을기관사에게지시하는기능을하는것을말한다.

◎신호기(信號機, signal post)  신호를 나타내는기구를말한다.

◎신호기(Signal)  역 또는건넘선구간등에서열차의진행여부를표시하는장치

◎신호기내방(信號機內方, approach of signal)  신호기 위치로부터배면의방향.

◎신호기외방(信號機外方, advance of signal)  신호기 위치로부터표면의방향.

◎신호기방호구간(信號機防護區間)신호기의현시상태로서열차의운전조건을지시할수있는선로구간으로신호기전방구간이라고도한다.

◎신호뇌관(信號雷管, signal torpedo)  폭음 신호를위한소형폭발물을말한다.

◎신호보안장치(信號保安裝置, safety device)  열차의 안전을확보하고수송력증강을위하여설치한시설로서폐색장치, 신호장치, 연동장치, 전철장치, 건널목안전장치등의종류가있다.

◎신호소(信號所, signal station)  ① 정거장이아니고상치신호기의취급을하기위하여설치한장소를말한다.[운전취급규정] ②정거장이아니고수동또는반자동의상치신호기를취급하기위하여시설한장소[국유철도건설규칙].

◎신호장(信號場, signal box)  ① 열차의교행또는대피를하기위하여설치한장소[운전취급규정] ②열차의교행또는대피를하기위하여시설한장소를말한다[국유철도건설규칙].

◎신호장치(信號裝置, signal apparatus)  신호를 나타내는장치를말한다.

◎신호현시(信號現示, signal aspect, signal indication)  색등식 또는기계신호기의방호구역에열차의운행조건을표시하는것을말한다.

◎싱글스립스위치(片側亘線附交叉, single slip switch)  다이야몬드 크로싱내에서좌또는우측의한쪽으로건넘선을설치한것으로이건넘선을이용하여다른궤도로진입할수있는특수분기기를말한다.

◎쌍두레일(雙頭軌條, double headed rail)  두부와 저부가같은단면으로상하, 좌우를자유로이전환하여경제적으로사용할수있도록설계한것이나평저레일보다비경제적이어서실용화되지는못하였다.

◎쇄기형승강장(쇄기形乘降場, wedge platform)  형상에 의한승강장의분류로분기역등에주로쓰이며방향별배치방식과선로별배치방식이있다.

◎쏠바이트레일(쏠바이트軌條, sorbite rail)  열처리 레일또는경두레일이라고도한다. 레일의두정면에서약20 mm를열처리하며솔바이트조직으로한것을말한다. 강인하고내마모성이크다.



◎안전측동작(Fail-safe)  시스템 또는장비가기능이저하되어기능상의장애가발생하더라도안전한상태를유지하도록하는것

◎안전측선(安全側線, catching side, refuge siding, safety siding)  정차장내에서 2개이상의열차가동시에진입, 진출하는경우, 과주하여충돌등의사고발생을방지하기위하여부설하는측선을말한다. 안전측선의종단에는차막이를설치하고잘못으로차량이안전측선에돌입하는경우에너지를흡수하기위해자갈더미를설치한다.

◎안전가드레일(安全護輪軌條, safety guard rail)  탈선한 차량이궤도외로일주하여전도혹은탈선에따른큰사고를막기위해본선레일에따라주행토록유도하기위하여부설한레일이다. 탈선방지가드레일과다르다. 위험이큰측의반대측레일궤간내방에부설한다.

◎안티크리파(anticreeper)  레일의 복진방지장치로그필요조건은①간단한구조로취급이용이할것.②충분한강도를갖을것. ③가격이저렴할것. ④어떠한조건에서도사용이가능할것이다. 레일앵카라고도하며PC 침목구간에서는원칙적으로설치하지않는다.

◎압상구배(押上勾配, ascending grade)  험푸 조차장에서입환기관차로화차를압상시키기위한구배를말한다. 입환기관차의능력에의하여최장편성의1개열차를압상할수있는정도의구배라야하며보통5 ~ 25‰정도로한다.

◎양개분기기(兩開分岐器, double curve turnout, symmetrical turnout)  직선 궤도로부터좌우양측에등각으로궤도가벌어지는형식의분기기로서주로단선구간의역, 양단에설치하는경우와같이기준선과분기선측의선로조건이같은경우에적용한다.

◎양구스파나(兩口- , double open spaner)  양쪽 스파나참조.

◎양설표(量雪標, snow meter sign)  눈이 많이내리는지방에서강설량과적성량을측정하기위하여건식하는표지를말한다.

◎양수표(量水標, water meter sign)  

하천의 출수상태(하천수위)를조사하기위하여건식하는표지를말하며보통은교각에표시한다.

◎양쪽스파나(兩口스파나, double end spaner)  양측에 서로다른크기의입이있어서두종류의나사를풀고조일수있도록되어있는스파나를말한다.

◎양턱타이플레이트(兩側- , double shouldered tie-plate)  레일 좌면의양쪽으로턱이있어서레일의저항력이크도록되어있는타이플레이트를말한다.

◎어복레일(魚腹레일, fish bellied rail)  물고기의 배모양으로중간이불룩하도록고안된레일을말한다. 레일의양간하부에돌또는목침목을설치하고이를볼트등으로고정시키면서레일의중간부분즉침목과침목사이를강성이크도록볼록하게만든것으로현재사용되지않는다.

◎엄호신호기(掩護信號機, protection signal)  정차장 외에있어서방호를요하는지점을통과하려는열차에대하여그신호기내방으로진입의가부를지시하는신호기, 예: 개폐식교량등의외방에설치하는신호기.

◎엔크로즈드아크용접( - 鎔接, enclosed arc welding  전호 용접참조, 온둘레아크용접이라고도한다.

◎여객설비(旅客設備, passenger facilitres)  여객 수송에필요한즉여객의승강에따른설비와여객에부대되는설비, 수소화물및우편물의취급등에관한일체의설비를말한다. 여객설비로는역전광장, 역본체, 승강장, 여객통로, 수소화물설비등이있다.

◎여객통로(旅客通路, passage of passengers)  ① 정거장설비중여객을역본체와승강장상호간을연결하는곳으로평면횡단, 과선교지하도등이있다②객차내에서의자와의자사이의여객이통과할수있는공간을말한다.

◎여객열차(旅客列車, passenger train)  여객을 수송하기위한목적의열차를말한다.

◎여행정보안내장치(Travel Information Sytem, TIS)  각종 여행및관광등에필요한열차, 숙박시설, 연계교통수단, 렌터카, 관광지정보및기상정보등을제공하는설비

◎역(驛, station)  ①광의로는 정차장을말하며이는열차를도착, 발차시키는장소로서여객의승강, 급유급수등의시설을갖추고운수, 운전상의모든업무를수행하는일정한장소를말한다. ②협의로는정차장의한종류로서열차를정지시켜여객또는화물을취급하는정차장을말한다.

◎역무실(驛務室, station office)  역의 업무및사무를처리하는곳을말한다.

◎역무자동화시스템(Automatic Fare Collection System, AFC System)  이용객의 편의증진, 각종서비스제공, 승차권판매의효율증대를위해승차권예약, 발매, 개/집표, 여객안내, 여행정보안내, 각종회계정산및통계자료생산등의역무처리를자동화하는시스템

◎역용기지국무전기(Base Station Equipment)  중앙제어쎈타, 열차, 선로변유지보수자등과운전정보교환이가능토록각역에설치되는설비

◎역전광장(驛前廣場, station front, station plaza, station square)  정차장은 도시의중심인경우가많아역을중심으로도로가사방으로통하여역본체의전면은항상여객과차량의집산이심하므로역세에적합한광장을설치해서자동차의주차및타교통기관과의연락을편리하게하기위한장소, 역광장설치시고려사항은1) 면적은설치역의승강인원과광장에출입하는차량수또는승강인원에의해결정해야하며전철역과일반역으로구분할필요가있다. 2) 차량의혼잡을적게하기위해차도는일반통행으로할것. 3) 주차장을설치할필요가있다. 4) 보행자와차량이서로지장을주지않도록한다.

◎역정보전송장치(Front End Processing for Operating Level, FEPOL)  연동장치의 일부분으로서현장의모든신호정보및열차운행정보를수집하여중앙통제센타로전송하고, 반대로중앙통제센타의모든제어명령을현장신호장치로전송하여주는장치

◎역 조작반(Local Control Pannel, LCP)  연동장치의 일부분으로서각역의운전취급실에설치하여해당역의신호기, 선로전환기등을감시및제어하고CTC 고장시역에서열차운영을수동으로제어하는장치

◎연동기계실(Interlocking Equipment Room, IEC)  선로가 분기되는곳에설치되는신호기계실로연동장치와자동열차제어장치가설치된다

◎연동도표(聯動圖表, interlocking sheet)  정차장 구내의열차운전이안전하게이루어지도록모든보안장치가서로연쇄하여구성되어있는데이러한연동장치가어떠한내용으로되어있는지를일목요연하게알수있도록도표로표시한것을말한다.

◎연동장치(聯動裝置, interlocking installation)  신호기 보안장치(전철기등)를상호연쇄하여열차운행에안전을확보하기위한장치.

◎연동장치(Interlocking System, IXL)  선로가 분기되는역이나건넘선등에서안전한열차운행을확보토록신호기, 선로전환기, 궤도회로등을상호연동시켜사고를미연에예방하고취급자의실수시에도열차를안전하게운행할수있도록해주는장치

◎연동전철기(聯動轉撤器, interlocked points)  전철기가 타장치와상호관련하여동작되도록되어있는전철기.

◎연락정차장(連絡停車場, junction station)  2 이상의선로가집합하여연락수송을하는정차장으로일반연락정차장, 분기정차장, 접촉정차장, 교차정차장이있다.

◎연선전화기(Wayside Telecommunication Box, WTB)  고속철도 선로연변에유지보수작업을위하여설치되는전화기

◎연속식 이음매판(連續式繼目板, continuous splice plate)  이음매판의 하부플랜지를아래쪽으로180°구부려레일의저면까지싸서강성을크게하고타이플레이트역할까지겸한형식이다. 연속식이음매판은효과적인것이나고가이므로절연이음매에일부사용하고있다.

◎연속정보(Continuous Information)  궤도회로를 통하여연속적으로차상에전송되는정보로서여기에는목표속도, 목표거리, 선로의구배등이포함된다.

◎연속주조법(連續鑄造法, continuous casting)  연속 주조법은제강법의일종으로용강을주입하면서연속적으로웅고하여장대한주조강편을제조하는방법이다. 이방법의특징은생산성이향상되고품질면에서도표면성의향상, 파이프결함, 편석결함등이적어우수하다.

◎열차도착안내게시기(Arrival Indicator, AI)  열차의 도착, 도착예고, 도착지연, 열차편성안내, 중간정차역, 비상경보등을표시하는장치로대합실등에설치함

◎열차동요(列車動搖, vibration)  열차 진동참조.

◎열차동요검사(列車動搖檢査)  열차진동 검사참조.

◎열차무선시스템(Train Radio System, TRS)  운행중인 열차와지상또는열차상호간에통화및운전정보교환을위하여설치하는무선통신시스템

◎열차방호(列車防護, train protection)  ① 열차운행중열차사고, 선로사고, 강풍또는농무(濃霧)로인하여전도운행이비정상일경우안전확보를위하여취하는조치를말하며열차방호조치방법에는신호염과, 뇌관, 수신호로하는방법과단락용동선또는무선전화를이용하는방법등이있음. ②정거장외의선로에서열차가정차한경우및선로또는전차선로에열차의정차를요하는사고또는장애가발생한경우에진행하여오는열차의정차를요하는사고또는장애가발생한경우에진행하여오는열차를정차시키기위한조치를말한다. [운전취급수정].

◎열차상간(列車相間, time between trains)  열차 운전의시간적사이를말한다. 보선작업의대부분은선로상에서시행하고열차통과시에는작업을할수없다. 따라서실동시간은열차운전의사이로한정된다. 열차상간에따라작업능력이현저히달라진다.

◎열차서행(列車徐行, slowing down of train)  재해, 선로의고장, 선로보수작업을이유로장소, 구간을통과하는열차의속도를일시적으로정규속도보다저하하여운전하는것을말한다.

◎열차속도(列車速度, train speed)  열차가 운행되는속도로서평균속도, 표정속도, 최고속도, 균형속도로구분한다.

◎열차운전집중제어장치(列車運轉集中制御裝置, central traflic control system)  수십개의 역에대하여열차의운전에필요한신호보안장치를1 개장소에서집중하여제어, 감시, 분석하는장치.

◎열차인수시험(Acceptance Test)  공단이 열차를인수하기위한최종시험단계로서열차의성능이계약요건에적합한지시험선에서계약자가검증하는시험이며정적(정지)상태와동적(주행)상태로나누어시행

◎열차저항(列車抵抗, train resistance)  주행하는 열차의주행에반대로작용하는힘으로기관차내부의기계마찰에의한것과구배곡선과같은선로상태에의한것이있음.

◎열차접근경보기(列車接近警報器)  보선작업시 측정용기계장비의일종선로에서작업시열차접근을탐지하여경보를발함으로서작업원을안전하게대피시키기위한장비로유선식, 신호회로식, TB회로식, 무선식의4종류로대별된다. 열차를탐지하는방법에는레일의진동, 음향변위를이용하는방법, 열차통과를자력선으로탐지하는방법등이쓰여지고있다.

◎열차접근표시등(列車接近表示燈, approach indicating lamp)  열차가 역구내접근하는것을알리기위해설치된등

◎열차정지 목표(列車停止目標)  주행하는 열차의정지위치를지시하는표시로기관사석중아과정지목표가합치되도록한다.

◎열차제어장치(Train Control System, TCS)  자동열차제어장치(ATC), 연동장치(IXL), 열차집중제어장치(CTC) 및안전설비로구성되며안전한열차운행및제어기능을확보해주는설비

◎열차진동(列車振動, vibration)  열차 주행시궤도틀림, 차량의구조등에따라차량에생기는진동가속도를말한다.

◎열차진동검사(列車振動檢査, inspection of train vibration)  열차진동 상태를검사하는것을말한다.

◎열차집중제어장치(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 CTC)  서울∼부산간 전구간의열차운행상황을중앙센터(남서울역)에서집중감시하고컴퓨터에입력된열차운행계획에따라열차운행을자동으로제어하는장치

◎열차출발안내게시기(Departure Indicator, DI)  대합실에 설치하여, 열차의출발, 출발예고, 출발지연, 비상경보등을표시하는장치

◎열차하중(列車荷重, train load)  선로에 영향을미치는열차의하중을말한다.

◎열차행선안내게시기(Train Destination Indicator, TDI)  승강장에 설치되어열차의접근신호, 도착예고, 출발예고, 도착지연등의내용을표시하는장치

◎열처리 레일(熱處理軌條, heat-treated rail)  레일은 고탄소강으로되어있어열차의반복통과에따라마모되는데내마모성을증가시키기위하여레일의일정부위를열처리하여경도를높인레일을말한다. 그종류는두부열처리레일, 단부열처리레일이있고열처리방법에따라퀘엔칭템퍼링식과스라크퀘엔칭식이있다.

◎영업선(營業線, line open to traffic)  영업적으로 사용되는철도선로를말한다.

◎영업키로(營業키로, service kilometers)  운수영업을 표시한구간거리로서수송량과운임계산의기초가된다.

◎예비방부처리  목침목에서 목재를건조시충해로부터보호하기위하여제재직후에예비적으로방부제를도포혹은침지하는것을말한다.

◎완목식신호기(腕木式信號機, arm signal, semaphore signal)  기계식 신호기로서완목의위치에의하여열차의운전조건을지시하는기계기구를말한다.

◎완충기(Draft Gear)  열차출발, 정지및주행중가감속시차량에는가속도가발생하게되고이로인해승객의승차감에영향을주게된다. 이러한가속도를흡수하여양호한승차감을유지하는장치

◎완충레일(緩衝軌條, bufler rail, expansion adjusting rail)  장대레일 끝부분의신축을보통이음매의유간변화로처리하기위해장대레일끝부분이연속해서부설한25 m 이내의레일을말한다.

◎완화곡선(緩和曲線, transition curve)  열차가 직선에서곡선으로진입할때곡선반경이무한대에서일정치로급히변화가되므로열차가진동하게된다. 그러므로직선과원곡선사이에곡율이변화하는곡선을넣어캔트및스랙, 곡율을서서히변화하게하는데이곡선을완화곡선이라한다. 완화곡선의형상은3차포물선, 사인반파장완화곡선등이있다.

◎완화곡선장(緩和曲線長, length of transition curve)  완화곡선 시점부터종점까지의거리.


◎외궤(外軌, outer rail)  곡선 구간에서궤도중심방향반대측레일을말한다.

◎외방분기기(外方分期器, hand turnout with contra flexional curve)  곡선 궤도로부터외측(원중심의반대편) 으로분기하는것으로본선의곡선반경300 m 이상에서적용한다. 이분기기의포인트및크로싱에는소요의곡선이사용된다.

◎외쪽스파나(片口스파나, single end spanner)  한쪽에만 입이있어그입의크기에맞는나사를풀고조이는데사용하는공구를말한다.

◎외턱타이플레이트(片側- , single shoulder tie-plate)  레일과 목침목사이에설치하여목침목의파임및손상을방지하기위한타이플레이트중한쪽에만턱이있어서레일저면의크기가약간다른레일이라도체결이가능토록한타이플레이트를말한다.

◎용접레일궤도(鎔接軌條軌道, welded rail track)  레일을 연속용접하여정척보다길게하여사용한궤도로서장척레일궤도와장대레일궤도를말한다. 일반적으로장대레일궤도를일컫는다.

◎용접이음매(鎔接이음매, welded joint)  레일을 연속용접하여기계적인이음매를없게한이음방식으로이방법에는후레쉬버트용접, 가스압접, 엔크로즈드아크용접, 테르미트용접등이있다.

◎용접크로싱(鎔接- , welded crossing)  용접으로 일체화한크로싱을말한다. 초기의고속용으로개발되었으나수명과가격면에서불리하므로실용화되지못했다.

◎용지경계표(用地境界表, right of way boundary post)  철도 용지의경계를표시하고관리하도록하며경계선이직선일때는40 m 이내의거리마다세운다.

◎우두레일(牛頭軌條, bull head rail)  저부에 비하여두부를크게하여마모에대한수명을연장하기위해설계된것으로압연이용이하지만레일횡방향의안전성에문제가있어실용화되지못하였다.

◎운반작업(運搬作業, transportation work)  궤도재료와 발생토사등을적재, 운반, 정리하는작업을말한다. 보선작업에있어서궤도재료와사용기구가중량물이어서운반이어려웠으나기계화가되면서고성능의운반용기계가개발되어사용되고있다.

◎운영속도(Schedule Speed)  열차기점에서 종점까지의거리를중간역정차시간을포함한기점에서종점까지의주행시간으로나눈평균속도

◎운전간이역(運轉簡易驛, general station without block system)  보통역과 같이여객또는화물을취급하고운전취급은하지않는역으로역장이배치된다. 예: 남영, 관악, 동인천, 초강, 임피등

◎운전감시장치(VACMA System)  열차의 안전운행을위하여기관사의신체적인상황을확인하여안전운행여부를판단경보음을울려주고경보에대한운전자의반응이없는경우자동으로급전회로를차단하여비상제동을체결하는장치

◎운전보안장치(運轉保安裝置, safety facilities)  폐색장치, 신호장치, 연동장치, 전철장치, 제동장치, 건널목경보장치(차단기를포함한다) 및운전용, 통신장치등을말한다.

◎운전사고(運轉事故, railrod accident)  열차 또는차량의운전에의해서자산의피해가발생한것으로1. 열차사고: 열차충돌, 열차탈선, 열차접촉, 열차화재2. 건널목사고로구분한다[철도운전사고및운전장애보고처리규정].

◎운전선도(運轉線圖, run curve)  열차의 운전상태, 운전속도, 운전시분, 주행거리, 전기소비량등의상호관계를열차운행에수반하여변화는상태를역학적으로도시한것을말한다.


◎운전설비(運轉設備, operation facilities)  열차운전에 필요한설비로서선로, 정차장, 운전보안설비등을말한다.

◎운전속도(運轉速度, running speed)  열차가 운전하는속도를말한다. 열차속도라고도한다.

◎운전시격(運轉時隔, headway, train interval)  열차와 열차사이의시간적간격을의미한다.

◎운전장애(運轉障碍, slight(minor) accident, train operating obstruction)  열차 또는차량운전에지장을준것중에서운전사고에해당되지않는것으로서차량탈선, 차량파손, 차량화재, 열차분리, 송전고장, 차량일주, 이선진입, 폐색취급위반, 신호취급위반, 위규운전정지위치실당, 열차방해, 선로장애, 선로파손, 보안장치고장, 차량고장, 열차퇴행, 열차지연, 화붕, 열차정지, 등이있다.

◎운전정비중량(Weight in Working Order)  승무원이 승차하고연료, 물, 모래, 공구류등운전상필요한기구, 물자를적재하여운전가능하게정비된차량의중량

◎원격단말장치(Remote Terminal Unit)  SCADA System 중앙사령실로부터명령을수신하여, 현장기기의정보수집과제어기능을수행하는장치

◎원곡선(圓曲線)  철도 곡선을형상으로분류할때의한종류로서하나의중심에대하여거리가같은점들의모임을말한다.

◎원방신호기(遠方信號機, distance signal, distant advance signal)  장내신호기의 투시거리가짧을경우장내신호상당거리외방에설치하여장내신호기의현시상태를예고해주는신호기.

◎원심력(遠心力, centrifugal force)   차량이 곡선을통과할때곡선외방으로작용하는힘을말한다. 차량중량과원심력의합력이차량중심에작용한다고생각하면좋으며그방향은열차속도가균형속도보다높으면궤도중심에서외측으로, 속도가낮으면궤도중심에서내측으로작용하는것으로된다.

◎원심하중(遠心荷重, centrifugal load)   곡선궤도를 갖는철도교에있어서주행하는열차의원심력에의한하중을말한다.

◎원형차고(圓形車庫, round engine shed)   기관차, 전차및동차등의동력차의검사, 수신및수용을하기위하여설치한차고의하나로서원형(圓形)중심부의전차대(轉車台,turn table)를경유하여1선1량씩수용하는것으로실제는완전한원형이아니라부채꼴이많다.

◎웨버이음매판(웨버이음매板, weber splice plate)  레일 이음매의한종류인웨버이음매판은궤간외측의레일측면에목괴(木塊)를삽입하여진동을완화시키고, 이음매판볼트의이완을예방하기위한것이다.

◎웨이티드포인트(錘倂轉轍器, weighted point, switch stand with weight)  웨이티드 포인트는가장간단한수동식전철기로서전환레버에붙은원판형(圓板形) 추(錘)의무게로첨단레일을기본레일에밀착시키는역활을한다. 전철기와전철기상호간의연동은안되며자체전철기만을전환한다.

◎윙레일(翼軌條, wing rail)   분기기의 크로싱(crossing)에서노스레일외측의X자형의레일을말한다. 차륜은윙레일에서결선부를거쳐노스레일로옮겨탄다.

◎유간(遊間, joint gap, joint clearance)   레일은 온도의상승또는하강에따라신축(伸縮)한다. 이온도신축을처리하기위하여이음매부의레일상호간에두는틈을유간이라한다. 레일이음매유간은레일온도변화의범위, 레일강의선팽창계수및레일길이에의하여계산하여설정한다.


◎유간검사(遊間檢査, inspection for joint gaps, rail joint rectifier)  유간의 상태에대하여과대유간의유무, 맹유간의연속상태, 평균유간의상태를적어도여름과겨울이전에년2회실시한다. 더욱이복진이심한개소등요주의구간은검사회수를증가하여관찰할필요가있다.

◎유간정정(遊間整正, adjustment of joint gap)   유간정정은 부설된레일을순차로이동시켜좋지않은유간을적정한유간으로정정하는작업으로준비작업, 본작업, 뒷작업으로이루어진다. 레일작업과이음매부작업은혹서(酷署), 혹한(酷寒)은피하여야한다.

◎유간정정기(遊間整正機, rail joint expander)   레일의 유간정정작업에사용하는것으로나사식, 충격식, 유압식의3종류가있다.

◎유도대책(Induction Protection)  유도전압 예측계산결과통신선에발생하는유도전압을방지하기위한대책

◎유도상 궤도(有道床軌道, ballast track)   궤도는 일반적으로레일, 침목, 레일체결장치, 도상(道床), 기타의궤도재료로구성된다. 최근에는콘크리트도상궤도등도사용되고있지만, 전통적인유도상궤도에서는도상의재료로서자갈을이용한다.

◎유도신호(誘導信號, calling-on signal)   열차회수가 많은정차장에선착한열차가아직정차중일때, 후속열차를장내신호기를넘어서정차장내로진입시킬경우에장내신호기와동일기둥의주신호기아래부분에설치한다.

◎유도잡음전압(Induced Noise Voltage)  전력유도에 의해통신회선에발생하는잡음전압

◎유도전압예측계산(Induced -Voltage Eastimating Calculation)  전력선에 의해타통신선에발생하게되는유도전압을예측하여계산하는일련의작업

◎유입차단기 (Oil Circuit Breaker)  절연유 중에소호실을가지며소전류영역에서피스톤에의해유류를뿜어서소호시키고대전류영역에서는아크에의해가스를뿜어서소호시키는차단기

◎유절연 궤도회로(Insulated Joint, JIS)  궤도회로를 구성하는방식의하나로레일을절단하고절연체를삽입하여인접궤도회로와분리되도록전자기적으로회로를구성한다

◎유치선(留置線, hold track, storage(or pool) track)   유치선은 측선의일종으로서차량을일시유치하는선로를말하며, 객차유치선, 화차유치선, 기관차유치선, 전차유치선, 보선장비유치선등이있다.

◎유치시간(留置時間, storage(pool) time)   열차가 차량기지에들어가서출발할때까지의시간을말한다. 개괄적인차량기지계획에는전열차또는열차의평균유치시간을예상하여시간을결정한다.

◎유효장(有效長, effective length of track)   차량을 정지시키는선로, 또는차량을유치하는선로에있어서인접선로에지장을주지않고열차또는차량을정지, 유치할수있는길이를말한다. 보통차량접촉한계표상호간의거리를말하지만, 출발신호기가설치된선로에서는출발신호기까지의길이로한다.


◎윤연로(輪緣路, frange way)   철도차량은 차륜의플렌지가레일두부측면에접촉되어유도(가이드)되므로크로싱, 가드레일등에서는이플렌지를통과시키기위하여윤연로가필요하며고정크로싱에서는궤간선에결선부를두므로서윤연로가확보된다.

◎윤연로깊이(輪緣路深, flangeway depth)   차륜의 플렌지(輪緣) 높이란레일두부와차륜이접하는면(面)인답면(踏面)에서차륜의탈선을방지하기위한차륜의턱의크기를말하며이를고려하여윤연로깊이를확보한다.


◎윤연로폭(輪緣路幅, flangeway width)   윤연로폭은 본선레일의궤간선과가드레일측면과의거리를말하며윤연로를통과하는모든차륜의플렌지두께와차륜의내면및플렌지외면거리와궤간과의관계를고려하여결정한다.

◎윤중(輪重, wheel load)   차륜에 의하여궤도에가해지는수직의힘을말하며, 정지시의압력(축중의1/2 크기)외에주행시에는곡선통과시의전향횡압및불균형원심력이나차량동요의관성력등에의하여좌우의윤중차가생긴다.

◎응급복구(應急復舊, emergency rehabilitation)   재해 등으로선로침수, 교대및교각의세굴, 전도, 둑붕괴, 유실등을임시로가복구하는것을말한다. 열차를서행운전시키며본복구를한다.

◎응급이음매판(應急이음매板, emergency joint bar)  레일이 손상되었을경우에응급이음매판을임시로설치하고열차의안전을확인하면서서행으로통과시켜손상레일을갱환한다.

◎이격도(Separating-Distance Diagram)  통신선과 전력선간의이격거리를나타낸도표

◎이론 교차점(理論交叉點, theorelical(mathematical) point)   분기기의크로싱부에서두궤간선의교점(交點)을말하며크로싱교점이라고도한다. 포인트부에서는기본레일의궤간선과텅레일의궤간선의교점을말한다.

◎이선진입(異線進入, running in the wrong track)   열차 또는차량이진입할정당한선로로가지않고장애, 기타조건으로다른방향의선로로진입하는것, 즉분기기등에서진행방향의선로로진행하지않고다른선로로진입하는것을말한다.

◎이음매구멍(joint(or splice) drilling, track bolt hole)   이음매판을 체결하기위한볼트구멍을말하며온도변화에의한신축을극도로구속하지않도록볼트와구멍간에약간여유를둔다.

◎이음매부속품(이음매附屬品, rail joint accessories)  보통의 이음매에서는한쌍의이음매판을측면에붙여서볼트, 너트, 록크너트와셔(lock nut washer) 등으로긴체한다. 여기서볼트, 너트, 록크너트와셔등을이음매부속품이라한다.

◎이음매작업(이음매作業, rail joint work)  이음매판 볼트의기름치기, 이음매판과부속품의재료갱환등을말하며연1회이상해체점검하여야한다.

◎이음매처짐(rail batter in joint)   레일단부의 이음매가차륜충격등에의하여영구변형을일으켜이음매가밑으로처지는현상을말한다.

◎이음매침목(이음매枕木, joint tie)  레일이음매 부분에사용하는침목을말하며목침목을사용한다. 이음매침목은이음매부의차량충격등큰하중을감당하기위하여보통침목보다폭이약간크다.

◎이음매판(이음매板, fish plate, joint bar, splice bar)  레일과 레일을접속하는판을이음매판이라한다. 이음매판을대별하면보통이음매판, 이형이음매판, 절연이음매판의3종류가있으며, 보통이음매판은단면형상에따라단책형(短冊形), L형, I형으로분류된다.

◎이음매판갱환(이음매板更換, joint-bar renewal)  이음매판이 균열되었을때, 또는마모, 부식, 손상등이심한때에는이음매판을갱환한다.

◎이음매판너트(이음매板너트, fish plate nut)  이음매판과 레일을적당한힘으로긴체하기위하여이음매판볼트와너트가필요하다. 너트의재질은볼트보다약간연질의것이좋다.

◎이음매판볼트(이음매板볼트, fish plate bolt, track bolt, joint bolt)  이음매판을 긴체하기위한볼트는두부를구형(球形) 또는4각형으로한다.

◎이정(移程, shift)   완화곡선을 부설할때원곡선의양접선을곡선의양쪽으로이설하는것을말한다.


◎이종레일이음매(異種軌條이음매, cranked splice, step joint)  단면이 서로다른두종류의레일을연결할때중계레일을사용하는것을원칙으로하며, 중계레일을본선에장기간사용하는경우는10 m 이상의것을사용하여야한다.

◎이형이음매판(異形이음매板, cranked splice plate, step joint bar)  단면 형상이다른두레일을접속시키기위하여사용하는것으로, 높이가다른레일의두부면을같은높이로하기위하여중앙부에단차를붙인다.

◎인류구간(Tension Length)  전차선 지지점에서맞은편전차선지지점까지의거리

◎인상선(引上線, draw out track, drill track)   입환선을 사용하여차량입환을하였을때이들차량을인상하기위한측선을말하며인출선(引出線)이라고도한다.

◎일반궤도(一般軌道, ordinary track)   일반적으로 궤도는흙노반위에레일과침목을레일체결장치로조립한궤광과도상자갈로부설된것이다.

◎일중탄성체결(一重彈性締結, single elastic fastening)   레일을 침목에탄성적으로체결하는경우에있어단순히레일저부를위에서스프링으로누르는것을일중탄성체결이라한다.

◎임시선(假線, temporary line)   선로하에 횡단구조물등을시공할때개삭공법의하나로가선공법(假線工法)이있다. 이것은임시선(가선)을부설하여열차를우회운전하고, 사선부(死線部)를개착하여구조물을구축하는공법이다.

◎임시신호기(臨時信號機, temporary signal)   임시신호기는 선로가고장또는다른이유로열차가평상시대로운전을할수없을경우에설치되는것으로서행예고신호기, 서행신호기, 서행해제신호기등이있으며주간에는색체로표시하고야간에는등으로표시한다.

◎임시열차(臨時列車, special train, extra train)   운전기간에 따른열차의종별에는정기열차, 부정기열차, 임시열차가있다. 임시열차는필요할때마다열차의운전시각을만들어임시로운전하는열차를말하며시운전열차, 공사열차등이있다.

◎임항철도(臨港鐵道, harbour railway)   철도의간선(幹線)에서분기하여항만에이르는, 수륙연락(水陸連絡)의목적을갖는철도를임항철도또는임항선이라하며, 항만에설치한역을특히임항역(임항여객역, 임항화물역)이라고한다.

◎입사각(入射角, incident angle, switch angle)   입사각은 포인트전단부에있어서기본레일과텅레일선단의궤간선에생기는각도를말한다.

◎입체교차(立體交叉, grade separated crossing)   철도에 있어서입체교차는철도와도로의입체교차와철도상호간의입체교차로대별되며, 어느경우에도평면교차보다바람직하다.

◎입/출력장치(Input/Output Cabinet, BES)  자동열차제어장치의 일부분으로정보처리장치에서만들어진열차운행정보를궤도회로를통하여차상에전송하는장치

◎입환(入換, shunting)   입환작업을 단지입환이라고만칭하고있으며열차의조성, 차량의해결, 전선등을행하는방법으로서기계력에의하는것(기관차사용), 자연력에의하는것(험프구배에의한전선), 인력에의한것(수압입환작업) 등이있다.

◎입환선(入換線, shunting track)   열차를 조성하거나해방하기위하여차량의입환작업을하는측선으로수개의선로가병행하여부설된다. 입환선에는화차입환선과객차입환선이있다.

◎입환신호기(入換信號機, shunting(or switching) signal)   입환신호기는 입환을필요로하는열차에대하여신호를표시하기위하여설치한다.



◎자갈도상(자갈道床, gravel ballast)  도상은 침목에서전달되는하중을넓게분산시켜노반에전달하고침목을소정위치에고정시키는역활을하는궤도구조의구성요소로서그종류는자갈도상과콘크리트도상으로대별된다. 자갈도상은자갈을사용한도상을말한다.

◎자갈막이(ballast stopper)  유도상 교량등에서는자갈이바깥으로흐트러지지않도록하기위하여자갈막이벽을만들필요가있다. 성토구간에서는고PC침목을사용하기도한다.

◎자갈보충(자갈補充, ballast supplement)  자갈보충이란 도상면이소정의치수이상으로감소되었을때이것을보충하는작업을말한다.

◎자갈선(자갈線, ballast track line)  도상자갈의 채집, 적재, 수송을위하여정차장또는본선에서분기되어도상자갈의채석장까지연장한선로를말한다.

◎자갈치기(ballast cleaning(or screening))   도상자갈은 열차하중으로인하여노반으로의박힘및풍화로인한토사혼입등으로도상배수가불량하여궤도틀림을발생한다. 자갈치기는이러한불순물을체로걸러내는작업을말한다.

◎자기부상열차(磁氣浮上列車, maglev(or magnetic levitation) train)   자석의 흡인력, 또는반발력을이용하여차량을선로에서부상시켜운행하는열차시스템을말한다.

◎자기부상식철도(磁氣浮上式鐵道, maglev railway)   현재의 철도는레일과차륜의조합에의하여차체중량지지, 열차진로유도, 구동력획득등3개의기능을하고있으나자기부상식철도는자력을이용하여차체를부상시키고안내하며추진시키는철도이다.

◎자동개·집표기(Automatic Gate Machine, AGM)  역무원의 개입없이승차권을검표하고여객의통행을제어하는설비

◎자동발매기(Automatic Ticket Vending Machine, ATVM)  여객이 직접단말기를조작하여승차권을구입할수있는설비

◎자동신호기(自動信號機, automatic signal)   궤도회로(軌道回路,track circuit)를이용하여열차또는차량의유무에따라자동적으로신호를현시하는것으로신호취급자가조작할수없는신호기이다.

◎자동열차방호(Automatic Train Protection, ATP)  열차가 제어곡선을초과하여운행하는경우비상제동장치를작동시켜열차를정지시키는장치

◎자동열차운행장치(自動列車運行裝置, A.T.O, automatic train operation device)   열차가 정차장을발차하여다음정차장에정차할때까지가속, 감속및정차장에도착할때정위치에정차하는일을자동적으로수행하는장치를말한다.

◎자동열차운행장치(Automatic Train Operation)  열차가 출발하여각정차장에정차할때까지가속, 감속및정차장의정위치에정차할때까지의모든행위를자동으로수행하는장치

◎자동열차정지장치(自動列車停止裝置, A.T.S, automatic train stop device)   열차가 정지신호를현시하고있는신호기에접근할때에기관사에게경보를울려주고더욱이일정시간이경과하여도확인동작이행해지지않는경우에는비상제동이작용하여신호기앞에서정지시키는장치를말한다.

◎자동열차정지장치(Automatic Train Stop)  열차가 정지신호를현시하고있는신호기에접근할때기관사에게경보를울려주고일정시간이경과하여도확인동작이행하여지지않는경우에는비상제동이작동하여신호기앞에서정지토록하는장치

◎자동열차제어장치(自動列車制御裝置, A.T.C, automatic train control device)   신호현시에 따라그구간의제한속도현시를연속적으로열차에주어열차속도가제한속도를넘으면자동적으로제동이걸리고, 제한속도이하로되면자동적으로제동이풀린다.

◎자동열차제어장치(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ATC)  곡선, 구배등의선로조건, 선행열차의위치, 운행진로등의정보를비교검토하여열차의운행속도를지정하고열차가이를초과할경우자동으로감속시키는장치

◎자동열차제어장치(Automatic Train Control)  신호현시에 따라그구간의제한속도를연속적으로열차에통보하여열차속도가제한속도를넘으면자동적으로제동이걸리고, 제한속도이하로되면자동적으로제동이풀리게하는장치

◎자동장력조정장치(Tensioning Device)  온도변화에 따라전차선과조가선의신축량을자동으로조정하여전차선(2,000daN)및조가선(1,400daN)의장력을항상일정하게유지시키는장치

◎자동차단기(自動遮斷機, automatic gate)   건널목 제어구간에열차가진입하면전기를이용하여경보기작동과동시에차단기가닫혀지고, 열차가통과한다음차단기가열려지도록되어있는건널목차단기를말한다.

◎자동폐색(自動閉塞, automatic block)   자동폐색은 폐색구간에설치한궤도회로를이용하여열차위치에따라자동적으로폐색및신호가작동하는방식이다.

◎자분탐상검사(磁分探傷檢査, magnetic particle examination)   자력을 이용한비파괴검사의일종으로금속표면또는표면하의비교적낮은부분의결함을발견하는것에이용한다.

◎자유신축(自由伸縮, free expansion)   레일 등선형의고체(固體)는방해받지않을때온도변화에따라선팽창계수에비례하여신축한다.

◎작업용콘센트(Receptable of Tunnel)  터널내 작업에필요한전원확보를위해설치되는콘센트

◎잔여승차권 안내게시기(Remainder Ticket Indicator, RTI)  발매창구 벽상단및발매창구부근의천장에설치하며, 잔여승차권현황정보등을표시하는장치

◎장거리철도(長距離鐵道, long distance railway)   연장이 400∼500 km 이상인철도로서안전성·대량성·고속성·에너지효율등으로다른교통기관과경쟁하며, 화물수송은대량화물의거점간수송, 콘테이너에의한직행등으로타교통수단과경쟁한다.

◎장내신호기(場內信號機, home signal)   정차장의입구에설치하는신호기로서정차장에진입할열차에대하여그신호기안쪽으로의진입가부(可否)를지시하는신호기이다.

◎장대레일(長大軌條, C.W.R continuous weleded rail)  1개의레일길이가200 m 이상인것을장대레일이라한다. 레일이음매부의약점을해결하기위하여레일을연속용접하여이음매를없앤것이장대레일이며양단에는신축이음매를둔다.

◎장대레일갱환(長大軌條更換, renewal of CWR)  장대레일 갱환은중위온도부근에서온도변화가심하지않은때작업을하여야하며, 신레일부설시레일전장에걸쳐설정온도가균등하여야한다.

◎장대레일궤도(長大軌條軌道, CWR track)  1개의레일길이가200 m 이상인장대레일로부설한궤도를말하며, 이음매궤도에비하여유리한점이많은반면에부설하기위한선로조건이제한되며, 고도의보수관리기술을필요로한다.

◎장대레일보수(長大軌條保守, maintenance of CWR)  장대레일은 부설초기에정확하고양호한상태로보수하여안정된후에는너무빈번하게보수작업이이루어지지않도록해야한다.

◎장대레일부설(長大軌條敷設, laying of CWR)  100∼300 m의길이로공장용접한장대레일을현장에운반하여현장용접하고레일응력을제거후에침목에체결한다.

◎장대레일수송(長大軌條輸送, transportation of CWR)  장대레일을 부설또는갱환할때100∼300 m로공장에서용접한레일을장대레일수송열차로작업현장까지수송한다.

◎장대레일작업제한(長大軌條作業制限, restriction of CWR maintenance work)   장대레일의 보수작업에있어서는좌굴방지, 과대신축및복진방지, 재료의부분적손상방지를위하여작업상여러가지제한을하고있다.

◎장방형차고(長方形車庫, square engine shed)   기관차 차고중장방형은1선에2, 3량씩수용하므로출입이불편하며수용량수가적을때, 또는기관차의방향을전환할필요가없는전차고등에채택된다.

◎장방형홈(長方形홈, rectanguler platform)  화물 적하장(홈)의형상에의한분류의한종류이다. 제일많이사용되는형식으로화물취급량이적은역에채택된다.

◎장척레일(長尺軌條, longer rail)  길이가 25 m를넘고200 m 미만인레일을장척레일이라한다.

◎장출(張出, buckling, track deformation, warping snaking)   온도가 과대하게상승하여과대압축력이작용하든가, 도상횡저항력이부족할경우등에서는이안정이파괴되어궤광이급격하게횡방향으로변위하는현상을장출이라고하며좌굴(挫屈)이라고도한다.

◎재료갱환기준(材料更換基準, standard of material renewal)  궤도재료가 일정한상태이상으로된경우에갱환하여야할기준, 예를들어레일갱환은마모, 단면감소및파상마모등에의한것이있어기준에달한것은갱환한다.

◎재료보수작업(材料補修作業, reparting of track meterials)   궤도재료 보수작업이란궤도재료의보수에관한작업을말하며그종류에는레일의바꿔놓기(振替) 또는돌려놓기(轉換), 레일류(類) 보수, 레일체결장치보수, 침목보수, 도상자갈치기, 도상보충, 도상정리등이있다.

◎재설정(再設定, resetting, refastening - down)   장대레일 체결장치를모두풀어서레일밑에롤러를삽입시켜자유신축의상태로축력을해방하여가열등에의하여적온(適溫)으로복원하여재구속하는것을말한다.

◎재용레일(再用軌條, second hand rail, rail for re - use, recovered rail)  일단 사용하였다가발생한레일로마모상태, 길이등이재용가능한것을말하며단면에청색을표시한다.

◎재해복구(災害復舊, rehabilitation of calamity)   풍수해, 설해, 지진및화재등에의하여산사태, 둑유실및붕괴, 교량의거더, 교각, 교대의유실및침하등을인원, 재료및장비를동원하여복구하는것을말한다.

◎재해응급(災害應急, emergency of calamity)   강풍, 집중적인폭우, 또는계속적인강우등으로깍기및돋기의비탈면, 터널, 교량등에재해가발생하였을때신속히응급조치를하고열차방호및상부에보고등의조치를취하는것을말한다

.◎저상승강장(低床乘降場, low platform)   국철 여객승강장의경우에전철구간의고상식외에는승강장의높이가레일면에서30∼50 cm인저상홈으로하고있다. 화물적하장도홈의높이가레일면과같은높이로하는경우가있다.

◎저유조(貯油槽, oil storage bin(or tank))   디젤기관차와 동차등의연료를저장하는저유조는7일분의사용량을저장할수있는용량으로하고, 가능하다면방화를위하여지하매설(地下埋設)로하는것이좋다.

◎적설검지장치(Snowfall Detector)  적설량을 측정하는장치로측정된적설량에따라중앙통제센터의종합사령자가열차의운행속도를감속키기거나열차운영을정지시킴(3개소: 강설량이많은대구이북지역에설치)

◎적재정규(積載定規, loading gauge)   무개 화차(無蓋貨車)에적재한화물이차량한계외로나가는것을검사하는설비이다.

◎적차중량  공차에 정원승객및승무원이승차하고연료, 물, 모래등운전정비에필요한물자를적재한차량의중량

◎적하장 옹벽(積荷場擁壁, freight platform retaining wall)   고상식 적하장의구조는토공(土工)으로돋기하여선로쪽을철근콘크리트옹벽이나콘크리트옹벽으로막고적하장표면은콘크리트등으로포장한다.

◎전공계전연동장치(電空繼電聯動裝置, electro pneumatic relay interlocking)   신호기(信號機) 및전철기(轉轍器)는전기로조작하고전철기의전환(轉換)은압축공기(壓縮空氣)로작동하며, 이들상호간의연쇄(連鎖)는전기계전연동장치와똑같이계전연동기(繼電聯動器)에의하여이루어진다.

◎전공전철기(電空轉轍器, electro - pneumatic switch machine)   전자(電磁)밸브로조정되는압축공기를전환기등을통하여전철기를전환시키는장치이다. 국철에서는1977년그동안사용하던전공전철기를전기전철기로모두대체하였다.

◎전기계전연동장치(電氣繼電聯動裝置, electric relay interlocking)   신호기 및전철기를전기에의하여조작, 전환하고이들상호간의연쇄는조작반(操作盤)과계전기(繼電器)로구성된계전연동기에의하여이루어지는것으로전기전철기(電氣電轍器)가사용된다.

◎전기기관차(電氣機關車, electric locomotive)   동력차중에서 동력원을전기로하는기관차이다. 전차선에서팬터그래프로공급된전기를변압기로전압을낮게하여전동기에전력을공급하게되면전동기는차륜을회전시키는힘(기계에너지)을발생시키므로서차량이주행한다.

◎전기기연동장치(電氣器聯動裝置, electric - mechanical interlocking)  전기 정자(廷子)와기계정자를사용하여전철기, 신호기를조작하는것으로서이들상호간의연쇄는제1종전기연동기에의하여이루어진다. 신호기는전기적으로, 전철기는기계적으로제어, 쇄정한다.

◎전기쇄정법(電氣鎖錠法, electric locking)   전기쇄정방법에는 전자석회로의개방에따라전자석이전기정자의운동을기계적으로쇄정하는방법및계전기의회로를여러가지신호보안장치에이용하는두가지방법이있다.

◎전기시계설비(Master Clock System)  중앙의 모시계시스템이각각의시계에통일된시각정보를전송하므로써모든고속철도시설이동일한시간을표시토록하는설비

◎전기신호기(電氣信號機, electrical signal)   상치신호기는 조작동력에따라인력을이용하는기계신호기와전기를이용하는전기신호기로분류한다. 전기신호기에는단등형(單燈型)신호기, 다등형(多燈型)신호기, 등렬식(燈列式)신호기등이있다.

◎전기연동장치(電氣聯動裝置, electric interlocking)   신호기 및입환표지는취급소의탁상전기정자(卓上電氣廷子)로조작하고, 전철기와의연쇄는현장의전철정자에설치한전기쇄정기로하는장치이며현재2종만을사용하고있다.

◎전기열차선(電氣列車線, electric locomotive line)   전차전용선로(電車專用線路)를말한다.

◎전기전철기(電氣轉轍器, electric switch machine)   원거리에 설치한전철기와사용회수가많은전철기를인력으로전환하기어려운점과작동의확인이불편한점을보완하기위하여전기를이용한전기전철기를사용한다.

◎전기정자(電氣廷子, electric lever)   전기전철기의 전동기로유입하는전원의송전과차단을하는스위치를말한다. 1종전기기연동장치의종류에따라개별제어정자와일괄제어정자가있다.

◎전기차(電氣車, electric motor vehicle)   전기차(량)은전기적에너지를기계적에너지로바꾸어열차를견인하는차량이다. 전기차는전기방식에따라직류, 교류, 교·직류겸용, 성능에따라전동차, 전기기관차로분류한다.

◎전기철도(電氣鐵道, electric railway)   전기를 동력원으로하는열차또는차량을운전하는철도를말한다. 지하철도, 고가철도, 등도시철도와고속의장거리도시간철도에이르기까지큰역활을하며전력공급방식에따라가공전차선방식과제3레일방식이있다.

◎전동차(電動車, motor car, electric motor coach)   교류, 직류, 교직류겸용방식등의전기를동력원으로하는동력장치와승객용객실을갖춘차량을말한다.

◎전력계통원격제어설비(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원거리의 광범위한지역에분포된설비를유기적으로연결하여원격감시제어, 계측, 운용하는설비로써전력설비, 송유관설비, 가스공급설비, 도로교통설비의분야에적용

◎전력용 퓨우즈(Power Fuse)  소용량의 변압기또는계기용변압기1차측에사용하며차단기의차단용량이적은경우에직렬로설치하여단락보호용으로사용한다

◎전복탈선(轉覆脫線, overturning derailment)   열차의 탈선을발생의형태에따라분류한경우의하나이다. 여기서전복이란차량의중력과차량에걸리는수평력의합력작용선이궤간외로작용하며차량이뒤집힌상태를말한다.

◎전송설비(Transmission System Facility, TS)  전기통신신호를 회선다중화방식으로전송하기위한동기식광전송설비를말한다.

◎전식(電食, electric erosion, electrolific corrosion)   직류전기 운전구간에서회귀전류가레일체결부에서대지로누설되는곳에가깝게금속제매설물등이있을경우에흙속의화학성분을전해액으로하여금속을전극으로한전기분해작용을일으켜부식하는현상을말한다.

◎전신실(電信室, communication office)   정차장 설비로서업무연락을위한통신설비를갖춘역무시설을말한다.


◎전용선(專用線, private siding, industry track)   전용선이란 청원자가국유철도의역구내에설치하여이를전용하는선로, 즉특정인의자기화물수송을위하여자기부담으로부설한선로를말한다.


◎전용철도(專用鐵道, exclusive railway)   사용자가 전용하기위하여부설한철도(예포항및광양제철소)를말한다. 철도법에서는"전용철도라함은영업을목적으로하지아니하고특수목적을수행하기위하여설비한철도를말한다"라고규정하고있다.

◎전자기감응(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EMS)  전자파의 범위내에서영향을받는것

◎전자기 방해(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발생된 전자기가다른전자전기기기동작에간섭또는방해를일으키는현상

◎전자연동장치(電子聯動裝置, electronic interlocking)   지금까지 연동장치에는계전기(relay switch)가많이이용되어왔지만, 최근트랜지스터, 다이오드, 파라메트론, 자기증폭기등의반도체에의한스위치소자가도입되고있다.

◎전자연동장치(Solid Status Interlocking, SSI)  신호기, 선로전환기등의연동장치동작을감시및제어하고선로의제반조건들을컴퓨터가비교분석하여열차의진로를자동으로설정해주는장치

◎전주구배(轉走勾配, descending grade)   험프(hump) 입환시압상구배에서화차를압상하여화차를전주시키는구배를말한다.

◎전차고(電車庫, electric car shed)   전기차의 검사, 수선, 및수용을하기위하여설치하는차고로서일반적으로장방형(長方形)이다.

◎전차대(轉車台, turn table)   기관차 등의방향전환을위한설비.

◎전차대회전레일(轉車台回轉軌條, turning rail for turn table)   전차대 회전축을중심으로강판형을전주시키기위하여강판형아래에원주형(圓周形)으로설치한레일을말한다.

◎전차선(電車線, trolly wire, catenary)   차량의 집진장치에접촉하여이에전기를공급하는가공전선(架空電線)을말한다. 경동(硬銅), 합금강(銀銅,가드늄銅)이사용되고, 형상으로는원형, 홈있는제형(梯形) 및이형(異形)이있다.

◎전차선(Contact Wire)  Cu 150㎟나전선으로차량의집전장치와직접접촉하여차량에전력을공급하는전선

◎전차선로(電車線路, electric car line)   가공전차선, 급전선로, 귀선로및이에부속하는시설을총괄한것을말한다. 국유철도운전규칙에서는"전차선및이를지지하는공작물을말한다"라고규정하고있다.

◎전차선로(Catenary)  고속으로 주행하는열차에전력을공급하기위하여선로를따라설치된전선로

◎전차선로공사용차량(Catenary Work Train)  전차선로 시공시각종설비(전철주, 전선류, 가동브래키트등)를설치하는데사용되는공사용차

◎전철간(轉轍桿, front rod, switch rod)   전철간은 텅레일의선단에취부되고전환장치에연결되어이들의작동에따라포인트가전환되어진로가바뀌어진다.

◎전철레버(轉轍레버, switch lever)   전철기를 현장에서전환하는레버또는봉상(棒狀)부분을말한다.

◎전철주(Catenary Mast)  전차선로 설비를취부하기위한지지물(H형강주)

◎전철주시공위치도(Pegging Plan)  전차선로 전철주및C-Channel 시공위치가표시된도면

◎전향선(轉向線, turning track)   차량의 방향을정반대로전환(轉換)시키기위하여델타선(delta track) 또는루우프선(loop track)을사용한다.

◎전호(Sign)  철도운전 통제시상호간의의사전달을위하여형, 색, 음등에의하여상대방에게의사표시하는것을말하며, 출발전호, 비상전호, 대응수신호, 현시전호, 입환전호등이있다

◎전호(傳號, sign)   철도에서 종사원상호간의의사전달을위하여형(形), 색(色), 음(音) 등에의하여상대방에게의사를표시하는것을말하며, 출발전호, 비상전호, 대응수신호, 현시전호, 입환전호등이있다.

◎전호용접(電弧鎔接, enclosed arc welding)   양레일 단부에용접봉에의한전류를통해서발생시킨아크(arc)열에의하여레일단을적열(赤熱)시켜용접봉으로레일간극을메꿔용접하는방법이다.

◎전화(電化, electrification)   동력을 전기동력화하는것을말한다. 철도에서전화의뜻은증기, 디젤등의동력을전기로바꾸는것, 즉전기기관차나전동차를사용할수있도록하는것을말한다.

◎전화공사(電化工事, electrification work)   전화를 위하여시공하는공사를말하며철도에서는송전선로, 변전소, 전차선로등의신설, 전등전력설비, 신호설비등의개수, 터널, 교량등의저장물의개수, 전력및보안용건물신설등의공사를하게된다.

◎전화구간(電化區間, electrified section)   열차를 운전하는동력을증기기타의것으로부터전기로변경한구간을말한다.

◎전환기(轉換器, switch stand, switch trrowing device)   분기기를 전환하여분기기의방향을변화시키는것을말하며전철기(轉轍器,shunt)라고도한다.

◎전환장치(轉換裝置, switch throuwing device)   포인트의 첨단레일을기본레일에밀착또는분리시켜포인트를목적하는방향으로개폐하는장치를말하며전철장치(轉轍裝置)라고도한다.

◎절대신호기(絶對信號機, absolute signal)  신호기가 정지신호를현시하였을경우에반드시정지하여야하는신호기를절대신호기라한다.

◎절선식정차장(折線式停車場, switch back station)   산악 등급구배선이연속되어정차장을설치할만한완구배를얻지못할때에수평또는완구배의선로를본선에서분기시켜설치한정차장을말한다.

◎절연이음매(絶緣이음매, insulated joint)  레일과 이음매판의볼트주위및유간에직접화이버(fiber) 또는합성수지(prastic) 및기타의재료로된절연재를삽입하여전기를절연시키는이음매를말한다.

◎점착계수(Adhesive Coeffcient)  레일과 차륜사이에상호작용하는기계적인마찰의정도를표시하는계수

◎접지도선(Ground Wire)  회로의 일부또는기기의외함등을대지와같은전위로유지하기위해땅속에설치한매설도체와접속을위한도선

◎접착절연레일(接着絶緣軌條, glued - insulation rail)  궤도구조상 취약개소인절연이음매를강화하기위하여레일과레일의접합부및레일과이음매간에절연재를삽입하여강력한접착제를접착하여열차충격강도와전기절연성을충분히갖게한레일을말한다.

◎접촉정차장(接觸停車場, touch station)   2 이상의선로가집합하여연락, 운수를하는연락(連絡)정차장의하나로서2 이상의선로가접촉한지점에공통하게설치한정차장을말한다.

◎정거장내방(停車場內方, inside of station)   상하의 양장내신호기안쪽, 장내신호기가없을때는정차장구역표의안쪽을말한다.

◎정거장외방(停車場外方, outside of station)   장내신호기의 외방또는그것이없을때는정차장구역표의바깥쪽을말한다.

◎정기수선방식(定期修繕方式, periodical repair system)   궤도보수 방식의하나로수시수선방식에대응하는것이다. 선구별로보수주기를정하여그해당선구를대단위작업반이대형장비로집중작업하는보수방식이다.

◎정기열차(定期列車, regular train)   처음부터 운전시각을설정하여년간을통하여매일운전하는열차를말한다.

◎정보처리장치(Processing Cabinet, BTR)  자동열차제어장치의 중요한부분인정보처리장치로지상의선로조건, 선행열차의운행정보등을계산하여차상으로전송할운행정보를생성하는장치

◎정위(定位, normald(position))   상시 개통되어있는방향을포인트의정위라하며, 포인트가어느방향으로정위인가는대략열차회수가많은중요한방향이정위이다.

◎정지신호(停止信號, danger signal, stop signal)   신호기는 그진로에장애물이있다든지전철기가다른방향으로개통되어있을때는정지신호를현시한다. 정지신호에대한운행조건은"정차하라"이므로열차는정지신호에의하여소정의위치에정지하여야한다.

◎정지정위식(停止定位式, normal danger system)   절대신호기로서 평상시정지신호를현시하고필요시에한하여진행신호를현시하는신호기를말한다. 여기서절대신호기란신호기가정지신호를현시하였을경우에반드시정지하여야하는신호기를말한다.

◎정차장(停車場, station, depot)   여객의 승강, 화물의적하, 열차의조성, 차량의입환, 열차의교행또는대피를위하여상용하는장소를말한다. 정차장의종류에는역, 조차장, 신호장등이있다.

◎정차장구내(停車場構內, station yard)   정차장은 일정범위가있으며상하의양장내신호기를설치한지점간의구역또는그것이없을때는정차장구역표간의지역이정차장구내가된다.

◎정차장구역표(停車場區域標, station boundary post)   신호기 및보안기기를생략한보통정차장과간이정차장에서정차장의구내와정차장외와의경계를표시하며, 국철의선로정비규칙에는"정차장경계표"라고하고있다.

◎정차장설비(停車場設備, facilities of station)   정차장 설비는수송에직접관계가있는영업, 운전, 보수, 각계통의현장기관과여객및화물설비에필요한제설비를말한다.

◎정차장중심표(停車場中心標, station sign)   정차장의 중심위치를표시하는선로제표를말하며, 측량중심선에제일가까운승강장의옹벽에백색바탕에흑색문자로쓴다. 국철에서는하본선(下本線) 승강장옹벽전면에표기하도록하고있다.

◎정척레일(定尺軌條, standard(length) rail)  우리 나라에서레일의표준길이는25 m이지만외국에서는장대레일용, 또는장척레일용으로서36 m 또는50 m의레일도제조하고있다.

◎제동거리(制動距離, braking(or stopping) distance)   제동변 핸들을제동위치에이동시킨때부터정지할때까지주행한거리를제동거리라하며, 공주(空走)거리와실제동(實制動)거리를합한거리를말한다.

◎제동거리(Braking Distance)  제동을 체결하는운전대의장치를조작한이후부터열차가정지할때까지주행한거리

◎제륜자(Brake Shoe)  열차 제동을위해차륜의답면에접촉시켜양자간의마찰력을이용하여열차를정지시키는부품

◎제어차(制御車, train control car)   전동열차에서 운전실을가지고기관사가운전제어를할수있도록제어기기가장치된차량을말한다.

◎제동하중(制動荷重, braking load)   기관차나 차량이선로에서급정차할때에생기는선로길이방향으로수평하게작용하는종하중의하나이다.

◎제한구배(制限勾配, ruling grade, tractive - capacity - determining grade)   제한구배는 기관차의견인정수를제한하는구배로서반드시최급구배와일치하지는않는다.

◎제한속도(制限速度, ruling speed, restricted speed, limit speed)   열차운전 보안상선로, 차량, 신호등의운전제조건에따라열차운전속도를제한할필요가있을때운전조건에알맞게최고속도의한계를정한것을제한속도라한다.

◎조가선(弔架線, suspension wire)   구성전차선(構成電車線)은전차선, 조가선, 행거및드로퍼등으로구성된가공전선(架空電線)을말하며, 전차선을드로퍼(dropper) 등으로일정한간격마다조가선에매단다. 즉조가선은전차선을지지하기위한것으로현수선(縣垂線)이라고도한다.

◎조가선(Messenger Wire)  Bz 65㎟나전선으로전차선을일정한높이(레일면상5.08m)로유지하기위해전차선상부에가선되는전선

◎조립크로싱(組立크로싱, bolted rigid, built - up(common) frog)   고정(固定)크로싱의일종으로서레일을가공하여볼트, 간격재등으로조립한크로싱을말한다.

◎조성선(組成線, organization line, train make - up track)  열차의 편성을조성하기위하여사용하는선을말한다. 유치선을그대로사용하는경우도있고, 조성차의유치선및해방차의유치선외에도1개만긴것(열차장에여유를가한것)을따로설치하는경우도있다.

◎조성선군(組成線群, group of organization track)   열차를 조성하기위한선로의군(群)을말한다.

◎조차능력(操車能力, working capacity of yard)   조차장에서 1일간에취급할수있는차량수를말한다.

◎조정시험(Adjustment Test)  시험선에서 성능시험및열차인수시험을수행하기전한국환경조건에적합하도록각종기기및기능을점검하고각종파라메타를조정하는시험

◎조차작업(操車作業, marshalling work)   조차장내에서 입환과편성등을하는작업을말한다. 화차조차장의작업은그조차장의사명, 기능, 설비등에의하여달라진다. 기본작업은열차도착→분해·분별→조성→열차출발로이루어진다.

◎조차선(操車線, sorting line(classification line)  화차를행선지별로분별하고열차를조성하기위하여설치한선로를말하며, 분별선이라고도한다.

◎조차장(操車場, shunting(or mashalling switching) yard)   정차장의 일종으로서열차의편성과차량의점검, 수리, 세차, 유치및입환만을취급하는장소를말한다. 열차의종류에따라객차조차장, 화차조차장등이있다.

◎조크러셔(jaw crusher)   쇄석기(碎石機)의일종이다. 2매의조플레이트(jaw plate)로V자형의파쇄부가구성되고, 그중1매는고정되고1매가가동되면서파쇄한다. 선로용자갈채취에많이사용된다.

◎조체선(組替線, car arrangement track)   객차의 연결순서를변경하거나고장차를빼내거나, 또는객차의증결과해방을하기위하여사용되는선로이다.

◎조합침목(組合枕木, composite tie)   철근콘크리트 침목이외에콘크리트또는목재와철재등의이종(異種)의재료를조합하여각재료의장점을발휘할수있도록만든침목을조합침목, 합성침목, 또는집성침목이라한다.

◎종단곡선(縱斷曲線, vertical curve)   구배의 변경점에설치하는수직면내의곡선을말하며, 일반적으로종곡선(縱曲線)이라한다.

◎종단역(終端驛, terminal station)   종단역은 선로의종단에있는역을말하며, 열차가시발, 종착하는열차종단역과기관차를바꾸어다는기관차종단역이있고배선에따라관통식과두단식종단역이있다.

◎종단정차장(終端停車場, terminal station)   일반적으로 선로의종단에위치하는정차장을말하나선로망(線路網)상의위치는종단이아니라도운수운전작업상열차의종단이되는정차장을종단정차장이라고도한다.

◎종렬(縱裂, vertical split head)   종렬이란 레일길이방향에대하여평행하게생기는레일손상을말한다.

◎종속신호기(從屬信號機, subsidiary signal)   주신호기가 현시하는신호의인식거리(認識距離)를보충하기위하여그외방에설치하는신호기로서원방신호기, 중계신호기, 통과신호기가있다.

◎종침목(縱枕木, longitudinal sleeper)   횡침목과 반대로레일방향과나란히부설하는침목을말하며, 탄갱(炭坑), 검사피트와같이궤간내에공간이필요한경우에사용된다. 침목폭을넓게하여보통도상에사용하는나라도있다.

◎종침목궤도(縱枕木軌道, longitudinal tie track)   종침목 궤도는침목을레일과동일방향으로사용한궤도를말한다. 특수한게이지타이에의하여궤간의유지를고려해야하는결점이있다.

◎종합안내표시기(Integrated Display Indicator, IDI)  역사 외벽및대합실벽상단에설치하며열차운행에관련된각종정보, 홍보, 광고, 뉴스속보등을표시하는장치

◎좌굴(挫屈, buckling, sun kink)   장출(張出)과같은현상이지만학술용어로궤도의역학적연구에이용된다.

◎좌굴강도(挫屈强度, buckling strength)   궤도의 좌굴현상에대한저항력을허용되는축압력으로나타낸것을좌굴강도라고한다.

◎좌굴방지판(挫屈防止板, bucking(or safty) cap(for increasing lateral) resistanse)  좌굴을 방지할목적으로도상횡저항력을높이기위하여침목저부에설치하는판을말한다.

◎좌굴저항(挫屈抵抗, resistance to buckling, resisting force against buck ling)  궤도의 좌굴에저항하는도상횡저항력, 도상종저항력및궤광강성의총칭이다.

◎좌굴하중(挫屈荷重, bucking load)   온도상승에 의한레일의축압력(軸壓力)이좌굴강도(좌굴저항력)보다크면급격한줄틀림이발생하여궤도는좌굴하게된다. 이와같이궤도가좌굴하려는축압력을좌굴축압력또는좌굴하중이라한다.

◎좌분기기(左分岐器, left - head turnout)   분기선이 기준선의좌측으로굴곡하여분기되는분기기를말한다.

◎주레일(主軌條, main rail)   분기기 기본레일의후방에서크로싱의양측에위치하고가드레일이부설되어있는레일을말한다.

◎주물크로싱(鑄物크로싱, molding crossing)  주조하여 만든크로싱을말하며일반적으로고망간강을주조하여만든다. 망간크로싱은주강(鑄鋼)을단일체(單一體)로만든것이다.

◎주변압기(Main Transformer)  고속철도 차량에적합한전압으로변성하기위한스코트결선변압기로3상을단상으로변환하여공급하는설비

◎주변압기(Main Transformer)  전차선을 통해차량으로수전되는고압의교류전류를차량내에서제어가가능한저압의교류전류로변환하는장치

◎주본선(主本線, principle main track)   정차장 내에있어서동일방향의열차를운전하는본선로가2개이상있을경우에그가운데에서가장중요한본선을말한다.

◎주신호기(主信號機, main signal)   일정한 방호구역을가지는상치신호기를말하며, 장내신호기, 출발신호기, 폐색신호기, 유도신호기, 엄호신호기, 입환신호기등이있다.

◎주약침목(注藥枕木, treated sleeper, treated tie)   목재를 방부처리(防腐處理)한목침목을말하며, 소재침목은목재를주약하지않고그대로사용하는침목을말한다.

◎주의신호(注意信號, caution signal)  열차는 주의신호의현시가있을때에는다음상치신호기에정지신호또는경계신호가있을것을예측하고그현시지점을지나서진행할수있다. 이때의운전속도는45 km/h(신호5현시구간은65 km/h)를넘을수없다.

◎주입침목(注入枕木, impregnated tie(or sleeper)  목침목의 중대한결점인부식을방지하기위한방부처리로서크레오소트유(油)를가압주입(加壓注入)한침목을말한다. 주약침목과같은뜻이다.

◎주파수분할다중접속(Frequency Distribute Mutiplexer Access, FDMA)  주파수 스펙트럼을여러구간으로나누어여러이용자가각기주어진주파수대역을겹치기않게사용하는다중접속방식

◎주행선(走行線, running(or open) track)   선로의 건설이완성되어개통된선로를말한다.

◎주행저항(走行抵抗, running resistance)   열차가 주행할때그운행방향과반대로작용하는모든저항을총칭하여말한다.

◎주행저항(Running Resistance)  차량이 평탄한직선선로를바람의영향을받지않는상태에서등속도로주행할때차량의진행을방해하는저항

◎줄맞춤작업(方向整正作業, lining)   궤도는 직선부에있어서는똑바르고, 곡선부에서는같은반경의곡율을유지할필요가있으며이보수작업을줄맞춤작업이라한다.

◎줄틀림(方向틀림, irregularity in line, alignment defect)   레일측면의 길이방향의불규칙, 즉궤간선에있어서의레일길이방향의정위치에서벗어난틀림을말하며, 방향틀림이라고한다.

◎중간배선반(Intermediate Distribution Frame, IDF)  건물과 건물간또는건물내층과층사이의케이블분배를위한단자대

◎중간건넘선(Intermediate Crossover, IC)  역과 역사이구간에서열차의주행선로를하행선에서상행선으로또는그반대로바꾸기위해선로전환기를설치한곳

◎중간기계실(Intermediate Equipment Room, InEC)  선로의 폐색구간중간에설치되는신호기계실로자동열차제어장치가설치된다.

◎중간정차장(中間停車場, intermediate station)   정차장을 선로망상의위치에의하여분류할때중간정차장은양종단정차장의중간에위치하는정차장으로대부분의정차장이여기에속한다.

◎중계기지국(Repeater Site, RS)  중앙제어센터와 이동무선국사이의통신중계에필요한전파송수신설비를갖춘기지국으로철도연변에일정간격으로설치됨

◎중계레일(中繼레일, compromised rail)  레일종별이 다른레일을접속하기위하여1개의레일의양단을다른단면으로제작한레일을말한다.

◎중계신호기(中繼信號機, repeating signal)   장내, 출발및폐색신호기에종속하여지형또는다른이유로신호현시를열차승무원이인식할수없을경우에주신호기의외방에설치하여그신호현시를중계한다.

◎중계이음매(中繼이음매, compromise joint)  이형(異形)이음매를말한다.

◎중력입환(重力入換, gravity yard)   화차를 높은곳에서낮은곳으로유전(流轉)시켜그중력을이용하여분해작업을하는입환방식이다.

◎중력조차장(重力操車場, gravity shunting)   조차장 전체가하구배사면(斜面)에있어중력만으로상방에서화차를전주(轉走)시켜입환을행하는조차장이다.

◎중앙사령실(Central Control Center)  서울~부산간전체전력계통을통합, 제어, 감시, 계측하는시설장비가설치되어있는곳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CPU)  컴퓨터의 중추부분으로입/출력제어, 연산처리, 데이터교환등의작업을수행하는장치

◎중위온도(中位溫度, middle temperature, mean of the annual maximum variation temperature)  장대레일 부설구간에있어서예상되는최고레일온도와예상되는최저레일온도와의중간치를말한다.

◎증기기관차(蒸氣機關車, steam(engine) locomotive)   증기기관(증기의팽창및응력을이용하여왕복운동을일으켜동력을얻는열기관)을이용한기관차를말한다.

◎증기철도(蒸氣鐵道, steam railway)   철도를 기관차의동력에의하여구별할때증기철도, 전기철도, 내연기철도등이있다. 증기철도는증기기관차로여객이나화물을운송하는차량을견인하는철도를말한다.

◎지락시유도위험전압(Short-circuit Induced Danger Voltage)  전력선의 지락고장시에통신선에발생하는유도전압

◎지방열차(地方列車, local train)   지방선로 또는지선에서운행되는열차를말한다.

◎지방철도청경계표(地方鐵道廳境界標, regional railway division boundary post)   지방철도청 담당구역의경계점에건식하여보수책임을명확히하기위한제표이다. 담당경계점의선로우측에세운다.

◎지배구배(支配勾配, maximum resistance grade)   기존의 선로에서동력차가최대로견인력을필요로하는구배를말한다. 제한구배와일치한다.

◎지상신호방식(地上信號方式, way side signal)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지상에건식된신호기에의하는신호방식이다.

◎지선(支線, branch line)   철도망(鐵道網)상, 또는철도영업상간선이나본선에서분기하여주로지방적교통에제공되는선로를말한다.

◎지역사령실(Regional Control Center)  중앙사령실의 하위계층으로중앙사령실에서할당하는지역의전력계통을제어, 감시, 계측하는시설장비가설치되어있는곳

◎지장물검지장치(Intrusion Detector)  선로를 횡단하는고가차도또는낙석이우려되는비탈면에설치되어선로에장애물이떨어지는것을검지하여열차가장애물들과충돌하는것을사전에예방하기위하여설치하는장치

◎지접법(支接法, supported joint)   이음매를 침목직상부에두는방식을말한다.

◎지표철도(地表鐵道, surface railway)   철도를 시공기면의위치에의하여분류하였을때고가철도, 지하철도에대응하는말로서지상에설치한철도즉일반적인철도를말한다.

◎지하선(地下線, under ground line)   지하에 부설되어있는선로를말한다.

◎지하역(地下驛, under ground station)   지하역에는 지평에부설된선로를횡단하는일반지하도와홈을연결하는구내지하통로를조합하여이사이에지하역사를설치한경우와선로가지하로되어있는지하철도의역이있다.

◎지하철(地下鐵, subway, under ground railway)   노선의 대부분이지하에건설되어있는대량수송기관으로서의도시철도를말하며일반적으로전기철도이다.

◎직결궤도(直結軌道, solid bed track)   넓은 의미로는재래형궤도구조에서어떤구성요소를생략하여레일을궤도지지체에직접적으로결합시킨궤도로서무도상궤도나무침목궤도를포함하며, 협의로는레일을체결장치만으로궤도지지체에직접결합시키는궤도를의미한다.

◎직결도상(直結道床, solid track - bed)   레일을 도상에직접체결하는도상을말하며재료의수명연장, 보수작업량경감및경제상의이유로개발되고있다.

◎직통열차(直通列車, throush train)   중도에서 갈아탈필요없이통하는열차, 또는도중에서정차하지않고목적지로곧바로가는열차를말한다.

◎진공차단기(Vacuum Circuit Breaker)  진공 중에서의높은절연내력과아크생성물의진공중으로급속한확산을이용하여소호하는구조를가진차단기.

◎진로레버식(進路레버식, route lever system)  각 진로마다한개씩의정자를설치하고이것을취급하여그진로를설정하는방식으로진로정자식(進路挺子式)이라고도한다.

◎진로선별식(進路選別式, route selection system)  진로의 입구에설치한진로정자와도착점에설치한선별압구(push button)를취급하여하나의진로를선별설치하는방법으로많은진로에대하여도정자를공용할수있으므로큰역구내에설치한다.

◎진로표시방식(進路標示方式, route signal system)   진로표시방식은 열차가신호기의방호구역내에진입하는것의가부(可否)를나타내는것으로매진로마다신호기가많아불리하다.

◎진분분기기(振分分岐器, unsymmetrical split turnout)   직선궤도에서 좌우양측의궤도를부등각으로나누어벌어지게한분기기이며, 분개분기기(分開分岐器)라고도한다. 양개분기기의비대칭형이다.

◎진행신호(進行信號, proceed(or clear) signal)   열차 또는차량은진행신호의현시가있을때는그현시지점을넘어서진행할수있다. 이것은진행을하라는신호가아니라이지점을넘어진행할수있다는의지를표시한다.

◎진행정위식(進行定位式, normal clean system)   평상시 신호기의현시가진행을나타내는방식을말하며주로복선구간에서사용하며, 단선구간은정지정위식을사용한다.

◎짐크로(jim - crow)   레일을 휘거나휘어진레일을바로잡는데사용하는레일굴곡기(屈曲機)를말한다. 즉레일횡방향의버릇고치기또는분기기의조립용레일만들기등에사용하는것으로나사식과유압식의2종류가있다.

◎짧은노스레일(短鼻端軌條, short nose rail)   조립크로싱의 노스레일중에서긴노스레일에접합되어분기되어나가는짧은것을말한다.


◎차고(車庫, car shed)   차량 검사, 수선및수용을하기위한차고를말한다.

◎차내경보장치(車內警報裝置, car warning device)   요주의(要注意) 또는위험구역에열차가접근할때기관사에게부져(buzzer)등으로정보를알려주는장치이다.

◎차내신호장치(車內信號裝置, cab signal)   차량의 운전대에설치된신호현시장치를말한다. 200 km/h 이상의고속운전에서는차상신호방식을채택하여야한다.

◎차단공사(遮斷工事, block works)  선로상에서 차량운행을중지하고하는공사

◎차단기 (Circuit Breaker)  이상상태특히단락상태에서의전로를개폐할수있는장치

◎차량(車輛, rolloing stock)  한쌍의 찻바퀴를갖춘두조이상의차축위에차체를실어전용의궤도위를주행할수있는구조물로서여객이나화물의운송을목적으로하는차량과이들차량을견인하기위하여동력을장비하여주행하는차량을총칭

◎차량기지 수용능력(車輛基地收容能力, car receiving capacity of shunting yard)  여객차(전동차, 기동차, 객차등) 또는기관차차량기지에서최대동시(同時)유치열차수또는차량수를말한다.

◎차량연결통로(Gangway)  편성열차간을 연결하는장치로승객들의차간이동시안전을확보하고차량곡선운행시일정공간을마련, 부드러운곡선주행을위한장치

◎차량접촉한계(車輛接觸限界, fouling point, Clearance of track)  본선과 측선또는측선과측선의각선상에동시에차량이진입시차량의접촉을피할수있는거리및위치.

◎차량접촉한계(Fouling Point)  선로가 분기되는지점의양선로에열차가동시에위치할때열차끼리서로접촉하지않는최소간격

◎차량접촉한계표(車輛接觸限界標, car limit post)  차량접속한계를 나타내는표지로본선과측선또는측선과측선사이에설치한다.

◎차량한계(車輛限界, car gauge, car limit)  차량 제작시일정규격을결정하기위하여규제해놓은수치로서,차량의어떤부분도이한계에저촉되는것이허용되지않는한계

◎차량한계(Rolling Stock Gaug)  차량을 레일위에올려놓은상태에서차량최외곽부가돌출되어서는안되는좌우상하의한계치수

◎차륜(Wheel)  동력을 전달받아차량이레일위를구르게하는바퀴

◎차륜막이(車輪止, car stop scotch block)  유치된 차량의유동을막기위해유치차량의차륜에설치하는장치

◎차막이(車止, buffer stop, car stopper)  선로의 종점에있어차량의일주를방지하기위해서설치하는설비

◎차막이선(車止線, blind siding)  차량의 일주를방지하기위하여설치한별도선로

◎차상컴퓨터장치(OBCS)  열차운행을 위한제반장치제어시발생하는모든사항을진단하고조치하는열차위에설치되어상호연결된컴퓨터장치

◎차상컴퓨터장치(On-board Computerized Equipment, OCE)  열차자동제어장치의 일부분으로열차의운전실에설치된차상컴퓨터장치로서지상의궤도회로를통하여전송된열차운행정보를수신·분석하여운행허용속도를표시하고열차속도를자동으로제어하는장치

◎차장차(車掌車, conductor car, caboose car)  차장이 승무하여여객및화물취급업무에종사할수있도록한차

◎차체(Car Body)  차량의 외곽을형성하는철강구조물

◎차축(Axle)  차륜을 양쪽에유지시키기위해바퀴사이에설치되는축

◎차축발열검지장치(Hot Box Detector, HBD)  열차의 차축베어링온도를측정하여일정온도이상으로상승할경우열차의운행속도를제한하거나정지시키는장치(약30km 간격으로설치)

◎차폐계수(Screen Factor)  유도전압 등으로부터차폐효과정도를나타내는계수

◎천분율(千分率, permillage, permill)  구배표시단위(수평거리1,000에대한고저차)

◎천차대(遷車台, transfer table)  병행되어 있는선군의중간에대차를설치하여차량을적재하고한선에서타선으로전환시키는장비로협소한구내또는공장내에많이설치된다.

◎철근콘크리트침목(鐵筋콘크리트枕木, reinforced concrete sleeper, reinforced concrete tie)  철근 콘크리트재질의침목

◎철도(鐵道, railroad, railway)  침목위에 철재의레일를시설한궤도위를특수한바퀴로된차량으로여객이나화물을운송하는설비를말함.

◎철도개량(鐵道改良, reconstruction of railway, railway improvement)  

기설철도의 선로를증설하여복선화하거나곡선및구배를개량하여수송력의증강을도모하는것

◎철도계획(鐵道計劃, railway planning)  철도계획의 장래계획으로투자계획과영업계획으로대별됨

◎철도공학(鐵道工學, railway Engineering)  철도의 건설,운영,보수등에필요한기술상의학문

◎철도방비림(鐵道防備林, forest for defence of track)  철도를 재해로부터지키기위한방호수단의일환으로철도연변에조림한삼림

◎철도보수(鐵道補修, maintenance of railway)  열차가 안전하고승차감이좋게주행하도록선로및차량등시설물을양호한상태로유지관리하는것.

◎철도부설(鐵道敷設, construction(or building) of railway)  선로를 증설하거나신설하는것

◎철도부설권(鐵道敷設權, railway building concession, railway charter)  철도를 부설하는권리

◎철도승차권 전산발매시스템(Computerized Railroard Ticketing System, CORTIS)  철도승차권 예약, 발매등의고객서비스를제공하는전산시스템의일종으로철도청이운용중인설비

◎철도운영정보시스템(Korean National Railroad Operation Information System, KROIS)  운수정보 및정비창정보를처리하며CORTIS로부터여객정보를받아정보를처리하는철도청의전산시스템

◎철도차량(Rolling Stock)   동력을 차륜에전달하여레일위를주행하여여객이나화물을운송하는목적으로사용하는차량의총칭

◎철침목(鐵枕木, steel tie)  철도초기 1860년경영국에서시험적으로사용된이후독일·스위스에서많이사용된강재로된침목

◎첨단포인트(尖端轉轍器, split switch, point switch)  구조에 따른포인트의한종류로가장많이사용되는모양의포인트이며2개의첨단레일을설치한다. 이것은열차의주행을원할하게하나첨단부의선단이손상되기쉬우므로각종의단면형상으로선단부보강을고려하여야함.

◎첨단레일(尖端레일, tongue rail)  분기기의 포인트부에있어서레일첨단이얇게삭정되어가동하는레일

◎초음파탐상기(超音波探傷器, ultrasonic flaw detector,ultrasonic rail tester)  초음파에 의하여레일의손상을탐지하는장비

◎총다지기(總다지기, overall(cor continous through) tamping of ballast)  궤도틀림을 보수하는작업의일종으로도상다지기작업

◎최고속도(最高速度, maximum speed)  차량 운행최고속도로설계최고속도와영업최고속도가있음

◎최급구배(最急勾配, maximum grade, steepest grade)  열차운전 구간중경사가가장심한구배값

◎최대축중(最大軸重, maximum axial load)  1개차량이부담할수있는최대의중량으로차량최대허용하중을축수로나눈것.

◎최대축중(Maximum Axial Load)  1개차축이부담할수있는최대중량으로차량최대허용하중을축수로나눈것

◎최소곡선반경(最小曲線半徑, minimum radius of curve)  선로구간중 곡선반경은가능한한큰것이좋으나, 불가피하게반경이작은곡선을두어야할경우, 궤간, 열차속도, 차량의고정축거등에따라최소로제한한곡선반경

◎최소구배(最小勾配, minimum grade)  배수 등의사유로선로구배의최저값을제한하는구배

◎추전환기(錘轉換器, switch stand with weight, weighted point lever)  전철기중 가장간단한것으로주로첨단레일을기본레일에밀착시키는역활을한다.

◎축거(Wheel Base)  전후 또는대차간에고정되어있는차축중심간의거리

◎축방향력(軸方向力, axial force paralled force)  길이방향으로 작용하는힘(레일온도변화에의한축력,제동및시동하중등)

◎출구유도등(Lightings of Exit)  터널내의 비상사태시사람들을터널밖으로유도하기위한등

◎출발선(出發線, departure track)  정차장에서 열차의출발에주로사용되는선로조성이끝난열차가출발할때까지대기하며차량의검사, 제동관연결, 견인기관차연결, 제동기시험등의작업을한다.

◎출발신호기(出發信號機, starting signal)  정차장에서 진출하려는열차에대한신호기로써해당신호기의안쪽으로진입의가부를지시함.

◎출발역(出發驛, starting station)  선로의 시점에있는역으로열차가시발하는역

◎출발저항(出發抵抗, starting resistance)  정지하고 있는열차가수평직선궤도에서출발할때받는저항

◎측선(側線, siding or side track)  본선이외의 모든선로

◎치궤조식철도(齒軌條式鐵道, abt system railway, toothed railway)  주행레일이외의 치형또는사다리형의래크(rack) 레일을부설하고, 동력차에설치한치차에의해급구배선을운전하는철도

◎침목(枕木, sleeper, tie)  레일을 소정위치에고정시키고지지하며레일을통하여전달되는차량의하중을도상에넓게분포시키기위해레일밑에깔아놓은궤도재료를말하며목침목과콘크리트침목, 철침목등이있다.

◎침목간격(枕木間隔, spacing of sleeper, tie spacing)  레일과 견고한체결에적합하고열차하중을지지할수있는강도를유지하기위해침목을배치시키는간격

◎침목간격재(枕木間隔材, guard timber)  침목의 간격을일정하게유지하기위하여설치하는재료

◎침목계재(枕木繫材, guard timber)  교량 침목에있어서훅크볼트만으로서는고정되기어려우므로침목의이동을방지하기위하여침목양단에설치하는목재, 철판, 앵글, 중고레일등의용재

◎침목부식(枕木腐蝕, corrosion of tie)  목침목이나 철침목의부식

◎침목증설(枕木增設, tie addition)  부설외 있는침목사이에부가하여침목을더부설하는것

◎침목충해(枕木蟲害, insect pests tie)  목침목이 벌레에의하여입는피해

◎침목할열(枕木割裂, crack tie)  목침목이 건조수축등으로인하여발생한갈라진현상

◎캔트(cant, superelevation)  레일내측을 기준으로외측레일을높게하여원심력과중력과의합력선이궤간의중앙부에작용토록하는데이때외측레일과내측레일의고저차를말함.


◎캔트부설(캔트敷設, canting)  곡선부에서 분기부를제외하고곡선반경과그곡선을통과하는열차속도에따라산식에의하여캔트를붙이는것


◎캔트부족량(캔트不足量, permissible deficiency of elevation)  평형속도를 위한평형캔트량보다부족한캔트량


◎캔트설정속도(캔트設定速度, governing speed to determine elevation)  캔트설정의 기준이되는열차속도를말함.


◎캔트체감거리(캔트遞減距離, radual-decrease distance diminishing distance)  캔트를 체감하는거리. 캔트의체감은완화곡선전장에걸쳐, 완화곡선이없는경우에는원곡선의시종점으로부터캔트의600배이상길이에서체감함.


◎컴퓨터예약시스템(Computer Reservation System, CRS)  승차권을 컴퓨터로예약하는시스템


◎케이블 배전반(Combinned Distribution Frame, CDF)  장비와 사용자간케이블접속또는분배를위한단자대


◎케이블트로프 터널형,교량형,토공형(Cable Through -Tunnel,Bridge,Ground, CT - T, CT - B, CT - G)  고속철도 연변에전력,신호,통신용케이블을함께모아수용가능하도록만든관로로터널형(CT-T), 교량형(CT-B) 및토공용(CT-G)형이있다.


◎케이블트로프(Cable Trough)  여러가지 전선을설치하는관로로서선로변에설치한전선통로


◎케이자크로싱(k字轍叉, center frog of crossing)  다이아몬드 크로싱에사용하는k자형크로싱


◎콘크리트침목(콘크리트枕木, concrete tie)  콘크리트를 재료로한침목


◎콘크리트침목궤도(콘크리트枕木軌道, concrete tie track)  콘크리트침목을 부설한궤도


◎크로싱(crossing, frag)  분기기를 구성하는일부분으로궤간선이교차하는부분, V자형의노스레일과X자형의윙레일로구성되어있다.


◎크로싱조립(크로싱組立, built-up crossing)  크로싱 부품을조립하는작업


◎크로싱각(크로싱角, crossing angle)  분기 또는교차에있어기본선과분기선의교차각도


◎크로싱 결선부(크로싱缺線部, gap in frog)  기본선과 분기선이교차하는곳에차륜이통과하는통로


◎크로싱교점(크로싱交點, crossing point)  크로싱에서 궤간선이교차되는점


◎크로싱노오스(크로싱鼻端, nose of crossing)  크로싱을 구성하는V자형의노스레일


◎크로싱번호(크로싱番號, crossing number)  크로싱의 크기를나타내는번호로크로싱교점과후단과의거리를후단의범점길이로나눈값.


◎크로싱인후(크로싱咽喉, throat of frog)  크로싱을 구성하는X자형의윙레일에있어서교차지점의차륜통과지점


◎크로싱전단(크로싱前端, toe of crossing, toe of frog)  크로싱 윙레일의끝단


◎크로싱후단(크로싱後端, heel of crossing, heel of frog)  크로싱 노스레일의끝단


◎키로표(키로標, kilometer post)  선로의 거리를km로표시하여설치한표지


◎타력구배(惰力勾配, momentum grade, tie tamper)  제한구배보다 심한구배라도그연장이짧은경우열차의타력에의하여통과할수있는구배


◎타이패드(tie pad)  열차주행시 레일에발생하는고주파진동을흡수하기위하여레일과침목,타이플레이트와침목, 레일과타이플레이트사이에설치하는고무제완충판


◎타이플레이트(座鐵, tie plate)  레일의 체결을강화하기위하여레일과침목사이에삽입하는철판


◎탄성체결(彈性締結, elastic fastening, flexible fastening)  열차주행시 레일에발생하는고주파진동을흡수하기위하여고안한탄성이충분한체결방법


◎탈선(脫線, derailment, run off the rails)  선로상태의 불량, 화물의편적차량의불량또는선로상의장애물등으로기관차또는객화차가선로상을벗어나는열차사고, 궤도이탈


◎탈선포인트(脫線轉轍器, derailing point, derailing switch)  한선에서 착오로타선에진입하여발생되는충돌과기타운전사고를방지할목적으로차량을일시탈선시키는전철기


◎탈선방지가드레일( 脫線防止가드레일, guard rail to prevent derailing)  급곡선부에서 외측레일에횡압이작용하여레일에편마모가심하고차륜의플랜지가마찰에의하여외측레일에올라타는현상을방지하기위하여곡선의내측에설치하는호륜레일


◎터널기재갱(Tunnel Reservation)  전기설비를 설치하기위하여확보한터널내의전기실


◎터널내 경보장치(Tunnel Alarm Equipment)  터널내에서 작업하는보수인력의안전을보장하기위하여열차가터널에접근할때자동적으로경보를발생하는장치(터널입구마다설치)


◎터널조명(Lightings of Tunnel)  터널내 작업등을위해설치되는조명설비


◎테르밋용접(테르밋鎔接, thermit welding)  양레일을 예열하고간극에테르밋이라고칭하는산화철과알루미늄의분말혼합용제를점화시켜발생하는고열과화학반응에의하여유리된순철을용융하여시행하는용접


◎텅레일(tongue rail)  첨단 레일이라고도하며, 분기기에붙어있는가동레일의일종으로그형태가레일끝에서앞쪽으로향하여혀모양으로뾰쪽하게만든레일


◎토공정규(土工正規, roading diagram, roadway diagraph)  철도선로의 도상,깍기,돋기의비탈등노반횡단형상과시공기면이상부분의주요치수를도시화한것


◎토크백(talk back)  운전실, 신호실, 구내원실과운전정보교환을위하여신호기, 전철기부근에설치된장치로서자장치, 모장치가있다.


◎통과역(通過驛, through station)  정차의 필요성이없어열차가정차하지않는역


◎통과신호기(通過信號機, passing signal)  출발신호기에 종속하는원방신호기로장내신호기의하위에설치하며장내신호기의위치에서그열차에대하여그정차장의통과가부를예고하는신호기


◎퇴행운전(退行運轉, backward operation, reverse operation)  열차가 도중에서최초의진행방향과반대의방향으로운전하는경우를말함


◎트랙 재크(track jack)  보선작업용 기구의일종, 궤도의면맞춤, 침목갱환, 침목다지기작업등에서궤도를들기위하여사용되는도구


◎트로리 버스(trolley bus)  무궤도 전차로가공복선식의전차선에서차량의집전장치를통하여전력공급을받아레일을이용하지않고노면위를주행하는버스형의차량에의한수송기관


◎특수강레일(特殊鋼레일, specail steel rail)  특수강을 사용하여종래보다내마모성이강하게만든레일로선로의중요한부분이나마모가심한개소에사용

◎특수신호(特殊信號, specail signal)  낙석, 낙뢰, 강풍또는긴급열차를방호하기위하여경계를필요로할때빛또는음향에의해서신호를발생하는장치


◎파단( 破端, split web at rail end)  이음매 볼트부근이응력집중의원인으로방사선형으로발생하는균열


◎파상마모(波狀磨耗, rail grinding corragation)  

도상이과도하게견고한개소와콘크리트도상등레일의지승체가견고하여탄성력이부족시레일길이방향으로수cm 간격으로발생하는파형의마모.


◎파저(破底, broken base)  레일 저부가레일못과침목과의지나친밀착관계로파손되는것


◎팬터그래프(pantagraph)  전기기관차의 지붕에설치하여전차선으로부터전기를받아들이는장치로습판형으로된집전장치.


◎판토그라프(Pantograph)  열차의 전원을공급하는전차선으로부터전원을차량에전달하는중간매개체


◎팬터마모판(팬터磨耗板, panta graph slipper)  전기기관차에 있어전차선으로부터전원을받기위하여팬터그래프에설치된탄소판.


◎편개분기기(片開分妓器)  분기하는 두개의선로중1개선은진입선로와같은방향으로, 1개선은진입방향에일정한각도를두고분기하는분기기


◎편마모(片磨耗, partial side wear)  급곡선부에서 레일과차륜이접촉면적이적은상태에서곡선외측레일면에발생하는마모


◎편위(Stagger)  판타그래프 습동판의편마모를방지하기위하여전차선이궤도중심에서좌,우로치우친정도


◎평균속도(平均速度, average speed)  열차의 운전거리를정차시분을제외한실제운전시분으로나눈속도


◎평면교차(平面交叉, level crossing)  도로와 철도, 또는철도와철도가동일평면에서교차한형태


◎평저레일(平底레일, flat-bottomed rail)  1831년고안된Ⅰ형레일로서동일단면적으로는단면2차모멘트가크고레일을침목에체결할때안전도가크며체결장치가간단하여세계적으로보급되어사용되고있음.


◎평행개소(Overlap)  고속으로 주행하는열차에전기적, 기계적인연속성을유지하기위해일정구간(4경간) 전차선로설비가중첩되어설치되는개소


◎폐색구간(閉塞區間, block section)   2 이상의열차를동시에운전시키지않게하기위하여일정한거리로분할한구역을말함.


◎폐색구간(Block Section)  한 열차가점유하는동안다른열차가진입할수없도록구분된선로구간


◎폐색신호기(閉塞信號機, block signal)  폐색구간의 시단에설치된신호기로서그구간의운전조건을지시함.


◎폐색장치(閉塞裝置, block system)  정차장 상호간에열차가충돌함이없이열차와열차사이에항상일정한간격이확보되도록하는방법으로시간간격법과공간간격법이있다.


◎폐쇄회로TV (Closed Circuit Television, CCTV)  건물 또는원격지감시취약지역에카메라를설치하여모니터를통해감시하는보안설비


◎포링입환(포링入換, poling method shunting)  화차의 연결을사전에모두풀어놓고화차의인상선에병행하여설치된입환전용의폴링선에서폴링차가횡방향에돌출한pole을사용하여화차를순차적으로밀어목적선로에입환시키는방법


◎포인트(轉轍器, point switch)  열차 또는차량을한궤도에서다른궤도로연결시키기위하여설치한분기기의전방에설치하여방향을유도하는설비를말하며한쌍의기본레일, 한쌍의텅레일, 전철봉등으로구성된다.


◎포인트전단(轉轍器前端, toe of switch)  포인트부의 분기기전단쪽에서의시작지점


◎포인트후단(轉轍器後端, heel of switch)  포인트 부의리드부쪽으로의끝지점


◎폴링조차장(폴링操車場, poling yard)  폴링입환 방법에의하여차를조차하는조차장


◎표정속도(表定速度, commercial speed)  운전구간의 거리를도중정차시분을가산한전소요시간으로나눈속도


◎표준궤간(標準軌間,standard gauge)  궤간거리가 표준치인1,435mm인것을뜻하며세계각국의대다수가표준궤간을사용하고있음


◎표준구배(標準勾配, standard maximum grade, Standard Gauge Railway, rulling grade)  열차운전계획상 정거장사이마다조정(査定)된구배로서역간에임의지점간의1km 연장중가장급한구배를말함.


◎표준궤간철도(標準軌間鐵道, standard gauge railway)  표준궤간을 사용하는철도


◎표준활하중(標準活荷重, standard live load)  선로구조물을 설계시적용하는활하중으로표준화시킨활하중


◎표지전철기(標識轉轍器, switch stand with ratch handle)  손잡이를 들어수평으로회전시켜포인트의개통방향을표시하는전환기의일종


◎풍속검지장치(Strong Wind Detector)  풍속을 측정하는장치로측정된바람의세기에따라중앙통제센터의종합사령자가열차의운행속도를감속키기거나열차운행을중지시킴(약20km간격으로설치)


◎플랜지웨이(輪綠路, flange way)  차륜이 통과할수있는통로


◎플레쉬벗트용접(플래쉬벗트鎔接, flash butt welding)  용접할 2개의레일단부를약2mm 띄어전류를통하게한후양단부를접촉과분리를반복하여전류회로를단락시키면전기저항에의하여열이발생한다. 이때양모재를강압하여접합하는용접


◎피난선(避難線, catch siding safety siding)  정차장에 접근하여본선에급구배가있을경우만일차량고장과운전부주의등으로차량이일주하거나연결기절단이발생하여차량이도중에역행하여정차장내에진입함으로서다른열차또는차량이충돌하는사고를방지하기위하여설치하는측선


◎피뢰기(Lighting Arrester)  이상충격파가기기에침입하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선로와대지간에접속하는장치


◎피뢰기(Arrestor)  전원회로에 돌발적인이상고압발생시회로를보호하기위해설치된장치


◎피시침목(p.c 枕木, prestressed concrete sleeper, prestressed concrete tie)  보통 콘크리트침목으로서는균열이발생하는결점을대폭보강한프리스트레스콘크리트침목


◎하본선(下本線, down main track)  종점쪽으로 운행하는방향의본선


◎하선(下線, down track)  종점쪽으로 운행하는방향의선로


◎하수강(Drop Tube)  터널 및건넘선개소등에서전차선및조가선을지지하기위해취부되는설비


◎하역기계(荷役機械, freight handling machinery)  화물을 적재및하차하기위한기계


◎험프입환(험프入換, hump shunting)  취급 화차수가많은경우입환작업능률을향상시키기위하여구내의적당한위치에험프라고하는소구배면을구축하고,입환기관차로화차를압상하여하방에부설되어있는분별선으로화차의중력을이용하여해체입환시키는방식


◎험프조차장(험프操車場, hump yard)  험프입환방식을 이용한화물조차장


◎험프의 작업능력(험프의作業能力, capacity of hump)  


No = TN / { ( ℓN / Vo ) + t }

No : 험프의해석작업능력(량/일)

N : 1개열차의연결화차수

T : 1일작업시간(sec)


ℓ: 화차1량의길이(m)


Vo : 압상속도(m/sec)

t : 전후열차의시격(sec)


◎현접법(懸接法, suspended joint)  레일의 이음매를직접침목위에올려놓고지지하는것이아니고침목상간의중간부에두는이음매방법으로이음매판에무리가가기쉽고레일끝처짐현상이일어남


◎현수철도(懸垂鐵道, suspended railway)  차체가 궤도아래에매달려1∼2본의레일위를차량이주행하는철도


◎현장키로정(現場키로程, job site kilotage)  철도 노선선정후세부노선측량시여러구간으로나누어서구간별로측정된거리


◎협궤(狹軌, narrow gauge)  궤간거리가 표준치인1,435mm보다좁은궤도


◎호퍼차(hopper car)  화차의 일종으로하차에편리하도록깔대기모양으로만든화차, 주로석탄수송에많이사용됨.


◎혼합제동(Blending Brake)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시스템을이용하여열차의속도가고속인경우전기제동을사용하여일정한속도로낮춘후보완적으로공기제동을사용하여열차를정지시키는제동방식


◎홈붙이 레일(grooved rail)  레일 두부편측에차륜의윤연로(flange way)가달린레일


◎화물보관고(貨物保管庫, storage house of freight)  소급화물을 화주에게인도할때까지보관하기위하여화물취급소부근에설치한장소


◎화물설비(貨物設備, accomodations for freight service)  각역에 집결되는화물을하차로적재및하차작업을하기위한시설및장비


◎화물적하선(貨物積荷線, loading track)  화차를 열차에서해방시켜화물홈에차입하여화물의적재및화차작업을하기위한측선


◎화물적하장(貨物積荷場, freight platform)  화물을 취급하는정차장에서차급화물을적하하기위해서여객승강장과는별도로설치하는홈,위치는역본체를향하여좌측에두는것이보통이다.


◎화물지붕덮게(貨物지붕덮게, freight shed)  화물이 눈·비나직사광선으로손상되지않게화물홈에설치한지붕덮게


◎화물취급소(貨物取扱所, freight office)  수송화물의 접수와운임계산등을행하는장소


◎화물통로(貨物通路, car load drive way)  화물, 수소화물등을운반하기위한통로로통로의폭은취급화물량, 소운송차의크기, 회전반경, 적하장에접하여정차하는방법등에따라결정된다.


◎화물선(貨物線, freight line, goods line)  화물 수송을전담하는선로


◎화물역(貨物驛, freight station)  여객을 취급하지않고화물만을취급하는역으로화물취급량이특히많을때지정한다.


◎화물열차(貨物列車, freight train)  화물수송을 전담하는열차로피견인차가화차로만편성되어있음.


◎화물철도(貨物鐵道, freight railway, goods railway)  화물 수송을전담하는철도


◎화차(貨車,freight car)  여객을 제외한화물을수송하는차량으로유개차,무개차,냉장차,조차,장물차등이있음.


◎화차조차장(貨車操車場, shunting yard)  화물을 가장신속하고능률적으로수송하기위하여행선지가다른다수의화차로편성되어있는화물열차의재편성작업을하는장소


◎화차제동(貨車制動, wagon braking)  험프조차장에서 작업의안전과작업능률의향상을도모하기위하여화차를제동하는것


◎환산량수(煥算輛數, rated cars)  기관차의 견인력을감안하여객화차환산법에의해중량의영공별을기초로차량을환산한량수로객차는40톤,화차는43.5톤을1량으로함.


◎환산키로정(煥算키로程, real kilometer, equivalent kilometer)  현장키로정에 파정을가감하여환산한시점부에서부터의실제거리


◎환상선(環狀線, belt line, loop line)  순환선을 말한다.


◎활주(Slide)  열차제동시 정지하려는힘이레일과차륜사이에작용하는마찰력보다클때발생하는차륜이레일위에미끌리는현상


◎회생제동(Regenerative Braking)  발전제동과 동일한전기적인제동방식의일종으로발전제동에의해발생한전력의일부를저항기의열로소비시키지않고이에너지를회생시켜유용하게사용할수있도록하는방식


◎횡단전선관(Intersectional Conduit)  "고속철도선로양측으로포설되는배전선로를건너편으로횡단시키기위하여설치되는전선관"


◎흐름방지장치(Midopoint Anchor)  인류구간 중간에설치되어전차선로가한쪽으로치우치는것을방지하는장치


1-10


1급선(一級線, 1st class)   국철에서는 선로의중요도와수송량및열차속도에따라1∼4급선의4등급으로구분한다. 국유철도건설규칙에1급선은속도150km/h , 열차하중LS-22 이상인선로로규정하고있다.


1종건널목(一種건널목, grade crossing(or level crossing) with crossing bar(or gate)  차단기, 경보기및건널목교통안전표지를설치하고차단기를주야간계속작동하거나또는건널목안내원이근무하는건널목을말한다.


제1,2호열차  "기존TGV-R(프랑스북선)을기본으로우리나라의지형, 기후등의조건에맞게성능을개량하여프랑스에서제작한첫번째열차"


제13호∼제46호열차  프랑스로부터 기술을이전받아국내제작사에의해제작되는열차


제1종경계(第一種警戒, class A watch)   기상경보가 발령되었거나강풍또는집중적인폭우로재해가예상될때실시하는선로경계로서보선계원의전부또는일부가출동하여전구간을경계하는경우를말한다.


제1종연동장치(第一種連動裝置, 1st class interlocking)   신호기, 전철기상호간의연쇄를신호취급소에설치되어있는제1종연동기에의하여동시에조작하는장치이다.


2급선(二級線, 2nd class track)   2급선은대체로주요한간선또는수송량이특히많은선을말하며현재국유철도건설규칙에서는최고열차속도120 km/h, 차량의축중은22 t으로하고있다.


2위식(二位式, two-position system)   신호기의 내방즉열차의진로1구간만의상태를표시하는것으로진행(進行)과정지(停止)를기본으로한다. 완목식(야간색등)과전기식(색등식)이있으며, 폐색신호기에는사용되지않는다.


2정이음매법(二挺이음매法, two tie joint)  2정이음매법은지접법에서지지력부족을보강하기위하여2개의보통침목을병설하고볼트로체결하여사용하던가광폭의1개침목을사용하여지지면적을배가(倍加)시킨것이다.


2종건널목(二種건널목, grade crossing(or level crossing) with crossing signal(or arming))  경보기와 건널목교통안전표지만설치한건널목을말한다.


제2종경계(第二種警戒, class B watch)   기상주의보가 발령되었거나계속적인강우로재해가예상될때행하는선로경계이며, 보선계원의일부가출동하여지정한장소또는구간을경계한다.


제2종연동장치(第二種連動裝置, 2nd class interlocking)   신호기의 취급은신호취급소에서전철기의취급은현장에서수동전환하고이들상호간의연쇄를기계연동기또는전기연동기에의하여조작하는장치이다.


2중안전장치(二重安全裝置, fail - safe)   고장발생시 안전한상태로유지시킬수있는장비또는시스템을말한다.


2중탄성체결(二重彈性締結, double elastic fastening)   

레일저부의 상하양면을탄성적으로체결한것을말한다. 이탄성은일반적으로는레일저부상면에서는판또는코일스프링으로, 하면에서는레일패드로취하고있다.


3 종건널목(三種건널목, thirth class koad crossing)  건널목의 보안장치유무및방호능력의분류법의일종으로건널목교통안전표지만설치한건널목을말한다.


3차포물선(三次抛物線, cubic parabola)  완화곡선 선형의일종으로캔트체감을직선적으로하는데적당한형상이다. 주로많이사용하는선형으로y=aχ³의방정식에의해좌표를구한다.


제3호∼12호열차  프랑스에서 제작하여국내에도입되는열차


제3레일(第三軌條, contract rail, third rail, conductor rail)   전기차에 운전용전력을공급하기위한전차선의일종으로전기차하부의집전장치에접촉하기위하여궤도와평행하게부설된레일을말하며, 터널등에서높이의제한을받을때채택한다.


4 급선(4 級線, 4th class track)  

선로의건설과보수에있어서수송량과열차속도에따라선로의등급을정하고2등급에해당하는선로구조로하여경제적인보수를한다. 4급선은선로등급의최하위로서열차최고속도도70 km/h로노반부담력은L-18이다.



A-Z

AREA : American Railway Engineering Association  미국철도기술협회.


ATO : Automatic Train Operation  자동열차 운행장치.


ATC : Automatic Train Control  자동열차 제어장치.


CTC :열차집중 제어장치참조.


CV케이블(Cross-linking Polyethlene Insulated Cable)  폴리에틸렌의 내열성결점을개선한cable로지중선로건설용으로사용.


C-찬넬(C-Channel)  터널내에서 하수강및각종구조물을취부하기위해콘크리트내부에설치되는C형상의설비


HMP(Hot melted packing)  레일과 레일좌면사이에열가소성수지를주성분으로하는패킹을삽입하는데통전가열로서용융변형하는조절패킹(가변패드)의일종이다.


H형강주(H Beam)  토공 및교량개소에서전차선로설비를취부하기위한지지물


ICD(아이씨디, I.C.D, inland clearance depot)  컨테이너 내륙통관기지.


I형이음매판(I形繼目板, toeless joint bar, I - section fish plate)  I 모양으로되어있는이음매판으로주로사용되는형상이다. 레일두부의하부와레일저부상부곡선의2 부분에서밀착하여쐐기작용을하는두부밀착형과이음매판상하부의접촉부분의일부를띄어놓은두부자유형이있다.


L 상당치(L 相當値, L - equivalent load)  실제의 주행차량이표준활하중과축거도축중도다르므로건조물에주는영향이다르기때문에어떤스판에있어서모멘트또는전단력을표준활하중(L하중)에의한것과비교한값을말한다.


L형이음매판(L形이음매板, flange(or angle) joint bar)단책형(短冊形)이음매판에하부플랜지(lower flange)를붙여서단면을증가시켜강도를높인구조로서플랜지를레일저부의상면에밀착토록하여횡압저항이크고놋치(notch)에스파이크를박아복진을방지할수있다.


L 형이음매판(L 形繼目板, angle splice plate)  L자모양의이음매판으로단책형에하부플랜지를붙여단면중가를시켜강도를높인구조로서플랜지를레일저부의상면에밀착토록하여횡압저항이크고노치에스파이크를박아복진방지를할수있다.


RC침목(RC 枕木, RC sleeper, Reinforced concrete tie)  콘크리트는 압축은강하지만인장이약하므로인장을보강하기위하여철근을보강한콘크리트침목을말한다. PC 침목이성공을거두므로RC 침목은거의사용하지않고있다.


SF6가스불연성이므로 화재의위험이없고무독성이므로인체에도무방한불활성가스


U.I.C(union internationale des chemins de fe)  국제철도연합(본부:Paris)을말한다. 국제간철도건설및차량, 궤도재료, 규격의개발및통일화작업과철도기술협력을목적으로하고 있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목 품질 용어정리  (1) 2008.06.10
발파용어  (0) 2008.06.10
토목 사전 (ㅎ)  (0) 2008.05.22
토목 사전 (ㅊ,ㅋ,ㅌ,ㅍ)  (0) 2008.05.22
토목 사전 (ㅈ)  (0) 2008.05.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