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달청(청장 노대래)은 인증서 대여를 통한 불법전자입찰을 차단하기위한   ‘지문인식전자입찰’을, 지난 4월1일 시설공사입찰에 이어 5월 15일부터는 조달청집행 물품·용역 입찰 (감리·설계 등 시설공사 기술용역 포함)에도 확대 적용한다고 4월 29일 밝혔다.


조달청은 조달업체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하여, ‘지문인식 전자입찰’을 6월말 까지는 조달청 입찰에만 적용하고, 7월 1일부터는 지자체 등에서 자체적으로 집행하는 시설공사·물품·용역 등의 입찰에 까지 전면시행을 목표로 단계적 추진 중이다.

지난 4월 1일부터 조달청 발주 시설공사입찰에 적용중인 ‘지문인식 전자입찰’은 4월 28일 기준 275개 입찰에 32,151개 업체가 참여하였으며, 입찰집행 결과 지문인식의 문제점 없이 정상집행 되었다.

5월 15일부터 추가로 적용되는 ‘지문인식전자입찰’은 조달청이 공고한 물품·용역의 입찰이 대상이며, 일반경쟁 입찰 뿐만 아니라 견적입찰과 소액수의계약 대상도 해당된다.

‘09년 1월부터 ’10년 3월까지 조달청 시설공사·물품·용역 등의 입찰에 참여한 업체는 약 7만 6천개사로, 4월 28일 현재 7만 4천개사가 지문등록을 완료해 97%의 진척을 보이고 있으며, 6월 15일부터는 다수공급자 물품계약(MAS) 2단계 경쟁 입찰도 ‘지문인식전자입찰’로 시행됨에 따라서, 다수공급자계약업체 약 4,000개사도  각 지방조달청 민원실을 통해 지문을 등록해야만 2단계 경쟁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조달청은 ‘02년부터 ‘나라장터 시스템’을 구축하여 공공조달의 서비스 선진화를 주도하고 조달행정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데 기여해 왔으나, 전자입찰이 비대면 온라인으로 처리됨에 따라 인증서 대여를 통한 불법입찰이 발생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최신 기술인 ‘지문인식전자입찰’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서, 선량한 다수의 입찰자는 공정한 경쟁을 통해 보다 많은 낙찰기회를 갖게 되며, 정부입찰의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희문 전자조달국장은 “이번 시행되는 지문인식 전자입찰로 인증서대여를 통한 불법전자입찰이 근본적으로 차단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면서 “조달청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조달업체는 서둘러 지문등록을 마무리해서 시설공사·물품·용역입찰 등에서 불이익이 없도록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조달청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