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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T.R.C.M 공법(Tubular Roof Construction Method)

N.T.R 공법(New Tubular Roof Construction Method)

FRONT JACKING 공법

개 요

작업구에서 선도관과 후속관 사이에 유압식(또는 볼트식) 조정장치를 장착하여 강관을 유압 Jack으로 압입한 후 강관 내부 굴착 및 철근배근,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상부 슬래브를 완성시키고 콘크리트 판넬 및 Strut를 이용하여 지중수직벽을 설치한 후 터널 내부를 굴착하여 구조물을 완성시키는 공법

강관을 유압잭으로 압밀, 굴착한 후, 강관 내부를 절단하고 구조체의 공간을 확보하여 철근을 배근한 다음 콘크리트타설 구조물을 완성시켜 구조물 내부를 굴착함으로서 지하 구조물이 완성되는 공법이다.


소구경의 강관을 압입하여 구조물과의 마찰력과 토압을 최소화시킨 후 현장에서 제작한 전단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을 유압식 Jack을 사용해서 시공지점으로 밀어 넣는 공법으로 견인방법에 따라 상호 견인, 분할 견인, 편측 견인등이 있음. 함체를 계속 제작하면서 연속적으로 관입시켜 장거리구간의 시공 가능함.

단 면

 

 

 

장 점

1. 선도관 조정장치에 의해 선형을 조정함으로 시공 정밀성 우수함.
2. 철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음.
3. 시공중 지반변위 및 진동, 소음이 없어 민원 발생의 소지 없음.
4. 비개착 공법으로 절취면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공법임.
5. 본 구조물로 사용시 공사비가 저렴하며, 공기단축이 가능함.
6. 차수 및 방수효과가 확실함
7. 주변지반의 유실이 없으므로 지반침하가 없음.

1. 용지 보상비가 없다
2. 장기적인 유지관리가 필요치 않다.
3. 안정성이 우수하다.
4. 기존 주민 진출입도로 훼손 및 차단이 없어 민원이 해소된다.
5. 관 측면부를 절단하여, 강관과 강관사이에 철판으로 용접해 이어주므로 구조체 전체의 방수가 확실하다.
6. 시공시 소음 및 진동이 없으므로 도심 지하구조물 구축에 적합하다.

1. 시공이 확실하여 안전성 및 품질면에서 우수하다.
2. BOX 단면의 크기 및 연장, 토질 조건에 관계없이 시공이 가능하다.
3. 공정관리가 용이하고 친환경적인 시공이 가능하다.
4. 콘크리트의 품질관리가 용이하다.
5. 강관 추진공정이 기계굴착 방식으로 공기 단축된다.
6. 공사 준공후의 유지관리비가 저렴하다.

단 점

1. 설계시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며 일부 공정에 외국 기술진의 자문이 필요한 경우도 있음.
2. 작업공간이 협소하여 철근 조립시 세부공정 필요함.
3. 장대 SPAN 구조물에서 안정성 결여.
4. 벽체 및 기둥이 불필요하게 커짐.(작업공간)

1. 대형 PIPE를 이용하므로 시공중 유입수등에 따른 함몰 위험이 크다.
2. 연암이상의 지층이 연속될 경우에는 공기가 길어진다.
3. 설계가 정확해야 하며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다.
4. 연장이 50m이상시 적용이 불가.
5. 굴착 여굴량이 과다하다.
6. 인력작업으로 공사기간 과다소요 및 작업자의 고통이 심함.
7. 공종이 복잡하여 시공관리 곤란

1. 대규모의 작업구가 필요하므로 현장요건에 제약을 받는다.
2. 철도 운행시 서행운전을 하여야 한다.
3. 공기가 길고 공사비가 과다하여 경제성이 결여 된다.
4. 토층에 많은 제약을 받는다.
5. 강관과 구조물의 공극으로 인한 침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시 공 성

-. 갤러리관 압입에 따른 작업공간 확보가 과다 소요됨.

-. 작업공간 확보가 과다 소요됨.

-. 작업공간 확보가 과다하게 필요하여, 주변 민원 발생 가능성이 많다.

 

구 분

N.R.M(New Roof Method) 공법

J.E.S 공법(Jointed Element Shield Structure)

 

개 요

터널단면과 일치되도록 발진기지에 지보공을 설치하고, BOX형 STEEL PANEL(선단과 후단)을 나란히 지보공위에 배열시킨후 유압쟈키로 선단과 후단을 순차적으로 연속 전진, 압입시켜 지반을 굴착하는 터널공법

축방향으로 힘의 전달이 가능한 이음부를 갖는 사각형 강관을 연속하여 견인, 삽입한 후 강관속에 콘크리트를 채움으로써 사각형 라멘 구조물을 축조하는 공법으로 강재 Element의 이음부가 인장력을 전달할 수 있는 구조임.

 

단 면

 

 

 

장 점

1. 선단 및 후단의 STEEL PANEL이 동등한 두께(높이)를 유지한 채, 항시 원지반과 밀착된 상태로 터널을 굴착하기 때문에 침하가 될 수 있는 공간적, 시간적인 틈을 제거하므로서 침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2. NRM 추진시 방향수정이 가능하므로 선형이 곡 선인 경우에도 유리하다.

3. 한 개의 단면으로 굴진할 수 있는 소단면인 경우 에 유리하다.

4. 장비취급이 용이하며 미숙련자도 시공이 가능하 다.

1. 견인방식에 의한 정밀 시공 가능.
2. 반력벽으로 도달부의 토류벽을 이용함으로 발진 부의 반력설비 불필요함.
3. 사각SHIELD MACHINE을 이용한 기계굴착으로 현 재 소개된 UNDER PASS공법중 가장 안전한 공법 이다.
4. 효율적인 배토 방식으로 고속굴진 가능함.
5. 중앙제어반에서 시공관리함으로서 정확한 시공이 가능하다.
6. 공정이 단순하여 공정관리 용이함.
7. 소음, 진동이 없음.
8. 구조물 축조 후 기계굴착이 가능하며 공기가 단 축됨.

 

단 점

1. 플레이트를 한 매씩 추진굴착한 후 지보공을 설 치함에 따라 복토가 적을 경우는 상부하중이 직 접영향을 받으므로 시공이 불가능하다.

2. 단면이 부분제작 되므로 시공성 및 품질이 떨어 진다

3. 연약지반에서의 막장처리가 불가능하다.

1. 설계시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며 일부 공정에 외국 기술진의 자문이 필요함.

2. 국내 시공사례가 없다.(일본의 경우 40~50건이 시공완료)


 

시 공 성

-. 강재가 다량 소요되므로 강재의 야적에 필요한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 작업공간 최소화로 보행인의 안전성 확보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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