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터치 커플러(ONE PUSH COUPLER) 품질관리 지침서


개요
철근이음구(one push coupler, 원터치)는 토목, 건축공사에 사용되는 철근을 연결하는 이음구로 쉽고 간편하게 품질은 신뢰성이 보증되도록 실용화된 제품이다.
철근무게의 자중으로 이음 선 조립시공 시 여러 개의 조립이 동시에 조립되며 또한 1개 1개 시공에 용이하게 적용 할 수 있는 제품이다.


1. 목적
이 기준은 철근콘크리트 이형봉강 (이하 철근이라 명칭 한다.)을 연결하는 기계적 철근 이음구 제품으로 철근 이음조립, 제품의 시공방법, 제품의 품질 기준을 정하여 신뢰성이 검증된 시공이 이루어 지도록 그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건설(토목, 건축)시공 현장에서 철근과 철근을 이음조립 할 때 사용되는 제품이다.

3. 관련 적용 한국산업규격
3.1 KS D 3504 철근콘크리트이형봉강
3.2 KS B 0201 철근콘크리트이형봉강 ( 미터 보통나사 ) 철근나사가공부
3.3 KS D 3752 기계구조용 탄소강재( 커플러, 잠금너트, 고정체제질 )

4. 제품특징
철근이음구 (원터치 one push coupler)의 특징으로는 이음구에 이음 하고자 하는 철근을 인입방향으로 압입(철근 무게의 힘)만으로 이음 되며 길고 무거운 철근을 회전하거나 이음구를 회전하지 않고 이음 하는 특징의 방식이다.
 



상세설명 : 위 그림과 같이 철근을 인입방향으로 밀어 넣을 때 커플러 내부에 장착된 고정체 (결합돌기)는 (탄성력이 있는 패킹 및 고정 단 감싸고 있어) 진행방향으로는 고정체가 벌어지고 진입 완료 되면 고정체의 결합돌기와 철근의 걸림턱이 상호작용으로 하나의 결합체가 형성되는 제품이다.


5. 그림에 따른 규격 및 치수



비고

커플러 외경±5mm 길이±15mm 내외의 허용편차로 정하고, 고정체의 허용공차는 ±3mm내외로 한다, 철근나사 가공부는 상온(온도범위)에서 가공하며, 특수한 경우 발주처 및 감리자의 승인을 득한 후 온간 가공방식 및 가열 가공방식 기타 가공을 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