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일 벤토 공법의 시방서

1 벤토나이트 다짐 및 혼합 시공

가. 일반 사항 

1) 본 시방서는 매립장 및 인공연못 차수공사에 사용되는 벤토나이트 다짐에 대한 재료, 시공 및 시공검사 등에 적용할 시방을 규정한다.

2) 벤토나이트 다짐 및 혼합 시공 시 필요한 벤토나이트의 선정 및 다짐, 혼 합 등에 필요한 제반 규정은 본 시방서를 기준으로 한다. 

3) 감리자가 행하는 재료나 시공의 확인 및 검사에 필요한 노력 및 자재는 도급자의 부담으로 제공 되어야 한다.

나. 자재 

1) 적용

① 본 공사에 사용되는 재료의 시험 성적 적용은 폐기물 관리법 별표 8항의 규정에 의한 투수계수를 확인 할 수 있는 국가 공인 기관의 시험 성적서 (기업부설연구소 시험성적서 포함) 가 있어야 한다.

② 벤토나이트 혼합 및 다짐 시공에 사용되는 벤토나이트는 천연 소디움(Na) 벤토나이트이어야 한며 공급업체는 그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KS나 ISO9002 등이 있어야 하며 반드시 기업부설 연구소를 보유 하여야 한다.

③ 벤토나이트와 토사의 배합비는 토사의 종류에 따라 결정하며, 어떠한 배 합에서도 투수 계수는 1 × 10-7 cm/sec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④ 연못 관통부 시공시 수용성 부직포로 봉합된 벤토나이트 튜브(KB-TUBE) 를 둘러서 보강하여야 한다.

⑤ 연못바닥중 코너부위는 취약부위이므로 벤토나이트매트(KB-MAT)를 폭 1.2M 로 재단하여 보서리 부위만 보강한다.

2) 재료의 특성

① 벤토나이트는 MONTMORILLONITE의 함량이 65% 이상(MB-TEST)이어야 한다 

② 벤토나이트는 물(오염이 되지 않은 물)과 접착 시 팽윤도는 18ml/2g 이상 이어야 한다. (오염수 및 염수 에서도 실내시험을 통하여 차수막을 형성 하여야 한다.)

③ 벤토나이트 입자는 #200을 70% 이상 통과하여야 한다. 

3) 재질 및 물성치

① 벤토나이트의 재질은 흙과 혼합이 잘되도록 파우더(POWDER) 형태로 되 어야 한다.

② 차수효과를 저감 시키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 

③ 염수4%와 벤토나이트 혼합시 벤토나이트가 염수에 풀어지지 않아야 한 다.


□ 벤토나이트 물성치

시험항목

시험방법

단위

기준

몬모릴로나이트 함유량

MB 테스트 (X-ray 분석)

%

65 이상 (85 이상)

팽윤도

ASTM D 5890-95

ml/2g

18ml 이상

P.H 측정

 

 

9.0 ~ 11.0

함수비

ASTM D 4643

%

15 이하

흡수율

ASTM E 946

%

600 이상

4) 반입 및 자재 보관

① 자재의 반입은 현장의 사용 정도에 따라 현장의 감리, 시공자 입회하에 BAG(1 ton BAG 이나 알미늄비닐 포장 등) 상태로 반입한다.(제품 수불/자 재 명세서 작성)

② 반입된 자재는 다음의 사항이 첨부되어야 한다.
   - 생산자 및 제품명
   - LOT 번호
   - 기타 일반적인 사항(규격, 포장단위 등)

③ 반입된 자재는 습기가 차지 않고, 서늘하고 비에 젖지 않는 곳에 보관한 다. 

④ 벤토나이트는 목재 등을 이용하여 지상에서 10cm 이상 이격하고 입하순 으로 쌓아 올려 검사나 반출에 편리하도록 배치하여 보관한다.

⑤ 포대 벤토나이트를 일시적으로 야적 하고자 할 때는 필히 방습포로 덮어 서 보관한다. 

5) 시험 및 검수

① 제품의 시험

- 제품의 시험은 도급자가 500 ton 별로 시험한 후 시험 결과를 감리 및 발 주처에 보고한다.

- 시료의 시험은 감리 및 발주처가 인정한 국가 공인 기관에서 시행하도록 한다.

- 시험 항목 및 방법은 나. 항에 규정된 내용에 의거한다.

- 납품업체는 국가공인 기업 부설연구소가 있어야 한다.

② 검수

- 감리 및 발주자는 보고된 시험 성적서가 규정된 물리적 특성치 이상으로 합격된 경우 사용을 승인하여 사용토록 한다.

- 불합격된 자재는 현장에서 모두 반출하도록 하며, 도급자는 해당자재를 반 출 후 재 납품하여서는 안된다. 

다. 시공

1) 시공 계획

① 도급자는 시공 작업 5일전에 시공 위치, 시공 순서 등의 세부 계획이 기 록된 도면 및 서류를 감리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은 후 작업을 시행토록 한다. 이때 감리는 제출된 서류에 별도의 요구 사항이 없는 경우 작업 개 시 2일 전에 승인하여야 한다. 

2) 시공

① 차수막을 설치 할 표면을 도면 또는 엔지니어의 지시에 따라 면 고르기 작업을 실시 한다.

② 도면에 명시된 바와 같이 사면의 경사가 높이 방향으로 수평3, 수직1의 비율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부득이 3 : 1의 비율이 초과해서 시공 할 경우 에는 엔지니어, 발주자, 감리자, 시공자의 협의를 거쳐 시공한다. 

③ 점토 봉합제를 관통 할 수 있는 모든 초목, 식물 또는 돌출된 잡석 등을 제거한다.

④ 우천시 배수가 용이하도록 우선적으로 경사면에 점토 봉합제를 포설 한 후 바닥면을 포설한다. 

⑤ 벤토나이트의 사용량은 설계된 시방서에 준하여 혼합 사용하고, 투수계수 가 1 × 10-7 cm/sec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⑥ 파종기, 석회 뿌리는 장비 또는 전문가가 승인한 장비를 사용하여 점토 봉합제를 일정한 비율로 표면에 균일하게 포설한다. 표면에 균등하게 포설 되었는지 점검하기 위하여 각각 다른 위치에 놓여있는 방수포 또는 천의 무게를 측정하여 검측한다. 

⑦ 경사면에서는 위 아래로 벤토나이트 가루를 균일하게 살포한다.

⑧ 벤토나이트를 필요 두께로 흙과 완전히 혼합한다. 로타리나 다른 배합장 비를 이용하여 흙과 혼합한다.  

⑨ 공극이 25% 이상 함유된 모래 점토에서는 혼합물의 깊이에 특별히 주의 하여야 한다. 다짐을 하면서 설계 깊이 까지 혼합이 되었는지 검측 하여야 한다.

⑩ 벤토나이트와 토사의 혼합물은 1층은 10cm 이상 포설, 다짐하지 못하며 바닥면 및 경사면 공히 90% 이상의 다짐과 투수계수 10-7cm/sec 이하를 만족 하여야 한다. 

⑪ 강우시에는 최적 함수비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공사를 즉시 중단하며 기 시공분에 대하여 손상이 가지 않도록 보호 하여야 한다.

⑫ 모서리 또는 코너 부분과 방수층을 관통하는 부분은 벤토나이트 15% 이 상 혼합하여 섞어 시공한다. 

⑬ 흙의 입도는 30MM이하로 하며 혼합시 납품회사 또는 시공회사의 로고가 있는 혼합기를 사용하여 (mixing plant) 혼합하여야 한다.

3) 시공 검사

① 1회 다짐층의 두께를 확인하여 검사한다. 

② 시험은 2,000 m2 당 1회 이상의 비율로 들밀도 시험을 하여 90% 이상의 다짐도를 확인한다. 현장 다짐 시험은 관리 시험 기준에 의하여 감독관은 ASTM 1556에 명시된 시험법으로 다짐 시험을 할 수 있다.

③ 흙의 최대 밀도에 대한 참고는 표준 다짐 시험법을 이용하여 감독관 및 감리자와 협의 결정한다.

④ 벤토나이트의 적정 혼합비를 확인하기 위하여 혼합 대상이 되는 흙의 입 도 분포를 검사하고 그 시험 결과에 따라 벤토나이트의 함량을 높여야 할 때는 감리자와 시공자 및 공급자의 협의에 의하여 정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