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새만금 미래를 향한 도약, 종합개발계획(MP) 확정
- 새만금 개발 밑그림 완성, 창조적 명품 녹색수변도시 조성 본격화 -


정부는
3166차 새만금위원회(공동위원장 : 국무총리, 강현욱 민간위원장)를 개최하여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aster Plan)”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개선종합대책 심의확정하고, 방조제 명소화 사업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받았다.

또한 위원회 개최 전 2기 새만금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을 갖고, 향후 새만금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당부하였다. 

오늘 확정된 종합개발계획(MP)’10. 1.28 발표된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구상에서 제시된 공간구상을 토대로 토지이용계획기반시설 구축계획을 보다 구체화한 것으로서,

새만금 개발 밑그림 최종 완성한 것이며, 향후 용지개발 및 기반시설 구축시 종합지침서로서 활용될 예정이다.

종합개발계획(MP)은 새만금을 창조적 명품 녹색수변도시조성하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

(명품 복합도시) 직주근접형 공간배치, 신항만과의 연계를 통해 람과 자본, 기술을 끌어오는 새만금의 성장엔진으로 개발하고

- 대중교통전용지구신교통수단(Bimodal Tram) 도입, 수상교통(수상버스택시) 운영을 활성화하여 명품 녹색친수공간으로 개발키로 하였다.

(재생에너지 메카) 세계 최대수준의 재생에너지용지(20)에는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실증단지 조성하고 신재생에너지 특성화 대학 등을 설립하여 재생에너지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다.

생태환경용지는 청정생태의 보고(寶庫)로 조성하여 자연과 인간이 함께 어우러지는 명품 생태공간으로, 농업용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첨단 기술고품질 수출 농업기지로 개발된다.

이미 용지조성이 완료된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에는 복합해레저단지가 조성된다. 또한, 새만금의 미래지향적 도시브랜드 창을 위한 랜드마크 조성적극 추진키로 하였다.

미래지향적 녹색 기반시설 구축계획

’10.1.28 내부개발 기본구상에서 제시되었던 개략적인 인프라 구축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완제시하여, 국내외 주요지역과의 교통물류 네트워크강화하였다.

(신항만) 친수공간 확보, 해수흐름 측면에서 유리한 인공섬 방식미항(美港)크루즈 1선석포함, 18선석으로 조성하여 류와 관광활성화의 기반으로 활용키로 하였다.

(도로철도) 새만금 신항만 원활한 여객물류 기능을 위하새만금전주 고속도로KTX 운행이 가능새만금군산(대야)복선전철신설하기로 하였다.

(공항) 글로벌 접근성 향상을 위해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이 추진 있고, 향후 수요증가에 맞춰 공항확장을 검토하기로 하였.

이와 함께 지능형 물관리 체계 폐기물 전처리시스템 도입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자원 재활용 방안을 제시하였고, 태풍해일 등에 대비한 방재계획도 제시하였다.


깨끗한 물 확보를 위한 수질관리 대책

물의 도시로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수질관리 대책을 제시하였다.

- 용지별 용수목적에 부합하도록 도시용지의 목표수질은등급, 농업용지는등급으로 설정하고, 공공하수폐수처리시설 확충 및 생태하천 조성 등 45개 세부과제 2.9조원 투입키로 하였다


매립토 조달방안

용지개발에 가장 핵심 매립토 조달호소내 조달가능량당초 예상되었던 1.1보다 크게 증가한 2.6이상이 될 것로 예측됨에 따라 사업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구체적인 조달가능량은 수질모델링 등을 거쳐 정밀산이며 외해 매립토 조달방안과 함께 금년 6월경확정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및 재원조달방안

원활한 새만금사업 추진을 위한 총 사업비는 ’10.1.28 내부개발 기본구상에 비해 1조원 정도 증가22.2조원 수준이며, 이 중 약 절반수준을 차지하는 10.9조원국비로 투입될 예정이다.

* 항목별 : 용지조성 10.9조원, 기반시설 6.6조원, 수질개선 2.9조원, 기타 1.8조원


사업추진체계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개발사업 관련 전문지식경험 등을 보유한 기관(PM : Project Manager)지정하여 기술자문을 받는 등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조정기능강화하는 한편,

- 앞으로 새만금사업 관련 계획, 정책, 조정 등을 전담하는 새만금 개발전담기구설치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하였다

정부는 종합개발계획(MP) 확정으로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틀완성됨에 따라 향후 용지별 개발사업을 본격화하고, 국내외 홍보 및 투자유치 활동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국내 주요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설명회개최(’11.3.25)하는 것을 시작으로 중국유럽 등을 대상으로한 합동 해외투자유치활동을 추진(’11.4~)하고, 중국 유력 TV 프로그램에 새만금 특집 제작(’11.6월 경 방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참고 1. 새만금 토지이용계획 및 기반시설 구축계획도
참고 2. 새만금 조감도 모음

국토해양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