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속초 고속화철도 가시화

  속초시가 미래발전의 핵심사업으로 공들여 추진해 온 서울~속초간 고속화철도 사업이 조기착공을 위한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5일 서울~속초간 고속화철도 사업이 금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최종 확정되었다고 발표함으로써 정부 차원의 조기 추진의지를 공식 확인했다.

  속초시는 그 동안 동서고속화철도의 조기 착공을 위해 지난 3년여 동안 청화대, 국회, 정부부처,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였으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확정이라는 성과를 도출하게 되었다.

  금년 말 착공되는 “예비타당성 조사”는 내년 4월이면 결과가 나오게 되며 이변이 없는 한 2011년도 정부사업으로 확정되면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착수될 전망이다.

  특히, 동서고속화철도는 11월 지역발전위원회의 ㅁ자형 초광역권 개발 계획 최종결과에 포함될 것이 확실시 되며, 내년초 국토해양부의 국가기간 교통망 수정계획에도 반영될 예정이어서 조기착공은 탄력을 받게될 것으로 보인다.
  속초시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예비타당성조사”는 500억원이상 국책사업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마지막 절차로 동서고속화철도의 경우 한국교통연구원으로부터 역대 철도사업중 가장 높은 B/C 분석(0.8) 결과를 받은 바 있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속초시청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