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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주~영덕간 고속도로 사업현황


□ 노선도 및 전경

 



나들목 7개소, 분기점 2개소, 휴게소 3개소
경유지 : 상주-의성-안동-청송-영덕

□ 주요 사업현황

주요시설

기대효과

 ◦ 분기점 : 2개소 (상주, 안동)

 ◦ 나들목 : 7개소
  
(동상주, 서의성, 북의성, 동안동, 청송, 영양, 영덕)

 
◦휴게시설: 3개소 (의성, 점곡, 청송)

 
◦주요구조물
  -
교량 : 116개소
  -
터널 : 37개소

지역간 연결을 통한 지역개발촉진 및 경제의 활성화 유도

◦동해안권 배후 교통망 확충으로 물류비용절감


역주민의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으로 교통편의 제공


□ 사업 추진경위
 

예비타당성조사 : 상주~안동(‘02), 안동~영덕(’04)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 ‘05. 7 ~ ’08. 12

실 시 설 계 : ‘09. 1 ~ ’09. 11

공 사 착 공 : ‘09. 12월 (1-1공구, 9공구, 17-2공구 착공), ‘10년 상반기 잔여공구(16개 공구) 착공예정


□ 연차별 투자계획

ㅇ 사업기간 : ‘09년~’15년

총사업비 : 3조2,007억원(‘09까지 1,383억원, ’10이후 30,624억원)


관련기사 (2009.12.17)


  “경북 내륙~동해안 50분 빨라진다”
  상주~영덕 고속도로 착공, 2015년 완공 예정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12월 18일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기공식을 영덕과 안동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상주~영덕간 고속도로는 총 연장 107.6km로 총사업비 3조 2,007억원이 투입되고, 올해 12월에는 상주, 안동, 영덕지역의 3개 공구(3.8km)가 착공되고 나머지 16개 공구(103.8km)는 내년 상반기 중에 착공되어 2015년에 완공될 계획이다.

  □ 동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상주~영덕간 이동이 국도 34호선 이용시보다 운행거리는 22.5km, 주행시간은 50분이 단축되어 연간 652억원의 물류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되며,

   산악지형특성으로 접근이 곤란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북 내륙지방과 동해안 지역의 관광자원 개발 등으로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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