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적용범위 

이 규준은 굵은골재 최대치수가 40mm이하인 고유동 콘크리트의 슬럼프 플로우 시험에 관해 규정한다.
  

2.  시험용 기구 

2.1 슬럼프 콘은 KS F 2402(콘크리트의 슬럼프 시험방법)에 규정된 것을 사용한다.
2.2 평판은 충분한 수밀성 및 강성을 가진 강제의 것으로 하고 크기는 0.8m×0.8m 정도 이상으로 표면이 평평한 것으로 한다. 손잡이를 붙일 경우에는 슬럼프 플로우 측정의 장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설치한다.
2.3 슬럼프 플로우의 측정에는 캘리퍼스 또는 그림 2.1에 나타낸 것과 같은 측정용 자 및 측정용 보조기구를 사용한다.
2.4 용량 12ℓ정도의 버킷 등의 용기
2.5 1/10 초까지 측정할 수 있는 스톱 워치




3.  시료 

시료는 KS F 2401(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시료채취방법)의 규정에 의해 채취하거나 혹은 KS F 2425(시험실에서 콘크리트 시료를 만드는 방법)의 규정에 의해 제작한다. 실제 시공에서 다짐을 행하지 않은 경우를 A법으로 하고 실제 시공에서 진동기 등에 의해 다짐을 행하는 경우를 B법으로 한다.
  

4.  시험 

4.1 슬럼프 콘 및 평판은 내면 및 표면을 습포 등으로 닦고 슬럼프 콘은 수평으로 설치하여 평판 위에 놓는다.
4.2 시료는 A법 또는 B법의 방법으로 채운다. A법은 다지거나 진동을 가하지 않고 1층으로 채운다. B법은 거의 같은 양을 3층으로 나누어 채운다. 각 층은 다짐봉으로 표면을 고른 후 5회씩 동일하게 다진다.
4.3 슬럼프 콘에 채우기 시작한 후 채우기를 마칠 때까지의 시간은 2분 이내로 한다.
4.4 슬럼프 콘에 채운 콘크리트의 윗면을 슬럼프 콘의 상단과 동일하게 맞춘 후 즉시 슬럼프 콘을 수직방향으로 연속으로 들어올리고 콘크리트의 움직임이 정지된 후에 넓이가 최대라고 생각되는 직경과 그 수직하는 위치에서의 직경을 측정하고 두 직경의 평균값을 슬럼프 플로우로 한다.
4.5 플로우 도달시간을 구하는 경우에는 슬럼프 콘을 들어올리는 초기 시간으로부터 넓이가 최대라고 생각되는 직경이 500mm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을 스톱 워치로 1/10초 단위로 측정한다.
4.6 플로우의 유동정지시간을 구하는 경우, 슬럼프 콘을 들어올리는 초기 시간으로부터 육안으로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을 스톱워치로 1/10초 단위로 측정한다.
비고 : 슬럼프를 측정하는 경우에는 콘크리트 중앙부에서의 측정값으로 한다. 슬럼프는 5mm까지 측정한다.
  

5.  시험 결과 

슬럼프 플로우(mm)는 두 개의 직경을 1mm 단위까지 측정한다. 평균값은 5mm의 단위로 구하여 표시한다.
비고 : 콘크리트가 퍼진 모양이 매우 불균등하게 되고 슬럼프 플로우 두 직경의 차가 50mm 이상으로 되는 경우에는 동일한 배치의 다른 시료로서 다시 시험한다.
  

6.  보고 

보고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 중 필요한 것을 기재한다.
(1) 일시 
(2) 기후 
(3) 기온 
(4) 배치 번호
(5) 굵은골재 최대치수
(6) 콘크리트의 온도 
(7) 슬럼프 플로우 
(8) 500mm 플로우 도달시간 
(9) 플로우의 유동정지시간 
(10) 슬럼프 
(11) 육안에 의한 재료분리의 유무 

   

 토목공사 표준일반시방서 中 에서



반응형

+ Recent posts