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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D공법

    1. 적 용 범 위
        CASING + T-4공법으로 파일을 시공하여 설계 허용지지력 이상의 효과를 얻어 품질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책임사항과 파일의 운반 및 취급, 시공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2. 용어의 정의
       2.1 CASING+T-4 : 상부 Auger Screw와 하부 Casing Screw로 동시 천공 후 파일을 건입한 후 시멘트 몰탈을 주입하는 공법이다.
       2.2 PILE : 지층 깊숙히 관입하여 상부 구조물로부터의 응력을 지반에 골고루 전달하는 말뚝.
       2.3 상부 AUGER : 천공시 SCREW 상부에 연결되어 SCREW를 회전시키는 장비.
       2.4 하부 AUGER : 천공시 CASING SCREW 상부에 연결되어 CASING SCREW를 회전시키는 장비.
       2.5 CASING SCREW : 지지층을 천공하여 공벽이 무너지는 것을 막아주는 천공기.
       2.6 SCREW : 지지층을 천공하여 슬라임을 배출하는 천공기.
       2.7 PLANT : 물과 시멘트를 배합하는 장치.
       2.8 T-4 해머 : 콤프레샤에서 생성된 Air로 작동하며 작동하며 암반층을 깨고 갈아내는 장비.
   
    3. 책 임 사 항
       3.1 현장 관리자 및 항타기사 ( 겸직가능 )
         1) 시공, 품질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2) 검사 및 시험관리 업무상태를 점검할 책임이 있다.
         3) 소속직원들을 지휘 통솔할 책임이 있다.
         4) 부적합 사항을 처리한다.
         5) 항타기 조작.(항타기사)
       3.2 반장
         1) 항타기 신호 및 주변업무를 수행한다.
         2) 항타기, AUGER, 콤프, 와이어등 기타 부속자재를 점검한다.
         3) 위치편차, 수직, 중파여부를 검사한다.
         4) 파일상태를 파악한다.(치수, 규격, 외관)
       3.3 비계공
         1)  항심찾기 및 보존
         2) 파일묶기 및 와이어 끌기
         3) 파일을 정위치에 수직으로 세운다.
       3.4 플랜트공
         1) 플랜트조작
         2) 시멘트 Mixing
         3) Cement Paste 주입
    
       3.5 용접공(파일이음시)
         1) 파일 용접부위를 브러쉬로 이물질을 제거한다.
         2) 상단파일과 하단파일을 편차없이 수직으로 정확히 세운다.
         3) 파일 이음부에 틈새없이 용접한다.
         4) 용접 후 용접 상태검사를 실시한다.
   
    4. 시공방법
       4.1 파일운반 및 취급
         1) 운반 및 취급 시 파일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현장반입 파일 중 규격미달 제품 및 균열발생 제품은 별도 적치 후 조치를 취한다.
         3) 저장장소는 가능한 파일박기에 가깝고 배수가 양호하고 지반이 견고한 곳을 택한다.
         4) 파일 받침대는 수평되게 하고 2단 이하 로 쌓는다.
         5) 파일종류 및 규격별로 저장한다.
       4.2 시항타
         1) 시험파일은 실제파일의 무게와 단면을 가진 본항타용 제품으로 하며 실제 파일박기에 적용될 상·하부오거와 케이싱을 사용한다.
         2) 시항타는 당초 설계된 길이보다 길이가 긴 파일을 사용하고 위치선정은 지형상 이질지층 길이변화가 예상되는 곳, 이상지층등 필히 확인을 요하는곳을 선정한다.
         3) 시항타를 할 때 관입량을 검측하고 파일번호를 기재하며 설계심도와 상이한 경우 설계 변경 요청을 한다.
         4) 지지층이 호박돌, 전석, 지장물철거잔재매설, 불규칙 토층으로 인하여 도면대로 시공이 어려울 경우 발주처나 감독관에게 보고한다.
       4.3 본항타
         1) 천공
          1-1) 항심을 확인한 후 장비를 작업하기에 최적의 위치에 이동 거치시킨다.
          1-2) 항심에 오거 +T-4의 중심을 정확히 일치시킨 후 오거+T-4가 수직인가를 수평기와 다림추로 확인한 다음에 굴진한다.
          1-3) Air를 T-4해머 선단부에 주입하면서 굴진한다.
          1-4) 지지층까지 상부오거는 정회전으로 하부오거는 역회전으로 굴진하여 천공하고 케이싱 내부의 굴착도를 배토한다.
         2) 시멘트 그라우팅
           2-1) 설계심도까지 도달하면 Cement Paste(일반적으로 1㎥당 시멘트 880kg, 물 730ℓ)를 선단 고정액으로 주입한다.(단 고객시방서에 별도 배합 요구시 변경할 수 있다.)
         3) 파일근입
          3-1) 상부 Auger와 Screw를 인발 후 하부 Auger와 Casing Screw를 분리한다.
           3-2) 파일을 세울 때 매다는 위치는 파일선단부의 3/10 지점에 와이어 로프를 걸어 세운다.
          3-3) 파일을 끌어올릴 때 이미 시공된 파일에 부딪쳐 충격을 가하거나 Leader에 충돌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3-4) 파일을 Casing홀의 중심과 수직이 되도록 세운 뒤 파일자중에 의해 안착시킨다.
         4) 시공완료
          4-1) 하부 Auger와 Casing Screw를 연결한다.
          4-2) 상부 Auger와 연결된 Screw로 파일상부를 누르고 Cement Paste를 주입하면서 Casing Screw를 역회전으로 인발한다.
         5) 근입완료된 파일의 주변을 Cement Paste를 충진한다.
         6) 3톤 이상의 드롭해머를 경타하여 선단까지 안착시킨다. (시항타시 시공지침에 따름)
         7) 정재하시험이나 동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설계 허용지지력임을 확인한다.
       4.4 보강타
         1) 설계위치에서 75~100mm 초과하여 벗어난 경우
            중심선 외측으로부터 벗어난 만큼 기초확대 및 철근 1.5배 보강 배근토록 조정 확인한다.
         2) 설계위치에서 150mm이상 초과하여 벗어난 경우
            구조 검토하여 추가항타 및 확대보강
         3) 수직시공이 되지 않은 경우(기울기L/50이상)
            구조 검토하여 추가항타 및 확대보강
         4) 중파된경우
           설계위치에 인접하여 추가 항타하고 파일 중심선에서 벗어난 만큼 기초 폭 확대하고 철근 1.5배 배근

우창건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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