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벤토나이트 쉬트 방수
  물과 반응할 때 수화팽창하여 압밀된 상태에서 GEL TYPE의 횡적인 점결막을 형성함으로써 완벽한 불투수층(α×10-8이하)효과를 나타내는 천연 소디움 벤토나이트를 인장강도, 인열강도, 신장률등의 수치가 양방향(가로, 세로)모두 가장 일정한 BLOW방식의 고밀도 폴리에칠렌 필름(HDPE)에 압착성형한 이중방수막의 구조로 제조된 제품으로 벤토나이트 제품중 가장 진보된 제품이며 시공이 간편 신속하여 적용성이 폭넓고 시공여건을 극복할수 있는 제품이다.
 
1.1 재질
 (1) 불투수성 또는 난투수성으로 지하 구조물 방수목적에 적합한 재질이어야 한다.
 (2) 재질은 벤토나이트 재질이어야 한다.
    가. 벤토나이트 계열
      가) 벤벤토나이트 쉬트는 물과 반응할 때 고팽창성을 나타내는 천연 소디움 벤토나이트와 쉬가. 벤트(고밀도 폴리에칠렌 : HDPE = High Density Poly Erylene)를 압축하여 만든 이중 가. 벤방수막 구조로 구성되어야 한다.
      나) 팽창력이 뛰어난 미국산 천연 소디움 벤토나이트를 사용한 방수재이어야 한다.
 
1.2 치수
       방수재 두께,길이,폭의 치수는 다음과 같다.  

구분 벤토나이트 쉬트
두께(mm) 4.50    (허용차 ± 10%)
길이(M) 7.50    (허용차 ± 3%)
폭(M) 1.20    (허용차 ± 3%)

  
1.3 형성
1.3 방수재는 1두루마기(롤)로 만들어야 하며 폭방향을 가로방향, 길이방향을 세로방향으로 한다. 
1.4 겉모양
        방수재의 겉 모양은 포장을 풀어 평면으로 펴서 관찰할 때 다음의 결점이 없어야 한다. 
    (1) 매우 구부러져 있는 것.
    (2) 가장자리 또는 중간면이 늘어져 있거나 기복이 있는 것.
    (3) 두루마기가 불이 붙은 부분이 있는 것.
    (4) 표시층이 분리되어 있는 것.
    (5) 찢어진 부분, 절단된 부분, 접힌 곳이나 주름 및 구멍 뚫린 곳이 있는 것.
 
1.5 품질
    (1) 방수재의 품질은 아래 기준 이상이어야 한다.
 
시험 항목 단위 시험기준 시험방법
단위중량 g/㎡ 4800 이상 KSK 0514-96
팽윤도
부피팽창율
% 15이상
750 이상
ASTM D5890
2g/100㎖/24시간
낙구충격시험 이상유무 이상없어야 한다. KSM 3074
(500g 강구, 1m)
H D P E
쉬트
인장강도 Kgf/cm2 250 이상 KSF 4911
(ASTM D412)


      
2. 벤토나이트 쉬트 방수의 시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시공전 작업준비(계획)
   1. 벤토나이트 시공전 방수 시공업자와 진행될 작업부위, 작업량, 기타 다른공정의 작업을 협의한다.
   2. 방수 시공일정을 검토한 후 자재, 작업자, 장비, 부자재 등의 제반여건을 검토한다.
   3. 현장, 도면, 시방서, 계약서류에 나타난 사항을 비교하여 시공품질 관리자와 협의한다.
   4. 벤토나이트 방수 시공시 타공정 전후와의 여건을 확인한 후 방수시공의 장애요인을 제거한다.
 
 (2) 바탕면 처리(공통) 
   1. 강우, 강설, 강풍, 한파시에는 현장여건을 고려한 후 작업여부를 결정한다. (발주처, 시공관리, 시공업체 협의)
   2. 시공현장에 물이 흐르거나 고이지 않도록 반드시 미리 청소 또는 배수준비를 해야 한다.
   3. 방수공사가 진행될 작업부위를 작업시방에 맞도록 준비한다.
   4. 구멍, 균열부, 요철, 공극 등은 벤토나이트 알갱이 또는 실란트로 최소 2mm이상 5mm 까지의 부분적 결함을 메우고 그이상은 몰탈로 벤토나이트 시공이 가능하도록 면처리 한1. 다.
   5. 벽체나 바닥의 관통부위 또는 H빔주위를 벤토나이트 쉬트 1㎡와 벤토나이트 지수재, 알갱이 또는 실란트로 보강한다.
   6. 벤토나이트 시공후 후속공정이 연결되지 않을 때 PE필름으로 덮거나 보강처리 한다.
 
 (3) 방수층 시공
  A. 시공에 있어서의 공통사항
   1. 벤토나이트 쉬트는 벤토나이트면이 구체와 접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시공면이 ±1cm이상의 공극이 있는 경우 몰탈로 면처리 한다.
   3. 바닥에 고인 물이나 벽위에 흐르는 물이 있는 경우 벤토나이트의 팽창 및 유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PE필름으로 보강한다.
   4. 방수층은 연속적이고 일체를 이루어 끊어지지 않아야 하며 밀폐되는 것이 원칙이다.
   5. 바탕면의 상태에 따라 겹침부위의 폭을 조정함으로써 바탕면에 밀착될 때 이음부위가 벌어져 벤토나이트 쉬트로 덮이지 않고 들뜨는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6. 고정못의 타정간격을 적절하게 조정함으로써 타설 콘크리트가 이음부위 사이로 침입할 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7. 현장여건에 따라 보호막을 설치하여 되메우기시 쉬트의 파손을 예방한다.
   8. 방수층의 피압상태 유지를 위해 벤토나이트면과 피 방수체면은 GL에서 밀착 밀봉되어야 하므로 피 방수체면의 평활성과 타정간격에 유의한다.
   9. 코너부분은 쉬트의 틈을 방지하기 위해 벤토나이트 알갱이를 충진해야 한다.
 
  B. 바닥시공 및 상부 슬라브 시공
   1. 벤토나이트 쉬트는 일반적으로 벤토나이트층이 구체에 면하도록 시공한다. 이때는 마감 테이프가 필요없다. 바닥에 물이 많은 경우 배수작업을 선행하여야 한다.
   2. 벤토나이트 방수층 상부 슬라브는 벤토나이트의 수화, 팽창으로 인한 양압에 저항해야 하므로 두께가 137㎏/㎡이어야 한다. 슬라브의 죠인트에는 구체와 일치할 수 있는 벤토1. 나이트 지수재를 설치한다.
   3. 벽체방수공사의 후속공정을 위하여 슬라브 양쪽 끝에서 각각 30cm정도 벤토나이트 쉬트를 베어 PE필름으로 아래, 위로 감싸 벤토나이트를 보양한다.
   4. 벤토나이트의 겹침부위는 최소한 7cm이상 유지되어야 하며 겹침부위의 수밀성이 확보되도록 겹침부위는 45cm간격으로 못 와셔로 고정한다.
   5. 보호몰탈을 타설하기 전에 방수층의 설치 상태를 확인하고 잘못된 부분은 재시공 또는 보완한다. (검측, 교정)
   6. 보호콜탈은 최소 3cm∼5cm이상의 두께를 확보한다.
   7. 보호몰탈 없이 무근 콘크리트를 타설할 경우 최대한 60cm이하의 높이에서 타설하여 쉬트의 파손이 없도록 한다.
 
  C. 콘크리트 일반벽체 방수시공(되메움 벽)
   1. 바탕면을 고른후 벤토나이트 면이 접하도록 시공한다.
   2. 벤토나이트 쉬트의 이음부위는 수직방향 또는 수평방향으로 둘 수 있다.
   3. 되메우기나 강우또는 강선 등으로 파손을 염려하여 쉬트 시공 마감부위에서 마감쫄대를 대고 15cm∼20cm간격으로 못,와셔로 고정한다.
   4. 바닥 슬라브와 벽체로 이어지는 곳은 벤토나이트 알갱이 또는 부자재인 벤토나이트 튜브를 설치한다.
   5. 벤토나이트 쉬트는 대부분 되메우기 작업에 보호판을 필요치 않으나 되메우기 흙이 양질의 토사가 아닐 경우 보호판을 대어준다.
      ■ 유의사항 : 보호판 사용시 쿠션이 없는 것을 지향한다.
  

6. 되메움층의 다짐은 밀실도 85%이상으로 한다.
 
  D. 합벽 구조물의 방수층 역방수 시공( 토류벽, CIP, 지하연속벽)
   1. 벽면의 요철이 심한 경우에는 몰탈이나 벤토나이트 실란트로 벽면 고르기를 실시한다.
   2. 벽면에 물이 흐를 경우에는 우선 벽면에 PE필름이나 부직포 합판등을 10cm겹쳐서 대고 그 위에 방수층을 시공한다.
   3. 벤토나이트 쉬트를 7cm이상 겹친후 30cm간격으로 못과 와샤로 고정한다.
   4. 벤토나이트 쉬트는 벤토나이트면이 구조물을 향한다.(작업자 방향)
   5. 이어치기 부분까지 시공후 벤토나이트 쉬트의 겹침시공을 위해 남아 있는 부분의 보양에 유의해야 하며 벤토나이트 쉬트의 경우 PE필름으로 잘 감싸 놓는다.
   6. 콘크리트 타설전 방수층을 검토하여 손상된 부위는 반드시 보강처리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7. 관통부위는 쉬트를 2중 처리하고 벤토나이트 실란트나 가루를 된 반죽하여 보강 처리한다.
   8. 앙카 프레이트 등은 벤토나이트 실란트로 보강한다.
   9. 필요한 경우 벤토나이트 알갱이나 벤토나이트 튜브를 길이로 놓아 보강한다.
  10. 다른 방수재 유형과 만날 경우는 최소 30cm이상은 겹치며 겹침 부위는 벤토나이트 알갱이나 실란트로 보강처리 한다.
  11. 바닥 슬라브와 만나는 부분에는 벤토나이트 알갱이나 벤토나이트 튜브를 놓은후 시공한다.
  12. 벤토나이트 쉬트가 장기간 노출 우려가 있을 경우 우천을 대비하여 PE필름을 덮어 두었다가 콘크리트 타설 전에는 제거한다.
  13. 콘크리트 못을 박은 자리는 벤토나이트 실란트로 틈새를 막아야 한다.
  14. 토류벽, CIP, 지하연속벽에서는 면처리를 몰탈이나 합판으로 한 후 모래로 뒷채움을 모래로 하여 벤토나이트 면이 구체에 접하도록 시공한다.
  15. 연속벽의 경우 연속벽과 바닥 콘크리트가 만나는 지점에 삼각형 모양(6×6×8) 홈을 둔후 벤토나이트 튜브 50mm(지름)를 설치한다.
  16. 콘크리트 시공 쪼인트 부위는 수팽창 지수재를 이용하여 차수하며 지수재는 못으로 고정하고 이어 사용시에는 맞대기 이음을 한다.


반응형

'토목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종별 하자담보 책임기간  (0) 2008.05.06
화약 이야기  (2) 2008.05.06
균열부위 보수방법  (0) 2008.04.29
세륜기 설치순서  (0) 2008.04.28
사방공사 공종 및 공법  (2) 2008.04.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