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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구 간 : 경기도 부천시 소사동경기도 안산시 원시동
  ㅇ 사업량 : 연장 23.3km 복선전철, 역사 12개소
 
사업방식 : 임대형 민자사업(BTL), 20년간 운영
 
사업시행자 : 이레일 주식회사(대우건설 컨소시엄)
 
총민간투자비 : 15,495억원
  ㅇ 공사기간 : 착공일로부터 5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07.12 :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08.9.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08.11'09.11 : 실무협상
 
'09.12 : 실시협약() 확정(민투심)
 
'10.12 : 금융약정 및 실시협약 체결
 
'11. 3.25 : 사업실시계획 승인
 
'11. 3.31 : 착수
 
'16.상반기 : 완공 및 개통

소사~원시 복선전철 노선도



관련기사 (2011.03.25)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소사(경기도 부천시 소사동)∼원시(경기도 안산시 원시동)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BTL1))을 시행하기 위한 실시계획이 승인되어 3월 31일 공사를 착수하게 된다고 밝혔다.

 1) BTL(Build-Transfer-Lease) :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통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장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되, 그 시설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이 협약에서 정한 기간 동안 임차하여 사용·수익하는 방식


 소사∼원시 복선전철은 연장 23.3km, 정거장 12개소로서, 사업시행자인 이레일 주식회사가 1조 5,495억원의 자금을 조달하여 건설하고, 시공을 비롯하여 20년간 역무 운영 및 선로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된다.

 * 이레일 주식회사는 대우·현대건설·한화건설 등 11개 건설사와 KB소사원시철도프로젝트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 1개 재무적투자자가 출자하여 구성됨


 2016년 상반기에 완공, 개통되는 소사∼원시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2007년 12월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하고, 2010년 12월 21일 대우건설 컨소시엄(이레일(주))사와 실시협약을 체결한 이후 공사 착수를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해 왔다.


 소사∼원시 복선전철은 전동차로 24분만에 소사에서 원시까지 이동이 가능하고, 안산선(화랑역), 신안산선(시흥시청역), 경인선(소사역) 등과 환승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앞으로 수도권 남서부 광역교통망의 핵심기능을 담당하여 부천·시흥·안산 등 인근 지역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고, 지역개발을 촉진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북으로는 대곡∼소사 복선전철·경의선·교외선과 연결되고, 남으로는 서해선과 직결되어 경부선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 처리하여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을 해소하고, 철도 화물운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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