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설구조물은 다양한 전문기술과 공정에 의해서 완성되는 특징이 있다. 그 중에서 방수공사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차지하고 있으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건축 중 또는 사용 중 많은 누수현상이 발생하여 사회적 문제로까지 파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누수문제의 발생 시에는 구조체의 부식 및 침식 현상에 의한 구조 안전성 훼손, 사용자의 불편, 구조물에 수납된 각종설비의 고장 및 효율저하, 잦은 누수 보수에 의한 사회 비용의 증가 등의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완벽방수가 가능한 재료 및 공법을 개발하여 다년간의 현장적용 및 성능평가를 통하여 얻어진 성과가 건설교통부의 신기술로 인증(제376호)을 받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 신기술의 공법은 고무화 아스팔트와 벤토나이트분말을 복합한 터보실방수재를 이용한 방수공법(폴리아스 공법) 및 누수구조물의 보수기술로써 신축 구조물의 외방수 또는 기존의 맴브렌계 방수층이 형성된 구조물의 누수보수에 적용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 신기술의 공법에 있어서 구조물 표면에 본 소재를 부착시킨 후, 시트, 패널 또는 토사를 이용해 압착하는 형식으로 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폴리아스 공법은 구조물 및 거푸집 제거 또는 강우 직후의 수분이 함유된 구조물에서 콘크리트 바탕의 수분과 레이턴스를 제거할 필요 없이 곧 바로 시공 할 수 있으므로 시공성이 우수하며 시공 상 발생할 수 있는 하자를 최소화시킴과 동시에 공기를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수 보수공법은 그림과 같이 기존의 도막방수와 같이 얇은 막에 의해서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이다. 한편 방수층 재형성공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기존의 손상된 방수층을 복원하기 위하여 주입공을 설치하여 방수재(터보씰)를 손상된 방수층의 전 후 공간에 주입하여 충전시킴으로서 손상된 기존 방수층의 성능을 복원시켜 방수기능을 확보함과 동시에 본 재료의 기능적 특성(점착, 유연성)이 부가됨으로서 최초 방수 설계시보다 성능이 배가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특허/신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토습식(아스나)공법 설계자료  (0) 2008.07.07
이분위 발파 설계자료  (0) 2008.07.04
정형옹벽과 기존 옹벽과의 특징비교  (0) 2008.05.04
정형 옹벽의 개요  (0) 2008.05.04
이완식 발파 개요  (0) 2008.04.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