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 차

1. 개요
1) 배수성 포장의 목적
2) 배수성 포장의 특징

2. 재료
2.1 재료의 품질
2.2 재료의 입도
2.3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의 품질기준
2.4 기준밀도

3. 에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3.1 목표공극율 설정
3.2 재료선정
3.3 골재합성
3.4 공시체제작 및 공극율확인
3.5 골재배합비 선정
3.6 물성시험용 공시체 제작 및 물성확인
3.7 최적 아스팔트량 결정

4.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
4.1 플랜트
4.2 시험혼합 및 수정
4.3 혼합물의 생산
4.4 혼합물의 운반

5. 포설
5.1 포설준비
5.2 기상조건
5.3 택코팅
5.4 포설
5.5 다짐
5.6 이음
5.7 교통개방
5.8 적용범위

6. 품질관리

7. 기타



1. 개요
배수성포장은 공극율이 큰 다공질인 아스팔트 혼합물층 밑에 불투수성을 설치한 것으로서 그 다양한 기능에 주목되어 최근 그 시공실적이 대폭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당사의 에스팔트는 아스팔트 개질제를 첨가한 고점도 개질 아스팔트를 사용한 배수성 포장의 명칭입니다.

본 시방서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건설교통부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 따릅니다.

1) 배수성 포장의 목적
배수성포장은 비오는날 차량운행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한 포장으로써, 비오는날 포장표면에 수막이 형성되는 일없이 신속히 배수되도록 표층 혼합물의 공극율을 20%정도의 개립도 혼합물로 시공한 것입니다.
노면에 내린비는 이 표층 혼합물의 공극사이에 침투하여, 그 밑의 기층면을 통하여 배수됩니다.


그림-1 배수성 포장의 단면                      그림-2 투수성 나형배수로를 설치한 배수성포장 

2) 배수성 포장의 특징(에스팔트)
① 우천시 Smoking 현상의 경감
② 우천시 고속운행시의 수막현상의 경감과 미끄럼 저항성의 확보
③ 우천시 야간운행시의 노면의 시인성 확보
④ 차량의 운행에 의한 소음 경감(3~5dB)
⑤ 소성변형에 강함


2. 재료

2.1 재료의 품질

1) 아스팔트
아스팔트는 KSM2201(도로포장용 아스팔트)의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침입도 등급 60~80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골재
굵은 골재는 부순돌로써 균등질, 청정, 강견하고, 내구성이 있으며 이물질, 진흙, 유기물등을 포함하고 있어서는 안되며 <표1>의 품질기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잔골재는 부순모래를 굵은 골재와 혼합하여 <표4>의 입도범위를 만족시킬수 있는 것으로, 천연모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1> 배수팔트 포장용 굵은골재 품질기준

항 목

시험방법

기 준

비 고

 비 중
 흡수량(%)
 마모감량(%)
 피막박리시험피목면적(%)

KSF2503
KSF2503
KST2508
KSF2355

2.45이상
3.0이하
30이하
95이상

 


3) 필러(채움재)
배수성 혼합물에 사용되는 필러는 원칙적으로 석회암을 분쇄한 석분으로 한다. 또한 석회암을 분쇄한 석분은 수분1.0%이하로 품질기준은 <표2>와 같다.

<표2> 석회암을 분쇄한 석분의 입도규격

항 목

체크기

통과중량백분율(%)

비 고

600㎛

100

 

150㎛

90~100

 

75㎛

70~100

 

또한 회수더스트를 필러의 일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른 필러와 75㎛ 통과분의 혼합비율에 대응하여 혼합한 것이 <표3>에 적합한 것이 바람직하다.

<표3> 회수더스트를 필러의 일부로 사용하는 경우의 목표치

항 목

목 표 치

PI

4이하

플로우시험(%)

50이하

(주) 이 시험은 75㎛ 통과분에 대해서 설계한다. 다만, 회수더스트를 포함하여 필러가 2종 이상일 경우에는 75㎛ 통과분의 혼합비율에 대응하여 혼합한 것으로 시험을 실시한다.

그리고 회수더스트의 사용량은 전체 필러량의 50%이하로 한다. 그 경우에도 회수더스트의 사용량이 전체 필러에 대하여 30%이상일 경우에는 박리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개질제(TPS)
주성분으로 사용하고 있는 열소가소성 수지는 단독적으로 아스팔트에 용해하기 어려운 재료이지만 아스팔트 중의 성분과 Polymer 혼합 기술에 의한 Master batch 공법을 채용함으로써 Plant Mixing 방식에 의해서도 일반 Asphalt에 간단히, 결합하여 고품질의 Binder로 개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PS를 첨가 하므로써 (표4)와 같이 특징을 나타낸다.

(표4) TPS의 특징과 효과

특 징

효 과

 연화점이 높다
 60°C점도가 높다

 - 고온시의 내유동성이 높다
 - 공극사이가 막히는 현상이 일어나기 어렵다

 신축성이 크다

 - 균열 저항성이 크다

 골재의 파악력이 크다
 
내분리성이 뛰어나다

 - 골재의 박리나 비산이 없다

 고온시 연화성을 억제 한다

 - 아스팔트의 흘러내림이 없다
 -
운반차량에 부착이 적다
 -
혼합물의 재료분리가 없고 단입화 되기어렵다
 -
포설이 쉽고 수작업이 용이하다


2.2 재료의 입도
굵은골재, 잔골재 및 채움재를 포함한 에스팔트 혼합물의 골재합성입도는 <표5>를 기준으로 한다.

<표5> 에스팔트 혼합물의 골재 표준입도(통과중량 백분율:%)

공정최대치수

호칭치수(mm)

13mm

19mm

비 고

25

-

100

 

20

100

95~100

 

13

92~100

53~78

 

10

62~81

35~62

 

5

10~31

10~31

 

2.5

10~21

10~21

 

0.08

2~7

2~7

 


2.3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의 품질기준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의 품질은 <표6>를 기준으로 한다.

<표6>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의 품질기준

항 목

단 위

품질기준

비 고

공 극 율

%

표준20이상

 

마샬안정도

kg

500이상

 

흐 름 값

1/10㎜

20~40

 

동적안정도

회/㎜

3,000이상

필요시

다짐 횟수

50

양 면

* 1일교통량 3,000대 이상 도로

2.4 기준밀도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의 기준밀도는 3개의 마샬 공시체를 만들어 시험을 실시하였을때 다음식으로부터 구한 밀도의 평균값으로 한다.


3. 에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에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는 다음과 같은 방법에 따라 실시한다. 즉, 목표공극율 설정, 재료선정, 골재합성, 공극율확인, 골재 배합비선정, 아스팔트 함량별 물성시험, 최적아스팔트량 결정등

3.1 목표공극율설정
현장조건에 따라 <표6>의 공극율 범위내에서 목표공극율을 정한다.

3.2 재료선정
2.1항에 규정된 품질을 만족하는 아스팔트, 골재, 채움재등의 재료를 선정한다.

3.3 골재합성
2.2항의 입도중 해당되는 입도범위의 2.36㎜체 통과율을 가지고 중앙부근값과 그의 ± 3정도에 해당하는 배합비를 각각 정한다.

3.4 공시체 제작 및 공극율 확인
3.3에서 결정한 상한측, 중앙, 하한측 입도에 해당하는 골재 배합비에 대하여 잠정적으로 아스팔트 함량 4.5%를 적용, 각각 3개씩의 마샬 공시체를 제작하고 시방서 2.4 기준밀도 시험방법에 따라 밀도를 측정하여 공극율을 확인한다.

3.5 골재배합비 선정
3.4의 시험결과 목표 공극율에 해당하는 골재배합비를 선정한다.

3.6 물성시험용 공시체 제작 및 물성확인
3.5에 따라 선정된 골재배합비에 대하여 아스팔트량 4.0%~6% 범위내에서 0.5%씩 변화시켜 마샬 안정도 공시체를 각 6개씩 제작하여 마샬 안정도, 공시체 마손율등의 물성시험을 실시한다.

3.7 최적 아스팔트량 결정
본 시방서 <표6>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범위내에서 최적 아스팔트량을 결정한다. 만일, 원만히 최적 아스팔트량을 결정할 수 없을 경우 배합을 변경하며 상기 시험을 반복한다.


4.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

4.1 플랜트
1)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을 위한 플랜트는 본 시방서의 품질을 만족시킬수 있는 설비 및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2) batcher plant에서 개질제를 사용할 때에는 인력투입과 기계투입이 모두 가능합니다. 기계투입시에는 hopper를 석분계량기위의 점검구의 위에 장치하고 계량조의 gate 개폐의 전자변의 신호에 연동시키면 편리하다.
3) 플랜트에는 TPS를 일시적치, 보관할 수 있는 설비 및 장소가 있어야한다.

4.2 시험 혼합 및 수정
배합설계 결과를 가지고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을 시험, 혼합하여 아스팔트량, 아스팔트 피복두께, 입도등을 육안 관찰하고, 혼합시간, 온도등을 점검하여 혼합물의 규정된 품질기준에 만족하는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혼합시간, 골재 또는 아스팔트량의 배합을 수정한다.

4.3 혼합물의 생산
1)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온도관리 및 혼합시간과 개질재 첨가시기이며 <표7> 및 <표8>을 기준으로 한다.

<표7>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 온도관리기준 

구 분

기준(℃)

비 고

골재가열온도

190~195

 

아스팔트가열온도

160± 5

 

배출혼합물온도

180± 5

 


<표8> 믹서의 혼합시간

구 분

혼합시간(초)

비 고

골재투입

4~5

 

드라이(DRY)믹싱

5초이상

 

웨트(WET)믹싱

40°이상

골재가 투입된직후 아스팔트가 분사되기전 개질재투입

2) 개질재의 믹서내 투입은 반드시 골재가 투입직후 아스팔트가 분사되기전에 이루어져야한다.
3) 에스팔트 혼합물은 잔골재가 적어 골재가열시 과열되기 쉬우므로 온도관리에 특히 유의하여야 하며 핫빈(hot bin)에 잔류량 과다시는 수시로 제거(overfolw)하여 입도관리에 철저를 기하여야 한다.

4.4 혼합물의 운반
1) 혼합물 운반 트럭의 적재함은 항상 깨끗이 유지해야 하며 혼합물의 부착 방지를 위해 식물성 기름(식용유) 혹은 세제(물비누)가 포함된 용액을 소량 도포할 수 있다. 경유의 사용은 금한다.
2) 운반트럭 적재함의 아스팔트 혼합물 찌꺼기는 식기 전에 수시로 제거해야 하며, 이때 제거된 찌꺼기를 포설 혼합물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3) 혼합물을 운반할 때 기온이 낮거나 바람이 강하게 불 경우 혼합물의 온도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운반트럭 적재함에 자동덮개 외에 적절한 추가 보온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운반거리나 시간 등 현장 조건에 맞는 혼합물의 공급계획을 수립하여 혼합물 공급의 지연으로 인해 포설작업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한다.
5) 에스팔트 포장 혼합물은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부피가 크므로 상차시 수량관리에 유의해야한다.


5. 포설

5.1 포설준비
1) 에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할 불투수층 표면은 습기, 먼지, 흙 등의 유해물이 없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2) 에스팔트 혼합물 포설 장비는 작업도중 고장으로 인한 시공불량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미리 점검하여 양호한 상태로 정비, 유지하여야 하며 만일의 고장에 대비한 대책을 수립해 놓아야 한다.
3) 에스팔트 혼합물 포설 작업개시 전에 휘니셔의 스크리트 및 템퍼와 삽, 레이크 등의 공구는 미리 가열하여야 한다.
4) 덧씌우기 포장일 때는 기존 포장면의 균열, 파괴 등 손상된 부분은 미리 적절한 방법으로 보수하여 공사완료 후 에스팔트 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5) 덧씌우기 포장시는 교통개방 전에 차량 통과에 따른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 출입부의 차량 통제계획을 철저히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5.2 기상조건
에스팔트 혼합물은 개립도 혼합물로서 공극이 많아 작업시에 온도저하가 쉽게 이루어지므로 가능한한 기온이 5℃ 이상에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 이때도 포설작업 및 에스팔트 포장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눈, 비, 바람등의 기상조건 하에서는 작업을 실시해서는 안 된다.

5.3 택코우트(Tack Coat)
1) 택코우트 시공 표면은 수분, 돌, 먼지, 기타 부착에 유해한 물질이 없어야한다.
2) 택코팅은 충분히 양생을 실시하여야한다.
3) 택코팅 재료는 배수성 포장 전용 택코팅 재료를 사용하거나 고무가 혼합된 아스팔트 유제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4) 택코팅의 적합한 살포량은 시험을 실시하여 정해야하나 일반적인 살포량은 유화아스팔트의 경우 0.4ℓ~0.6ℓ/㎡를 기준으로 한다.
5) 택코팅 장비는 아스팔트 디스트리뷰터(Asphalt distributor)의 사용을 원칙으로하며 소규모 공사일 경우 핸드 스프레이(Hand spray)도 사용이 가능하다.
6) 포장 절삭면, 교량난간, 중앙분리대, 연석 등은 포장후 노출면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사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한 후 수작업으로 고르게 도포한다.
7) 택코팅은 기온이 5℃이하일 때와 우천시에 시공해서는 안 된다.

5.4 포설
1) 에스팔트 혼합물은 다짐감소율이 적으므로 포설두께는 시험포장을 통하여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경험치에 따를 수 있다.
2) 에스팔트 혼합물 포설시 1차 다짐 전 혼합물의 온도는 160℃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3) 에스팔트 혼합물의 포설은 휘니셔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소규모 공사일때는 인력 포설도 가능하나 이때에도 온도저하 및 평탄성 확보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4) 휘니셔의 호퍼에 혼합물 부착방지를 위한 경유 사용을 금하며 필요시는 식물성기름, 세제, 절삭유 등이 혼합된 용액을 소량 도포할 수 있다.
5) 횡방향 콜드 죠인트(Cold Joing) 발생시는 다음 작업시 포장 두께와 일치되는 직각이음이 가능하도록 하여야하며 골재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공후 콜드 조인트 씰링재를 바른다.
6) 에스팔트 혼합물은 공극이 많아 온도저하가 빠르므로 피니셔 호퍼에 혼합물을 남겨준 채로 대기하여서는 안되며 부득이한 경우는 죠인트 처리하여야 한다.
7) 덧씌우기 공사시 양 끝단은 경사가 지도록 인력 다짐을 실시하여야 한다.

5.5 다짐
1) 에스팔트 혼합물은 온도저하가 일반 혼합물보다 빠르므로 가능한한 초기다짐이 이음부부터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2) 에스팔트 포장의 다짐 장비조합 및 온도관리는 <표9>을 기준으로 하며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표9> 에스팔트 포장 다짐 관리기준

구 분

다짐 장비

용량(t)

횟수(회)

속도(㎞/Hr)

온도(℃)

1차 다짐

 매캐덤 로울러

12~15

4

2~3

165~150

2차 다짐

 탠덤 로울러

10~14

6

2~3

150~110

3차 다짐

 타이어 로울러

8~15

2

4~6

110~80

마무리 다짐

 탠덤 로울러

10~14

4

2~3

80~60



3) 에스팔트 포장은 원칙적으로 진동다짐을 하지 않으나 이음부에는 필요시 부분적으로 진동을 가할 수 있다.

4) 다짐시 로울러바퀴에 혼합물이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절삭유, 세제 혹은 식물성 기름 등을 혼합한 용액을 적당량 도포 또는 분무한다.

5) 에스팔트 혼합물의 포설 후 다짐 밀도는 본 시방서 2.6에서 정한 기준 밀도의 96% 이상이 되어야 한다.

5.6 이음(차량 진, 출입부 등)

1) 에스팔트 포장의 시공조인트 부분 시공시 조인트히팅기를 사용하여 이음부분을 가열 후 곧바로 포설 및 다짐을 시공하여 시공조인트 형성을 억제한다.

2) 절삭 후 덧씌우기 공사일 경우 L형측구 부분에 2cm*5cm 크기의 각목을 설치하고 포설 및 다짐이 끝나면 해체하여 원활한 배수가 이루지도록 시공한다.(현장 여건 고려 선택)

3) 덧씌우기 공사일 경우 기존 노면과의 횡단이음부위는 절삭이음으로 평탄성을 유지하며 이때, 최소두께는 굵은골재 최대입경의 2배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4) 에스팔트 포장은 이음부와 차량 진출입부 등에서 충분히 양생이 안되었을 때 탈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탈리가 한번 발생하면 자유면을 형성하여 계속 진행되므로 탈 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포설 작업시 교통통제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횡단 이음부 등 탈리 발생이 예견되는 부위는 사전에 콜드 죠인트 씰링재로 처리하여 탈리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5) 에스팔트 혼합물 포설시 종방향 이음은 가능한한 차선 도색 선에 일치시킨다.

5.7 교통개방
신설공사인 경우의 교통개방시간은 마무리 다짐 완료 후 24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기타인 경우는 양생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교통을 개방하도록 한다. 단 덧씌우기 등 어떠한 경우라도 포장체 내부의 온도가 50℃이상에서의 교통개방은 금한다.

6. 품질관리
1) 에스팔트 혼합물의 품질관리는 아스콘 생산회사의 품질관리시스템에 따르며 품질 기준은 본 시방서에 따른다.
2) 에스팔트 혼합물을 포설시 품질관리는 시공자의 품질관리 시스템 및 본 시방서에 따른다.


7. 기 타
에스팔트 포장 공사의 시공자 및 혼합물 생산자는 본 시방서에 따라 에스팔트 포장이 갖는 특성에 부합되는 공사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주)아진토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