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OIL NAILING 시방서

(Cement Grouting Type)




1. SOIL NAILING 시방서

 

  1-1  적 용 범 위

      사면 보강공사에 적용된다.

 
  1-2  재       료

    1) 천공 
       천공 직경은 75m/m≤Ø ≤105m/m 로써 Ø =75m/m를 기준으로 한다.

    2) Nail 재
       Nail 재료로는 Ø 25mm 및 Ø 32mm 고강도 이형철근을 사용한다.

    3) 그라우팅
       시멘트는 KSL 5201에 적합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및 조강 시멘트로 사용하고 혼화재는 고유동화재를 사용토록 한다.

    4) 부속부품
       Plate(지압판)는  150m/m x 150m/m의 강판을 사용하고, 두께 6m/m<T<12m/m의 재질을 사용한다.

 


  1-3  N A I L  공

    1) 굴착과 표면처리

      ① 굴착장비는 지반 교란을 최소화하는 것이어야 하고 표면은 비교적 평탄하게 시공되어야 한다.
      ② 굴착면의 연약한 부분에 대한 제거 또는 보강등의 별도의 처리를 요하는 경우 공사 감독의 지시를 따른다.

 
    2) 천공 및 철근삽입
 
     ① 천공은 주위의 지하 매설물, 건물등의 시설물을 충분히 조사한 후 설계조건에 맞는 천공장비를 선택하여 주변 시설물이나 지반이 심하게 교란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② 천공은 설계도서에 표시된 위치, 천공지름, 길이, 방향을 만족시켜야 한다.

      ③ 천공 Hole은 Nail 삽입 및 그라우팅 완료시까지 붕괴되지 않고 공내부가 청결하여야 한다.

      ④ 만일 천공 Hole 전면부 및 Hole 전체가 안정되지 못하고 붕괴 또는 붕락할 경우는  필요시 Casing을 사용하던가 또는 선 그라우팅 하면서 후속작업인 Nail을 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⑤ Nail은 자체에 결함이 없어야 하며 그라우트의 부착하는 부분에서는 유해한 흙, 기름등을 제거하고 사용한다.

      ⑥ Nail의 삽입은 소정의 위치 또는 Hole의 중앙에 위치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Nail 길이 방향으로 Spacer를 부착하여야 하며 기성제품 및 현장제작 제품을 사용할 경우 감독관 및 감리의 승인을 득한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Nail은 천공후 1시간내에 삽입하고 그라우트를 실시하며 변경 사유가 있을시 현장 감독자 및 감리에게 승인을 득한후 공사를 진행하고 그라우트가 경화할  때까지 Nail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⑦ Nail 두부 지압판과 절취면은 완전 밀착되도록 조여야 한다.

 


    3) 그라우팅

      ① 시멘트는 일반적으로 KSL 5201에 적합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및 조강 시멘트를  사용한다.

      ② 그라우트의 배합은 일반 시방서에 따른다. (물․시멘트비는 30% ~ 50% 기준)

      ③ 그라우트는 28일 강도가 210kg/cm2 이상의 품질을 가져야 하며, 그라우트를 실시할 때 고유동화재를 사용토록 한다.

      ④ 공내에 Nail을 설치하고 Grouting 시공은 무압으로 Cement Paste Milk를 공내부에  Grout 한다.

      ⑤ 1차 Grout 주입은 하부 끝단까지 Grouting 호스를 삽입하여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그라우팅을 실시하면서 벽면쪽에서 Hole 하부로 무압 또는 1~5kg/cm2정도 가압하여 공 내부에 Milk가 완전히 차도록 실시한다.

      ⑥ 1차 Grout가 완료되면 지반의 균열 및 동공부분에 Grout 재료의 충진효과로 Grout의 체적 감소가 발생되므로 Grout를 재차 주입하여 공극을 완전히 Milk로 채워야  

         한다. (2차 그라우팅)

      ⑦ Grout가 종료되면 소요강도를 얻기 위한 양생 기간은 최소 1주일이 소요된다.  이 기간 내에는 Nail을 인장 또는 충격을 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1-4  품 질 관 리

    1) 인발시험 (Pull out test)

      ① 시공수량의 300~350개당 1개소씩 인발시험 (Pull out test)을 실시, Ø 25mm= 7.9t/본 (A× 1800× 90%)과 Ø 32mm=13.0t/본(A× 1800× 90%)이상 발현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② 인발 시험할 Nail은 장비가 장착될 수 있도록 소정의 길이를 연장시켜 시공되어져야 한다.

      ③ Nail은 표면에 이물질 (기름, 흙, 먼지등)을 완전히 제거한 후 실시한다.

      ④ 인발기는 사용전 필히 검측을 하여야 하며 소정의 단계에서 소정의 압력이 유지되는데 무리가 없는 것이라야 한다.

      ⑤ 시험 완료후 압력을 서서히 제거하도록 해야 한다.

 
    2) Grouting의 일축압축강도 시험

      ① 그라우팅재에 대한 품질시험은 일축압축시험용 몰드(50× 50× 50mm)를 사용하여 시험용 공시체를 만든후 28일 강도가 210kg/cm2이상이어야 한다.


 1-5  기       타

    1) 배  수

      ① 소량의 지하수 처리가 필요한 경우 간격 약 2.0m~3.0m 길이 30cm 유공 P.V.C Pipe(Ø 50mm~100mm)를 5~10°경사로 설치하여 얕은 배수(수평 배수재)를 실시 한다.

      ② 천공시 보강지역에 대한 지층분포 특성이 습윤상태 또는 용수가 발생되어 나타날 경우 Nail 길이보다 긴 유공 P.V.C Pipe(Ø 50mm~100mm)를 5~10°경사로 설치(Subhorizontal Drain)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