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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7호선 포항~동해 4차로 완전개통…영덕~삼척 43분 단축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18일 국도 7호선 영덕 병곡~ 울진 원남(36km)울진 북면~삼척 근덕(20km) 구간이 4차로로 확장․개통됨으로써 포항~동해에 이르는 동해안 전구간이 4차로로 연결된다고 밝혔다.

□ 국토해양부는 낙후된 동해안 지역의 경제 활성화 및 관광자원 개발촉진 등을 위해 포항~동해구간(171km)4차로 확장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05년까지 8,245억원을 투입하여 115km를 완료하였고, 금번에 병곡~원남북면~근덕(56km) 구간에 5,468억을 투입하여 전 구간 확장이 완료되었다.

노선

공사명

연장(㎞)

사업비(억원)

공사기간

국도

7호선

170.7

13,713

1989년~2009년

근덕~동해

31.3

1,976

1990년~2004년

북면~근덕

20.0

2,054

2001년~2009년

원남~북면

33.0

3,851

1996년~2005년

병곡~원남

36.0

3,414

2003년~2009년

포항~병곡

50.4

2,418

1989년~2005년


□ 이로써 그동안 대표적인 교통오지로 여겨지던
경북․강원 동해안 지역(영덕․울진․삼척)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어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교통사고의 위험도 크게 감소하였다.

 
  병곡~원남 / 북면~근덕 4차로 확장효과
  운행거리 7.4km(63.4km→56km), 운행시간 43분(81분→38분) 단축
  ☞ 연간 409억원 물류비용 절감

ㅇ 특히 고래불․망양해수욕장, 새해 해맞이축제, 백암․덕구온천 등 동해안 주요관광지로의 접근이 한결 용이해져 동해 관광자원 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해양부는 향후 본 구간과 연계하여 ‘11년까지 간성~송현진(23km), ‘15년까지 동해~옥계(8.5km) 구간을 추가 확장․개통함으로써 동해안을 연결하는 주요 남북축 교통망을 구축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국도7호선 4차로개통 전경사진 ≫

병곡-원남 구간

북면-근덕 구간




■ 국도 7호선 병곡-원남, 북면-근덕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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