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7호선 포항~동해 4차로 완전개통…영덕~삼척 43분 단축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18일 국도 7호선 영덕 병곡~ 울진 원남(36km) 및 울진 북면~삼척 근덕(20km) 구간이 4차로로 확장․개통됨으로써 포항~동해에 이르는 동해안 전구간이 4차로로 연결된다고 밝혔다.
□ 국토해양부는 낙후된 동해안 지역의 경제 활성화 및 관광자원 개발촉진 등을 위해 포항~동해구간(171km)의 4차로 확장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ㅇ ‘05년까지 8,245억원을 투입하여 115km를 완료하였고, 금번에 병곡~원남 및 북면~근덕(56km) 구간에 5,468억원을 투입하여 전 구간 확장이 완료되었다.
노선 |
공사명 |
연장(㎞) |
사업비(억원) |
공사기간 |
국도 7호선 |
계 |
170.7 |
13,713 |
1989년~2009년 |
근덕~동해 |
31.3 |
1,976 |
1990년~2004년 | |
북면~근덕 |
20.0 |
2,054 |
2001년~2009년 | |
원남~북면 |
33.0 |
3,851 |
1996년~2005년 | |
병곡~원남 |
36.0 |
3,414 |
2003년~2009년 | |
포항~병곡 |
50.4 |
2,418 |
1989년~2005년 |
□ 이로써 그동안 대표적인 교통오지로 여겨지던 경북․강원 동해안 지역(영덕․울진․삼척)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어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교통사고의 위험도 크게 감소하였다.
병곡~원남 / 북면~근덕 4차로 확장효과 운행거리 7.4km(63.4km→56km), 운행시간 43분(81분→38분) 단축 ☞ 연간 409억원 물류비용 절감 |
ㅇ 특히 고래불․망양해수욕장, 새해 해맞이축제, 백암․덕구온천 등 동해안 주요관광지로의 접근이 한결 용이해져 동해 관광자원 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해양부는 향후 본 구간과 연계하여 ‘11년까지 간성~송현진(23km), ‘15년까지 동해~옥계(8.5km) 구간을 추가 확장․개통함으로써 동해안을 연결하는 주요 남북축 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국도7호선 4차로개통 전경사진 ≫
|
|
병곡-원남 구간 |
북면-근덕 구간 |
■ 국도 7호선 병곡-원남, 북면-근덕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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