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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토 목적

토공사에 적용되는 다짐기준과 관련하여 현장내 발생된 토석유용을 위한 여성토 및 교량하부 빔거치를 위한 공사용 흙쌓기본선부 이외구간의 다짐기준에 대하여 검토코자 함


2. 현 기준(흙쌓기 다짐도)

o 노 체 : 최대건조 밀도의 90%이상의 밀도
o 노 상 : 최대건조 밀도의 95%이상의 밀도
o 가도 성토 : 본선 노체다짐의 50%


3. 노선별 적용 현황

구 분  (노선명)

여 성 토

공사용 흙쌓기

비 고 (설계완료)

청원~상주

노체다짐

노체 다짐

‘00.12

익산~장수

-

노체 다짐

‘99.4

동해선(주문진~속초)

비다짐

-

‘03.12

영동선(신갈~호법)

비다짐

노체다짐의 50%

‘05. 9

음성~충주

비다짐

노체다짐의 50%

‘06.11

남해선(진주~마산)

-

노체다짐의 50%

‘05.12

동해선(삼척~동해)

-

노체다짐의 50%

‘06.12

중부선(음성~호법)

-

노체다짐의 50%

‘06.12


4. 문제점

o 여성토 및 공사용 흙쌓기 다짐기준이 상이


5. 개선 방안

구 분

여성토

공사용 흙쌓기

비 고

개 요

․현장토석 유용을 위하여

본선 이외구간 적치

교량하부 빔거치를 위한 흙쌓기 등 본선 이외구간 공사용 흙쌓기

 

시공여건

차량통행없는 구간

차량통행있는 구간

 

시공구간

 

다짐기준

․녹지대 성토기준 : 비다짐

․가도 성토기준 : 본선 노체다짐의 50%

 


6. 검토 결론

o 차량통행이 없는 현장토석의 유용을 위한 여성토구간은 비다짐을 적용하고
o 차량통행이 필요한 본선부 이외구간의 공사용 흙쌓기구간가도성토 다짐기준본선 노체다짐의 50%적용함이 타당함


7. 적용방안

o 설계중인 노선 : 2007. 10월 이후 준공노선부터 적용
o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보완설계시 적용
o 공사중인 노선 : 공사시행부서에서 판단후 적용





한국도로공사 설계 CIT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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