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코 베이스 공법(다자연형 하천 호안 공법):「호안」과「식생」을 동시에 실현된 호안 공법

에코 베이스 공법이란, 에콜로지의 「에코」와, 자연스럽게 풀이 나는 기반이 되는 「베이스」를 조합한 명칭이며, 식생 호안용 포라스 콘크리트를 이용한 현장에서의 기계 시공을 실현한 획기적인 다자연형 하천 호안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업계 제일을 자랑하는 폐사의 물이 스며 듦성 콘크리트 포장(파미아콘 포장)의 기술을 응용한 것으로, 콘크리트의 본래의 특성인 강도에 의한 「호안」의 역할과 콘크리트에 만들어진 연속한 많은 공극에 의한 「식생」을 동시에 실현된 공법입니다.
국토 교통성 신기술 정보 제공 시스템(NETIS)에 등록
「에코 베이스 공법」은, 국토 교통성의 신기술 정보 제공 시스템(NETIS)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기술 명칭 : 에코 베이스
                  (식생 호안용 포라스 콘크리트) 공법
NETIS 등록 No. : CB-010006
NETIS 등록 연월일 : 2001년 6월 7일
에코 베이스 공법의 특징
포라스 콘크리트를 사용
에코 베이스 공법은 식생 호안용 포라스 콘크리트를 사용합니다.이 콘크리트는 골재와 골재의 사이에 연속한 많은 공극이 있어, 뛰어난 물이 스며 드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생 블록 공법에 대해서 10~30% 코스트 다운
에코 베이스 공법은, 다른 다자연형 하천 호안 공법에 비해 재료의 공급이 용이한 것, 현장에 있어서의 기계화 시공에 의해 시공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나, 성인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것부터, 종래의 식생 블록을 이용한 호안 공법보다 경제적입니다. 

블록 공법에 대해서 대폭적인 공사기간 단축
슬로프 컨베이어와 시린다피닛샤로 편성한 완전한 기계화 시공에 의해, 부드러운 시공을 확보할 수 있어 대폭적인 공사기간의 단축이 가능해집니다. 

완전 기계화 시공에 의한 품질의 안정 
에코 베이스 공법은, 사용되는 재료인 포라스 콘크리트의 제조가, 정치식 생콘크리트 플랜트는 원래 이동식 콘크리트 믹서에 의해 현장에서 제조할 수 있습니다.조속한 재료 공급이 가능해지는 것부터, 시공 현장에서 품질관리 된 재료의 공급과 연속한 기계 시공에 의해, 품질이 안정된 다자연형 하천 호안의 구축을 실현합니다.

표면 성질과 상태
호안에 식생 기반을 창출해, 생물과의 공생이 가능
에코 베이스 공법은, 복토 후, 장 잔디 또는 파종을 베푸는 단기 식생 기대형, 현지 발생 표토에 의한 복토만을 베푸는 중기 식생 기대형, 포라스 콘크리트타설 후 상태로 방치하는 장기 식생 기대형의 3 타입으로부터, 용도·환경에 맞은 구성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을 시노카와 장기 식생 기대형약 1.5년 후 상황(나라현)           개량형 경사면용 특수포설기계
아이자와강에코 베이스타설 후(야마가타현)
아이자와강 에코 베이스타설 후 (야마가타현)
아이자와강단기 식생 기대형 복토·장 잔디 후(야마가타현)
아이자와강 단기 식생 기대형 복토·장 잔디 후
(야마가타현)



출      처 :  토목연구정보센타

자료출처 :  http://www.watanabesato.co.jp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