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물포길 지하화. 단절됐던 양천-강서 녹지로 연결된다

- 제물포길 지하화, 신월IC~여의도ㆍ올림픽대로 직접 연결..2015년 개통
   → 상습정체구간 ‘제물포~여의도’진입 40분→10분 크게 단축
   → 인천→여의도, 용산..도심 진입 최단 접근로..인천 교통 증가수요 흡수

- 지하도로 상부엔 광장 형태의 녹지ㆍ공원 조성, 양천-강서 주민 도보로 통행
   → 신정동~화곡동 일대 기존 상권과 연결되는 명품거리로 조성..지역활성화

- 서울시, 발전 정체됐던 서남권 지역 새로운 성장의 전기 마련 기대

☐ 상습정체구간으로 꼽혔던 서울 제물포길이 지하화 되고, 그동안 고속도로로 단절됐던 양천-강서구가 친환경 녹지공원으로 연결된다.


<제물포길 지하화, 신월IC~여의도~올림픽대로 왕복4차로로 직접 연결>

☐ 서울시는 제물포길 신월 IC에서~서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 여의도와 올림픽대로를 직접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연장 9.7km 규모의 ‘서울제물포터널(가칭)’로 조성하고 그 상부는 도로다이어트를 통해 녹지ㆍ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22일(화) 밝혔다.

☐ 자동차전용도로인 제물포길은 그동안 양천과 강서지역을 단절,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남북 간 통행 불편을 초래해 지역 주민들은 그동안 지속적인 도로 지하화를 요구해 왔다.

☐‘서울제물포터널(가칭)’은 201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며 총 사업비 5,500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이용자 부담원칙에 따라 민간자본을 유치, 유료도로로 운영할 계획이다.


<상습정체구간 ‘제물포~여의도’진입 40분→10분 크게 단축>

☐ 서울시는 대표적 상습 정체구간으로 꼽혔던 제물포길이 지하화 되면 서울 진출입부의 교통 혼잡 문제가 해소, 그동안 출퇴근시간대에 40분이나 걸렸던 제물포~여의도 진입이 10분까지 크게 단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천→여의도, 용산..도심 진입 최단 접근로..인천 교통 증가수요 흡수>

☐ 특히 이 구간은 인천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최단 접근로로서, 영종ㆍ청라 경제자유구역 등 인천지역의 대규모 개발로 지속 증가하는 잠재교통 수요도 흡수하는 도로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을 뿐 아니라 여의도 국제금융중심지 선정 따른 국제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도 시대 요구에 걸 맞는다.


<지하도로 상부엔 광장 형태의 녹지ㆍ공원 조성, 양천-강서 주민 도보로 통행>

☐ 도로 폭을 축소, 광장 형태의 녹지ㆍ공원 형태로 조성되는 지하도로 상부는 양천과 강서의 주민들이 양 지역을 도보로 불편 없이 통행할 수 있도록 조성되며, 자전거도로도 놓인다.

☐ 시는 이를 위해 지하화 되는 도로의 상부 10차로 중 가운데 6차로를 제외한 양 옆의 2차로씩 총 4차로를 공원과 녹지가 어우러진 특화거리로 조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정동~화곡동 일대 기존 상권과 연결되는 명품거리로 조성..지역활성화>

☐ 특히 신정동~화곡동 지역 일대는 고속도로였던 도로 구간이 일반 도로로 조성돼 시민들의 접근성이 높아지며, 차로를 줄여 조성된 공원은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된다.

☐ 시는 커뮤니티 공간을 기존 가로들과 연결되는 명품거리로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발전 정체됐던 서남권 지역 새로운 성장의 전기 마련” 기대>

☐ 이번 사업은 서울시가 지난해 6월 신경제 거점도시 건설을 위해 발표한 서남권르네상스의 실행 계획 중 한 축으로서, 이로써 고속도로로 단절됐던 양천-강서 지역발전이 상호 촉진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시는 사업 추진에 앞서 내년 중에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 시의회 동의, 제3자 공고, 우선협상 대상자 지정 등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며 내년 2011년 상반기에 공사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 시는 올해 2월 이번 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심사를 통과했으며 서울시 지하도로계획과의 기술적 관련성 등의 꼼꼼한 검토를 거쳤다고 밝혔다.

☐ 고인석 서울시 도로기획관은 “제물포길 지하화라는 변화를 계기로 그동안 발전이 정체됐던 양천ㆍ강서 생활권과 목동역~신정역~까치산역, 역세권을 중심으로 업무ㆍ상업 기능이 대폭 확충, 서남권 지역이 새로운 성장의 전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서울제물포터널 사업개요

○ 위    치 : 제물포길 신월IC ~ 영등포구 여의대로, 올림픽대로

○ 연    장 : 9.72km(왕복 4차로)

○ 규    모 : 터널 7.62km, 영업소 1개소

○ 총사업비 : 5,500억원

○ 추진방식 : 민간투자사업







서울특별시 (2009.12.22)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