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로의 평판재하 시험


1. 목 적 : 도로의 노상, 노반의 지지력 계수를 구하기 위함

2. 시험규정 : KS F 2310 - 2000

3. 시험빈도 :

구 분

시험빈도

비 고

노체

․3층포설후 150m마다(층다짐시:2차선기준)

․2,000㎥마다(폭이 넓은 광활한 지역의 성토 작업시)

재료최대치수가 37.5mm이상인 경우

․현장밀도시험 불가능시

노상

․2층포설후 200m마다(층다짐시:2차선기준)

․1,000㎥마다(폭이 넓은 광활한 지역의 성토 작업시)

보조기층 및

동상방지층

․보조기층및동상방지층 완성 후 100m 마다: 2차선기준

․500㎥마다(폭이 넓은 광활한 지역의 성토 작업시)

․현장밀도시험 불가능시

입도조정기층

․층별 200m마다 : 2차선 기준

․500㎥마다(폭이 넓은 광활한 지역의 성토 작업시)


4. 시험기구

재하판, 잭, 변위계, 침하량 측정장치(변위계 부착장치를 갖춘 3m이상의 지지보와 지지다리), 지지력 장치(굴삭기, 덤프트럭 등)

5. 시험방법 및 순서

1) 시험방법

1. 지반을 수평하게 고르고, 필요하면 얇게 모래를 깐다.

2. 재하판을 설치한다.

3. 재하판 위에 잭을 놓고 지지력 장치와 조합하여 소요 반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4. 침하량 측정장치를 재하판 및 지지력 장치의 지지점에서 1m이상 배치하고 변위계를 부착한다.

5. 미리 하중강도 35kN/㎡ 상당의 하중을 가하고 나서 하중을 0으로 제거하여 변위계의 눈금을 읽고 침하의 원점으로 한다.

6. 하중강도가 35kN/㎡씩 하중을 단계적으로 증가하여, 하중을 올릴 때마다 그 하중에 의한 침하의 진행이 멈추는 것을 기다려 하중계와 변위계의 눈금을 읽는다.

1분간의 침하량이 그 하중강도에 의한 그 단계에서의 침하량의 1%이하가 되면 침하가 멈춘 것으로 본다.

7. 침하량이 15mm에 달하거나 하중강도가 현장에서 예상할 수 있는 가장 큰 접지 압력의 크기 또는 지반의 항복점을 넘으면 시험을 멈춘다.

6. 시험결과

지지력 계수는 하중강도-침하량 곡선에서 일정 침하량일 때의 하중강도를 구한다.

Ks = P / S

Ks : 지지력 계수(MN/㎥)

P : 하중강도(kN/㎡)

S : 침하량(mm)

☞ 아스팔트포장 : 0.25cm, 콘크리트포장 : 0.125cm 침하량 때의 Ks를 구함.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