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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 이음 장치 선정

1. 개요
  교량의 신축이음장치는 교량의 주요부재로써 신축장치에 대한 개념을 충분히 이해한후 정밀시공이 되어야 만이 교량 내구성 증진, 주변지역 소음 저감 및 주행차량의 안전운행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연속교가 많이 시공되어 큰 규격의 신축이음장치가 설치되고 있고, 노선별로 교량이 많이 시공되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주행차량의 대형화 및 통행차량의 증가로 파손시에 유지보수가 곤란한 실정임으로 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하고, 정밀시공이 되도록 하여야 함.

2. 신축이음장치 설치 목적
  가) 온도변화에 의한 상부구조의 신축기능
  나) 콘크리트 재령에 따른 건조수축과 크리프에 의한 신축 기능
  다) 활하중 재하시 보의 처짐에 의한 변형율 수용

3. 신축이음장치 형식 분류  (별첨 참조)

4. 신축량 계산
 가) 지간 100m 이하일 경우
    - 개략 산출공식에 의하여 신축량 계산
      콘크리트교 :  = 0.6 + 10(m/m)
      P  C  교 :  = 0.84 + 10(m/m)
      강      교 :  = 0.72 + 10(m/m)
             ( : 지간, m)
  나) 지간 100m 이상일 경우
    - 도로교 시방서 기준에 의하여 신축량 계산
      P  C  교 :  = t + s + c + r + 여유량
      기타 교량 :  = t + s + r + 여유량

       t = T  (온도 변화에 의한 신축량)
       s = 20   (콘크리트 건조수축에 의한 수축량)
       c = Pt/ Ec  Ac (콘크리트의 크리프에 의한 수축량)
       r =   (보의 처짐에 의한 수축량)
        : 재료의 선 팽창계수
          콘크리트 : 1.0  10-5
          강    재 : 1.2  10-5
       : 건조수축, 크리프에 의한 저감계수
        : 콘크리트의 크리프 계수 (2.0)
       hi : 받침의 회전중심에서 보의 중립축 까지의 높이 (2h/3)
      i : 보의 회전각
          콘크리트교 : 1/300
          강      교 : 1/150

5. 신축이음장치 규격 선정
  가) 설치기준
 
  나) 신축이음장치 선정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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