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SDA(Separated Doughnut Auger) 매입말뚝공법 개요

SDA(Separated Doughnut Auger) 매입말뚝공법은 상호 역회전하는 상부 auger screw와 하부 casing screw로 동시에 지반을 천공하고 cement milk를 주입한 후 말뚝을 회전관입, 압입 또는 경타시공하는 공법이다. auger screw 또는 말뚝직경보다 50mm 정도 큰 casing screw에 의한 독립된 2중 굴진식을 채택하여 천공함에 따라 굴착효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호한 수직도로 시공할 수 있다.

또한 casing screw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벽이 유지될 수 있으며, 굴착된 토사와 암편을 auger screw와 압축공기로 배토함으로써 각 지층을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말뚝의 선단 지지층도 용이하게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말뚝 선단 및 주면에 1,2차로 나누어 cement milk를 주입하여 말뚝선단과 주변지반의 응력이 이완되는 것을 방지하고 말뚝주면에 cement milk가 일정한 두께로 주입관리되기 때문에 높은 선단지지력과 마찰지지력 확보가 용이하다.

아울러 말뚝을 회전관입 또는 압입 시킴으로써 소음과 지반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으며 비록 경타하더라도 낙하에너지와 경타 횟수를 최소화 할수 있기때문에 민원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공법이다.따라서 SDA 매입말뚝공법은 기존 매입공법(SIP)의 문제점인 천공시 주변지반의 응력이완, 굴착 공벽 붕괴에 따른 말뚝지지력 저감 문제 및 항타로 인한 소음과 지반 진동발생 문제를 해결한 공법이다


2. SDA 매입말뚝공법 특징

- 모든 지층에서 굴착효율이 높고 굴착공 수직도가 양호하다.
- 지중응력 이완이 방지되고 공벽이 유지되어 단위마찰력이 크다.
- 완전배토로 말뚝선단 지지층 확인이 가능하여 큰 선단지지력 확보가 용이하다.
- 높은 설계지지력 채택으로 경제성있는 공법이 될 수 있다.
- 철저한 시공 및 품질관리로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 건설공해(소음 및 지반진동) 최소화로 민원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반응형

'토질/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흙의 물리적 성질  (2) 2010.10.08
노상, 노반의 안정처리공법  (0) 2010.08.18
연직배수공법 비교  (0) 2010.07.16
흙의 분류  (4) 2010.07.08
연직 차수벽(B.G.I)공법  (0) 2010.06.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