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섬유보강 숏크리트 (Steel Fiber Reinforced Shotcrete)
숏크리트의 강도 특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강섬유를 혼합하여 타설하는 숏크리트를 말한다.
건축한계  
터널 이용목적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한계이며 열차 또는 차량을 위한 건축한계 내에는 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다.
경사  
층리면,단층면,절리면과 같은 지질구조면의 기울기 각으로서 주향과 직각으로 만나는 연직면내에서 수평면과 지질구조면이 이루는 사이 각을 말한다.
계측  
터널굴착에 따른 주변지반,주변구조물 및 각 지보재의 변위 및 응력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 또는 그 행위를 말한다.
굴착공법  막장면 또는 터널의 길이 방향의 굴착계획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전단면굴착,분할굴착,선진도갱굴착공법 등이 있다.
굴착방법  
막장의 지반을 굴착하는 수단을 말하며 인력굴착, 기계굴착, 파쇄굴착,발파굴착방법 등이 있다.
기계굴착  
중장비에 부착된 브레이커,파워쇼벨,커터붐 등을 이용하여 굴착하는 방법을 말한다.TBM,실드 등에 의한 굴착도 기계굴착에 속한다.

내공변위량  
터널굴착후에 생기는 터널 내공의 변화량으로 통상 내공단면의 축소량을 양(+)의 값으로 한다.
뇌관  
폭약 또는 화약을 기폭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폭약 또는 첨장약이 장전된 관체를 말한다.

디스크 커터  
실드나 TBM등 각종 기계굴착기에 부착되는 원반형의 커터로 회전력과 압축력에 의해 암반을 압쇄시켜 굴착한다.
단층  
외력에 의하여 지반이 상대적으로 이동된 단열구조로서 이동면을 따라 심한 파쇄암이나 점토등 충진물이 협재하며 발생유형에 따라 정단층,역단층,층상단층(Thrust Fault)등으로 구분된다.

록볼트 (Rock Bolt) 
지반중에 정착되어 단독 또는 다른 지보재와 함께 지반을 보강하거나 지반간의 결속을 꾀하여 변위를 구속함으로써 지반의 지내력을 증가시키는 강봉의 부재를 말한다.
록볼트 인발시험  
록볼트의 인발내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을 말한다.
록볼트 축력  
지반에 설치된 록볼트에 발생하는 축방향 하중을 말한다.

막장  
터널내에서 굴착작업이 수행되는 최전방 지역을 말한다.

바닥부  
터널단면의 바닥부분을 말한다.
발진터널 (Pilot Tunnel) 
TBM의 초기 굴착시 TBM본체의 발진을 위한 터널로서 발파공법에 의해 굴착하며, 일반적으로 TBM본체길이 정도의 터널이 필요하다.
발파굴착  
착암기나 점보드릴 등 천공장비에 의해 천공된 공에 화약을 장약하여 그 폭발력을 이용 암반을 굴착하는 방법을 말한다.
버력  
터널 굴착과정에서 발생하는 암석덩어리,암석조각,토사 등의 총칭이다.
변형여유량  
굴착에 따른 지반 변형량에 의해 계획내공단면이 축소되지 않도록 미리 예상되는 지반 변형량 만큼 여유를 두어 굴착하는 내공반경방향의 여유량을 말한다.
벤치 (Bench) 
터널 단면을 수평면으로 분할하여 굴착하는 경우에 분할면을 벤치라 한다.
벤치길이  
분할굴착시 분할면의 터널 축방향 길이를 말한다.
보조지보재  
막장전방에 설치하여 굴착시 지반의 자체 지보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지보재로서 주지보재를 제외한 지보재의 총칭이다.

세그먼트 (Segment) 
①터널,특히 실드터널공법에 사용되는 1차 라이닝을 구성하는 단위조각으로 일반적으로 철재 또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가 있다.   ②전체 길이를 같은 크기의 여러 개 구간 또는 부위로 나누었을 때 한 개 구간 또는 부위
숏크리트 (Shotctete)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가압시켜 노즐로부터 뿜어내어 소정의 위치에 시공하는 콘크리트이다.
스프링 라인 (Spring Line) 
터널의 상반아치의 시작선 또는 터널단면중 최대 폭을 형성하는 횡단선을 말한다.
스킵 (Skip) 
수직갱을 통하여 버력 등을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운반용구를 말한다.
외판 (Skip Plate) 
실드기계에서 굴진장치.세그먼트 조립장치 등 감싸고 있는 원통형의 판을 말한다.

언더피닝 (Underpinning) 
기존 구조물이나 기초를 변경 혹은 확대하거나 인접공사 등으로 보완이 필요할 경우 기존구조물을 보강 또는 지지하는 공법이다.
이렉터 (Erector) 
실드기의 구성요소로 세그먼트를 들어올려 링으로 조립하는데 사용하는 장치
RMR분류 (ock Mass Rating)
비에니아스키(Bieniawski)가 제안한 정량적인 암반분류 방법이며 암석강도,RQD,절리면 간격,절리면 상태,지하수 상태,절리면의 상대적 방향 등을 반영하여 암반상태를 분류하는 방법을 말한다.
RQD (Rock Quality Designation)
시추코아중 10cm이상되는 코아편의 길이의 합을 시추길이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 값으로서 암질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이 때 코아의 직경은 NX규격(코아직경 50mm이상)이어야 한다.

애추 (Talus) 
절벽 기슭이나 산사면에 쌓인 모난 암석의 집합체를 말한다.
어깨 (Shouder) 
터널의 천장과 스프링 라인의 중간점을 말한다.
엽리  
변성암에 나타나는 지질구조로 암석이 재결졍 작용을 받아 같은 광물이 판상으로 또는 일정한 띠를 이루며 형성된 지질구조를 말한다.
용수  
터널의 굴착면으로부터 용출되는 지하수를 말한다.
이완영역  
터널굴착으로 인해 터널주변의 지반응력 재분배에 의해 다소 느슨한 상태로 되는 범위를 말한다.
인력굴착  
삽,곡괭이 또는  픽햄머,핸드브레이커 등의 소형장비를 이용하여 인력으로 굴착하는 방법을 말한다.
인버트 (Invert) 
터널 단면의 바닥부분에 설치되어 터널단면을 폐합시키기 위하여 숏크리트 또는 콘크리트 등으로 설치한 지보재를 말한다.
일상계측  
일상적인 시공관리를 위해 실시하는 계측으로서 지표침하,천장침하,내공변위 측정 등이 포함된 계측이다.

전기탐사  
지구물리탐사법의 일종으로 지반전류의 물리현상을 대상으로 하여 자연전위,비저항을 측정하며 지반구조,지하수 등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절리  
암반중에 발달되어 있는 비교적 일정한 방향을 갖는 갈라진 틈이며 그 양측 암석의 상대이동량이 없거나 거의 없는 불연속면을 말한다.
정밀계측  
정밀한 지반거동 측정을 위해 실시하는 계측으로서 계측항목이 일상계측보다 많고 주로 종합적인 지반거동 평가와 설계의 개선 등을 목적으로 수행한다.
주지보재  
굴착후 시공하는 지보재로서 보조 지보재 및 콘크리트 라이닝을 제외한 지보재의 총칭이며, 강지보재,숏크리트,록볼트, 철망 등으로 구성된다.
주향  
지층,단층과 같은 판상의 평면과 수평면이 이루는 교선의 방향을 정북 방향으로 기준하여 측정한 방위를 말한다.
지구물리탐사 (Geophysical Exploration) 
지구물리학적 방법에 의해 광화대의 존재,지하수분포의 상태, 지질특성 및 지질구조를 조사하는 방법
지반  
건설행위의 대상이 되는 지표 구성물질로서 토사 및 암반층을 총칭한다.
지보재  
굴착시 또는 굴착후에 터널의 안정 및 시공의 안정을 위하여 지반을 지지,보강 또는 피복하는 부재 또는 그 총칭을 말한다.
지보패턴  
각 지보재들의 규격,시공위치,시공순서,수량을 일정한 형식으로 정한 것을 말한다.
지중변위  
터널굴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굴착면 주변 지반의 변위로서 터널 반경방향의 변위를 말한다.
지중침하  
터널 굴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터널 상부 지반의 깊이별 침하를 말한다.
지표침하  
터널 굴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터널 상부 지표면의 침하를 말한다.
지하매설물  
지표하부에 묻혀 있는 인공구조물로서 지장물이라고도 한다.

천장침하  
터널 굴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터널 천장(천정)부의 연직방향의 침하를 말하며 기준점에 대한 하향방향의 절대 침하량을 양(+)의 천장 침하량으로 정의한다.
천정부 (Crown) 
터널의 천정을 포함한 좌우 어깨 사이의 구간을 말한다.
초기응력  
굴착전에 원지반이 가지고 있는 응력을 말한다.
추가볼트  
설계된 지보패턴에 추가하여 시공되는 록볼트이다.
측벽부 (Wall) 
터널어깨 하부로부터 바닥부에 이르는 구간을 말한다
측선  
계측을 위해 설정한 측점사이의 최단거리에 해당하는 가상의 선을 말한다.
층리  
퇴적암이나 충적토 등이 층상으로 쌓이며 생성되는 불연속면이다.

커터비트 (Cutter Bit) 
실드의 면판에 부착하는 칼날형의 비트로 칼날형으로 가공한 부체의 앞에 견고한 팁을 용접한 것으로 본체는 크롬몰리브덴강, 니켈크롬몰리브덴강 등의 내마모강을 침은 광산공구용 초경합금, 텅스텐, 코발트, 카본 합금 등을 사용한다.
커터숍 (Cutter Shop) 
TBM작업이나 실드작업시, 특히 암반부 굴착시 커터의 교환이 필요할 때 예비품으로 커터를 보관하며, 커터의 정비를 하는 창고이다.
커터슬리트 (Cutter Slit) 
실드 굴착시 굴착토를 커터헤드의 회전에 따라 실드기안으로 끌어담는 역할을 한다.
커터헤드 (Cutter Head) 
실드나 TBM의 맨 앞부분에 배열 장착된 각종 커터나 비트를 부착하여 회전·굴착하는 부분을 말한다.
케이지 (Cage) 
수직갱을 통하여 버력이나 작업원 등을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바구니 형상의 운반용구를 말한다.
K형 세그먼트 (K' type segment) 
실드의 세그먼트조립시 마지막으로 끼워 넣는 세그먼트를 말한다.
콘크리트 라이닝 
Concrete Lining 무근 또는 철근 콘크리트로 구축되는 터널의 가장 내측에 시공되는 터널의 부재를 말한다.
Q-시스템 (Q-system) 
바톤(Barton) 등이 제안한 정량적인 암반분류의 하나이며 RQD,절리군수,절리면 거칠기,절리면 변화정도,지하수에 의한 감소계수, 응력감소계수 등을 반영하여 분류하는 방법을 말한다.

테일 보이드 (Tail Void) 
세그먼트로 형성된 링의 외경과 실드기 외판의 바깥 직경사이의 원통형 공극을 말한다. 즉, 테일 스킨 플레이트의 두께와 테일 클리어런스 두께의 합을 말한다.
테일 스킨 플레이트 (Tail Skin Plate) 
실드기계의 테일부 외판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외판보다 약간 두껍다
테일 씰 (Tail Seal) 
실드의 외판내경과 세그먼트간의 틈이 생기는데 이곳에서 지하수 유입 또는 뒤채움 주입재의 역류를 막기 위해 실드 후단에 부착하는 것을 말한다.
테일 클리어런스 (Tail Clearance) 
테일 스킨 플레이트의 내면과 세그먼트 외면 사이의 간격을 말한다.
토피  
터널 천장으로부터 지표까지의 연직두께를 말한다.
특수지반  
팽창성 지반, 함수미고결지반 등을 말한다.
틈새  
절리 등의 불연속면의 벌어진 정도를 말한다.
TCR (Total Core Recovery) 
총시추길이에 대한 총 회수된 코아의 길이비를 백분율로 표시한 값을 말한다.
파쇄굴착  
유압가스,팽창성 모르터,특수저폭속화약 등을 이용하여 암반을 파쇄시켜 굴착하는 방법을 말한다.
편압  
터널 좌우 또는 전후 방향으로 불균등하게 작용하는 지반압력을 말한다.
팽창성 지반  
팽창성 광물을 다량 함유한 토사 혹은 암반 및 잔류지중 응력이 높은 지반을 말한다.
표준지보패턴  
지반의 등급에 따라 미리 표준화한 지보패턴을 지칭한다.
필러 (Pillar)
굴착면 사이에 남아있는 기둥이나 벽모양의 지반을 말한다.

함수미고결지반  
신생대 3기말부터 제4기에 형성된 퇴적물, 암석의 풍화대, 파쇄대 등의 미고결 또는 고결도가 낮은 지반을 말한다.
허용편차  
변형 여유량에 시공상 피할 수 없는 오차를 합한 값을 말한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로 용어 정리  (0) 2009.09.07
장기전세주택(Shift)  (0) 2009.07.29
토질 및 암의 분류  (2) 2009.07.08
콘크리트 용어  (1) 2009.06.22
어도(魚道)에 대하여  (5) 2009.06.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